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 ID/PW 찾기

칼럼

[허접칼럼] 엄마와 아들, 그리고 게임규제

‘게임규제 법안의 배경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임상훈(시몬) 2013-03-05 10:07:13

게임규제 법안의 배경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 칼럼은 기존 게임매체와 좀 다른 관점에서 이 문제를 바라봤습니다. 거칠고, 모난 묘사가 꽤 있습니다. 제 모자란 생각과 글솜씨에 불편한 분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허접한’ 칼럼, 양해 부탁드립니다. /디스이즈게임 임상훈 기자


 


1. 엄마와 아들

 

지난해 8, 엄마가 아팠다. 응급실로 실려갔다. 복막암 4. 대학병원은 6개월 시한부로 판정했다. 처음으로엄마의 부재’를 생각했다. 엄마가 없는 세상… 1주일 동안 시도 때도 없이 눈물이 저절로 났다. 회한이 밀려들었다.

 

잘못했던 일들이 떠올랐다. 다정하지 못했던 아들. 서울의 명문대에 들어간 세칭 자랑스러운 아들. 그런데, 그 아이가 바뀌었다. 밖에선 친절했지만, 집에선 무뚝뚝했다.

 

“신경 쓰지 마세요.”, “제가 알아서 할게요.”, “왜요?”, “아셔서 뭐하게요?”

 

엄마는 알고 싶었을 것이다. 평생 전업주부에게 드라마와 물가, 자식을 빼면 궁금한 게 또 뭐 있을까. 서울에서 잘 사는지, 대학은 어떤지 오죽 궁금했을까. 그런데, 집만 오면 과묵해졌던 아들좀 들여다 보려고 하면 쌀쌀맞게 굴던 아들. 얼마나 서운했을까.

 

똑똑하다는 아들은 왜 엄마의 마음을 그리도 몰랐을까. 등록금과 용돈은 꼬박꼬박 잘 타갔으면서.

 

사회의 부조리에는 그렇게 민감하던 아들. 엄마의 아픔에는 왜 그리 둔감했을까. 그것도 가해자이면서….

 

 

2. 게임과 엄마

 

뜨거운 감자, 게임규제. 이번에 잘 넘어가면 잠잠해질까? 아니다. 곧 또 나올 것이다. 여성가족부와 여자 국회의원들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 확실한 배후와 동기가 있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의 평균적 엄마들이 그것을 간절히 바라기 때문이다.

 

게임산업의 위기나 차세대 성장산업이 대순가. 내 아들 일이다. 대서특필되는 사회적 폭력성? 이미 집안에서 충분히 삐뚤어졌다. 게임에 빠져서, 저녁식탁에 안 오는 아이. 밤새 게임 하느라고 대낮까지 자는 아이. 타이를라 치면 신경질과 짜증을 내는 아이. 그리고 떨어지는 성적.

 

게임규제 법안의 배후에는 대한민국 엄마들의 일상적인 서운함과 서러움, 화남과 두려움이 있다. 직접 몸으로 겪어 왔고, 매일매일 켜켜이 쌓여 왔으며, 또래 엄마들과 집단적으로 공유, 공감해온. 그래서 묵직하고, 뿌리 깊은.

 

수다 좋아하는 아줌마들. 반 이상은 자식 이야기다. 엄친아도 있지만, 못쓰게 변한 아이도 있다. 온갖 정성으로 길렀다. “아빠 힘내세요, 우리가 있잖아요”도 가르쳤다. 귀엽게 노래 부르던 아들이, 변했다. 모니터에 빠져 밥도 거른다. 잠도 거른다. 대화도 거른다. 가족 내의 잔혹한 이야기는 공감된다. 공분을 산다. 게임중독을 다룬 뉴스를 보면 더욱 두려워진다.

 

따지고 보면, 이 또래 아이들이 원래 좀 쌀쌀맞다. 그런데, 요즘 그 아이들은 마우스를 쥐고 그런다. 뒤통수와 대화하기 싫은 엄마는 게임이 정말 밉다.

 

여성가족부는 그 방향과 방식이 무척 잘못됐지만, 본래 제 역할을 하고 있다. 아들에게 무시받는 대한민국 엄마들의 마음을 대변하고 있으니까. 최소한 환경파괴를 용인하는 환경부나 노동자의 죽음을 경시하는 노동부보다 낫다.

 

 

3. 이성(理性)에서 온 아들, 일상(日常)에서 온 엄마

 

아들은 생각한다. 만화가 그랬듯, 게임은 희생양이라고.

엄마는 지적한다. 지금은 게임이 문제라고.

 

아들은 주장한다.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조사를 거쳐야 한다고.

엄마는 절망한다. 당신 눈앞에서 매일 겪는 급한 문제라고.

 

아들은 분석한다. 놀이문화가 없는 환경의 문제라고.

엄마는 직관한다. 게임은 끌 수 있지만, 환경은 어쩔 수 없다고.

 

아들은 분노한다. 과징금 5%는 말도 안된다고.

