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 ID/PW 찾기

기획/특집

231만 독자가 선택한 2016년 TIG 최고 인기 콘텐츠는?

2016년을 빛낸 디스이즈게임 뉴미디어 콘텐츠 총결산

최영락(가나) 2017-01-03 17:18:44

 

2016년이 끝나고, 어느덧 2017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1년 동안 디스이즈게임은 독자에게 많은 정보와 소식을 가까운 곳에서 쉽고 빠르게 전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방법으로 SNS(Social Network Services)를 적극 활용, 다양한 콘텐츠를 공유해 많은 독자에게 재미와 감동을 선사했습니다.

 

흥미로운 게임 소식과 독자 여러분의 호응에 힘입어, 디스이즈게임 SNS 페이지는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일반 기사는 물론 카드뉴스와 동영상, 칼럼과 웹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했고, 카카오 등 새로운 서비스 플랫폼 확장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페이스북>의 경우, 지난 1년 동안 2배가 넘는 구독자(팔로워) 수를 기록하며 많은 분들의 성원을 얻었습니다. 그동안 독자 여러분의 애정과 관심에 감사드리며, 이를 되돌아보고자 2016년 SNS에서 인기 끈 콘텐츠를 모아 게임 이슈를 정리해봤습니다. / 디스이즈게임 최영락 기자


 

※ 디스이즈게임 SNS 채널​ (작성일 기준 구독자 수 포함)

페이스북                                                                                            9만3879명   바로가기

트위터                                                                                               7만7167명   바로가기

카카오 플러스친구                                                                              11만7737명   바로가기

카카오1분 채널                                                                                                      바로가기

피키캐스트                                                                                          1만3000명  ​ 바로가기

유튜브 채널                                                                                         1만5332명  ​ 바로가기

빙글                                                                                                      7437명    바로가기

네이버 포스트                                                                                          3927명   바로가기

 


 

 


 

# 페이스북 : 그들이 게임을 떠나야 했던 이유​ 

<오버워치>

 

10만 구독자(팔로워) 돌파를 앞두고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는 "그들이 게임을 떠나야 했던 이유" 카드뉴스가 조회 수 1위(약 231만회)를 기록하며 2016년 최고의 콘텐츠로 선정됐습니다. 이 카드뉴스는 <오버워치>의 수석 디렉터 제프 카플란의 의문에서 시작된 게임 개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이어서 "회사 앞에 포켓몬이 나타났다! <포켓몬GO> 체험기" 영상이 2위(약 225만회)를 기록했습니다. 체험기 영상은 디스이즈게임(서울 강남구 대치동)에서 선릉역까지 기자가 직접 <포켓몬GO>를 플레이하며 체험한 내용을 영상으로 다룬 콘텐츠입니다.

 

※ 2016년 페이스북 인기 콘텐츠 순위

1. 그들이 게임을 떠나야 했던 이유              (2016-06-29)   (조회 : 231만1717)                   바로가기

2. 회사 앞에 포켓몬이! '포켓몬GO' 체험기    (2016-07-08)   (조회 : 224만8810)                             바로가기

3. 친구야! 내가 독일회사 하나 말아먹었어!   (2016-01-15)   (조회 : 200만9282)                             바로가기

4. 광기의 도시 서바이벌​ WE HAPPY FEW​    (2016-07-22)   (조회 : 199만590)                     바로가기

5. 여사친에게 오버워치 로드호그를 가르쳐   (2016-08-12)   (조회 : 187만7247)                    로가기

 

 


 

# 트위터 : 덴마, 애니메이션 프로모션 영상 

<덴마 with 네이버웹툰>

 

트위터에서는 모바일게임 <덴마 with 네이버웹툰> 프로모션 영상이 조회 수 약 102만회를 기록하며 당당히 1위를 기록했습니다. 이 게임은 인기 만화작가 양영순이 네이버에서 연재하고 있는 웹툰 덴마를 기반으로 제작하여 작년 말부터 출시와 함께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위는 말 많던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 이슈"가 약 74만회의 조회 수를 기록하며 차지했습니다. <클로저스>의 신규 캐릭터 '티나'의 성우가 논란의 사이트 메갈리아 옹호 발언을 했다는 이슈로, 이에 게임사인 넥슨이 논란 확산 하루 만에 전격적으로 성우 교체를 결정했다는 내용입니다.

