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 ID/PW 찾기

주요뉴스

[사건의 재구성] 홍콩 e스포츠 선수는 왜 자유를 외쳤을까?

한 청년의 외침에서 시작된 게이머들의 운동

에 유통된 기사입니다.
송주상(무균) 2019-10-10 20:08:02

"광복홍콩, 시대혁명! (光复香港,时代革命!)"

 

<하스스톤> e스포츠 선수 '블리츠청(Blitzchung)' 응 와이 청(Ng Wai Chung)의 외침이 게이머를 통해 전 세계로 퍼지고 있다. 단 8글자로 구성된 구호를 외친 홍콩 청년에 대해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는 이례적으로 빠르고 단호하게 '경기 출전 1년 금지 및 해당 대회 상금 회수'라는 조치를 했다. 

블리츠청은 인터뷰 내내 자신의 얼굴을 거의 다 가리는 방독면을 썼다. 이는 최근 홍콩에서 시행된 '복면금지법'과 관계가 깊다. <하스스톤> e스포츠 선수가 왜 구호를 외쳤는지 사건을 영상(본문 아래)과 글로 재구성했다.

 

▲ 블리츠청의 얼굴에서 묘한 해방감이 느껴지기도 했다. (출처 : 인벤 글로벌 트위터 영상 캡처)

  

 

1. 민주주의에 대한 강한 열망과 '우산혁명', 홍콩

 

블리츠청의 행동을 이해하려면 먼저 홍콩에서 벌어진 우산혁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우산혁명은 홍콩의 현대사 그 자체이기에 자세히 설명하기 쉽지 않다.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홍콩은 현재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의 특별행정구다. 영국의 통치를 받던 홍콩은 1997년 중국으로 반환됐다. 


하지만 공산주의인 중국과는 다르게 민주주의를 따르는 대다수의 홍콩인 입장에서 이는 반가운 소식이 아니었다. 반환 당시 중국은 50년간 홍콩의 민주주의 체제를 유지하겠다고 약속했지만, 2010년 이후 중국은 정치 참여와 언론 통제를 통해 노골적인 홍콩 공산화에 나섰다. 중국 정부는 관계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최소한 홍콩 시민들이 느끼기에 중국이 간섭할 수 있는 선거 제도, 친중 언론 등 노골적인 행위에 가까웠다.

이에 반발한 홍콩 시민들은 2014년 '우산혁명'이라 불리는 민주화 운동에 나섰다. 우산혁명은 홍콩 경찰들이 뿌리는 최루탄과 최루액 등을 우산으로 막아내는 모습을 따라 붙인 이름이다. 9월 말부터 시작된 혁명은 진정한 민주화 쟁취 자체에는 실패했지만, 홍콩 시민의 단결력을 보여줬다는 의의를 남기며 12월 중순 마무리된다.


시간이 흘러 2019년, '범죄인 인도 법안'을 홍콩 정부가 추진하자, 사실상 중국 속국이 되는 것이라며 홍콩 시민들이 다시 한번 들고 일어섰다. 거센 시위에 놀란 홍콩 정부는 해당 법안을 철회했지만, 이번 달 4일 복면금지법을 시행하며 다시 불이 붙었다. 케리 람 홍콩 행정 장관은 최근 격해지고 있는 집회에 대해 "도시를 파괴하고 있다"며, 복면금지법 시행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이번 법은 정부가 승인한 집회와 시위에서도 적용되기에 큰 반발을 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6일 경기 홍콩의 청년 블리츠청이 <하스스톤> e스포츠 대회에 참가해 승리했고, 승자 인터뷰에 나섰다.

 

 

2. 한 명의 홍콩 청년과 두 명의 캐스터

 

블리츠청은 방독면을 쓴 상태로 인터뷰에 나섰다. 인터뷰를 진행한 두 명의 대만인 캐스터는 별다른 제지 없이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 말미 캐스터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아름답다. 오늘 이 부분이 방송의 클라이맥스다. 지금은 축하하는 중이다. 그 8글자를 말하고 인터뷰를 끝내자"

 

블리츠청은 흔쾌하게 "좋다"라고 답하고, 이내 다음과 같이 외친다.

