
◆ 일본 학생 중 41%가 매일 PC 사용
IDC저팬(//www.idcjapan.co.jp/)은 최근 PC를 소유한 가정을 대상으로 10세~15세의 학생들의 PC이용 현황에 대한 앙케이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우선 '얼마나 자주 PC를 이용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매일 이용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전체 41.7%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그 외에 주당 56회(16.6%), 주당 34회(18.4%), 주당 1~2회(17.8%) 순이었고, '주 1회 미만'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5.4%였다.
학생 개인의 전용PC를 갖고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11.8%의 응답자가 개인 전용PC를 보유한 것으로 드러났다. 부모와 PC를 함께 사용하고 있다는 응답은 78.2%, 형제들과 함께 사용하고 있다는 응답은 9.8%로, 80%가 넘는 가정에서 학생들이 PC를 가족과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전체의 경향으로 PC를 처음 사용하게 되는 나이가 점점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현재 15세의 학생은 5세 이전에 PC를 이용한 경험이 없는 것에 반해, 현재 10세의 학생층은 25.8%가 5세 이전부터 PC를 이용하고 있던 것으로 드러났다.
어린 나이 때부터 빈번하게 PC를 이용하게 되는 것은 가정 내에서 언제나 누군가가 PC를 이용하고 있다는 반증이라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PC 이용 유저가 일본에서도 점점 늘어나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IDC저팬의 관계자는 "앞으로는 학생들이 PC를 이용하고 싶은 때에 이용할 수 없는 불편함 때문에, 한 세대에서 여러대의 PC를 사용할 필요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향후 PC 시장이 확대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분석했다.
◆ 일본 야후, 경매사기 유저 때문에 소송에 휘말려
일본 최대의 경매 사이트인 '야후 옥션'의 유저들이 최근 시스템의 구조적인 결함으로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며 야후를 상대로 약 1억1500만엔(우리 돈으로 약 11억원)의 손해배상을 나고야 지방재판소에 제소했다.
소송을 제기한 피해자 572명은 공소장에서 '야후 옥션에서 상품을 낙찰 받은 후 입금을 했지만, 상품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하며 물건을 경매에 내놓은 사람을 사전에 체크할 수 있는 기능이 없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야후 옥션은 이에 대해 "이용료 이외에도 낙찰 이후에 수수료를 추가 징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원만한 거래를 서포트 해주지 않는 것에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가장 많은 피해를 입은 유저는 약 170만엔(우리돈으로 약 1700만원)으로 물건을 경매에 내놓은 4명의 유저에게 카내비게이션 14대를 낙찰받았으나, 실제 제품을 받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1명의 유저에게 112명이 피해를 입은 케이스도 있었다.
◆ 일본 리니지2, 마을에 바이움 출현
엔씨저팬은 4월 1일, 리니지2의 에이프릴 이벤트인 '바이움, 그루덴 습격!'을 실시했다.
이 이벤트는 크로니클2에서 추가된 거대 몬스터 '바이움'이 그루덴 마을에 출현해서 유저들을 놀라게 해준다는 설정이다. '오만의 탑' 맨윗층에 출현하는 바이움이 마을에 갑자기 출현한 것만으로도, 일본 유저들은 매우 놀랐다고 한다.
특히 오만의 탑 최상층은 고레벨 유저라도 쉽게 도달할 수 없는 장소이기 때문에, '바이움'을 처음 본 유저들도 꽤 많았다는 후문.
또, 이 외에도 GM이 '캣더캣'으로 분장해, 스트라이더에 타고, 아덴을 배회하는 이벤트도 동시에 열렸다. 귀여운 캣더캣이 꽤 무서운 인상의 스트라이더에 타고 등장하자, 많은 유저들이 그들의 뒤를 따라다니며 즐거워했다고 한다.

마을에 나타나 일본 리니지2 유저들을 깜짝 놀라게 한 바이움

캣더캣과 스트라이더의 만남, 약간 생뚱맞은가?
Lineage (r) II and Lineage (r) II the Chaotic Chronicle are registered trademarks of NCsoft Corporation. 2002-2005 (c) Copyright NCsoft Corporation. NC Japan K.K. was granted by NCsoft Corporation the right to publish, distribute, and transmit Lineage II the Chaotic Chronicle in Japan. All Rights Reserved.
◆ 로즈온라인, 온라인 초보자 강습회 개최
'로즈 온라인'의 일본 서비스사 페이스는 초보자 온라인 이벤트 '신생활 응원, GM 초보자 강습회'를 4월 4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 이벤트는 채팅 방법, 전투 방법, 파티 맺기, 퀘스트 해결 등 '로즈 온라인'의 플레이 전반에 관련된 설명을 게임 마스터가 직접 행하는 이벤트이다.
초보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한 강습회이기 때문에 로즈 온라인뿐 아니라 MMORPG를 자체를 잘 모르는 유저들도 많이 참석해서 온라인 게임에 대한 일반인들의 큰 관심을 보여주기도 했다.
게임 내의 '모험가 초원'의 노점 앞에서 진행된 이벤트에서 강습을 받은 유저들에게는 '소환 몬스터'가 선물로 증정됐다.

일본에서 서비스중인 로즈 온라인
(c)2005 Published by Gravity & Developed by Triggersoft All rights reserverd. (c)2005 Faith, Inc.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