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 ID/PW 찾기

게임인

[인터뷰]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에서 일하고 싶어요! 어떻게 해야하죠?

이영록(테스커) 2016-03-25 11:00:04
많고 많은 게임업체 중 한 곳에만 입사할 수 있다면 과연 어디를 고르겠습니까? 블리자드? 엔씨소프트? 아니면 넥슨? 잘은 몰라도 아마 가장 많은 사람이 고를 개발사 중 하나가 바로 '라이엇 게임즈'가 아닐까 하는데요.

그 인기만큼 회사 내부에 PC방이 있다더라는 이야기부터 각종 드립을 위한 연구진이 있다더라, <리그 오브 레전드> 하나는 실컷 할 수 있다더라 등등 온갖 '카더라' 소문들도 가득하죠. 하지만 정작 라이엇 게임즈에서 직원을 어떻게 뽑는지, 뽑을 때 어떤 것을 중요하게 보는지 등의 중요한 정보들은 알려진 것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디스이즈게임은 라이엇 게임즈 입사를 목표로 하는 유저들을 위해 가장 가까운(?) 길인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에 입사를 위한 각종 조건을 직접 물어봤습니다.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 대답해줘요! 어떻게 해야 거기에 입사할 수 있죠? /디스이즈게임 이영록 기자  


 

■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의 근무 환경을 알려주세요!

 

1.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에서 본사로 이동하는 경우도 있나요? 실력을 인정받는다던가, 단순 인사이동이라든지 어떤 경우에서든지요.

 

라이엇 게임즈는 본사-지사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는 수평적인 조직 구조로, 보다 일을 잘하는 사람이 지사에서 본사로 이동할 수 있는 문화는 아닙니다. 다만 본인의 업무 역량에 따라 회사에서 인재가 필요한 경우 등 상호 간에 기회가 생긴다면 오피스를 이동하여 근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라이엇 게임즈는 본사-지사라는 표현 대신 Central-Regional​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2.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의 퇴근 시간은 언제인가요?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는 부서별로 업무 형태에 따라 오전 출근 시각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퇴근 시간이 결정됩니다. 개인별로 사정이 있는 경우, 사전에 부서장과 이야기를 나누어 상황에 따라 조정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한 달에 한 번씩 자기개발이나 가족과의 시간 등을 위해 오후 5시가 되면 퇴근할 수 있도록 하는 ‘5해피데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 라이엇 게임즈의 센트럴 오피스(본사) 외부

 

 

3. 점심시간은 얼마나 되나요?

 

기본적으로 1시간을 기준으로 합니다. 하지만 부서에 따라 외부 미팅 등으로 조정이 필요한 경우 유동적으로 운영됩니다.

 

 

4. 센스있는 답변을 남겨주시는 GM분들은 어떻게 그런 답변을 해주시는 건가요?

 

​PS팀은 전문 인력으로 구성, 운영되고 있습니다. 재미있거나 센스있는 답변을 만들어 내는 것이 목적은 아니나, 라이엇 게임즈는 ‘플레이어 중심’이라는 철학 하에 최대한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문의해주시는 내용에 대해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PS팀 여러분께 많은 역할을 맡기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타 게임에 대한 문의를 비롯해 개인적인 연애에 대한 상담, 몸이 아픈 사연 등 다양한 이야기들이 1:1 문의를 통해 전달되기도 합니다.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는 ‘무조건 빨리 일하라’거나 ‘우리 게임에 대한 부분만 답변하라’는 지침 대신에 ‘플레이어와 정성껏 소통하라’는 지침을 갖고 있기에 때로 온라인에서 GM분들과의 1:1 문의 답변 내용이 화제가 되는 경우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의 GM들은 센스있는 답변으로 유명하다.

 

 

5. 입사 후 다른 회사의 게임을 즐겨도 되나요?

 

게임에 대한 열정과 관심은 특정 게임에 한정되지 않습니다. 당연히 <리그오브레전드> 외에도 다양한 게임을 경험하고 의견을 나누는데요. 라이엇 게임즈 센트럴 오피스에 있는 라이엇PC방만큼은 아니지만,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에도 5명이 한자리에 모여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인 LOL방이 있습니다.

 

 

6. 장거리 출퇴근자를 위한 사원 숙소가 있나요?

 

해당 부분은 현재까지 준비된 부분이 없습니다.

 

 

7. 채용과는 별개로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에 놀러가도 되나요?

 

정보 관리 및 보안 등을 이유로 라이엇 게임즈의 근무 공간은 외부에 공개되지 않습니다. 업무 공간인만큼 타사와 마찬가지로 제한되는 사항입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라이엇 게임즈 센트럴 오피스의 ‘라이엇 피시방’

 

 

■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에 입사하고 싶어요!

 

1. 영어를 잘해야 하나요?

 

앞서 말했듯이, 라이엇 게임즈는 본사-지사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을 정도로 수평적이고 상호 간에 지속적으로 의견을 나누는 조직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글로벌 협업이 적지 않기 때문에 영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업무에 요구되는 영어 능력은 부서별로 차이가 크고, 영어 실력만으로 채용 여부가 결정되는 건 아닙니다.