 

"광복홍콩, 시대혁명!"​

  

그리고 빠르게 선수 얼굴이 나오던 화면은 다른 영상으로 전환됐다.

 

블리츠청이 외친 단 여덟 글자에는 홍콩 민주화에 대한 열망이 그대로 담겼다. 

 

의역하면 "홍콩의 자유를 위한 혁명이다!"로 이번 범죄인 인도 법안으로 시작된 시위를 상징하는 구호다. 홍콩의 민주화를 넘어서, 홍콩 독립에 대한 의지가 담겼다. 일제강점기, 조선의 독립을 열망하며 수많은 독립 운동가가 외쳤던 "대한독립만세"와 비슷한 의미다.

 

또 구호 자체가 독립의 의미를 담고 있어, 홍콩을 하나의 나라로 인정하지 않는 중국 정부 입장에서 눈엣가시처럼 여기는 구호 중 하나다.

 

 

해당 구호를 들은 두 캐스터는 놀란 듯 고개를 숙이기도 했지만, 금세 손뼉도 치면서 대화를 이어나간다.

 

"좋다. 이거면 된 거다."

 

"이 정도면 됐다. 다른 건 물어보지 않아도 된다. 블리츠청 선수는 오늘 경기에서 이겼다. 우리는 캐스터로서 선수가 말하고 싶은 질문을 해야 한다. 누구에게 가장 감사한 지, 당장의 목표가 무엇인지 물어봐야 한다"

 

이어서 자신들이 캐스터 역할에서 해고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잠시 드러내기도 했지만, 방송을 끝까지 마무리했다. 홍콩의 상황을 고려하면, 홍콩 출신 선수가 방독면을 쓰고 온 순간부터 이미 캐스터들 역시 일정 수준의 각오를 해야만 했다. 두 명의 캐스터는 자신의 직업을 걸고, 한 명의 선수가 아닌 한 명의 평범한 홍콩 청년 이야기를 들었다.

 

또 일부 유저들은 캐스터들이 블리츠청에게 먼저 여덟 글자를 말하지고 말한 점을 들어, 놀란 듯 고개를 숙이는 행동도 방독면이 없어서 보여준 퍼포먼스라 해석하고 있다. 실제로 블리츠청의 발언 전부터 두 캐스터는 고개를 숙여 얼굴을 보이지 않게 한다. 즉, 캐스터들은 함께 얼굴을 감추며 무언의 동의를 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다음 날 블리자드는 <하스스톤> 그랜드마스터즈 공식 경기 규정을 근거로 블리츠청의 블리자드 대회 참가 권한을 1년간 박탈하고, 상금을 회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또 해당 인터뷰를 진행한 두 명의 캐스터 역시 <하스스톤> 그랜드마스터즈 경기 중계진에서 박탈됐다. 

 

 

3. 다양성을 원하는 블리자드, 또는 중국을 원하는 블리자드

 

블리자드의 빠르고 단호한 조치는 전 세계 유저들로부터 비난에 직면하고 있다. 특히 많은 유저는 블리자드가 자신들의 신념을 저버리고, 중국 입맛에 맞는 운영을 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실제로 블리자드는 최근 다양한 이슈에서 '다양성'을 고려하는 운영을 보여주었다. 그들의 게임은 성소수자나 노인 캐릭터 등 다른 게임에서 보기 힘든 요소를 적극적으로 포함하기도 했다. 일부 유저들은 최근 블리자드가 게임성보다는 그런 요소만 신경 쓰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지만, '다양성'을 위한 블리자드의 행보는 확고했다.

 

▲ 오크 동상을 중심으로 문구(빨간 원 안)가 둥글게 있다.

 

이런 블리자드만의 철학은 본사에 앞에 있는 '오크 동상' 근처에 새겨진 문구에서 명확하게 표현됐다. 새겨진 여덟 문구는 다음과 같다.

