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 ID/PW 찾기

아이덴티티 모바일 ZONE

포켓원정대의 파티 구성 길라잡이! 속성과 타입, 진열에 신경쓰자!

포켓원정대의 효율적인 파티 구성 위한 노하우

이승운(리스키) 2015-07-07 12:03:22

<포켓원정대>에서는 한 번에 4명의 영웅을 파티로 구성해 전투에 내보낼 수 있습니다. 파티에 정해진 포지션은 없으며,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영웅들을 마음대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선 영웅의 파티 배치에 대해 알아볼까요?

 

 

■ 파티에 배치하는 법

처음 게임을 시작하면 '마왕R'과 민트, 올리브 등의 기본 영웅이 파티로 설정됩니다. 이후 파티원을 교체하고 싶을 땐 메인 화면에 있는 영웅을 터치한 뒤, 화면 우측 아래의 '교체하기' 버튼을 눌러 다른 영웅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중앙 아래에 있는 '파티탈퇴' 버튼을 누를 경우 해당 영웅이 파티에서 빠지며 그 자리는 공석이 됩니다. 이후 다시 영웅을 배치하고 싶을 땐 메인 화면에서 해당 공석을 터치해 영웅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파티는 필요에 따라 5개까지 구성할 수 있습니다. PvP 콘텐츠인 대전모드에서는 이와 별개로 PvP 전용 파티를 따로 배치 가능합니다.

 

▲ 메인 화면의 파티에서 바꾸고 싶은 영웅을 터치하면 해당 영웅의 정보가 열립니다.

 

▲ 영웅 정보 우측 아래의 '교체하기'를 누르면 해당 자리에 배치할 다른 영웅을 볼 수 있습니다. 

 

 

■ 영웅들의 타입

각 영웅에겐 저마다 특화된 타입이 있습니다. 칼모양 아이콘의 공격 타입은 공격력이 높으며, 방패모양 아이콘의 방어 타입은 방어력이 높습니다. 십자모양 아이콘의 회복 타입은 회복 스킬과 아군 버프 스킬을 사용하고, 삼각형 아이콘의 만능 타입은 적 디버프 스킬을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RPG가 그러하듯, 파티를 구성할 때는 이들을 적절히 조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격 타입과 만능 타입은 취향에 따라 선택해도 되지만, 적어도 방어 타입과 회복 타입은 하나 이상 있는 게 좋습니다. 일단 탱커가 잘 버텨야 전투가 스무스하게 진행되거든요.

 

▲ 레벨 왼쪽에 표시되는 아이콘의 모양은 타입을, 배경색은 속성을 나타냅니다. 

 

몇 번 자리에 탱커, 몇 번 자리에 힐러 등은 생각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전투 중에는 배치 순서에 상관 없이 각 영웅이 가진 고유의 순번에 따라 자동으로 전투가 진행되기 때문이죠.

 

단, 1번 파티의 1번 위치에 배치한 영웅은 자신의 대표 영웅으로 남들에게 노출됩니다. 친구들에게 선물을 보낼 때 정수의 속성은 대표 영웅의 속성을 따라가며, 다른 유저가 던전에 입장할 때 여러분의 대표 영웅을 용병으로 데려갈 수도 있습니다.

 

※ 만약 사전 등록이나 초반 뽑기를 통해 ★5 이상의 높은 등급의 영웅을 얻었다면 가장 먼저 해당 영웅을 1번 자리에 배치해 주세요. 이후의 튜토리얼 과정에서 강화 및 스킬 전수, 아이템 강화 등의 '첫 1회 무료' 혜택을 해당 영웅에게 몰아줄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혜택은 자동으로 1번 자리에 있는 영웅에게 가기 때문에, 처음에 리더를 바꿔주지 않으면 ★5~6 영웅을 제치고 ★2짜리 마왕R이 각종 무료 혜택을 가져가 버리게 됩니다. 게임 시작 후 첫 튜토리얼이 끝나고 파티원 변경이 가능해지면 무조건 가장 먼저 리더를 바꿔주세요.