 

※ 2016년 트위터 인기 콘텐츠 순위

1. <덴마> 애니메이션 프로모션 영상          (2016-10-14)   (조회 : 102만7007)                     바로가기

2.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 이슈                (2016-07-08)   (조회 : 74만6418)                                바로가기

3. 3D RPG 제작 툴 '스마일 게임 빌더'         (2016-08-23)   (조회 : 73만344)                                 바로가기

4. <아스트로니어> 영상 소개                    (2016-12-22)   (조회 : 71만1922)                     바로가기

5. 크리스 멧젠 블리자드 부사장 은퇴​           (2016-09-13)   (조회 : 61만3972)                       바로가기

 

 


 

# 카카오 채널 : 어느 게임의 흔한 서비스 종료 

<파이널 판타지 14>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과 연계된 카카오 채널에서는 서비스 종료와 함께 재건 프로젝트를 진행한 <파이널 판타지 14> 관련 카드뉴스가 조회 수 1위(약 21만회)를 선점했습니다. 이 게임이 어떤 과정으로 서비스 종료를 결정하고, 어떤 방식으로 전개하여 서비스 전개와 동시에 유저에게 감동을 줬는지 알 수 있습니다.

 

2위는 최근 논란이 되었던 <부루마불>의 제작사, <모두의 마블> 소송" 기사가 차지했습니다. 모바일 게임 <부루마불>의 제작사 ㈜아이피플스가 CJ계열 유명 게임 회사인 넷마블을 상대로 저작권 위반 및 부정경쟁행위에 대해 소송을 제기했다는 내용으로 많은 독자분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 2016년 카카오 채널 인기 콘텐츠 순위

1. 어느 게임의 흔한 서비스 종료                (2016-08-06)   (조회 : 21만866)                         바로가기

2. 부루마불'의 제작사, '모두의 마블' 소송    (2016-11-23)   (조회 : 20만382)                                  바로가기

3. 종료 앞둔 어느 온라인게임의 자세               (2016-10-19)   (조회 : 18만2601)                                바로가기

4. 여사친에게 오버워치 솔져를 가르쳐 봄     (2016-08-19)   (조회 : 17만479)                       바로가기

5. 설마하던 한국판 포켓몬 GO, 진짜 출시​     (2016-08-17)   (조회 : 16만8714)                       바로가기


 


 

# 피키캐스트 : 행복하지 않으면 죽는 게임

<위 해피 퓨> 

 

피키캐스트에서는 "행복하지 않으면 죽는 게임 <WE HAPPY FEW>" 영상 리뷰가 조회 수 21만회를 기록하며 1위를 얻었습니다. 1960년대 영국의 작은 도시 웰링턴 웰즈를 배경으로 하는 이 게임은 독특한 설정과 <바이오쇼크>시리즈를 떠올리게 하는 동화 같은 그래픽으로 많은 유저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오버워치> 카드뉴스 "그들이 게임을 떠나야했던 이유"가 간발의 차이로 2위(조회 수 약 20만회)를 기록한 가운데, <타르타로스 온라인>의 이야기를 그린 카드뉴스 "서비스 종료를 앞둔 어느 온라인 게임의 자세"가 3위(조회수 약 17만명)에 선정됐습니다. 타르타로스는 <리버스>라는 타이틀을 달고 현재 서비스 중입니다.

