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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의나라 15주년과 소셜공룡 징가의 상장

주간동향: 2011년 7월 2일 ~ 8일 No.158

안정빈(한낮) 2011-07-10 21:54:31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이번 주의 화제는 <바람의나라>와 징가, 그리고 페이스북이었습니다. 넥슨의 <바람의나라>15주년을 맞아 발표회를 열었고 소셜게임 공룡 징가가 미국 증권시장 상장 절차를 밟기 시작했죠. 징가의 연이은 개발사 인수와 페이스북으로 발표된 <문명> 등 소셜게임 관련 소식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디스이즈게임 안정빈 기자


 

<바람의나라> 15주년 에디션

 

15살 생일을 맞은 <바람의나라>가 기자간담회를 열고 업데이트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유저 인터페이스와 이펙트를 교체하고 7년 만의 신규 캐릭터 천인을 공개합니다. 환웅과 함께 세상에 내려온 천인들이 독자적인 문화를 쌓아 갔다는 설정이죠.

 

그동안의 세계 최초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 ‘세계 최초의 상용화 그래픽 MMORPG’로 기네스 등재도 신청해 놓았습니다.

 

기자간담회에서는 지금까지의 성적도 공개됐는데요, 15년 동안 <바람의나라>를 플레이한 유저는 총 1,800만 명이고 30,000개 이상의 맵이 1,000번 이상 업데이트됐습니다. 개발사 넥스토릭의 박웅석 팀장은 삼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만들고 싶다는 각오를 밝혔죠.

 


“바람의나라는 한국 온라인게임의 시작점”

 

<바람의나라>는 김진 작가의 동명 만화를 기반으로 개발된 1세대 MMORPG다. 지난 1996년 4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해 올해로 서비스 15주년을 맞이했으며, 지금까지 국내 누적 회원수 1,800만 명 이상을 확보했다. 지금도 국내 최고 동시접속자수 2만~3만 명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more}


 “바람의나라, 삼대가 함께 즐기는 게임 꿈꾼다”

 

어느새 15살이 된 <바람의나라>는 대규모 업데이트로 새로운 출발을 다짐하고 있죠. 7일 열린 <바람의나라> 기자간담회에서 진행된 개발사 넥스토릭 박웅석 팀장, 박재민 실장과의 질의응답을 정리했습니다. {more} 

 


(영상) 15살 바람의나라, 이렇게 바뀐다!

 

 7년 만에 선보이는 신규 캐릭터 ‘천인’은 15주년 업데이트의 메인 콘텐츠로 ‘창조의 능력’, ‘개조의 능력’, ‘지배의 능력’의 3가지 특수 능력과 이에 맞춘 다양한 신무기가 추가된다. 15살 <바람의나라>가 어떻게 바뀌는지 개발사인 넥스토릭의 프레젠테이션 영상과 정보로 살펴보자. {more}


 

TIG 독자들의 목소리

 

kaoDASH 님: 네? 동접 2~3만에 최대 13만이요? ...바람의나라 팔팔하네.

 

버블 님: 이 기세면 20주년에도 팔팔할 것 같네요 'ㅡ' 그런데 넥스토릭은 <바람의나라> 말고 다른 게임도 제발 좀 신경 써 주시죠(...) 아주 난리도 아니던데.

 

겨드랑이로콘트롤 님: <바람의나라> 같이 우리나라 고대사를 배경으로한 게임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gkgkzl2000 님: 내가 아는 <바람의나라>는 이렇게 알록달록 하지 않았는데.. 이펙트 말고 색감 밸런스도 고유의 느낌을 유지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징가 상장과 페이스북, 소셜게임

 

소셜게임 공룡 징가의 상장도 화제가 됐습니다. 징가는 지난 1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기업공개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뉴욕타임즈에서는 상장 이후 징가의 기업가치가 20조 원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EA와 액티비전블리자드를 뛰어넘을 기세네요.

