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 ID/PW 찾기

기획/특집

무슨 배를 타야 하나? 월드오브워쉽 초보 가이드 ①

군함 별 역할, 테크트리 별 추천 군함 소개

전승목(아퀼) 2015-09-21 16:06:07

<월드 오브 워쉽> 한국 서버 오픈을 기다려온 함장 여러분, 오래 기다렸습니다. 드디어 22일 슈퍼 테스트를 거행한다고 합니다. 

 

이번 테스트는 일종의 클로즈 베타 테스트지만, 매주 목요일마다 테스터를 추가 선정을 하는데다 계정 정보 초기화 없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지금 참여하면 오픈 베타 테스트, 나아가 한국 서버 정식 서비스 때 쓸 수 있는 배를 미리 얻을 수 있는 셈이죠.

 

그 기념으로 초보자 가이드를 준비해봤습니다. <월드 오브 워쉽>을 처음 시작해서 무슨 배를 탈지 고민하는 분들 봐주세요. 각 군함 별 특성, 역할, 추천 군함 정보를 모아봤습니다. / 쉽(ship)덕후가 되도록 월드 오브 워쉽을 파본 디스이즈게임 필진 아퀼


 

Q. <월드 오브 워쉽>에 등장하는 군함을 모두 소개해주세요. 

 

A. 현재 <월드 오브 워쉽>에는 전함, 순양함, 구축함, 항공모함 총 4종의 군함이 존재합니다. 

 


 

전함은 출중한 화력과 대함포 방어력을 자랑하는 군함입니다. 철갑탄으로 약점을 맞추면 거대한 배를 단번에 격파할 수 있죠. 대신 연사속도, 포탑 회전 속도가 느립니다.  느린 기동력 때문에 어뢰에 약하고요. 

 

다른 배들과 함께 다니며 전선을 만들고 다가오는 적을 저지하거나 밀어붙이는 역할을 합니다. 

 


 

순양함은 함포 위력, 포탑 회전 속도, 연사속도, 방향 전환 속도 모두 적당히 좋은 배입니다. 빠른 속도로 포탄을 퍼부어 상대방 배에 불을 질러 지속적인 피해를 주는 식으로 싸웁니다.

 

또한 6티어 이상의 순양함은 대공 사격 스킬을 써서 자신과 아군을 비행기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화력 지원, 전함 호위, 구축함 격파 등 다양한 역할을 맡습니다.

 

 


구축함은 가장 작고 기동력이 우수한 배입니다. 비록 함포는 약하지만 어뢰를 사용해 거대한 배를 단번에 격침할 수 있고요. 물론 덩치가 작은 만큼 방어력, 최대 HP는 낮습니다. 정면 승부에 약하고 기습에는 능한 ‘암살자’와 같은 존재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빠른 기동력으로 정찰 및 거점 점령을 하는 역할, 같은 구축함을 저지하는 역할, 후방으로 침투해서 전함이나 항모를 기습하는 역할을 주로 맡습니다.

 

 
 

항공모함은 후방에 대기한 채 비행기를 날려보내 싸우는 배입니다. 어뢰를 장착한 ‘뇌격기’와 폭탄을 장착한 ‘급강하폭격기’로 배를 공격하며, ‘요격기’를 날려보내 상대 항모의 뇌격기로부터 아군을 보호해줄 수 있습니다.

 

대신 ‘비행기 출격 → 적함 공격 → 비행기 회수 → 보급 → 재출격’ 순서를 거쳐 공격을 하기 때문에 공격 기회가 굉장히 뜸하게 주어지는 편입니다. 또한 뇌격기, 급폭기를 모두 잃으면 멀리 있는 적을 공격할 방법이 사라진다는 문제도 있고요.

 

비행기를 이용해 정찰하는 역할, 구축함과 적이 살포한 어뢰를 찾아내는 역할, 어뢰를 장착한 비행기 '뇌격기'와 폭탄을 장착한 비행기 '급강하폭격기'로 적 군함을 가라앉히는 역할 등을 합니다.

