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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

[NDC 19] 카트라이더 '갓' 테마를 탄생시킨 '효율적 프로세스'

트랙 부분은 '프리 프로덕션 필러'를 활용해 4명의 팀원이 92일 만에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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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시영(하이쌤) 2019-04-26 22:21:36

<카트라이더>의 인기가 뜨겁다. 이미 전성기가 지났다고 평가 받았던 이 게임은 차트를 '역주행'하더니 어느새 쟁쟁한 게임들을 제치고 높은 순위에 다시 이름을 올리는 신화를 이뤄냈다.

 

그렇다면 카트라이더의 '역주행 신화'를 이끈 '갓' 테마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트랙이 좋아 트랙 디자인 일을 하고 있다는 김태완 넥슨코리아 라이브유닛 트랙 파트장의 생생한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보자 / 디스이즈게임 오시영 기자


김태완 넥슨코리아 라이브유닛 트랙파트장

 

 

# 효율적인 제작 프로세스를 찾아라

 

김태완 파트장은 발표 내내 프리 프로덕션을 강조했다. 그것이 바로 효율적 작업의 비결이라는 것이다.

 

파트장을 포함해 4명인 트랙 제작팀이 생소한 테마의 트랙 제작을 요청받았을 때 주어진 기간은 92일뿐이었다. 그마저도 테스트 기간이 20일 정도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전부 활용할 수 없었다. 게다가 북유럽 신화를 모티프로 하는 테마 특성상 기존 작업과는 다른 부분이 많아 체감 난이도는 더 높았다.

 

이런 상황에서 효율적으로 팀을 이끌고 결과물을 내놓아야 했던 김태완 파트장은 제작과 컨펌을 반복하는 기존 의사 결정 방식이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했다제작자를 수동적으로 만드는 방식이라고 생각한 것이다그래서 과감히 제작과 컨펌을 각각 한 번으로 대폭 줄이는 대신 프리 프로덕션’ 기간을 늘렸다.

 

시간은 없는데 일은 많은 상황이었다

 

불필요한 과정은 줄이고 프리 프로덕션 비중을 늘렸다​

 

그렇게 늘어난 '프리 프로덕션' 과정에서 테마의 기준이 되는 확실한 필러(대들보)를 만들었다. 이를 통해 서로 다를 수 있는 제작자의 생각을 하나로 묶어 기준을 통일할 수 있었다. 필러를 정립하기 위해서 트랙 제작팀은 우선 콘셉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다른 게임 등의 콘텐츠에서 북유럽 신화에 어울리는 이미지를 찾았다.

 

그렇게 찾은 비슷한 이미지의 영상에 카트가 달리는 모습을 합성해서 괜찮은지 살펴보고, 그에 따라 간단한 트랙의 프로토 타입을 제작하는 과정을 거쳤다.

 

김태완 파트장은 일련의 과정을 거치며 불확실성이 줄어들고, 명확한 목표가 생긴다고 설명했다. 또한 프로토 타입을 만들 때 너무 공을 들여만들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갓' 테마와 어울릴 것 같은 영상과 사진을 카트라이더 트랙에 합성해본다(뒤는 다른 게임 이미지)

처음 전달 받았을 때는 모호하던 콘셉트가 일련의 과정을 거치며 명확해졌다(오른쪽 사진은 프로토 타입)

 

 

# ‘프리 프로덕션 필러의 좋은 점

 

보통 게임계에서는 원화가의 2D 그림을 바탕으로 3D모델링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카트라이더 테마를 만들 때는 명확한 프리 프로덕션 필러를 먼저 정해놓고 시작했기 때문에 원화가가 필러를 바탕으로 그림을 그렸다. 이때 원화가도 필러에 따라 그리는 것을 환영했다고 한다.

 

단지 트랙뿐만 아니라 트랙 주변에 들어가는 오브젝트, 캐릭터 등도 프리 프로덕션 필러라는 명확한 기준에 어울리게, 상대적으로 손쉽게 만들 수 있었다.

 

보통 카트라이더는 BGM, 시네마틱 영상 등은 외주를 맡기는데, ‘테마의 경우 일관된 목표가 있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작업이 더 잘됐으며, 외주 맡겼던 시네마틱 영상을 보고 영감을 받아 트랙에 적용하기도 하는 등 여러모로 유용했다고 한다.

 

원화가도 확실한 기준에 따라 그리는 것을 선호했다

필러를 본 외주 시나리오 제작자의 결과물을 보고, 다시 트랙에 적용한 모습(해당 트랙은 아직 미공개 상태다)

 

 

# 트랙 제작 과정은 비행기 여행과도 같다

 

비행기는 이륙할 때 연료의 반을 쓴다. 그만큼 비행에서 이륙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는 뜻이다. 김태완 파트장은 트랙을 제작할 때도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초기에 명확한 기준을 잡는데 시간이 평소보다 더 들어갈지 몰라도, 일단 잡아두면 전반적인 프로젝트의 퀄리티는 높아지고, 소모 시간으 짧아진다는 것이다.

 

그는 발표를 마치며, “카트라이더가 성공한 것은 저만의 공이 아니고, 팀원, 다른 파트 직원 등 모든 관계자들이 노력한 결과라며 여러분도 이 발표를 들은 후, 이번 주말에 카트라이더를 즐겨보시는 것은 어떨가요?”라고 말했다.

 

비행기의 '이륙'에 해당하는 프리 프로덕션 과정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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