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 ID/PW 찾기

취재

재미는 지키고 그래픽은 개선했다! ‘슈퍼 로봇 대전 X’ 프로듀서 인터뷰

3월 29일​ PS4와 PS Vita로 출시될 예정이다

김영돈(수기파) 2018-01-22 13:02:58

지난 19일 오후 강남 ADM 커뮤니티 갤러리에서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가 주관하는 마켓 컨퍼런스가 열렸다. 2018년​ 출시 예정인 기대작들을 시연하고 좀 더 구체적인 정보를 공개하는 자리였다. 

 

<슈퍼 로봇 대전 X>는 전작 <슈퍼 로봇 대전 V> 이후 약 11개월 만에 발표되는 신작이다. 2017년까지 90개 이상의 시리즈가 발매됐고, 이번 타이틀은 <슈퍼 로봇 대전 V>와 <슈퍼 로봇 대전 OG 문 드웰러즈>에 이은 세 번째 한글화 타이틀로서 국내에서도 기대를 받고 있다. 3월 출시를 앞두고 어떤 새로운 정보가 공개됐는지, 개발진의 인터뷰를 정리해봤다. /디스이즈게임 김영돈 기자



 # 슈퍼 로봇 대전X

 

 

​​- 장르: 시뮬레이션 RPG

- 플랫폼: PS4, PS Vita

- ​개발사: B. B. 스튜디오

- ​퍼블리셔: 반다이 남코 엔터테인먼트

- ​출시일: 2018년 3월 29일 

 

<슈퍼 로봇 대전 X>는 '환광의 세계'라는 이세계에서 강력한 로봇들이 모여 전투를 벌이는 게임이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떨치는 '건담' 시리즈부터 '신비한 바다의 나디아'까지 다양한 세계관의 로봇들이 한데 모여 이야기를 펼친다. 이번 타이틀은 개선된 그래픽과 함께 <슈퍼 로봇 대전 X>만의 오리지널 스토리를 준비한 것으로 알려져 시리즈 팬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번 <슈퍼 로봇 대전 X>에 참전하는 작품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 무적강인 다이탄 3

- 성전사 단바인

- 성전사 단바인 New Story of Aura Battler Dunbine (기체만 등장)

- 기동전사 Z건담

- 기동전사 건담ZZ

-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

-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 벨토치카 칠드런 (기체만 등장)

- 기동전사 건담 F91

- 신기동전기 건담W Endless Waltz

- 기동전사 크로스본 건담 강철의 7인 (기체만 등장)

-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마신영웅전 와타루

- 신비한 바다의 나디아

- 용자특급 마이트가인

- 천원돌파 그렌라간

- 천원돌파 그렌라간 나암편

- 코드기아스 반역의 를르슈 R2

- 진 마징가 충격! Z편

- 진 마징가 ZERO vs 암흑대장군

- 마징카이저

- 버디 컴플렉스​ 

 

게임은 오는 3월 29일 일본 현지 발매를 시작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PS4​와 ​PS Vita로 플레이할 수 있다. 개발진은 트위터를 통해 PS4 버전과 PS Vita 버전 사이에 게임 데이터 '크로스 세이브' 기능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19일 진행된 사타케 신야, 테라다 타카노부 프로듀서의 인터뷰 전문이다.

 

▲사타케 신야 프로듀서(좌측) 테라다 타카노부 프로듀서(우측)

디스이즈게임: 간단한 자기 소개를 부탁한다.


사타케 신야: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에서 '슈퍼 로봇 대전 시리즈'의 퍼블리싱 프로듀서를 맡은 사타케 신야 입니다.

테라다 타카노부: B.B. 스튜디오의 프로듀서 테라다 타카노부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전작 <슈퍼 로봇 대전 V>의 경우 새로운 시스템이 많이 추가됐다. 이번 작품에서는 새로운 시스템은 어떤 것들이 추가되는가?


테라다 타카노부: 이번 <슈퍼 로봇 대전 X>는 전작의 스킬 시스템을 거의 모두 구현하고 있다.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 내는 대신 퀄리티 업에 집중했다고 보면 된다. 전혀 새로운 시스템이 없다고 하면 아쉬울 것 같다. '엑스트라 액션'과 '엑스트라 오더' 부분은 새로운 요소가 등장하니 게임에서 확인해달라.



전작에서는 야마토와 같은 전함이 등장했다. 메카 로봇이 아닌 전함이 추가되는 이유가 궁금하다. 앞으로도 나올 시리즈에도 전함이 추가될 예정인가?