   

 

Q. 군함 종류에 따라 상성이 있나요? 

 

A. 전함은 순양함에게, 순양함은 구축함에게, 구축함은 전함에게 강합니다. 7티어 이하 미 구축함은 전함에게 접근할 때 목숨을 걸어야 하지만... 그거 빼고는 대체로 이 상성이 잘 맞아떨어지는 편입니다.

 

항모는 전함에게 특히 강하고요. 작정하고 덤비면 구축함과 일부 순양함을 괴롭힐 수도 있습니다. 구축함은 비행기를 머리 위에 붙여두고 아군에게 포격 요청하는 방식으로 제압 가능하거든요. 순양함은 대공 사격 스킬이 끊겼을 때 비행기 잃을 각오로 공격하는 식으로 공략 가능하고요. 그래서 항모는 상성 바깥의 존재로 보는 유저가 많습니다.

 

물론 실력차에 따라 상성 상 불리한 배가 역전을 거두는 경우도 종종 나타납니다. 아래 상성표는 절대적인 기준이 아닌, 어디까지나 전략을 세울 때 참조할만 자료로만 생각하시길 권하겠습니다. 

 

 군함 별 상성. 예외도 있지만 얼추 맞아떨어진다고 보면 됩니다.

 

 

Q. 군함을 키우려니 1티어부터 10티어까지 있어요. 이게 뭔가요? 

 

A. 일종의 레벨이라 보면 됩니다. 10티어에 가까워질수록 대체로 배의 성능은 올라갑니다. 예외도 있지만. 

 

 

Q. 혹시 10티어 군함이 1~3티어 군함을 학살하는 경우도 있나요?

 

A.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일어나지 않는 일입니다. 전함, 구축함, 순양함은 보통 1~2티어 차이나는 배들끼리, 많이 차이나도 3티어 정도 차이나는 배들끼리 매칭이 됩니다. 항모는 4.1 패치 이후 되도록 동급의 항모끼리 싸우도록 매칭이 되고요. 

 

다만 10티어 유저가 1티어 유저와 파티를 맺어서 전투에 입장할 경우, 1티어 유저는 10티어들끼리 싸우는 방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 문제도 비슷한 등급의 배끼리 파티를 맺으면 일어나지 않는 현상이니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Q. 종류가 미국 군함과 일본 군함으로 또 나뉘는데 무슨 차이가 있나요?

 

A. 맡는 역할 자체는 구축함을 제외하면 미국 배든 일본 배든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플레이 스타일, 강점과 단점은 국가 별로 확연히 달라집니다. 

 

미 전함 vs 일 전함

 

*장갑은 대체로 미 전함이 더 두껍지만 어뢰와 대구경 철갑탄, 화재를 조심해야 하는 건 마찬가지라... 둘 다 신중히 다뤄야 한다는 점은 똑같습니다.

 

 

미 순양함 vs 일 순양함

  *단, 7티어 미 순양함은 어뢰만 없을 뿐 일 순양함과 유사합니다.

 

 

미 구축함 vs 일 구축함



*범용성은 일 구축함이 한 수 위입니다. 미 구축함보다 어뢰 사거리, 위장률이 높은 편이라서요.


 

미 항모 vs 일 항모

 


  * 4, 5, 8티어 말고는 미 항모가 일 항모를 공중전으로 이기기 쉽지 않습니다.

 

 

Q.성적 올리기 좋은 배, 돈 벌기 유리한 배는 따로 없나요? 

 

A.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 그리고 유저들의 의견을 종합해 다음과 같은 배들을 추천하겠습니다. 물론 추천 리스트는 어디까지나 참고용이고, 사람에 따라 리스트에 없는 배를 명품으로 볼 수도 있으니 양해 구해요. 

 

그리고 여기서부터는 내용이 좀 기니까, 관심이 가는 군함 위주로 찾아보길 권하겠습니다. 

 

미 전함

 

4티어 와이오밍- 사거리는 짧지만 쏠 때마다 최대 12발의 포탄을 날리는 강력한 화력을 자랑함

 

6티어 뉴 멕시코- 풀 업그레이드 시 적당한 방어력, 화력을 갖춤

 

9티어 아이오와- 함포 화력, 명중률, 사거리가 적절함. 원거리 포격전에는 잘 버텨주는 방어력도 일품

  미전함의 자존심, 9티어 아이오와. <월드 오브 워쉽> 네이버 카페 RapidCat님 제공.