 

 

 ▲ 라이엇 게임즈 센트럴 오피스 내부

  

 

2. 채용 시 어떤 점을 가장 중요하게 보나요?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는 ‘플레이어로부터 가장 사랑받는 기업이 되자’는 목표를 갖고 끊임없이 플레이어를 위한 게임 콘텐츠와 서비스를 고민하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재 선발에 ‘플레이어 중심(Player-focused)’ 철학을 함께 키워갈 수 있는 인재인가’라는 부분을 제 1의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에 대한 열정, 본인의 지원 업무에 대한 열정과 능력 또는 성장 가능성 그리고 기업 문화와의 조화 및 인성 등을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3. 티어가 높으면 채용 시 이점이 있나요? 

 

라이엇 게임즈에서 근무하는 직원을 뜻하는 Rioter는 게임을 즐기고 아끼는 플레이어인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하지만 채용에 있어 티어 등 구체적 조건이 차이를 만들어 낸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게임을 잘하는 것보다는 게임을 좋아하는지, 게임에 대해 플레이어와 소통할 수 있을 정도로 이해하고 관심을 갖고 있는가 등이 우선 조건입니다. <리그오브레전드>를 잘하고 못 함이 아니라 <리그오브레전드>에 대한 관심, 그리고 플레이를 안 한다면 그 이유 등 구체적이고 복합적인 요소를 파악해 판단에 참고할 것입니다.

 

 

 ▲ <리그오브레전드>의 랭크 티어 제도

 

 

4. e스포츠 대회와 관련된 업무는 어떤 것이 있나요?

 

​대회 관련 업무는 현장에서의 진행만으로 제한되지 않습니다. 라이엇 게임즈는 <리그오브레전드> 플레이어에게 최상의 재미와 즐거움을 주기 위해 방송에서 중계진이 언급하기 난해한 챔피언 이름을 피하는 등​ 기획 단계부터​ 시작해 다수의 업무에서 e스포츠를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e스포츠 사업의 경우, 굉장히 큰 규모의 자본 투자 및 인력 투자가 필요한 영역이지만 플레이어분들을 위해 기꺼이 즐거운 마음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프로부터 아마추어까지 함께 즐기는 라이엇 게임즈 주최의 다양한 대회에 대한 기획부터 실제 운영, 진행 및 선수들에 대한 권익 보호, 각 파트너사와의 협업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부분에서 Rioter들이 활약하고 있습니다.

 

 

5. 그렇다면 e스포츠와 관련된 부서가 있나요?

 

e스포츠 분야에 대해서 홍보, 커뮤니티, 퍼블리싱, PS 등 다양한 부서들이 함께 고민합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전문성을 갖고 늘 고민을 거듭하는 라이엇 게임즈 e스포츠팀이 있습니다. 

 

 

 ▲ <리그오브레전드> 2013년 롤챔스 현장

  

 

6.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에는​ e스포츠팀 외에 어떤 부서들이 있나요?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의 주요 부서는 타 게임사와 비슷합니다. Rioter들을 위한 지원부서인 인사팀(피플팀이라 명명합니다), 총무팀재무팀 등을 비롯해 퍼블리싱팀, 홍보팀, 커뮤니티팀, PS팀(플레이어 서포트팀, 타 게임사에서는 GM이라 명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입니다.)과 로컬라이제이션 및 프로듀서, QA 등 각종 개발, 서비스를 담당하는 Tech팀 등 다양한 부서가 있습니다.

 

 

7.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 직원 채용은 언제, 어떻게 하나요?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에서는 부서별 필요 인력에 대해 상시 공고를 통한 상시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입 사원으로서 입사, Rioter가 되신 경우도 있으나 대규모 공개 채용 등은 아직까지 진행된 바 없습니다.

 

 

 ▲ 편안한 분위기에서 회의 중인 Rioters

  

 

8. 얼마 전 <리그오브레전드>를 일본에 론칭했는데, 해당 서비스를 맡는 직원은 해당 국가에서만 뽑나요?

 

각 지역에서의 서비스에 대해서는 해당 지역의 문화를 이해하고, 해당 지역 플레이어의 Needs에 맞춰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업무를 이어갈 인재가 가장 적합한 대상자라고 판단합니다. 따라서 특정 지역에 한정하지는 않으나 해당 지역과 문화에 대한 이해가 높은 경우를 우선합니다.

 

 

9. 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을 위한 사회 환원 활동을 전담하는 부서가 있나요?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는 한국 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을 위한 사회 환원 활동을 2012년부터 다년간 이어오고 있습니다. 이는 게임 또한 문화이며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보다 널리 알리고, 플레이어들의 관심을 환기시키고자 지속적으로 노력 하고 있는 영역입니다. 

 

해당 업무는 현재 라이엇 게임즈 서울 오피스의 홍보팀에서 기획 및 진행, 파트너사와의 협업 등을 주도 하고 있습니다.

 

 

​▲ 라이엇 게임즈의 문화재지킴이 후원약정식(2015년 9월)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