 

▲ 내면의 재능을 받아들여라 (Embrace Your Inner Geek) 

 퀄리티에 신경쓰자 (​Commit To Quality)

 게임플레이가 최우선이다 (Gameplay First)

 ​모든 목소리(의견)가 중요하다 (Every Voice Matters)

 ​책임감을 갖고 이끌자 (Lead Responsibly)

 배우고 성장하자 (Learn & Grow)

 ​멋지고 공정한 플레이하자 (Play Nice; Play Fair)

 ​글로벌적으로 생각하자​ (Think Globally)

 

하지만 이번 블리츠청의 블리자드 징계는 이러한 블리자드의 철학과 맞지 않는다며 비판을 받고 있다. 블리자드 본사 직원들조차 반발하며 오크 동상에 적혀 있는 '모든 목소리가 중요하다'와 '글로벌적으로 생각하자'를 종이로 가렸다. 일부 직원들은 우산을 쓰고 나와 시위하기도 했다. 

 

또 블리즈컨에서 <하스스톤> 그랜드마스터즈 파이널 해설을 맡은 '브라이언 키블러(Brian Kibler)' 역시 이번 징계의 부당함을 지적하며 블리즈컨 해설자 하차를 선언했다.

 

 

▲ 제대로 가렸다. (출처: 해당 트위터 캡쳐)
▲ 자신이 블리자드 직원이라 밝힌 사람이 올린 사진. 모두 우산을 쓰고 있다. (출처: 하스스톤 레딧 캡쳐)

 

하지만 블리자드는 이러한 여러 각계각층의 반발에는 침묵하고, 오히려 계속해서 중국의 눈치를 보는 듯한 행보를 보인다.

 

공교롭게도 계정 탈퇴 운동과 블리즈컨 보이콧에 나서고 있는 <하스스톤> 레딧(한국의 공식 카페 등과 비슷한 개념의 커뮤니티)은 이 사건이 불거진 후 잠시 폐쇄되기도 했다. 블리자드는 관리자의 실수라고 설명했지만, 유저들은 여러 증거를 대며 고의가 아니었나 의심하고 있다.

 

또 중국 <하스스톤> 공식 웨이보 계정은 다음과 같은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우리는 경기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매우 화가 났고 실망스럽고, 무엇보다 용납할 수 없다. 이런 방식으로 개인의 정치적인 의견이 퍼지는 것을 반대한다. 우리는 즉시 해당 선수를 대회에서 퇴출했고, 캐스터들과의 계약을 끝냈다. 우리는 국가(중국)의 자존심을 지키고 존중할 것이다."

 

 

해당 성명은 개인의 정치적인 자유 발언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규제하지만, 중국의 정치를 옹호하는 발언은 어떠한 규제가 없다는 점에서 더 많은 지적을 받고 있다.

 

많은 스포츠 대회에서 정치적인 행동은 금기시되고 있다. 월드컵은 물론 올림픽에도 해당 규정이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해도 블리츠청에 대한 '출전 1년 금지 및 해당 대회 상금 회수' 징계는 도를 넘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특히 과거 오버워치 리그에서 대리 등으로 문제됐던 선수들은 많게는 5경기 출전 금지 처분이라는 솜방망이 징계를 받은 터라, 반발은 시간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4. 선수 이전에 한 명의 국민

 

▲ (출처: 하스스톤 공식 홈페이지 캡쳐)

 

그렇다면 블리츠청은 충동적으로 구호를 외쳤던 걸까?

 

아니다. 구호를 외친 이후, 그는 글로벌 e스포츠 전문 매체에 "저는 제가 방송에서 한 행동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며, 안전을 포함해 자신에게 큰 문제가 될 수 있다"라고 코멘트를 남겼다. 인터뷰에서 자신이 외치는 구호의 무게를 잘 알고 있던 것이다. 이어서 블리츠청은 다음과 같이 구호를 외친 이유를 명확하게 밝혔다.

 

"이 문제에 대해서 무엇이라도 말하는 것이 내 의무다"

 

그리고 홍콩에 대해 눈치를 보며 조용하던 세계도, 많은 게이머를 중심으로 홍콩 청년의 용기 있는 외침에 답하고 있다. 