 

 

일 전함


5티어 공고- 주포는 8문에 그치지만 동급 미 전함보다 우월한 사거리, 기동력을 자랑

 

6티어 후소- 7티어 전함도 압박하는 막강한 화력 

 

8티어 아마기- 공고의 상위 호환. 장갑은 얇지만 적당한 기동력, 보강된 대공 능력을 갖춤

 

10티어 야마토- 가장 크고 사거리도 긴 함포를 장착함. 함포 위치도 적절해 포격전에 약간 유리

 

    출중한 화력을 자랑하는 6티어 후소. <월드 오브 워쉽> 네이버 카페익명의 유저 제공.

 

 

미 순양함 

 

3티어 세인트 루이스- 쏠 때마다 최대 8발의 포탄을 속사로 퍼붓는 배. 3티어 전투의 패왕.

 

5티어 오마하- 명중률 좋고 관통력도 쓸만한 함포, 3연장 어뢰를 갖춰 순양함끼리 치고 박기 좋음

 

6티어 클리블랜드- 이론 상 분당 99발씩 퍼붓는 함선 분쇄기 겸 방화범. 대공 성능도 좋음. 

 

10티어 디 모인- 클리블랜드 상위 호환. 6초에 한번씩 포탄을 퍼부어대는지라 지원사격용으로 적합

 

 

 '함선 분쇄기'로 불리는 6티어 ​미 순양함 클리블랜드. 

 

 

일 순양함 

 

8티어 모가미- 이론 상 155mm 포탄을 분당 90발씩 발사할 수 있는 분쇄기. 사거리 10km 어뢰도 보유

 

10티어 자오- 홀수가 낮아 비교적 덜 맞고 203mm 주포 12문과 5연장 어뢰 덕분에 공격력도 준수한 편

  8티어 순양함 모가미. <월드 오브 워쉽> 네이버 카페​ 익명의 유저 제공.



10티어 순양함 자오. 
<월드 오브 워쉽> 네이버 카페​ 익명의 유저 제공.

 

 

미 구축함

 

4티어 클렘슨, 5티어 니콜라스- 빠른 함포 조준, 연사속도라는 미 구축함 강점이 드러나기 시작하는 배

 

9티어 플래쳐- 주포가 5문으로 늘어나 구축함 잡기 편해지고 사거리 길고 탄속도 준수한 어뢰를 씀

 

10티어 기어링- 3초에 한 번씩 포를 쏘는 무시무시한 연사력을 자랑. 어뢰 사거리도 적절히 김

 

  연습용으로 좋은 5티어 니콜라스. <월드 오브 워쉽> 네이버 카페  IIBLACKANGELII 님 제공.

 

 

일 구축함


4티어 이소카제- 7km 어뢰를 최대 6발 연속 발사할 수 있는 배. 일본 구축함의 특성을 이해하기 좋음

 

8티어 후부키- 3연장 어뢰 발사관이 3개로 늘어나 화력이 대폭 보강됨. 어뢰 장전 속도도 준수함. 선회 속도 증가 강화 파츠를 달아 약점을 보완해 쓰길 추천.

 

10티어 시마카제- 5연장 어뢰 발사관이 3개, 사거리 20km짜리 어뢰를 15개씩 쏟아부을 수 있음. 마찬가지로 선회 속도 증가 강화 파츠를 달길 추천.


   8티어 후부키. <월드 오브 워쉽> 네이버 카페  IIBLACKANGELII 님 제공.

 

 

미 항모

 

8티어 렉싱턴- 4.1 패치 이후 유일하게 공중전에서 우위를 지키는 동시에 상대편 군함에게 마음껏 어뢰와 폭탄을 꽂을 수 있는 미 항모. 

