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나가는 실험실’ 소개문
전국에 계신 4,800만 국민 여러분, 그리고 해외의 600만 동포 여러분. 식사는 하셨습니까? ‘TIG 막나가는 실험실’(이하 막가 실험실)의 실장 겸 마루타 되는 깨쓰통이 처음으로 인사 드립니다. 꾸벅(_ _).
TIG 기자들의 밤샘 음주가무 현장에서 어쩌다 기획된 본 실험실은 '게이머 여러분들이 평소에 가졌을 법한 게임에 대한 각종 엽기적인 궁금증, 그리고 의문점들을 실험으로 속 시원히 풀어보는' 코너입니다.
대체 무슨 실험을 하는 것이냐고요? 뭐~ 자세한 것은 일단 보시면 알게 됩니다. 그렇다면 대망의 첫 번째 실험을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디스이즈게임
* 막가 실험실은 건전 대한민국을 선도해나가는 디스이즈게임의 편집방향과 인권위를 과감하게 무시합니다.
3. 이제 실제로 누워서 게임을 해보자!
[카트라이더(RAC)]
‘기본 자세’로는 오직 한 손으로만 키보드를 조작할 수 있기에 컨트롤이 힘들었다(만약 ‘한 손 카트’가 가능하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하지만 ‘배불뚝이’ 자세로 게임을 해본 결과 스피드전이나 아이템전 모두 즐기는 데 지장이 없었으며, 아주 편안하게 게임을 할 수 있었다.
그런데 정신 없이 게임에 빠진 지 약 30분 가량이 흐르자 목에 엄청난 통증이 찾아와서 더 이상의 진행이 불가능했다. 오래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중간 중간 자주 쉬어야만 한다는 결론이 도출됐다.
[월드오브워크래프트(RPG)]
‘기본 자세’로 게임을 해본 결과, 마우스로 조작할 수 있는 캐릭터 이동이나 간단한 전투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다. ‘배불뚝이 자세’ 역시 기본적인 조작에는 별다른 어려움이 없었다.
하지만 채팅, 특히 ‘도적’과 같은 조작이 복잡한 직업의 전투에서는 에로사항이 초여름 밤꽃 피듯 흐드러지게 피었으니….
결국 MMORPG는 “마우스를 이용한 간단한 조작은 OK. 하지만 키보드까지 사용하는 복잡한 조작은 NO”라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서든어택(FPS)]
어떤 자세든 간에 게임을 하던 마루타가 5분을 못 버티고 열통이 터져서 그냥 일어나버렸다(-_-).
FPS 같이 '신속하고 빠른 조작이 필요한 게임을 하는 것도 무리'라는 결론이 도출!
[한게임 고스톱(Board)]
우리네 아름다운 전통 게임인 고스톱은 마우스 하나만 사용하는 정말 간단한 조작체계를 자랑한다. 이 덕분에 누워서 게임을 하는 데 전혀 지장이 없었으며, 정말이지 너무나도 편안~하게 즐길 수 있었다. 오히려 장시간 게임을 하다 보니 졸음과 사투를 벌여야 했을 정도다.
그렇다면 이제 결론은 나왔다!
누워서 PC 게임을 즐기면 정말로 아늑하고 편하다!
하지만 일부 자세의 경우 장시간 즐기다 보면 목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장시간 즐기다 보면 평균 수면시간이 늘어날 위험이 있다.
조작이 복잡한 일부 게임들은 제대로 즐길 수가 없다.
선 잘못 꼬이면 집이 홀라당 타버릴 위험이 있다.
부모님께 걸리면 죽도록 맞을 수도 있다.
………………
-실험 총평-
웬만하면 그냥 바른 자세로 게임을 즐깁시다!
뽀나스 실험: 모니터를 천장에 매달고 게임을 하면?
고려무사: 이봐, 깨실장. 이번 실험 뭔가가 조금 부족한 것 같은데? 추가 실험으로 모니터를 천장에 매달고 해보는 것은 어때?
깨쓰통: 괜찮은 아이디어이긴 한데… 혹시 그러다가 모니터를 매단 줄이 끊어지기라도 하면 밑에 있는 사람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고려무사: 보험 가입하고 하면 되잖아~. 뭐가 걱정이야?

그러니까 메주 매달듯이 모니터를 천장에 매달아라?
그럴 수는 없다!
본 실장 집에는 부양해야 할 부모님과 동생들이(…).

그래서 차선책으로 이와 같이 모니터를 배치하고, 책상 밑으로 들어갔다.(덜덜~)
위에 놓는 모니터가 CRT 모니터라면 스릴만점~(떨어지면 그냥 아픈 걸로 끝나지 않는다).

<카트라이더>를 즐기는 모습.
이 자세로 실험을 해본 결과, 앞에서 실험한 모든 자세보다도 편안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양손이 자유롭기에 마우스와 키보드를 컨트롤 하는 것도 어렵지 않았으며, 또한 장시간 즐겨도 목이 전혀 아프지 않았다.
하지만 아무리 그래도 FPS 게임 같은 복잡한 컨트롤을 요구하는 게임을 즐기기에는 역시나 무리가 따랐으며, 앞선 자세들에 비해 시야 거리를 조절하기가 어려워서 눈에 피로가 많이 몰려왔다.
그러니 실험결과가 바뀌는 일은 없었다.
그냥 웬만하면 바른 자세로 게임을 즐깁시다.
* TIG 막나가는 실험실에서는 재미있는 실험 소재를 공모합니다. 평소 게임이나 PC사용에 있어서 궁금했던 것이 있었다면 댓글을 통해 가열차게 의뢰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