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의 인기 MMORPG <마비노기 모바일>이 지난 13일 2026년 첫 공식 라이브 방송인 ‘캠파 라이브’를 진행했다.
이날 방송은 이진훈 디렉터가 앞서 개발자 노트를 통해 강조했던 소통 강화의 의지를 실천하는 첫 자리였다. 단순히 업데이트 내용을 전달하는 방식을 넘어, 유튜브 담당 PD가 이용자의 시각에서 내용을 정리하고 실시간 채팅에 답변하는 등 양방향 소통에 집중해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데브캣 이진훈 디렉터는 이번 라이브 방송을 통해 신규 기능 ‘유니크 닉네임’에 대해 설명하고 신규 협동 및 대전 콘텐츠 ‘뱅가드 브리치’와 ‘마신의 제단’, 신규 레이드 ‘에이렐’, 새로운 성장 요소 ‘팔라딘 아티팩트’ 등 서비스 1주년을 겨냥한 2026년 1분기 로드맵을 발표했다.

# S급 닉네임 잡아라! ‘유니크 닉네임’ 시스템 도입
이번 라이브 방송에서는 이용자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모았던 ‘유니크 닉네임’에 대한 상세 규칙이 공개됐다.
유니크 닉네임은 다른 서버에서 사용 중인 중복 닉네임을 전환할 수 없는 절대 규칙을 기반으로 운영된다. 도입 시점부터 장기간 접속하지 않은 캐릭터는 휴면 캐릭터로 전환되어 관리 대상이 되며, 이들에게는 ‘임시 이름’이 부여된다. 임시 이름으로 변경된 닉네임은 이후 다른 모험가가 유니크 닉네임으로 선점해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될 예정이다.
또한 추후 지원 예정인 서버 이전 시, 이동하려는 서버에 동일한 이름이 존재할 경우 이전을 선택한 이용자가 이름을 변경해야 하며,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이름으로 설정해야만 최종적으로 유니크 닉네임으로 확정된다.

이용자 편의성을 위한 시스템 개선도 발표됐다. 패션 장비 관리의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패션 장비 모두 승급’ 기능이 추가된다. 이는 룬 일괄 승급 시스템과 유사하게 같은 등급의 패션 장비를 한 번에 승급할 수 있는 기능이다. 더불어 ‘추천 선택 기능’을 통해 희귀도가 높은 장비는 보존하고 중복 장비는 자동으로 재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반복적인 작업 과정을 획기적으로 축소했다.

# 신규 레이드 ‘바람의 정령 에이렐’ 및 신규 콘텐츠 추가
전투의 재미를 더할 신규 콘텐츠들도 대거 공개됐다. 오는 15일에 업데이트되는 신규 레이드인 ‘바람의 정령 에이렐’은 간단한 선행 퀘스트와 함께 게임 내 서적을 통해 관련 설정을 깊이 있게 확인할 수 있다. 해당 레이드를 클리어하면 신규 의상과 팔라딘 아티팩트 재료 등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협동 및 경쟁 콘텐츠도 새롭게 선보인다. 주간 협동 콘텐츠인 ‘뱅가드 브리치’는 최대 4인의 이용자가 몰려오는 마족을 방어하며 보스를 처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1대4 비대칭 대결 콘텐츠인 ‘마신의 제단’이 도입되어, 모든 모험가를 제압하려는 ‘타락한 사제’와 탈출을 목표로 하는 ‘모험가’ 간의 치열한 심리전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 주간 협동 콘텐츠 '뱅가드 브리치'와
▶ 신규 콘텐츠 '마신의 제단' 관련 소개.
이 밖에도 ‘바리 어비스’의 지옥 난이도가 15단계까지 확장되어 더욱 정교한 컨트롤을 요구하는 보스들과 기믹이 추가될 예정이다.
캐릭터 성장을 돕는 새로운 요소로 ‘팔라딘 아티팩트’ 시스템도 도입된다. 아티팩트는 팔라딘의 갑옷에 장착해 성능을 증폭시키는 아이템으로, 색 조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제공한다. 특히 강력한 성능을 지닌 ‘황금색 아티팩트’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전략적인 재미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 팔라딘 아티펙트 장착 시 팔라딘 변신 상태에 강력한 효과가 추가된다.
# <마비노기> 컬래버레이션 및 1분기 로드맵 공개
PC 원작 ‘마비노기’와의 패션 컬래버레이션 업데이트도 진행된다. 매년 1월 진행되는 ‘패션 컬래버’의 첫 번째 아이템으로는 원작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겨울숲 순례자’와 ‘스카하’ 의상이 선정됐다. ‘겨울숲 순례자’는 모바일 환경의 직관성에 맞춰 ‘겨울숲 탐험가’와 ‘겨울숲 파수꾼’ 두 가지 종류로 제작되었으며, ‘스카하’는 ‘사일런트 플렛지’라는 이름으로 복각됨과 동시에 남성용 테마 의상까지 추가되었다.
▶ 신규 의상 '겨울숲 파수꾼'(왼쪽)과 '겨울숲 탐험가'(오른쪽)
▶ <마비노기>의 '스카하' 의상을 기반으로 한 신규 의상 '사일런트 플렛지'
방송 말미에는 서비스 1주년을 겨냥한 2026년 1분기 로드맵이 발표됐다. 1월의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2월에는 ‘관계 시스템’과 ‘타바르타스 레이드(매우 어려움)’가 추가될 예정이다. 이어 3월에는 서비스 1주년을 기념해 ‘화이트 서큐버스 레이드(매우 어려움)’와 대규모 성장 지원 이벤트인 ‘에린 버닝 챌린지’ 등 다채로운 이벤트가 진행된다.
한편 넥슨은 이번 라이브 방송을 기념해 이용자들에게 환생석 1개, 패션 장비 성별 변경권(전설, 에픽, 엘리트 각 4개), 패션 티켓(프리미엄 20개, 일반 30개), 보석 스킬 세공기와 룬 재설정 프리즘 각각 10개 등 풍성한 선물을 제공하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 <마비노기 모바일>의 1분기 업데이트 로드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