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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넥트에서 아케이드로, 댄스 에볼루션 아케이드 리뷰 (Dance Evolution Arc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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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2월 신촌 뿅뿅오락실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로케이션테스트를 진행하고있는 코나미의 신작 아케이드게임 댄스에볼루션. 1년전에 키넥트로 일본에 정식발매를 했지만, 국내에는 정식발매를 하지 않아서, 구매대행이나 용팔이들에게서 구매를 해서 즐기는 유저는 있었지만, 댄스센트럴이 정발을 하여서, 한국 유저들에게는 많이 생소한 게임일 지도 모른다. 키넥트를 이용한 아케이드게임 댄스에볼루션 아케이드를 지금부터 하나하나씩 살펴보자.


(댄스에볼루션 = 댄스마스터 입니다. 같은게임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키넥트를 이용한 최초의 아케이드게임.

코나미가 X-BOX 360으로 먼저 2010년에 일본에 정발된 댄스 에볼루션을 넓어진 모니터 화면과 충분한 플레이공간, 그리고 인식을 대폭 개편하여 댄스 에볼루션 아케이드로 출시했다. 실제로 댄스센트럴이나 구 댄스에볼루션과 같이 인식의 딜레이가 많이 사라졌고, 진짜로 내가 춤을춰서 인식을 시킨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정도로 인식이 매우 깔끔했다. 그리고 정확한인식을 위해 공간을 매우 넓게 지정을 해 놓았는데, 공간의 여유공간이 꽤 있어서 갤러리가 많이 몰리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오락실측에서는 좋은거지만, 플레이하는 플레이어의 경우 부담이 가중되는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어쩌겠는가... 기계를 보면서 진짜 춤을 추는 사람과 그걸 인식하는 기계가 신기해서 사람들은 많이 모일수밖에 없다.)

(초록색원이 센서가 있는 위치, 빨간원이 가방을 놓는곳이다.)

(댄스 에볼루션 아케이드의 기계 구동 샷. 기계에 가방놓는곳이 있는데 따로 준비해준 사장님)

 

 온몸을 사용하여 즐겨라!

댄스 에볼루션 아케이드는 키넥트 게임답게 플레이에 필요한 스틱이나 주변기기가 필요 없다. 오로지 몸 하나만을 움직여서 플레이 하면 된다. 실제로 다양한 사람이 플레이 하는데도 옷에 따라서 인식이 달라지지 않고, 쾌적한 인식을 보여주었다. (날다람쥐 옷같은거 입고오면 안될지도...) 댄스 에볼루션 아케이드에는 4가지의 판정이 존재한다. Perfect > Great > Good > Miss 순이며, 위로갈수록 좋은판정. 키넥트버전보다는 판정이 짜지만, 그 전작 판정이 매우 후했던 것이므로, 플레이 하기에는 지장이 없다. 또한, 댄스 에볼루션 아케이드는 전작과 같이 7가지의 노트를 가지고 있다. 사진을 통해서 함께 보도록하자. (긴 설명이 싫은 사람들은 맨 마지막 사진만 보면 된다.)

 

첫번째는 리플이라는 노트다. 두 원이 일치할때 손을 가져다 되면 타이밍에 따라서 판정이 달라진다.

두번째는 리플의 확장판 노트다. 안의 링의 갯수에따라 터치해주면된다. 즉, 리플이 겹쳐져있는거다.

세번째는 롱리플노트 이다. 롱노트와같이 화면의 원이 가득찰때까지 손을 유지해주면 된다.

네번째는 스트림노트이다. 화살표에따라 움직여주면된다. 원이 빛이 안나면 인식이 되지 않은것이다.

다섯번째는 스텝노트이다. 초록색원이 발에 닿으면 인식이 되는 노트이다.
발에 닿았을때 누르려고하면 100퍼 틀리니 미리 인식을 시켜야한다.
가장 좋은방법은 그냥 발리듬도 캐릭터와 함께 타면 알아서 퍼펙트 판정으로 인식이된다.

 

여섯번째는 포즈 노트이다. 두가지의 초록색 모션이 겹칠때 똑같은 포즈를 취해주면 된다.
댄스센트럴과 같은 인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차이점은 모션이 좀 틀려도 80퍼센트 정도 맞으면,
퍼펙트 판정으로 인정해 준다는것. 반대로 취하면 아랫판정인 그레이트 판정으로 인정해준다.

마지막 7번째는 제스쳐 노트이다. 현재 댄스 에볼루션 아케이드 버전에서 이 노트가 나오는곳은,

단 하나 My Summer Love라는 곡이다. 그러므로 실제 플레이 할때 못볼수도...

저 긴 스크롤의 압박을 보기싫으면 간단히 정리된 이걸보면된다.
이것만 알아도 플레이할때 지장없음.

 

이때문에, 댄스센트럴 처럼 동작 전체를 인식하는것이 아닌, 일부분의 동작만을 인식 하기에 더욱 쾌적하고, 실제 댄스에 가깝게 춰도 인식이 되는 이유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마스터난이도를 하면... 진짜 춤을 춰야하는 상황이 오게될것이다. (안추면 노트를 못맞추거든요 ㅋㅋㅋㅋㅋㅋㅋ) 아래 동영상은 실제 하얀지니가 플레이 한 영상이다.