 

가장 선봉에는 블리자드 게임을 사랑하는 유저가 있다. 특히 이번 대회와 관련이 있는 <하스스톤> 유저들이 있다. 그들은 블리자드 징계가 부당하며, 징계 철회 없이는 블리자드 게임을 하지 않겠다고 자발적 계정 삭제에 나섰다. 일부 유저들은 <오버워치>에서 중국을 대표하는 영웅인 '메이'를 홍콩 저항의 상징으로 삼으며 중국 내 <오버워치> 금지 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또 일부는 다가오는 블리즈컨 참가 보이콧이나 반응을 하지 않는 '침묵의 블리즈컨'을 제안하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 홍콩 저항의 상징을 취하고 있는 메이 (출처: 하스스톤 레딧 캡쳐)

여기에 게임계 내외의 여러 인사들도 거들고 있다. 직접적으로 홍콩에서 벌어지고 있는 시위에 대해 언급하고 있진 않지만, '표현의 자유'라는 가치에 대해 지지 의사를 밝히며 간접적으로 홍콩에서 진행되는 중국의 검열 조치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먼저 에픽게임즈의 팀 스위니 대표는 "에픽게임즈와 관련된 대회 인터뷰에서 '홍콩 자유(Free Hong Kong)'라고 말해도 되나"라는 질문에 "그렇다"라고 확실하게 의견을 밝혔다. 또 싸우기 바쁜 미국 정치권도 오랜만에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공화당과 민주당 상 · 하원의원들은 입을 모아 블리자드를 비판했고, 특히 론 와이든 민주당 상원의원은 "어떤 미국 기업도 돈 몇 푼을 위해 자유를 위한 외침을 검열하면 안 된다"라고 의견을 밝혔다.

 

e스포츠 대회에서 외친 구호가, 한 청년의 외침이 어디까지 나갈지는 이제부터가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사실상 e스포츠 선수로서의 커리어가 끝난 블리츠청은 블리자드의 징계가 확정된 이후, 개인 방송에서 담담한 목소리로 자신 생각을 말했다.

 

"오늘 나는 하스스톤에서 졌다. 나는 이 패배로 선수로서 4년을 잃어버렸을 뿐이다. 하지만 만약 홍콩이 진다면, 그건 나에게 일생의 패배나 마찬가지일 것이다." 

 

 

5. 블리자드는 징계를 취소할까?

 

블리츠청에 대한 블리자드의 징계는 여러 정황상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블리자드를 비롯해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수년째 중국 시장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일차적으로 '판호'를 받아야 하는 중국 게임 시장의 특성과 잠재 고객이 많은 중국 시장을 무시하긴 힘들다. 또  PC 게임에서 오랜 정체기를 겪고 있는 액티비전 블리자드, 특히 블리자드에게는​ 오아시스 같은 존재로 여겨진다.

 

▲ 블리자드와 관계사는 중국 최대 게임 축제인 '차이나조이' 단골 손님이다.

'모바일' · '새로운 시장' · '판호'라는​ 삼박자가 맞아떨어지며, 블리자드를 포함한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출시 예정이거나 출시된 게임은 모두 중국 게임사와 관련이 깊다. <디아블로 이모탈>과 <콜 오브 듀티 모바일>이 대표적인 예다.​ <디아블로 이모탈>은 넷이즈가 개발하고 있고, <콜 오브 듀티 모바일>은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자회사 중 하나 액티비전과 텐센트가 공동 개발했다. 최근 출시된 <콜 오브 듀티 모바일>이 중국 시장 진출 전부터 '대박'이 나며 이런 관계는 더욱더 공고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11월 1일부터 이틀간 애너하임 컨벤션센터에서는 블리자드 게임을 위한 축제 '블리즈컨'이 예정되어 있다. 지금까지 많은 국내외 유저들은 블리즈컨에서 공개된 트레일러와 콘텐츠를 보고 열광하거나 아쉬워했다.​ 특히 이번 블리즈컨은 새로운 블리자드 신작이 공개될 것으로 기대되며 더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과연 이번 블리즈컨이 모두를 위한 축제로 성황리에 마무리될 수 있을까?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