 

 

■ 공격 진열과 방어 진열

파티를 구성할 때 배치 순번은 전투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진열'은 전투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진열은 전방의 방어 진열과 후방의 공격 진열로 나뉩니다. 전방에 배치한 캐릭터는 방어력이 추가로 올라가며, 적의 근접 공격을 자신이 받게 됩니다. 후방에 배치한 캐릭터는 공격력이 추가로 올라가고, 전방의 영웅이 살아있는 한 적의 근접 공격으로부터 보호됩니다. (원거리 공격엔 전/후방이 똑같이 노출됩니다.)

 

때문에 마왕R 등의 방어 타입 영웅은 전방에, 나머지 공격/회복/만능 타입 영웅은 후방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어 타입이 전방에서 근거리 공격을 막아내고, 회복 타입이 후방에서 탱커의 체력을 회복시켜주기만 하면 나머지 영웅들은 비교적 안전하게 전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메인 화면에서 영웅 아래에 있는 '공격', '방어' 버튼을 누르면 전방/후방 배치가 바뀝니다.

 

▲ 근접 캐릭터의 평타는 전방 라인에 상대가 있을 경우 해당 캐릭터밖에 공격할 수 없습니다. 

 

 

■ 속성에 따른 효과

지난 가이드에선 각 영웅에게 저마다 속성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속성은 불/물/바람/나무/어둠/빛의 6개 속성으로 나뉘죠.

 

불, 물, 바람, 나무는 가위바위보와 같은 상성 관계를 가집니다. 나무는 바람에게 강하고, 바람은 물에 강하고, 물은 불에 강하고, 불은 나무에 강합니다. 그 외에 빛과 어둠 속성은 서로가 서로에게 강합니다.

 

전투에선 이 속성의 상성에 따라 대미지를 더 많이 주거나 적게 줍니다. 예를 들어 불 속성은 나무 속성을 공격할 때 대미지가 25% 증가하는 반면, 나무 속성은 불 속성을 공격할 때 대미지가 25% 감소합니다. 그래서 던전에 등장하는 몬스터의 속성보다 상성이 우위에 있는 속성 위주로 파티를 구성하면 던전 진행이 쉬워지죠.

 

던전에 입장하기 전에 볼 수 있는 던전 정보 화면에선 해당 던전 몬스터들의 속성과 자신의 파티 속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몬스터보다 속성이 우위에 있거나 아래에 있다면 화살표로 속성 관계가 표시되죠. 여기선 파티에 있는 영웅을 터치하면 해당 영웅이 파티에서 빠지고, 아래에 있는 보유 영웅 중 속성 우위에 있는 영웅을 터치해 교체할 수 있습니다.

 

▲ 던전에 입장하기 전에 등장 몬스터의 속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 속성 던전에선 불이 약하고 바람이 강하죠. 

 

단, 던전 몬스터에 맞춰 아군 영웅을 한 가지 속성으로만 통일하는 것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포켓원정대>에선 파티원 속성 배치에 따라 던전에 나오는 공격력 증가 버프나 회복 아이템의 출현 빈도가 달라지기 때문이죠.

 

불, 바람, 어둠 속성이 파티에 많을 경우 던전에 공격력 증가 버프가 많이 배치됩니다. 반대로 불, 바람, 어둠 속성이 파티에 아예 없을 경우엔 던전에 공격력 증가 버프가 아예 나오지 않게 됩니다.

 

반대로 물, 나무, 빛 속성이 파티에 많으면 회복 물약이 많이 배치됩니다. 역시 물, 나무, 빛 속성이 아예 없으면 회복 물약도 등장하지 않죠. 그래서 파티를 구성할 땐 불/바람/어둠 속성과 물/나무/빛 속성 중 한 쪽으로만 몰리지 않도록 적당히 섞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 불/바람/어둠 속성은 공격력 증가 버프, 물/나무/빛 속성은 회복 물약의 출현율에 영향을 줍니다.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