 

(Kimono♡Princess 난이도 Extream) 

 

 (기계에_절하는_남자.avi A Geisha's Dream 난이도 Extream)

 

(로케테스트 곡중 최고난이도인 AFRONOVA PRIMEVAL 난이도 Extream)

 

지금까지 하얀지니의 플레이 영상을 보았다. 안무영상은 인터넷이나 유튜브에 검색하면 바로나오니 그걸 보도록하자. 필자의 못난 플레이를 보신 여러분... 우왕ㅋ굳ㅋ.
그리고, 추가로 패러렐 유니버스? 라는 점수를 부가로 얻게해주는 버프가있다. 오른손을 45도 각도로 올리면 무지개 게이지가 차는데 꽉찼을때 오른손을 올리면 발동된다. (스크린샷이 없어서 추가 설명이 불가능해요...)



◎ 코나미만의 저력을 맛보아라! 다양한 음악들!
코나미에서 만든 게임답게 댄스에볼루션 아케이드에는 DDR에서 빼온곡들과 라이센싱곡, 그리고 오리지널곡들이 하나같이 버릴패턴없이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다. 위에서 보이는 3곡 Kimono Princess와 A Geisha's Dream, AFRONOVA PRIMEVAL은 DDR에서 나온곡이고, 우리나라에서 현영이 리메이크해서 유명해진 恋愛レボリューション21 (연애레볼루션21) 과 우리나라에서도 화제가된 AKB48의 ヘビーローテーション (헤비로테이션), 마지막으로 덕후들을 사로잡을... 내여귀의 Irony까지 수록이 되어있다. 아케이드 버젼만의 특색을 위해서, 연예혁명, 헤비로테이션, 아이러니등은 아케이드버젼만을 위해 수록이 되어있고, 코나미만의 오리지널곡도 수록되어있어서 CD타이틀 버전보다 더욱 풍성한 볼륨을 느낄 수 있다.



◎ 현지화가 되지 않은 아쉬움.
현재 로케이션테스트라 이 부분은 언급을 하지 않으려 했지만, 추후에 나올때도 이렇게 나오면 안되기에 언급을 하고 넘어가겠다. 일본에서의 셋팅을 그대로 가져온까닭에 한국인 키에 맞지않게 키넥트의 인식범위가 설정되어있다. (실제로 내가 일본가면 평균이상의 키니...) 170이상의 남성이 머리위로 손을 뻗는 동작을 취할경우 인식이 되지 않아 Miss 판정이 취해진다. 일정 이상 뒤로가면 키넥트의 범위를 벗어났다며 경고 표시가 나오고, 가까이가면 인식이 되질 않는다. 유니아나가 댄스에볼루션을 정발할 시에는 키넥트의 위치 조정을 통해 현지화를 진행해야 할 것이다. 또한 모든 선택과 설명이 영어가 아닌 일본어다 (난이도 제외). 그래서 한국사람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다. 유니아나에서 정발을 하게 된다면... 기본적인 언어문제는 해결해 줄 것이라고 믿는다.



◎ 플레이 하기 민망한 형식
전작 댄스에볼루션의 경우 키넥트게임이라 집에서 안면이 튼 사람과 즐긴 반면에, 댄스 에볼루션 아케이드의 경우 오락실이라는 넓은 공간에서 플레이 하게 되므로, 여러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밖에 없다. 더군다나 현재 공개된곡들의 대부분이 특이하고 덕후같은 안무이거나ㅏ 노래 자체가 귀여운(?!)곡이 상당수 수록되어있다. 실제로 필자가 플레이 한 영상에서도 사람들이 많이 보고 지나간다. 더군다나, 플레이에 나오는 캐릭터들이... 다... 여자... ㅎㅎ;; 민망해도 몹시 민망하다. 여자가 하면 귀여울지 몰라도, 남자가 하기엔 민망한 부분이 많아서... 한국에서 성공할 지는 미지수... 하지만, 큰오락실의 경우 갤러리들이 많이 모일테니, 용자들의 플레이가 꽤 많은 오락실이라면 괜찮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 같다.



◎ 한국인에게 친숙한 곡이 부족하다.
딱 1곡이 친숙하다. 연예혁명21.... 그것을 제외하고는 왠만한 덕후 아니고는 처음들어보는 노래가 대다수 일 것이다. 이것이 현재 댄스 에볼루션 아케이드버전의 최대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유비트의 선례가 있듯이 정발이 된다면, 다음버젼부터 K-POP을 추가해줄 가능성이 높다. 정발이 된다면.... 유니아나가 정발을 시켜준다면....


이상으로 댄스 에볼루션 아케이드의 로케이션테스트 버전의 리뷰를 살펴보았다. 코나미의 게임중 유일하게 포기한 게임은 키보드 매니아 하나만 꼽힐 정도로 코나미의 발매후 관리는 매우 철저하다. 댄스에볼루션 아케이드도 조금만 더 다듬은다면, 충분히 DDR과 펌프를 누르고 차세대의 리듬 댄스게임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것이다. 이상으로 리뷰를 봐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하얀지니의 블로그에 오시면 TIG에 공개되지 않은 다양한 리뷰를 보실 수 있습니다.

(TIG 글쓰기가 귀찮아서 못옮겼다고 말 못해)

주소 : //blog.naver.com/jne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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