 

테라다 타카노부: 전함에 관한 것은, 앞으로도 여러모로 논의해야 할 부분이다. 전함이 더 추가될지 혹은 전함만으로 이루어진 작품이 나올지 지금은 이야기할 수 없다. '야마토'나 이번에 추가될 '신비한 바다의 나디아'의 전함은 일본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신비한 바다의 나디아'의 주인공은 쟝과 나디아다. 메카가 주인공이 되는 <슈퍼 로봇 대전 X>에서 이들의 비중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다. 원작에 등장하는 그라탱과 노틸러스호도 참가하는가?​ 


테라다 타카노부:​ 원작 '신비한 바다의 나디아'의 주인공은 인간이지만, 게임에서는 그들이 탑승하는 배와 크루들이 주인공으로 진행된다. 나디아는 전투에 직접 참여하지는 않아도, 그녀의 능력이 스토리에 깊게 관여하고 있어서 중요한 비중이다.

 

그라탱과 노틸러스호는 노코멘트 하겠다.

 

 

이번 타이틀에서 게타 로보가 제외된 이유가 무엇인가? 또한 마징가의 비중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지. 


테라다 타카노부:​ 마징가가 스토리에 깊이 관여하기 때문에 마징가 기체들이 많이 등장한다. 최근 일본에서 마징가에 대한 관심이 높다. 마징가의 비중이 높아지다 보니 게타 로보는 제외되었다. 



'버디 컴플렉스'의 첫 등장이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슈퍼 로봇 대전 X>는 다양한 세계관이 한 장소에 모이게 되는데, 스토리의 개연성은 어떤 방식으로 풀어나갈 것인가? 


테라다 타카노부:​ 아직 많은 정보를 공개할 수는 없다. 다만 버디 컴플렉스의 '커플링' 시스템도 게임 내에 구현했다. 스토리 관련된 정보도 다 알려줄 수는 없지만, 마징가나 다른 애니메이션의 로봇처럼 버디 컴플렉스의 기체도 작품 속 이세계에 소환된다는 설정이다.

 

 

<슈퍼 로봇 대전>의 오리지널 스토리가 짧아서 아쉽다는 의견도 있다. 한 타이틀에서 스토리가  끝나는 게 아니라, 시리즈로 이어지는 타이틀도 계획하고 있나?

 

테라다 타카노부: ​시리즈에 대한 자세한 부분은 말씀드릴 수 없지만. 최근 방침은 한 타이틀 안에서 마무리되는 이야기를 기본으로 잡고 있다. 하지만 시리즈에 대한 부분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것은 아니다.

 

 

<슈퍼 로봇 대전> 시리즈가 과거에는 가정용과 휴대용이 별도로 출시 됐었다. 가정용 타이틀의 화려한 그래픽과 연출이 좋았다는 팬들도 있다. 추후에 가정용 기기 독점 타이틀이 나올 가능성이 있는가?


사타케 신야​&테라다 타카노부: 이번 질문도 일단은 노코멘트 하겠다.  

 

 

컷신이 전작과 매우 유사하다는 지적이 있다. 개발진의 생각은 어떠한가.


테라다 타카노부:​ 개발기간이 짧았던 관계로 어쩔 수 없이 그래픽 요소를 재사용한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다소 양해해달라.



마지막으로 <슈퍼 로봇 대전 X>를 기다리는 한국 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사타케 신야​:​ 여러 질문을 통해 이번 타이틀에 대한 기대감이 느껴졌다. 조만간 한국 팬들을 만날  기회가 있을 것 같다. 계속 관심 있게 지켜봐 달라. 

 

테라다 타카노부:​ 앞으로도 <슈퍼 로봇 대전 X>에 대한 정보가 추가 공개될 예정이다. 관심을 부탁한다. 작년 한국을 방문했을 때 한국 팬들의 성원이 나를 힘 나게 했다. 앞으로도 많은 사랑을 바란다.

 

 

<반다이남코 마켓 컨퍼런스 다른 기사>

 

"FPS 익숙하지 않은 유저 배려했다" '소아온 페이탈 불릿' 프로듀서 인터뷰 (기사 보러가기) 

사스케에게 직접 인술을 배운다? '나루토 시노비 스트라이커' 프로듀서 인터뷰 (기사 보러가기)

미지의 섬에서 펼쳐지는 해적왕의 길! '원피스 월드 시커' 프로듀서 인터뷰​ (기사 보러가기)

"크리링도 오공을 이길 수 있다" '드래곤볼 파이터즈' 프로듀서 인터뷰 (기사 보러가기)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