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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

[App Ape]10월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는 콜 오브 듀티와 두뇌게임에 열광

앱에이프(앱에이프) 2019-11-20 10:25:35

앱에이프(App Ape)에서는 정기적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리포트에서는 퍼블리셔별 MAU 순위, 전체 사용자층 분석 등을 통해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하실 수 있는 정보를 제공드리고 있습니다.

 

 

2019년 10월의 한국 안드로이드 수치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10월 게임 앱 MAU TOP10

 

 

MAU를 기준으로 브롤스타즈는 지난달과 동일하게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2위 부터 4위까지는 엎치락 뒤치락 하며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Call of Duty®: Mobile', ‘Brain Out - 가장 어색한 게임>, <Rider>가 순위권에 진입하였습니다. 특히 <Call of Duty®: Mobile>은 10월 1일에 출시한 후 한달이 채 되지 않았음에도 단번에 5위를 차지한 것이 인상깊습니다.

 

# 퍼블리셔별 MAU 합계 TOP25

 

 

퍼블리셔별 MAU 순위 역시 새로 진입한 퍼블리셔가 보입니다. Tencent Games가 <Call of Duty®: Mobile> 효과 덕에 10위권으로 진입하였습니다. Focus Apps 역시 <Brain Out - 가장 어색한 게임>의 인기의 영향을 받아 10위권 내에 자리하였습니다.

 

# 카테고리별 MAU 분석

 

 

다음은 게임 카테고리별 MAU 비율입니다. 액션과 아케이드 카테고리 MAU 비율이 9월에 비해 줄어들었지만 캐주얼, 시뮬레이션 게임은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액션 게임의 경우 약 7%나 하락하였습니다. 

 

9월에는 이용자가 적어 지난달 9월 리스트에 없던 교육 카테고리가 등장하였습니다. 플레이율은 4.1%로 전달에 비해 상승하였는데요, 이는 <Brain Out – 가장 어색한 게임>의 영향이 컸던 것으로 보입니다.

 

 

 <Brain Out – 가장 어색한 게임>은 다소 엉뚱할 수 있으면서도 정답을 확인하면 납득이 되는 퀴즈 게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창의력과 상상력을 기를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 카테고리로 분류된 것 같은데요, 10대와 40대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보아 어린 친구들의 흥미를 끄는 요소를 지니고 있는 것 같습니다.

 

# 헤비 사용자 비율과 MAU 비교 분석

 

 

<컴투스프로야구2019> 는 부동의 헤비 사용자 비율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하지만  <MLB 9이닝스 19> 는 10위권 밖으로 하락했는데요, 대신 NEXON Company의 <FIFA ONLINE 4 M by EA SPORTS™’>이 순위권에 진입하였습니다. <클래시 오브 클랜>의 경우 전체 MAU 지표에서 10위권 안에 들지 못하였으나 헤비 유저는 4위권에 머물고 있습니다.

 

카카오 게임즈의 <아이러브니키>와 게임 스튜디오 모노몹의 보드 <장기>가 10위권 내로 진입, 전달에 있던 <아이러브 커피>의 헤비유저는 하락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러브니키>의 경우 여성향 게임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앱에이프 사용자 행동 분석 데이터를 확인해보니 역시 헤비 유저는 여성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MAU 규모 대비 헤비 사용자 비율 분포도입니다. 지난 9월과 비교해서 순위권 변동이 꽤 있었습니다. <피망 뉴맞고: 카카오맞고 1등 고스톱>, <장기> 앱과 같이 고전 놀이를 주제로 하는 게임이 진입한 것이 인상적입니다.

 

<일곱 개의 대죄: GRAND CROSS>의 경우 지난달 대비 전체적인 MAU는 줄어들었지만 헤비 사용자가 급격히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출석을 통한 신규 캐릭터 보상 이벤트가 영향을 준 것 같습니다.

 

 

# 10월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 분포

 

 

10월에 게임 앱을 이용한 사용자 수 자체는 9월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였습니다. 성별 연령대별 비율 역시 9월과 비슷한 추세를 유지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 10대의 이용률은 살짝 높아졌으며 50대 이상 이용률은 낮아졌습니다.

 

#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10월 남성의 연령대별 카테고리 MAU 비율은 지난 달과 비슷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다만 30대 남성의 경우 롤플레잉 게임이 있던 자리에 어드벤쳐가 차지했습니다. 40대의 경우 시뮬레이션 게임이 소폭 상승하여 전략 카테고리와 순위가 변동되었습니다.

 

8월에 비해 방학과 같은 큰 이슈가 없는 것으로 보아 11월도 비슷한 추세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10월에는 새로 출시된 <Call of Duty: Mobile>이 당당하게 모든 남성 연령별 순위권에 입성하였습니다. 지난 9월 새로 진입하여 주목을 받았던 <Soul Knight>는 결국 다시 순위권 밖으로 빠져나갔으며 10대의 경우 <Brain Out - 가장 어색한 게임>이 급상승을 보이며 새로 진입하였습니다.

 

게임 <콜 오브 듀티> 시리즈는 2003년에 출시되어 20년 가까이 사랑받아온 FPS 게임입니다. 이미 PC게임으로 유명세를 탄 전례가 있어 모바일 버전 역시 한국을 비롯한 여러 출시국에서 주목하고 있습니다.

 

#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10월 여성 사용자는 지난달과 크게 다른 점은 없어보이지만 전반적으로 TOP5의 카테고리 비율은 줄어들고 순위권 외의 이용률이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30대는 시뮬레이션 카테고리 대신 교육 카테고리가 순위권에 진입하였습니다. 그리고 50대 이상 사용자는 캐주얼보다 퍼즐 카테고리 게임 이용률이 상승하여 순위가 변경되었습니다.

 

 

여성의 모바일 게임 MAU 순위는 상당한 변화가 생겼습니다. 10대와 20대는 전례에 없던 교육 카테고리 게임이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대의 경우 8월, 9월 순위를 차지한 <쿵야 캐치마인드>는 순위에서 밀려난 대신 <쿠키런: 오븐브레이크>가 등장하였습니다. <브롤스타즈>, <배틀그라운드>, <Minecraft>, <클래시 로얄'> 등은 여전히 여성 사용자에게도 인기가 있습니다.

 

<Brain Out - 가장 어색한 게임>은 앞서 살펴본 대로 남녀 모두에게 인기가 있지만 정작 MAU 순위는 여성이 더 높은 것이 흥미로운 점입니다.

 

# 글을 마치며

 

한창 방학이었던 8월과 달리 9월이 지나고 10월의 MAU는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10월은 할로윈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어 MAU를 올릴 수 있는 최적의 기회가 있지만 학생들의 경우 시험기간을 피할 수는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11월은 지스타 라는 게임 업계의 큰 이벤트가 있었습니다. 올해 11월에 개최한 지스타에서도 많은 개발사에서 다양한 신작을 공개했는데요, 그 기대효과가 어떤 앱으로 번져갔을 지 다음 달에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현재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에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는 모바일 시장 상황 및 소비자·경쟁사 분석과 마케팅 전략 도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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