 

상장을 앞둔 징가의 공격적인 인수합병도 화제가 됐습니다. 징가는 지난 18개월 동안 12곳의 개발사를 인수했죠. 인수에 사용한 금액만 약 1,300억 원입니다. 페이스북에서 벗어나 모바일 게임 개발사까지 인수 대상에 포함돼 있다는 점에도 눈길이 가네요.

 

이 밖에도 원조 타임머신 게임 <문명>이 페이스북 버전 <문명 월드>를 공개하며 화제가 됐습니다. 온라인에 맞춰 턴 제한을 없앴고 기술과 자원 공유 등 소셜게임의 특징을 살렸죠. 한편, 우리나라 게임업체들의 소셜게임 중 페이스북 100위 안에 든 것은 단 하나뿐입니다. 앞으로 더 분발하길 기대해 봅니다.

 


예상가치 20조! 소셜게임 공룡 징가, 상장한다

 

소셜게임 ‘공룡’ 징가가 미국 증권시장에 공개된다. 뉴욕타임즈는 상장된 징가의 기업가치가 21조 원 이상일 것으로 전망했다. 징가는 1일 미국증권거래위원회에 기업공개신청서를 제출했다. 기업공개·상장 절차를 실제로 밟기 시작한 것. 주식 거래는 올해 하반기에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more}

 


페이스북 게임 100위 중 국산은 단 하나

 

페이스북에서 서비스되는 게임중 월이용자 100위 안에 든 국산 소셜게임은 단 한 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주요 포털사이트들도 잇따라 소셜앱 사이트를 개설하고 적극적으로 회원을 유치한 것에 비해 ‘소셜게임의 메이저리그’라고 불리 우는 페이스북에서는 그 성적이 신통치 않다. {more}


징가, 연매출 20% 투자해 개발사 12곳 인수

 

‘소셜게임의 1인자’ 징가가 공격적인 인수합병(M&A)을 벌이고 있다. 지난 18개월 동안 개발사 12곳을 인수하며 총 1억2,300만 달러(약 1,310억 원)를 썼다. 가장 많은 인수금액이 투입된 곳은 <위룰>을 만든 스마트폰 게임 개발사 뉴토이(Newtoy)였다. {more}


(한글영상) 페이스북에서도 ‘문명하셨습니다’

<문명 월드>는  페이스북에서 서비스되는 소셜게임으로 <시드 마이어의 문명>을 기본 콘셉트로 하고 있다. 기존의 <문명> 시리즈가 혼자, 또는 다른 유저와 경쟁하는 방식이었던 반면, <문명 월드>는 친구들과 서로 도와 가면서 플레이를 하는 소셜게임의 특징이 두드러진다.{more}


 

TIG 독자들의 목소리

 

징가

 

나르메 님: 어느 나라는 소셜게임 몇개 인기있다고 미래 가치를 두고 회사를 1조원 수준에서 상장시킨다 어쩐다 하는데 어느 나라는 이익금의 10프로를 세금으로 거둬들이겠다고 하질 않나 셧다운제(사실 이것도 중국에서도 이미 실패한 제도)를 도입하겠다 하질 않나.. 

 

준탱준탱 님: 음... 원래는 온라인게임 쪽에서 일하고 싶었는데...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모바일게임 쪽으로도 일하고 싶어진다..

 

로또1등기원 님: 규모가 커지는 속도가 엄청나군요. 회사가치가 21조 ㅎㄷ

 

텟사 님: 회사이름을 증가로 바꿔야 할 듯.


 

<문명 월드>

 

힐럼씨 님: 아... 안 돼 페이스북에 가입하고 있어!!

 

감동이었어 님: 아... 페북에서 다시 한번 '문명하셨습니다'가 ... 내 배터리 어쩔꺼냐 !

 

흐르는물 님: 기술적 이슈도 있고. 인터페이스도 어렵고. 아직 여러 가지로 보완할 점이 많은 게임입니다. 이대로는 뭔가 좀 아니라는 느낌? (너무 생소한 콘셉트라 그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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