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 ID/PW 찾기

아이덴티티 모바일 ZONE

포켓 원정대, 영웅과 아이템 관리의 모든 것을 알아보자!

영웅 성장에서 강화, 진화까지의 모든 과정

이승운(리스키) 2015-07-03 22:09:59

<포켓 원정대>의 핵심 콘텐츠는 다양한 영웅을 모아 성장시키고 더욱 강력한 파티를 구성해 던전을 클리어하는 것입니다. 던전 플레이 이상으로 신경써야 하는 것이 바로 영웅을 성장시키는 것인데요. <포켓 원정대>의 영웅은 어떤 특성을 지니고 어떻게 성장시켜야 할까요? 함께 살펴보시죠.

 

 

 

■ 영웅의 기본 정보 : 속성과 타입, 등급

 

<포켓 원정대>의 모든 영웅과 몬스터는 기본적으로 6가지의 속성 중 하나를 가집니다. 바로 불, 물, 바람, 나무, 빛, 어둠 속성인데요. 각 속성은 서로 맞물리는 상성 관계를 가집니다.

 

또한, 영웅들은 같은 속성 안쪽에서도 어떤 능력에 특화됐는지에 따라 공격 타입, 방어 타입, 회복 타입, 만능 타입으로 나뉩니다. 공격 타입과 방어 타입은 당연히 공격 및 방어에 특화돼 있으며, 회복 타입은 힐과 버프, 만능 타입은 딜러 겸 디버프에 특화된 게 특징입니다. 여기에 각 영웅들의 등급(★1~★6)도 나뉘죠.

 

 

▲ 모든 영웅은 저마다 속성과 타입을 가집니다.

 

 

 

■ 영웅의 레벨을 올리는 '성장'

 

영웅을 육성하는 방법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볼 것은 그 중 가장 기본적인 '레벨업'입니다. 각 영웅은 1레벨 상태로 입수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최대 30레벨까지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레벨이 오를수록 체력과 공격력, 방어력이 증가하죠.

 

영웅의 레벨을 올리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각종 던전을 클리어하면서 경험치를 누적시키는 방법. 다른 하나는 영웅에게 다른 영웅을 먹여 경험치를 누적시키는 방법입니다.

 

성장시킬 영웅의 정보 화면에서 '성장' 탭을 누르면 해당 영웅에게 경험치 재료로 먹일 수 있는 영웅의 목록이 아래에 표시됩니다. 재료 영웅의 등급이나 레벨이 높을수록 먹였을 때 많은 경험치를 얻게 되며, 같은 속성의 영웅을 먹였을 땐 경험치가 2배로 적용됩니다.

 

 

▲ 동일한 속성의 영웅을 재료로 먹이면 2배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성장 재료로 사용할 때 일반적인 영웅보다 많은 경험치를 주는 '영혼'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일종의 재료용 영웅인 영혼은 속성별 영혼 던전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영혼 던전은 스토리 던전 13층을 클리어한 뒤부터 입장할 수 있죠.

 

영혼 던전에서는 요일마다 다른 속성의 영혼을 얻을 수 있으므로, 자신이 성장시키고 싶은 영웅의 속성에 맞는 요일에 영혼 던전에 입장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요일에 따른 특수 던전 속성

월요일 : 불속성 (빨간색)
화요일 : 물속성 (파란색)
수요일 : 나무속성 (녹색)
목요일 : 바람속성 (하늘색)
금요일 : 어둠속성 (보라색)
토요일 : 빛속성 (노란색)
일요일 : 전속성

 

 

▲ 영혼 던전에서 얻을 수 있는 영혼은 일반적인 영웅보다 3배 많은 경험치를 줍니다.

 

 

 

■ 추가로 스탯을 증가시키는 '강화'

 

영웅의 레벨을 올려주는 성장과 별개로, '강화'를 통해 영웅의 스탯을 추가적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강화엔 해당 영웅의 등급(★)에 맞는 강화석이 소모됩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온라인 게임의 강화와 달리 실패 확률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죠.

 

강화는 총 5단계까지 진행할 수 있으며, 강화 단계가 올라갈수록 소모되는 강화석의 수량도 증가합니다. 강화를 진행한 영웅은 레벨 옆에 +1~+5가 표시됩니다. 또한, 영웅 정보 화면에서의 일러스트 테두리도 점점 화려해지죠.

 

 

▲ 강화 단계가 높아질수록 스탯과 테두리가 화려해집니다.