 

10티어 미드웨이- 공중전 능력은 떨어지지만 대함전용 비행기 구성을 들고 나오면 뇌격기 한 번 띄울 때마다 어지간한 전함은 쉽게 격파하는 항모. 

 

 F4U 콜세어를 발진하는 8티어 항모 렉싱턴의 모습. 


 

일 항모

 

8티어 빼고 전부 다 좋음. 공중전에서 동급 미 항모를 제압하는 동시에 상대편 군함을 마음껏 공격할 수 있거나, 미 항모보다 빠른 비행기를 가지고 있어서 치고 빠지기로 얼마든지 전적을 올리기 때문.

  6티어 '류조'부터는 동급 미 항모를 머릿수로 밀어붙일 수 있습니다.

 

   

Q. 반대로 몰기 힘든 배는 뭐가 있나요?

 

A. 사람에 따라 의견이 조금씩 다르지만 그 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힘들다고 하소연하는 배가 몇 있긴 합니다. 

 

미국 군함 중에서 유독 타기 까다로운 배

 

3티어 전함 사우스 캐롤라이나- 굼뜨고 탄이 제멋대로 튐. 7티어 이하 미 전함 대부분이 그렇지만...

 

7티어 전함 콜로라도- 타면 골로 간다 해서 별명이 '골로라도'. 명중률, 사거리 모두 절망적 

 

7티어 순양함 펜사콜라- 장갑이 너무 얇아 접근전을 하면 아주 높은 확률로 침몰함

 

7티어 구축함 마한- 구축함 주제에 위장률이 떨어져 은폐 유지한 채 어뢰를 쏠 수 없음

 

6티어 항모 인디펜던스- 함재기 수가 너무 적어 조금만 격추되면 할 게 없어짐. 공중전 능력도 최악

 

7티어 항모 레인저- 동급 일 항모 '히류'를 공중전으로 이기기 정말 힘듬

 

일본 군함 중에서 유독 타기 까다로운 배 

 

3티어 전함 카와치- 일본 전함 중 사거리가 가장 짧아 위험을 무릅쓰고 접근전을 해야 함

 

7티어 전함 나가토- 방어력과 화력은 좋지만 대공과 회피 능력이 절망적. 항모 유저의 먹잇감. 

 

9티어 전함 이즈모- 탄약고가 전방에 다 몰려 있어 유폭, 크리티컬 대미지를 받기 일쑤. 

 

7티어 구축함 하츠하루- 포탑이 하나 부서지면 주포 2문을 동시에 못 쓰게 돼 근접전에 취약. 전티어에 비해 동시 발사할 수 있는 어뢰 수도 늘어나지 않아 답답함

 

9티어 구축함 카게로- 산소 어뢰를 업그레이드하기 전까지는 전티어보다 어뢰 화력이 아쉬움. 또한 어뢰를 쓸데없이 넓게 흩어지도록 쏘는 감이 있어 적이 어뢰 사이로 피하는 광경을 쉽게 볼 수 있음.

 

*명실상부 '기뢰'로 취급받았던 5티어 순양함 후루타카는 4.1 패치로 되살아나는 중이라는 제보가 있어 제외했습니다. 

 

 성능이 좋지 않아 '기뢰'로 꼽히는 7티어 미 전함 콜로라도.

 

 

Q. 아직 게임에 익숙하지 않아 그런데 타기 쉬운 테크트리를 추천해주세요.

 

A. 라이트 유저가 8티어 이상의 배를 얻는 데에는 오래 걸리니 4~7티어 성능이 좋은 테크트리를 선택하길 권하겠습니다. 

 

이 기준에 따라 테크트리를 추천한다면.... ‘미 순양함>일 항모>일 순양함>일 구축함=미 구축함>미항모>일 전함=미전함’ 순으로 정리할 수 있겠네요.

 

성적 올리기는 일 항모가 미 순양함보다 쉽긴 한데, 항모는 비행기 보내서 공격하는 데에 한참 걸려서 호불호가 좀 갈리거든요. 거꾸로 말하면 호불호 갈린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두 번째로 추천할 정도로 강하다는 소리가 되긴 하지만요. 

