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 ID/PW 찾기

연재

게임 내 결제, 지역 별로 먹히는 결제수단은 따로 있다

원하는 결제 수단을 제공하여 신속한 결제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

디스이즈게임(디스이즈게임) 2014-07-28 17:41:36

 

게임만큼 중요한 친근한 결제수단

 

재밌는 게임을 개발하는 것만큼 유저가 그 게임에 돈을 쓰도록 만드는 것도 어려운 일입니다. 게임의 인터페이스나 게임성을 따지는 것 만큼 적합한 결제수단을 제공하는 것 역시 정말 중요하죠.

 

하지만 단순히 수십 개의 결제수단을 제공한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건 유저가 구매를 결심하고 클릭했을 때 곧바로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게임 내 구매는 주로 소액이기 때문에 즉흥적으로 구매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게임을 즐기는 데 방해되지 않도록 결제과정이 매우 빠르고 간편하게 진행돼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여러 결제수단 중 선호하는 것을 자동으로 찾아주는 기능이 중요합니다. 너무 많은 선택을 주어 유저가 당황하거나 결제에 오랜 시간을 허비하지 않도록 해야 하죠.

 

 

미국 주요 결제수단

  

북미의 전문 조사기관 '슈퍼데이터'의 연구 보고서 ‘게이머는 언제나 옳다: 게이머가 생각하는 온라인 결제’ 에 따르면 지역에 따라 결제수단이 결제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지역마다 선호 결제수단이 다 다르다는 것이죠. 

 

미국 대부분의 회사는 기본적으로 페이팔과 신용카드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러시아 유저는 현금 결제를  가장 선호하며, 특히 최근에는 모바일 결제시장이 급성장했기 때문에 모바일 결제도 반드시 도입을 고려해야 합니다. 

 

 

한국에서 페이팔로 결제하라고 하면?

 

미국의 인디개발자들은 주로 페이팔을 결제수단으로 이용합니다. 페이팔은 미국 내 의류매장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만큼 보편화 돼 있다는 게 최대 장점입니다. 편리하고, 보안이 우수하며, 신용카드하고도 잘 연동됩니다. 결제할 때마다 똑같은 정보를 입력할 필요도 없구요. 

 

모든 구매에 대해서 45일 내에 이의제기를 할 수 있는 등 구매자 입장에서 유리한 규정을 내세우고 있어 그야말로 구매자에겐 훌륭한 결제수단입니다. 인디개발자 입장에선 개인이 신용카드나 다른 결제수단를 이용하기에는 조금 복잡하다고 여기기 때문에 간단하고 편리한 페이팔을 선호하죠.

 

 

 

지역별 결제수단 비중

 

하지만 이들이 세계시장으로 나가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한국만 해도 페이팔을 사용하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러시아에는 비슷한 결제수단으로 웹머니(Webmoney)가 있습니다. 페이팔은 러시아에 작년(2013년)에서야 진출했고, 러시아인들에겐 여전히 생소한 결제수단에 불과합니다. 특히 러시아는 현금결제를 가장 선호하는 국가 중 하나입니다. 이처럼 국가와 지역별로 선호하는 결제수단은 완전히 다릅니다.

 

또한 페이팔이나 웹머니 같은 전자결제 시스템은 결국 신용카드 대체 플랫폼에 불과합니다. 신용카드는 종종 전자사기에 노출되기도 하고, 계정이 해킹 당하기도 하죠. 때문에 미국에서는 서브웨이, 버거킹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선불카드가 점점 유행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나 페이팔처럼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걱정 없이 익명성이 보장되기 때문이죠.

 

이외에도 결제내용을 현지 화폐로 표시를 해주면 더 거부감없이 결제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환율계산을 하려면 한 번 멈칫거리게 되죠. 이렇듯 다른 나라에 서비스를 할 때 구매전환율을 높이려면 지역 특성을 고려해 다르게 접근하는 게 중요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결제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안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게 되죠. 또한 현지 통화를 사용하고, 각 지역 타깃 게이머의 경제적 능력 역시 고려해서 지원할 결제수단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이 연재물은 게임 전문 결제 및 빌링 솔루션을 제공하는 엑솔라(Xsolla)와 함께 합니다.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