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 ID/PW 찾기

연재

[Ape App LAB] 2017년 3월 한국 모바일 게임 사용자층 분석

수그러드는 포켓몬 열풍과 한국 모바일 게임 사용자 변동

앱에이프 2017-04-28 20:04:24

App Ape(앱에이프, //appa.pe/ko/)는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로 각 앱별 세분화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p Ape LAB에서는 이 App Ape Analytics(//analytics.appa.pe)를 통해 도출한 연령대 비율, MAU, DAU, 액티브율 외에도 시간별 사용자 수, 평균 실행 횟수 등을 토대로 다양한 인사이트를 담은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정기적으로 한국과 일본의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심도 있는 리포트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연령별 사용자 규모와 주 이용 게임 카테고리, 그리고 MAU 상위 앱 등을 정리한 이 리포트가 모바일 게임 시장 이해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7년 3월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층을 분석한 내용을 다뤘습니다.

 

 

#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사용자층 개요

 

  

국내 남녀 사용자 분포를 살펴보면, 남녀 통틀어 20대 사용자가 가장 많은 분포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때, 남성은 10대와 30대, 여성은 30대와 40대가 전체 사용자의 중간 정도의 분포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연령대별로 어떤 카테고리의 게임 앱이 인기를 끌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성별 및 연령대별 카테고리의 MAU 비율

 

 

3월 국내 남성 사용자 MAU 비율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2017년을 강타한 <포켓몬 GO> 열풍이 식어가면서 상위에 있던 '어드벤처' 카테고리가 중하위로 내려가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1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 <포켓몬 GO>에 밀려 잠시 정상을 내주었던 <마인크래프트 Minecraft: Pocket Ed.>가 다시 영향력을 넓혔습니다. 또한, 3월 말 ‘시즌6: 망국의 여왕’이라는 타이틀을 걸고 1년 만에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한 <드래곤 플라이트 For Kakao>의 영향으로 아케이드 카테고리가 다시 1위로 올라섰습니다. 덧붙여 유독 10대 사용자층에서 강한 <클래시 로얄>의 영향으로 전략 카테고리 순위가 3순위로 올라섰습니다. 

 

20대의 경우 롤플레잉 카테고리가 지난달 16%에서 24%로 상승하여 어드벤처 카테고리를 제치고 다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여성 사용자층에서 강한 퍼즐 카테고리가 20대 남성 사용자  MAU 비율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는 주목할 만한 부분입니다. 

 

3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 지난달 대비 큰 변화는 없었으나, <리니지2 레볼루션>을 필두로 하는 롤플레잉 카테고리 비율이 약간 증가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또한, <드레곤 플라이트 For Kakao>의 영향으로 30대 남성 사용자 카테고리 순위에서 아케이드 카테고리가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2012년 6월 Nextfloor에서 출시한 <드래곤 플라이트 For Kakao>는 유독 30~50대 남성 사용자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갤럭시>를 떠올리게 하는 이 게임은 출시 5년이 되어가는 장수 게임이지만, 현재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바탕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장수 게임의 일반적인 추세처럼 MAU가 조금씩 감소하고 있긴 하지만, 시즌6 업데이트 이후 MAU가 다시 큰 폭으로 상승하며 건재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 <리니지2 레볼루션>의 영향력이 떨어지며 롤플레잉 카테고리가 2위로 하락했습니다. 또한, <프렌즈팝콘 for Kakao>의 영향으로 퍼즐 카테고리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50대 이상 남성 사용자층에서도 퍼즐 카테고리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다만 <프렌즈팝콘 for Kakao>가 40대 남성 사용자의 퍼즐 카테고리에 영향을 미쳤다면, 50대 이상 남성 사용자의 경우는 <애니팡2 for Kakao>와 <애니팡3 for Kakao>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여성은 주로 어떤 카테고리를 즐겼을까요? 아래 분석 자료를 살펴보겠습니다.

 

  

상대적으로 <포켓몬 GO>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았던 국내 여성 사용자의 경우, 여전히 퍼즐 카테고리가 지속적으로 강한 영향력을 펼치고 있었습니다. 

 

1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 큰 변화 없이 아케이드 카테고리가 가장 많이 플레이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난달 15%를 보여주었던 어드벤처의 경우 11%로 소폭 하락한 모습입니다. 

 

2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 <포켓몬 GO>가 하락하는 동시에 퍼즐 카테고리가 20%를 차지하며 다시 1위를 탈환했습니다. 지난달 26%를 보였던 어드벤처 카테고리는 14%로 급감했습니다.