 

 

강화 기능은 스토리 던전 7층 클리어 후 이용할 수 있으며, 등급별 강화석은 아래 던전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1성 영웅 강화석 : 스토리 던전 21층
2성 영웅 강화석 : 스토리 던전 30층
3성 영웅 강화석 : 스토리 던전 30층
4성 영웅 강화석 : 스토리 던전 38층
5성 영웅 강화석 : 스토리 던전 57층 

 

 

 

■ 영웅의 한계 레벨을 돌파하는 '각성'

 

위에서 각 영웅은 30레벨까지 성장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이 한계 레벨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각성'이죠.

 

각성은 30레벨을 달성한 캐릭터로만 진행 가능하며, 각성 시 성장시킬 영웅과 동일한 영웅이 재료로 하나 더 필요합니다. 각성은 총 5회까지 가능하고 1회 각성 시마다 최대 레벨이 2씩 증가합니다. 5회 각성 시 최대 레벨이 10 증가해 40레벨까지 성장시킬 수 있게 되는 셈이죠.

 

각성 기능은 스토리 퀘스트 24층을 클리어한 뒤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각성을 통해 40레벨까지 성장시킬 경우, 30레벨과는 차원이 다른 스탯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스킬의 위력 증가 및 쿨타임 감소, '스킬 강화'

 

스킬은 모든 영웅이 지니고 있는 고유의 기술입니다. 각 스킬엔 영웅 레벨과 별개로 스킬 레벨이 존재하며, '스킬 강화'를 통해 스킬 레벨을 높일수록 해당 스킬의 위력이 증가하거나 쿨타임이 짧아집니다.

 

스킬 레벨은 영웅 정보 화면에서 스킬 아이콘 터치 후 '강화' 버튼을 눌러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스킬 레벨을 올리는 데엔 SP와 골드가 소모되죠. SP는 5분마다 1씩 회복되며, 유저 레벨이 높을수록 SP의 최대치도 늘어납니다.

 

스킬 레벨은 해당 영웅의 레벨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영웅 레벨이 10레벨이라면 스킬 레벨도 10까지, 영웅 레벨이 30레벨이라면 스킬 레벨도 30까지 올릴 수 있는 셈입니다. 물론 스킬 레벨이 높아질수록 스킬 강화에 소모되는 SP와 골드의 양도 늘어납니다.

 

 

▲ 스킬 강화를 통해 스킬 위력 증가와 쿨타임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킬 강화를 통해 증가하는 능력치는 스킬 강화 화면에서 30레벨까지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스킬 위력 증가와 스킬 쿨타임 감소 효과가 번갈아가며 적용됩니다.

 

스킬 강화 기능은 스토리 퀘스트 8층을 클리어한 뒤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스킬 발동 시 확률적으로 다른 영웅의 스킬이 추가 발동되는 '스킬 전수'

 

'스킬 전수'는 <포켓 원정대>가 특징으로 내세우는 전략 요소입니다. 주력으로 사용하는 영웅의 스킬에, 다른 영웅의 스킬을 추가 스킬로 합성시키는 방식입니다. 가령 스킬 A에 추가 스킬 B가 붙을 경우 전투에서 스킬 A를 사용하면 일정 확률로 스킬 B가 추가 발동됩니다. 즉, 한 턴에 2개의 스킬을 사용하게 되는 셈이죠.

 

스킬 전수에는 재료 영웅과 골드가 소모됩니다. 재료 영웅은 앞서 설명한 성장 합성처럼 스킬 전수 후 사라집니다.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영웅은...) 영웅 강화와 마찬가지로 실패 확률 없이 100% 확률로 스킬 전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스킬 전수를 진행하기 위해선 약간의 조건이 있습니다. 원본 스킬과 전수시킬 추가 스킬의 타겟이 같아야 하며, 스킬 효과가 달라야만 스킬을 전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일 대상 공격 스킬에는 전체 공격 스킬을 전수할 수 없는 셈입니다. 그리고 수면 스킬에 침묵 스킬을 붙일 수는 있지만 수면 스킬에 수면 스킬을 붙일 수는 없는 것이죠.

 

 

▲ 스킬 전수 후에는 일정 확률로 추가 스킬이 발동됩니다. 단, 쿨타임은 늘어납니다.

 

 

스킬 전수 후 해당 스킬의 쿨타임은 원본 스킬의 쿨타임과 전수된 스킬 쿨타임의 평균치가 적용됩니다. 만약 쿨타임 20초짜리 스킬 A에 쿨타임 30초짜리 스킬 B를 전수시킬 경우, 스킬 A의 쿨타임은 평균값인 25초가 되며 사용 시 일정 확률로 스킬 B의 효과가 추가로 발동됩니다.

 

전수된 추가 스킬의 발동 확률은 재료 영웅의 등급에 따라 달라집니다. 재료 영웅의 등급이 높을수록 전수된 추가 스킬의 발동 확률도 높아지는 식입니다.

