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A5 무엇이 전설을 만드는가
이 글은 글쓴이의 개인적 플레이 경험에 기반한
주관적 의견/두꺼운 콩깎지/불평불만/이 들어가있습니다. 주의해주세요.
이 글은 약한스포일러를 포함하고있습니다.
GTA5 무엇이 전설을 만드는가.
오픈월드게임의 선구자이자 오픈월드 장르의 가이드라인을 그엇다고 할 전설의 프랜차이즈가 드디어 pc판으로 풀렸습니다.
지금쯤 많은 분들이 하던게임 때려치고 다들 로스 산토스로 떠낫을거라 생각합니다.
gta5는 전작의 결점과 단점을 최대한 보완하고 새로운 시스템들로 그야말로 '차세대의 혁신'을 기다리던 팬들과 게이머들에게 있어
GTA5는 구원자 메시아와 같고 사막의 오아시스와 같다고 감히 말할 수 있겠습니다.
자 그러면 도대체 뭐가 그리도 잘났길래 베스트셀러 소리를 듣는지 겜야와 같이 알아봅시다!
데드스페이스3에 이은 겜야의 리뷰 시작합니다!
1. 미션이 너무너무 재미있다!
오픈월드 게임에서 메인미션이 가지는 위치는 자유 플레이에 지친 플레이어들이 새로운 경험과 체험을 위해. 그리고 스토리의 전개와 더 많은 부가 요소들의 해금정도가 되겠습니다.
GTA5 에서는 이러한 메인미션들이 어느 하나 지루하거나 짜증나지않고 신선하면서 기상천외한 전개로 메인미션을 즐겁게 즐기도록 만들었습니다.
본작의 강점인 세명의 주인공들을 적극 활용해서 각기 다른 미션의 분위기와 테마를 연출하는데도 성공했습니다.
흑형세상 뒷골목에서(
그의 분노가 어디로 튈지 절대로 예상할 수 없는 걸어다니는 시한폭탄 트레버.
이렇게 세명의 주인공이 각각에 테마와 분위기가 어우러져 자칫 지루해질수도 있는
또 이 세명의 인물이 특정 사건으로 만나게 되면서 다음에는 무슨일이 일어나게 될까?
여기에 게임의 중간중간 대형미션인 털이미션이 사이사이에 들어가면서
-그래도 이런 미션들은 스킵할 수 있게 했어야 했다. 모던2의 노러시안처럼.
2. 할 것들은 또 왜이렇게 많아? 다양한 부가활동
전작 gta4는 미션외의 부가활동이 적당히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볼링이나 치는 정도였다면,
여러분은 아직 써보지 못한 무기들을 써보기위해 사격장에 가볼것이고
집에서 출근하기 전에 잠깐 요가를 하고
가는길에 스트립클럽에도 들르거나
코미디 쇼.영화를 보고
길거리 레이싱.골프.테니스와 같은 미니게임
다트.사냥.스카이다이브같은 방대한 양의 부가활동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런 활동들은 단지 시간을 때우는 목적이 아니라 캐릭터의 능력치 성장에도 도움이 되어 동기부여도 되기때문에 지나가다 한두번 해볼 가치를 가졌다는것으로 그 존재이유는 충분했다고 생각합니다.
또 이렇게 부가활동 말고도 특정 장소에서 돌발적으로 일어나는 미션도 있어요!
지갑을 훔쳐간 도둑을 잡아주고 히치하이커를 만나거나 괴짜 사람들을 만나서 이런저런 대화를 나누는게 대표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돌발미션의 선택권을 플레이어가 가지고 있기때문에 자유도역시 완벽합니다.
찾은 지갑에는 5백만원이 들어있다. 이걸 돌려줄지 내가 먹고 튈지는 플레이어의 선택.
이런 것들 말고도 플레이어가 직접 할 일을 만드는것도 얼마든지 되잖아요? 전투기.탱크 훔치기나 길가던 사람에게 싸움걸고 어느새 별3개를 달고 도망다닌다던가....
돈 쓸때는 또 얼마나 많은데요?
총사고.차사고.차개조하고.집사고.옷사고.주식하고.스트립클럽가는데도 돈을 쓰니 아마 게임하면서 하루빨리 다음 털이미션이 다가오기를 목 빠지게 기다리게 됩니다.
하고싶은건 많은데 돈이 없으니까요.
미션은 그냥 재미있고 할 것들도 많은데 그 밑으로 딸려오는 사회풍자요소나 웃기는 등장인물과 캐릭터들,
자 정리해보면 제가 집어낸 큰 세가지 장점만으로도
오픈월드 게임의 핵심 요소를 훌륭하게 떠받들었으니까요.
다른 관점으로 보면 이번 5편에서 이렇다할 큰 '혁신'은 없었을 지도 모릅니다.
그런데도 개발사 락스타는 그들이 할 수 있는것을 최대한으로 개선하고 추가한것들이
그것이 게임을 재밌고 즐겁게 만들었다면 그 자체로 성공이라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러므로 제목처럼 무엇이 전설을 만들었나? 에 대한 저의 키워드는 바로 '개선'을 뽑고 싶습니다.
이렇게 쉬워보이면서도 어려운 일을 해낸 락스타는 충분한 개발기간과 자금력으로 S급 품질의 게임을 만든데 성공했고,
좀 보고 배우란 말이다 EA! 야! 거기 '난 아님 ㅋㅋ하면서'딴청부리고 있는 유비소프트! 너도 똑같아!
- 포인트
- 3683
- T-Coin
- 304
- 에러 BEST 11.12.19 10:39 삭제 공감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