 

3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 전체적으로 큰 변화 없이 지난달과 비슷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롤플레잉 카테고리가 순위권에 들었습니다. 이때 롤플레잉 순위권 진입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 게임은 의외로 <리니지2 레볼루션>이었습니다. 물론 <리니지2 레볼루션>의 남녀 비율을 따져봤을 때  여성 사용자의 비율이 매우 높지는 않지만, 여성 사용자 중에서는 30대 여성의 비율이 가장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0대 및 50대 이상 여성 사용자의 경우 카테고리 비율이 지난달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이는 40대 및 50대 이상 여성 사용자가 일관된 게임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조금 더 분석해보자면, 4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 <프렌즈 팝콘 for Kakao>와 <프렌즈팝 for Kakao>가 퍼즐 카테고리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쳤지만, 50대 이상 여성 사용자의 경우는 <애니팡2 for Kakao>와 <애니팡 사천성 for Kakao>가 퍼즐 카테고리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 남성 사용자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3월에 접어들며 <포켓몬 GO>의 열기가 수그러들었지만, 이전에 워낙 많은 MAU 수치를 기록했기 때문에 MAU를 기준으로 살펴본다면 포켓몬 GO>는 여전히 한 달에 한 번 이상 실행한 유저 수가 가장 많은 게임이었습니다. 3월 남성 사용자의 연령별 모바일 게임 순위를 보더라도 여전히 <포켓몬 GO>가 상위권에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지난달까지 <포켓몬 GO>의 영향으로 많은 서브 앱(예: <IV GO>(pokemon Go 포켓몬의 IV 확인))이 순위권에 진입했다면, 3월은 비교적 순수 게임들만으로 순위가 채워졌습니다. 

 

1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 2016년 <마인크래프트 Minecraft: Pocket Ed.>의 독주 현상과는 다르게, 2017년에는 다양한 게임들이 사랑받고 있습니다. 덧붙여 꾸준히 10대에게 사랑을 받았던 <클래시 로얄>이 결국 정상을 차지했습니다. 또한, 전통적으로 인기를 끌어왔던 <모두의 마블>, <세븐나이츠 for Kakao>, <마인크래프트 Minecraft: Pocket Ed.>의 순위가 올라가며 제 자리를 찾아가는 모습입니다. 

 

2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 여전히 <포켓몬 GO>의 MAU 수치가 가장 많았습니다. 또한, <세븐나이츠 for Kakao>의 순위가 2계단 상승하며 두 번째로 많이 플레이한 게임으로 등극했습니다. 

 

3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 <리니지2 레볼루션>이 다시 정상을 차지하며 건재함을 뽐냈습니다. 또한, <프렌즈 팝콘 for Kakao>가 2계단 상승하며 3위를 기록했습니다. 

 

4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 상위권 순위는 변동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중위권에서 supercell의 게임들의 순위가 서로 바뀌었습니다. 

 

<포켓몬 GO>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보이는 50대 이상 남성 사용자의 경우 <포켓몬 GO>의 순위가 2계단 하락했습니다. 

 

 

# 여성 사용자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이번에는 여성의 MAU TOP5를 살펴보겠습니다. 

 

대체적으로 국내 남성 사용자 연령대별 카테고리 데이터가 매달 역동적인 모습을 보여준 반면, 국내 여성 사용자 연령대별 카테고리는 매달 꾸준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월의 국내 여성 사용자들의 카테고리 데이터 또한 이전과 비슷한 경향을 보였습니다. 

 

1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 상위권 순위 변동이 없었으며, <Piano Tiles 2™>만이 2계단 상승하며 4위로 올라섰습니다. 

 

2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 <IV GO(pokemon Go 포켓몬의 IV 확인)>가 순위 밖으로 벗어났으며, 이전의 게임들은 제자리를 되찾는 모습입니다. 

 

3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도 <프렌즈 팝콘 for Kakao>가 다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지난주 6위였던 <프렌즈사천성 for Kakao>가 1계단 상승하며 5위로 진입했습니다.

 

4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 비교적 큰 변화 없이 지난달과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처음부터 <포켓몬 GO>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았던 50대 이상 여성 사용자의 경우도 순위 변화 없이 지난달과 동일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정리

 

전체적으로 3월의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의 이용 행태는 <포켓몬 GO>의 열기가 수그러들면서 이전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4월 출시 예정인 <라그나로크 R>, <리니지M>, <마음의 소리>와 같이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흔들어놓을 만한 게임들이 잔뜩 대기 중이기 때문에 향후 시장 변동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새로운 게임을 찾으며 다양한 게임을 즐기는 남성 사용자와 자신의 스타일을 지키며 작은 변화를 즐기는 여성 사용자에게 4월은 어떤 모습일까요?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앞으로도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치 있는 시장 동향을 전하겠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Analytics에서는 앱 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활성화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 등을 조사할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 번 시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