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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길드워 2 의 흥망~! (개인적소견)

http://www.thisisgame.com/webzine/community/tboard/?n=102397&board=36 주소복사

신작 게임은 안해본 것이 없는. 경력 10년 정도 되는 게임좋아하는 사람입니다.


요즘 필자는 아키에이지를 하고 있습니다.

뭐여러가지 하면서 가끔 즐기는 정도만 하고 있습죠.


길드워 2가 요즘 애길 많이 하더군요. 그전부터 관심있게. 보던 중이였습니다.


그래서 길드워2 에 대해 애기좀 해볼려고 합니다.


현제 8월 말 길드워2 가 미리 오픈 형식으로 패키지를 구입(한정) 한 사람에 한해서 테스터에 들어 갔습니다. 북미에서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꽤 많은 분들 하고 있습죠.


길드워2 현제 알려진 내용만 보면 굉장한 호기심을 유발하고 하고 싶게 만드는 건 사실입니다. 그리고 올해 말이나, 내년 초쯤 한국 서버도 열릴 거란걸 대충 짐작해 봅니다.


한가지 문제점을 애기하고 싶어서 이글을 쓰게 됐습니다.

에이지오브코난, 리프트 의 전철을 밟지 않을까 싶어서 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외산게임(북미게임) 이 한국에 왔을떄의 게임의 흥망 때문이지요.


길드워2가 정확히 북미게임은 맞으나. 투자자 즉 입김이 쎈 NC 가 있고 또 한국 에서의 현지화에 맞춰 어느정도 틀을 잡아놓고 게임을 만들었다는 걸 생각하면 어느정도의 승산은 있으리라 생각은 됩니다.


제가 가장 염려하는 건.


대규모 길드들의 북미 게임 진출 입니다.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게임의 신작이 나온다 -> 경험 한다 -> 재미를 느낀다 -> 흥미가 떨어저 게임오버

이러한 순이겠지요.


북미에 진출한 대규모 길드들이 이러한 흥미를 가속화 시킵니다.


대규모 길드가 나쁘다는 건 아닙니다. 우리가 몰랐던 부분이나 여러 번역에 대해서

도움을 얻고 또 그걸 토대로 재미를 느끼는 부분은 있으니까요.


하지만 한국 서버를 열때 그것이 오히려 독이 됀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북미길드들이 한국 서버로 넘어오고, 어느정도 경쟁을 시작하면서 부터는

컨덴츠의 소모속도를 엄청 빠르게 소진시켜서 재미를 떨어뜨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안타까워 하는 게임중 하나가 리프트 입니다.


리프트가 여러가지 문제가 있지만.


그 중 하나가 컨덴츠의 소모 속도라고 생각합니다.


그때 저도 대형 길드(북미길드)에 있었고 대부분 오픈 한달만에 이미 경험 한 것이라고

다른게임(디아블로) 를 하시더군요...(물론 디아블로의 오픈때문이기도 했지만)


가장 타격이 컷던 부분이 북미에서 1년 의 컨덴츠를 오픈한지 2달만에 소진 시킨 일이였습니다.


문론 라이트 하게 변화된 컨덴츠였지만. 특정 컨덴츠를 빠르게 습득해서 이득을 취할수 있는 방법만을 사람들이 선호하다보니 컨덴츠가 바로 까발리는 결과를 보였던 겁니다.



거기서 생각을 좀 하게 됐습니다.


북미에서 먼저 시작하고 경험하는 것만이 좋은 것은 아니구나.

현제 리프트 초창기 북미 인원보다, 현제 길드워2의 북미 인원은 못해도 5배는 될겁니다.


길드워2의 입소문과 또 홍보 효과로 북미 패키지 결제를 먼저 하신분들  엄청 많다는 것이지요.


알게 모르게 북미서버 하시는 분들만 1000 명이 넘으리라 생각합니다.

대규모 길드 대부분이 북미 길드워2를 하시고 있습니다.


제가 염려하는 것이 그러한 분들이 대규모 한국 서버로 넘어 온다면.


과연 리프트 처럼 컨덴츠의 수명단축을 초래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에서 이글을 썼습니다.



p.s 현제 오픈 3 일. 만랩유저 나왔고,

     게임소감에 대한 사항은 여러싸이트에 나오고 있음.


1. 현제 새로운 게임에 대한 흥미 위주만 있을뿐.

   게임의 컨덴츠는 리프트 보다 못하다는 소문.


2. PVP ,WvW 게임 위주이며 오히려 LOL 이나 AOS  와 같다고 평하는중.


3. PVE 컨덴츠는 사람들의 정보가 별로 없음



게임 즐기라고 있는거 맞습니다. 북미를 먼저 즐기시는 분들 좋지요.


저도 가서 즐길까....싶었지만..


근데 한국 서버에 오면.....



엔씨의 마케팅 전략..이번에는 실수 한 것이라 생각을 해봅니다.

동시 발매로 갔어야 했어.


(디아블로가 북미에서 먼저 나와서 테스터 하다가 한국 서버에 오면 .....?)

-길드워2 처럼 ???


(디아블로가 많이 팔린건 동시발매?...)




추가로 애기해드립니다.


덧글들 보면 한지역의 패권등을 먹을수 없으니 대형길드들의 횡포등이 없다...


이렇게 애길 하시는데 논점을 벗어난듯 하군요.


제가 말씀 드린건 컨덴츠 소모 속도의 가속화 입니다.


대형길드들이 주축이 돼서 한섭으로 넘어올 경우를 말씀 드린것이고.



현제 대형길드들이 그냥 북미에서 사시길 ...이게 솔직한 심정입니다.

하지만 한섭 열리면 다들 한섭에 온다는게 함정.(100 이면 100.. 한섭.옴)


+ 추가


길드워2 가 랠름간 그리고 서버간의 전쟁을 한다고 문제 없다 애기하시는데.


문제점은 어디가나 다 있답니다.


리프트에서도 진영간의 숫자적인 문제가 드러나듯이.


서버간의 숫자적인 문제가 드러나는 건 .


아무래도 대형길드들이 얼마많큼 홍보를 하고 사람을 끌어드리느냐로 볼수 있겠지요.


요 문제는 생각해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1서버는 항시 풀인대.


2서버는 반이라면...


사람심리가 1서버로 몰리는건 당연한 것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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