 

아 그리고 사격하는 법부터 연습하고 싶은 분은 3티어 미 순양함 세인트 루이스, 4티어 일 순양함 쿠마, 5티어 미 순양함 오마하를 타세요. 연사속도가 빨라서 사격 연습하기 좋습니다.

 

 

Q. 8~10티어 기준 추천 테크트리도 알고 있습니다. 

 

이건 아직 사람마다 의견이 다르니 개인적인 견해에 따라 추천하겠습니다. 팀의 승패를 좌우할 수 있는 테크트리 기준으로는 일 구축함을 첫째로 꼽고 두번째로 일 항모를 권하고 싶네요.

 

전함은 9티어 기준으로는 미 전함이 좋은데 10티어 기준으로는 일 전함이 더 좋고요. 미 항모는 8티어가 좋습니다. 9, 10티어 미 항모는 잘 다루면 좋은데 신경을 곤두세우며 게임을 해야 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순양함은 이때부터 호위 역할을 주로 하고 함부로 앞에 나섰다간 전함의 원거리 포격에 두 쪽이 나기 쉽습니다. 성능 자체는 괜찮은데 서포터 역할이 아닌 탱커, 딜러 역할을 좋아하는 분에게는 좀 답답해 보일 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Q. 미 항모는 암울하다는 말이 많은데 왜 전함보다 좋게 평가하나요?

 

A. 그래도 항모는 항모니까요. 후방에 대기한 채 비행기만 보내 안전하게 싸울 수 있고, 익숙해지면 전함뿐만 아니라 모든 군함을 괴롭힐 수 있습니다. 또한 어뢰를 촘촘하게 뿌리기 때문에 어뢰 6발 전탄 명중으로 적을 용궁으로 보내주는 손맛도 있고요.

 

무엇보다 어뢰와 포탄에 시달리는 전함 테크트리보다는 미 항모 테크트리 육성하는 편이 덜 고달프거든요. (...) 단 6, 7티어는 예외적으로 전함보다 더 고달프니 집중적으로 육성할지 말지는 신중히 생각하길 권하겠습니다.

 

 미 항모가 일 항모보다 열세라 해도 전함보단 편합니다.

 

 

Q. 배를 사려니 돈이 많이 들어요. 돈 빨리 버는 방법은 없을까요? 

 

A. 인공지능과 싸우는 코옵 매치보다 사람과 함께 대결하는 랜던 매치를 주로 하길 권하겠습니다. 랜덤 매치가 코옵 매치보다 보상을 더 많이 주거든요.

  

수리비도 싸고 돈도 그럭저럭 잘 버는 5~6티어 배를 열심히 타는 방법도 추천합니다. 8티어 이상의 배는 잘할 때는 많이 버는데, 좋은 성적을 못 거두고 격침 당하면 수리비 때문에 적자를 볼 수 있으니 신중히 타시고요.

 

그리고 자기가 입장한 전투에서 가장 먼저 첫 킬을 기록하면 ‘선취점(First blood)’란 훈장을 얻는데, 훈장 보상으로 '줄루'라는 신호기 한 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신호기를 장착하고 전투를 하면 돈 보상이 1.2배 정도 증가합니다. 신호기는 항구 화면 상단에서 '외장'을 누른 뒤 좌측 상단에서 '신호기'를 클릭해 달 수 있습니다. 

 

돈을 더 많이 벌게 해주는 소모품. 모아뒀다 필요할 때 씁시다.

 

물론 <월드 오브 워쉽>에 결제할 생각이 있는 유저라면 ‘프리미엄’이라는 기간제 상품을 구입해 전투 보상 1.5배 증가 혜택을 받고요. 결제해서 돈을 빨리 버는 방법 중에서는 이게 가장 효율적입니다. 

 

 

Q. 이제 무슨 배를 타야 할지는 감이 잡힙니다. 실전에서 써먹을만한 전법과 조작 요령을 알려주세요. 

 

A. 그건 다음 편에.... 텍스트로만 따져도 A4 용지로 10장 이상 되는 내용을 설명했거든요. 가독성을 위해 실전 조작 요령은 따로 작성해두겠습니다.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