 

※ 2016년 피키캐스트 인기 콘텐츠 순위

1. 광기의 도시 서바이벌​ WE HAPPY FEW   (2016-07-22)   (조회 : 21만3000)                        바로가기 

2. 그들이 게임을 떠나야 했던 이유             (2016-06-29)   (조회 : 20만5000)                               바로가기

3. 종료 앞둔 어느 온라인게임의 자세               (2016-10-19)   (조회 : 17만2000)                                바로가기

4. 99%의 게이머가 클리어 못하는 게임       (2016-05-31)   (조회 : 15만6000)                      바로가기

5. 영웅은 죽지 않아요                                           (2016-07-07)   (조회 : 13만5000)                       바로가기

 

 


 

# 빙글 : 한국인이 왜 이런 게임을 만들어요?

<애프터 데이즈>  

 

빙글에서는 국산 게임이 앞에 섰습니다. 2D 어드벤처 RPG <애프터 데이즈>를 다룬 카드뉴스 "한국인이 왜 그런 게임을 만들어요?"가 빙글 인기 콘텐츠 1위를 얻었습니다. <애프터 데이즈>는 지진으로 폐허가 된 네팔의 산간 마을을 구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주인공을 그린 게임입니다.

 

이어 오버워치 카드뉴스 "그들이 게임을 떠나야 했던 이유(어느 흔한 갓겜의 실험)"가 또 순위권에 발 도장 찍으며 2위를 차지한 가운데, <라그나로크> 온라인을 다룬 카드뉴스 "저는 아직도 그녀가 만든 무기를 씁니다"가 3위를 기록했습니다. 왜 아직도 그 무기를 쓰는지 궁금하다면, 직접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2016년 빙글 인기 콘텐츠 순위

1. 한국인이 왜 그런 게임을 만들어요?         (2016-12-13)   (조회 : 26만2223)                        바로가기

2. 그들이 게임을 떠나야 했던 이유             (2016-06-29)   (조회 : 22만1916)                               바로가기

3. 저는 아직도 그녀가 만든 무기를 씁니다     (2016-01-08)   (조회 : 18만8532)                                바로가기

4. 코딩 공부 어려울 땐, 가르쳐줘! 코딩소녀  (2016-10-28)   (조회 : 18만2662)                     바로가기

5. 건덕후에게 건담을 만들어보라고 했더니    (2016-04-21)   (조회 : 17만3622)                       바로가기

 

 


 

# 네이버 포스트 : 사소한 것에 목숨 거는 게이머들?

<폴아웃4> 등

 

네이버 포스트 1위의 주인공은 "사소한 것에 목숨 거는 게이머들" 입니다. 약 43만 조회 수를 기록한 이 카드뉴스는 게임 속 사소한 설계나 표현에 거슬려 하는 유저가 모드를 제작해 바꾼 사례를 모은 콘텐츠입니다. <심즈>와 <폴아웃4> 등의 게임이 등장해 깨알같이 작은 변화에 무엇이 있었는지 보여드립니다. 

 

2위는 앞에서도 순위권에 들어간 바 있는 카드뉴스 "99%의 게이머가 클리어하지 못하는 이상한 게임"입니다. 여기 나오는 게임 <Execution​>을 플레이하면 정해진 결말(게임 오버)로 이어집니다. 단, 클리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딱 하나 있습니다. 직접 알기 원하시는 분들은 게임을 먼저 해보시길 권합니다.

 

※ 2016년 네이버 포스트 인기 콘텐츠 순위

1. 사소한 것에 목숨 거는 게이머들?            (2016-05-13)   (조회 : 43만5723)                        바로가기

2. 99%의 게이머가 클리어 못하는 게임        (2016-05-31)   (조회 : 24만5562)                     바로가기

3. ​80년대 게임 그래픽은 뭘로 만들었을까?     (2016-09-07)   (조회 : 20만7075)                               바로가기

4. “나는 프로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2016-08-17)   (조회 : 14만4904)                     바로가기

5. e스포츠에서 채팅을 하면 안 되는 이유        (​2016-02-03)   (조회 : 12만8346)                     바로가기

 

※ 각 콘텐츠 제목과 작성일, 다시보기 등은 공통된 기준과 원활한 열람을 지원하고자, 디스이즈게임 웹사이트를 기반으로 작성 및 제공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일부 제외)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