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 ID/PW 찾기

기획/특집

150만 원치 아이템 제공? 복귀 유저 노리는 ‘세븐나이츠’와 ‘블레이드’

주간스마트 | 1월 1주 애플·구글 오픈마켓 모바일게임 인기·매출 순위

송예원(꼼신) 2015-01-12 20:10:05

[‘주간스마트’는?] 주간스마트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스마트폰게임의 정보를 모아 소개하는 연재물입니다. 지난 한 주 동안 어떤 게임들이 인기를 얻었는지, 또 주목할 만한 신작은 무엇이 있는지 정리했습니다. /디스이즈게임 송예원 기자


※주간스마트는 매주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작성됩니다. 한 주의 데이터를 합친 결과를 보는 만큼 기사가 출고되는 월요일 순위와는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 1월 1주(1월 5일 ~ 1월 11일) 게임 카테고리 순위  

 

인기 무료 게임 최고 매출 게임
순위 게임명 순위 게임명
1 영웅 for Kakao 1 클래시 오브 클랜
▲3 네시삼십삼분 - 수퍼셀
2 심시티빌드잇 2 세븐나이츠 for kakao
▽1 EA - 넷마블 게임즈
3 모두의마블 for Kakao 3 영웅 for Kakao
▲2 넷마블 게임즈 ▲2 네시삼십삼분
4 클래시 오브 클랜 4 모두의마블 for Kakao
▽2 수퍼셀 ▲1 넷마블 게임즈
5 쿠키런 for Kakao 5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
▲2 데브시스터즈 ▽1 넷마블 게임즈
6 애니팡2 for Kakao 6 도탑전기
▲3 선데이토즈 ▲2 가이아모바일
7 루니툰즈 대쉬(Looney Tunes Dash!) 7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4 징가 ▲2 컴투스
8 세븐나이츠 for Kakao 8 별이되어라! for Kakao
▲8 넷마블 게임즈 ▽1 게임빌
9 아스팔트8: 에어본 9 블레이드 for Kakao
▽2 게임로프트 ▲4 네시삼십삼분
10 캔디크러쉬사가 for Kakao 10 심시티빌드잇
▲5 킹닷컴 ▽4 EA

 

1년 중 가장 춥다는 소한이 들이닥친 1 1,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도 한파가 찾아온 걸까? 2015년 첫째 주 모바일게임 순위는 큰 변동 없이 꽁꽁 얼어붙은 모양새다.

 

애플 앱스토어는 인기 순위와 매출 순위 모두 10위권은 물론, 20위까지 기존 게임들이 차지했다. 이 같은 현상의 원인은 전년 동기 대비 다소 줄어든 신작 수와 더불어 대규모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선보인 기존 인기 게임들의 강세로 분석된다.

 

먼저 네시삼십삼분은 <블레이드 for Kakao> <영웅 for Kakao>에서 각각 공성전과 설원 지역을 추가하는 업데이트를 단행했다. 이와 함께 주말 황금 시간대를 포함한 지상파 방송 광고까지 진행하는 등 기존 유저 복귀를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블레이드 for Kakao> 공성전 업데이트 광고 새 창에서 보기

 

넷마블게임즈도 다르지 않다. <모두의 마블 for Kakao>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 등 다소 오래된 게임에서는 복귀 유저에게 캐시지원과 더불어 획득 확률이 낮은 카드나 캐릭터를 제공하고 있다. <모두의 마블 for Kakao>의 경우 시간대에 따라 플레이만 하면 게임머니 및 캐시 아이템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재접속을 유도하며 애플 앱스토어 인기 순위에서 소폭 상승했다.

