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1-16 18: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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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간 MMORPG 들의 한계점
요새 보면 아키에이지나 검은사막이나 새로 나올 몇 게임이나
엄청난 "자유도"라는 시스템 모티브를 가지고 출시를 합니다.
근데 오히려 그 "자유도"라는 부분때분에 엄청난 진입장벽과 혼란을 주는데요
핸드메이드 라고 해서 본인이 자원을 수집하고 그 자원을 이용하여 무역 , 고용 , 전투 등에
활용을 한다라는 부분인데요. 사실상 수십가지의 전직시스템을 선보인 아키에이지의 경우에는
그 엄청난 자유도 때문에 수많은 유저들이 진입장벽의 벽을 넘지 못했습니다.
기대와는 달리 엄청난 호응을 끌지 못한것이 사실이었고 , 앞으로 나올 검은사막 또한
시스템 모티브 자체를 아키에이지와 비슷하게 가지고 있는 만큼 우려가 되는게 사실입니다.
어느게임이든 출시 이전이나 출시 초기에는 엄청난 반응을 얻다가 갑자기 사라지거나 묻히는게
국내 온라인게임의 현주소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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