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 ID/PW 찾기

연재

조지아 결제 시장, 온라인 결제 인기 빠르게 상승

달러 대신 현지 통화 '라리(GEL)'도 사용 가능해져

디스이즈게임(디스이즈게임) 2015-12-10 15:37:37

조지아(그루지아)는 지역 내에서 인기있는 다양한 게임과 함께 시장이 빠르게 성장 중에 있습니다. 가장 인기있는 게임은 <도타2>이며 <월드 오브 탱크>, <카운터스트라이크>, <워썬더>와 같은 전쟁 게임이 인기를 글고 있습니다. 게이머의 62%는 남성이며, 평균 나이는 28살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조지아(Georgia)는 1990년 구소련이 붕괴되면서 러시아로부터 독립한 신생국가 중 하나다. 흑해연안 러시아와 터키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구는 2013년 기준 약 455만 명이다.

조지아에서 가장 인기있는 게임은 <도타2>.

 

조지아의 게임 결제 시장

  

 초창기는 현금을 주로 사용하였습니다. 과거 온라인 게임 유저는 전자 결제 단말기 사용 의무가 있었지만, 지난 3년간 완전히 변했습니다. 현재 가장 인기 있는 결제수단은 은행이나 결제 서비스 업체를 통한 온라인 결제입니다. 큰 인기를 끌고 있는 e-월렛(e-wallets)은 다양한 결제 수단을 제공해 빠르고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주요 결제 수단은 신용카드입니다. 조지아 국립은행에 따르면 조지아에는 23개의 결제 서비스 업체가 있으며, 비자(Visa), 마스터카드(MasterCard), 어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같은 카드가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결제 수단이 전통적인 신용카드에서 온라인 결제로 빠르게 이동 중.

  

조지아 결제 시장은 현지 은행을 통한 직접 결제, e-월렛(e-wallet) 활용과 가판대(Kiosks)로 크게 나누어져 있습니다.

 

과거 게임 결제는 주요 기업이 현지 통화인 라리(GEL)을 사용하지 않고, 가격도 라리로 설정해 놓지 않았기 때문에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또한 서양의 기업들은 현지 결제 수단 사용에 느긋해서 사용자들은 페이페이(PayPay)와 같은 별도 시스템에 계정을 만든 후 미국 달러로 변환시켜 결제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수수료도 손해봐야 했기에 게임 유저의 결제 과정 만족도가 상당한 낮았습니다.

 

현재는 엑솔라(Xsolla)를 비롯 다양한 결제 수단이 제공되어 빠르고 편리하게 가상 서비스를 구입할 수 있는 안전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어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 연재물은 게임 전문 결제 및 빌링 솔루션을 제공하는 엑솔라(Xsolla)와 함께 합니다.

 

  • 다양한 결제방식을 제공하는 캐나다 게임 시장

  • 한국 결제 시장, 간편 결제 등장으로 빠르게 변화 중

  • 조지아 결제 시장, 온라인 결제 인기 빠르게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