 

대규모 길드전을 업데이트한 <세븐나이츠 for Kakao>는 신규 유저 확보를 노리며 ‘150만 원 상당의 아이템을 제공한다는 마케팅을 전면에 내세워 애플 앱스토어 인기 8위까지 올랐다. 40위 밖에 머물렀던 구글 인기 순위도 대폭 상승해 20위 권 진입에 성공했다. 다만, 해당 아이템이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산정됐는지 불분명해 일부 유저 사이에서는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 1월 1주(1월 5일 ~ 1월 11일) 게임 카테고리 순위 

 

인기 무료 게임최고 매출 게임
순위게임명순위게임명
1리버스월드 for Kakao1클래시 오브 클랜
-넷마블 게임즈-수퍼셀
2천투 for Kakao2세븐나이츠 for Kakao
▲29추콩코리아-넷마블 게임즈
3꽃보다쉐프 for Kakao3모두의마블 for Kakao
▲21노크노크-넷마블 게임즈
4클래시 오브 클랜4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
▲4수퍼셀-넷마블 게임즈
5여우비5영웅 for Kakao
▽2넥스트무브-네시삼십삼분
6영웅 for Kakao6애니팡2 for Kakao
▲12네시삼십삼분-선데이토즈
7맛있는먹방퀴즈7FIFA 온라인 3M
▲26투탑▲2넥슨
8심시티빌드잇8리버스월드 for Kakao
4일렉트로닉 아츠▽1넷마블 게임즈
9덤 웨이 투 다이 2(Dumb Ways to Die)9블레이드 for Kakao
▽2메트로 트레인▽1네시삼십삼분
10샌드!(Sand!)10별이되어라! for Kakao
▲5싱글 셀 소프트웨어▲2게임빌

 

구글 플레이 스토어 역시 한파가 이어졌다. 매출 순위 1~6위까지는 <클래시 오브 클랜>을 필두로 지난해 초 출시된 <애니팡2>까지 전주와 똑같이 유지됐다. 최근 월드일레븐을 업데이트하며 접속만하면 선수팩을 제공하고 있는 <피파 온라인 3M>이 소폭 상승해 7위를 차지했으며, 시즌2 업데이트와 함께 꾸준한 지상파 광고를 펼치고 있는 <별이되어라! for Kakao> 10위권 복귀에 성공했다.

 

인기 1위는 넷마블게임즈의 <리버스월드 for Kakao> 2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중국의 <질풍용자전>을 현지화한 이 게임은 2D 그래픽의 아기자기함을 내세우고 있다. 넷마블게임즈는 출시와 함께 지상파 방송 광고와 지하철 및 버스 정류장을 도배하며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쳐 왔다. 자사 스테디셀러인 <세븐나이츠 for Kakao>와의 크로스 프로모션도 호성적에 보탬이 됐다.

 


 

매출 상승은 다소 더디지만 인기 순위 진입에 성공한 신작도 있다. 카카오를 통해 재론칭한 추콩코리아의 <천투 for Kakao> 2주 만에 2위에 올랐다. 지난해 <천투 온라인>이라는 이름으로 출시됐던 이 게임은 15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지만, 매출 순위 20위 이상을 오르지 못하고 하락세를 탔다.

 

이번 카카오 버전에서는 친구 초대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네이버 가스파드 작가의 <선천적 얼간이들> 스티콘 제공하는 등 카카오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며 꾸준한 성적을 내기 위해 힘쓰고 있다.

 


 

뒤이은 3위는 노크노크의 경영 SNG <꽃보다쉐프 for Kakao>. 지난 2010년 설립된 노크노크는 싸이월드에서 <패션시티>를 선보이며 소셜게임을 주도했던 회사 중 하나다. 지난해는 모바일게임 개발로 전향, <고양이를 부탁해 for Kakao> <아이러브스타일 for Kakako> <해피해피 브레드 for kakao> 등을 선보여 왔다.

 

2015년에도 노크노크의 선택은 경영 SNG. <꽃보다쉐프 for Kakao>의 진행 방식은 식당을 꾸미고 키워나가는 전작과 크게 다르지 않다. 여기에 여성 유저들이 선호하는 꽃미남을 주인공을 선정하고, 플레이 절차를 간소화하거나 스토리를 내세우는 등 보완된 게임 시스템을 강조하고 있다. 액션 장르의 미드코어 RPG 대세를 잡고 있는 가운데, 여성 유저만을 타깃으로 한 캐주얼 SNG가 상승세를 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