엄마는 단호하다. 아들보다 중요한 게 어디 있냐고.

 

아들은 강변한다. 게임이 문제가 아니라, 사람이 문제라고.

엄마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 당신 아들은 그럴 리 없다.

 

 

4. 게임규제와 관련된 논리들

 

나는 최근 발의된 게임규제 법안에 반대한다

 

자유경쟁이 절대선이라거나, 사적 자유가 최우선이라는 논리 때문은 아니다. 시장은 결코 만능이 아니다. 가정이라는 사적 공간에 대한 공적 개입은 늘 어떤 식으로든 있어 왔다. 게다가, 생존에 매달린 맞벌이 부부에게 “게임 하는 아이 문제는 가정이 ‘책임’져야 한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얼마나 ‘무책임’한 것인가.

 

게임산업의 경쟁력은 중요한 문제다. 매우 심각하다. 실추되는 업계인의 자존감은 정말 걱정이다. 다방면의 국가적 지원이 절실하다. 하지만, 진흥의 논리가 게임규제에 대한 본질적인 반박논리가 될 수 없다. 사정이 어려우니 봐달라는 이야기는, 사정이 나아지면 지금 같은 규제를 받아들이겠다는 것인가.

 

학계와 전문가 등의 체계적 전문적 연구가 필요하다하지만그 결과가 아무리 우호적으로 나오더라도, 상황은 많이 바뀌지 않을 것이다. 숫자로 된 통계치가 평균적인 대한민국 엄마가 어제오늘그리고 내일 겪을 일상적 경험을 이길 수 있겠는가.

 

나는 정의롭지 못한 법안에 반대하는 것이다. 사회구조적 환경이 바뀌지 않는 한, 해결될 수 없는 문제를 게임에 전가시키는 건 옳지 않기 때문이다. 다른 경제적, 사회적, 교육적 문제는 방치하고, 게임만 몰아세우기 때문이다.

 

여기가 문제다. 그래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 사회환경의 문제를 해결하려면, 사회환경을 바꿔야 한다. 가야 하지만, 멀고 어려운 길이다. 눈에 보이는 구체적인 간명한 해결책은 없다. 그저, 세상 일과 정치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투표를 잘 해야 한다 정도다. 생존에 내몰린 맞벌이 부부의 아이를 돌봐줄 수 있는 사회적 안전망, 게임 말고도 야구나 수영, 음악을 하며 친구들과 놀 수 있는 문화적 토대. 세상이 그런 가치를 지향하는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5. 엄마와 아들의 화해

 

그렇다면 당장은 어떻게 해야 할까.

 

게임규제 법안은 국회에 있지만, 그 원인은 집안에 있다. 엄마가 진짜 싫어하는 것은 게임이 아니다. 아들이 게임에 빠져서 가족의 관계가 멀어지는 현상이다. 가족 관계은 이미 다른 사회구조적 이유로 벌어졌을 수 있다. 아들은 그래서 게임에 의지하는지도 모른다. 그러다, 관계는 더 악화된다. 악순환이 벌어진다. 엄마와 아들의 고래싸움에, 게임이 새우처럼 터지고 있는 모양새다.

 

게이머들은 ‘밸런스’에 관심이 많다. 레벨이건, 종족이건 밸런스가 깨진 게임은 욕을 먹는다. 게임의 밸런스만큼이나, 게이머의 밸런스에도 조금 신경을 쓰자. 밸런스가 깨진 게임처럼 생활의 밸런스가 망가진 게이머는 욕을 먹을 수밖에 없다.

 

게임규제 법안이 싫은가? 소셜 네트워크에서 떠들어봐야 별 소용 없다. 엄마의 마음부터 돌려 놔라. 

 

논리 싸움이 아니다. 감정 공유다. 엄마의 마음이 풀려야, 엄마를 대행하는 여성가족부의 거대한마녀사냥’이 그칠 수 있을 테니까.

 

간단한 제안.

 

- 게임에 아무리 빠져도, 밥은 제때 가족과 함께 먹자.

- 게임 하느라고, 엄마에게 신경질 내지 말자. 나중에 후회한다.

- 지금 당장 엄마한테 전화 한 통 걸자.

 

 

6. 마치며

 

우리 엄마와 대중문화와 사회구조적 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본 적이 있다. 엄마는 아들 이야기니까, 잘 들어줬다. 그런데 여쭤보니 그런 것에는 크게 관심이 없었다. 엄마는 요즘 아들과 만나는 사람들, 아들이 다니는 회사생활 같이 것에 훨씬 관심이 많다.

 

기적이 일어났다. 시한부로 선고된 6개월이 지났다. 6번의 항암치료와 1번의 대수술을 거쳐 엄마의 암수치는 정상으로 돌아왔다. 그 기간 나는 엄마 이야기에 더 많이 귀 기울였고, 엄마에게 더 많이 전화했다. 더 많이 웃었다. 집에서는 밥을 꼭 함께 먹었다.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