 

스킬 전수 기능은 스토리 퀘스트 11층을 클리어한 뒤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공격력과 방어력을 올려주는 '장비 아이템'

 

영웅들은 각각 반지와 귀걸이 등의 장비 아이템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반지는 공격력을, 귀걸이는 방어력을 증가시켜주죠. 장비 아이템은 스토리 던전 5층 클리어 후 개방되는 장비 던전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장비 아이템은 영웅처럼 각각 등급이 나뉘며, 아이템 강화를 통해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템 강화에는 동일한 종류의 장비가 재료로 소모되고, 영웅/스킬 강화와 달리 성공 확률과 실패 확률이 존재합니다. 재료로 쓰는 장비의 등급이 높을수록 강화 성공 확률도 올라갑니다.

 

또한, 강화 단계 2단계마다 기본 능력치 강화 외에 추가 강화 효과가 붙습니다. 추가 강화 효과는 체력, 공격력, 방어력, 공격 속도, 크리티컬, 회피로 구분됩니다. 추가 강화 효과의 경우 2단계마다 매번 랜덤하게 추가되죠.

 

만약 강화한 아이템의 추가 강화 효과가 마음에 들지 않을 때엔 캐시 단위인 보석을 사용해 해당 아이템을 재감정할 수 있습니다. 역시 재감정으로 갱신된 효과는 랜덤하게 결정됩니다.

 

 

▲ 장비 아이템은 강화 2단계마다 추가 효과가 붙습니다. 추가 효과는 재감정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장비 아이템의 경우 장착한 캐릭터에게 귀속되기 때문에, 이미 반지를 착용하고 있는 영웅에게 새로운 반지를 장착시키면 기존에 장착하고 있던 반지는 소멸됩니다. 단, 기존에 장착하고 있던 아이템이 아까운 경우에는 '장비 전달'을 통해 해당 아이템을 다른 영웅에게로 미리 옮겨줄 수 있습니다. 장비 전달엔 보석이 소모됩니다.

 

 

 

■ 다음 등급의 영웅을 얻을 수 있는 '진화'

 

위에서 영웅을 강력하게 성장시키는 방법을 쭉 살펴봤다면, 이번엔 영웅을 이용해 다음 등급의 영웅을 얻을 수 있는 '진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진화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지만, 기본적인 틀은 동일합니다. 30레벨 +5 강화를 마친 원본 영웅에 재료를 합쳐, 다음 등급의 랜덤한 영웅을 얻을 수 있게 되는 식입니다. 스토리 던전 18층을 클리어한 뒤부터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죠.

 

먼저 '일반 진화'는 원본 영웅에 같은 등급의 영웅을 등급 수만큼 재료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3 영웅을 진화시킨다면 재료로 ★3 영웅 3명을, ★5 영웅을 진화시킨다면 재료로 ★5 영웅 5명을 사용하는 식이죠. 일반 진화 진행 시 다음 등급의 영웅 중 하나를 무작위로 얻을 수 있습니다.

 

'에테르 진화'는 같은 등급의 영웅 대신 속성&등급별 에테르를 재료로 사용하는 진화 방식입니다. 만약 불속성 ★4 영웅을 ★5로 진화시키고 싶다면 '불 에테르 4성'이 재료로 들어가죠. 에테르 진화는 일반 진화와 달리 진화 시 다음 등급의 동일 속성, 동일 타입 몬스터 중 하나를 무작위로 얻을 수 있습니다.

 

각 에테르는 대전 혹은 현상수배를 통해 얻는 명예 포인트로 명예 샵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 일반 진화로는 상위 등급 랜덤 영웅을, 에테르 진화로는 상위 등급 동일 타입 영웅을 얻습니다.

 

 

 

■ 랜덤 보상으로 영웅을 매각하는 '소환 해제'

 

자신에게 필요 없는 영웅이라면 성장 재료로 사용하는 것 외에 '소환 해제'로 다른 보상을 얻는 것도 가능합니다. 일종의 캐릭터 매각 기능이죠.

 

일반적인 게임의 매각과 달리, <포켓 원정대>의 소환 해제는 보상이 골드, 정수, 영혼, 강화석 중 랜덤으로 적용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특히 영혼은 영혼 던전을 클리어해도 빈손으로 나오는 일이 제법 잦은 만큼 꽤나 매력적인 보상입니다.

 

단, 랜덤성이 강하기 때문에 소환 해제 자체의 효율은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보통은 성장 재료로 사용하는 쪽이 경제적이죠.

 

명칭이 소환 해제고, 버튼 위치가 파티 탈퇴나 교체하기의 바로 옆이기 때문에 혼동이 생길까봐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이 기능은 영웅 매각입니다.

 

 

▲ 소환 해제 시 영웅이 사라지고 랜덤 보상 중 하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