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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가 본인들 만든 게임 상태를 모르면 그게임 망합니다.

http://www.thisisgame.com/webzine/community/tboard/?n=102380&board=36 주소복사

6월쯤 아바 개발실장 1 분 피망 관계자1분 해서 대담회를 가졌고 그걸 아이폰으로 아프리카 방송까지 했죠

 

정말 개발자 분들 많으니까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기억이 가물가물해서 정확한 내용은 아닐수도 있습니다.

 

아바 개발실장

세이더 2.0 삭제 3.0 지원하도록 할 계획이다.

 유저 대표들

안된다.

 아바 개발실장

지금 컴터사양으로 세이더 3.0 못돌리는 컴이 있나요

유저대표들

이러이러 해서 프레임등사양은 높은데 프레임 안나온다 등등

아바 개발실장

 

아 네

 

ㅡㅡ 서비스 6년 째인데 이 사실을 이제 알았나

 

 

---------------------------------------------------------------------------------------아바를 해보신 본들은 아시겠지만 아바 처럼 사양 특히 프레임 영향을 많이 받는 게임은 참

 

아바에서 셰이더 2.0이 필요한 이유가 머냐고 하면  현재 아바 불과 작년11월 클라이언트 개선 이후 프레임이 200 고정이 안됩니다.

 

그럼 프레임 200이 왜 좋으냐 하면  렉 때문에 그렇습니다.  아바에서 다양한 프레임 관련해서 옵션이 존재하는데 사실상 이 옵션들을 선택하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느냐 하면 교전중 화면 사라짐 엄청납니다. 이건 아바 동기화 관련해서 상관이 있는 현상인데 최대 프레임200 까지 뿌리게 고정 시키면 이런게 사라지죠

 

거기다 마우스 관련해서도 아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데 정확하게 클릭해도 안맞습니다.

 

 

거기다 클라이언트 개선후 무려 7970 사양에서도 프레임 들락 날락합니다. ㅡㅡ 결국 샌드브리지 4.5 쓰면서 괜찮아 졌는데 죽어도 200 고정은 안되더군요  그나마 나은것이 90프레임 고정하는 옵션이 있는데 이건 반응이 느립니다. 그건 둘째치고 화면 늦게 보더군요

 

이 모든걸 해결하는것이 세이더 2.0 선택하는 겁니다.

 

 

그건 둘째치고 현재 아바 렉 불안정 수준이 어느수준이냐 하면 클베 여러번 했는데 각종 렉현상이 난무하는 수준 클베 테스트 보다 못합니다.  팅김 방장버그는 ds서버  방식 도입하면서 좋아졌지만 렉이나 동기화 프레임은 오히려 오픈베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현재 아바 동접자가 3천 정도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현재 폭미 섬멸 수송 ai  칼전 스나전 호위 요런순서로 유저들이 게임 합니다.  

 

그중에서 폭미를 제외한 나머지 섬멸 수송 은 인원이 없으니까 풀인원 안차도 시작하고 인원을 받아서 합니다. 근데 문제는 머냐면 입장렉이라고 해서 한명이 들어오면 순간 렉으로 1초 심하면 4 ~5초 까지 화면이 정지합니다. 

 

즉 언제 렉이 걸릴지 모르는 폭탄을 안고 게임 하는거죠 특히 아바 전략성이 강해서 한번 밀리면 섬멸조차 이기기 힘듭니다. 게임 자체가 난장판이 되는거죠 

 

입장렉 기존 렉 + 알파로 존재하면서 게임을 못하도록 방해하는 상태가 되는거죠

 

기타 맵 버그

 

아바 섬멸 맵의 경우 구맵들 초창기맵들은 많이 합니다. 버그가 존재합니다.

 

아나콘다 같은 경우 역방향으로 개구를 갈수 있습니다. 유저건의로 공격측은 역개구가 안되는 방어는측 역방향에서 부스팅으로 갈수 있죠  이맵이 나온지 근 5년이 넘어갈껍니다.

 

캐슬락 원래 개구에서 반대편 언덕으로 점프로 넘어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핑차이를 이용한 캐릭터가 사라지는곳 시작베이스에서 던져서 중앙 연못을 넘어서 적 베이스 앞마당까지부터 폭격하는 버그성 각술까지 이건 버그라고 할것까지는 없을꺼 같지만

 

스네이크아이 2층 벽타고 성당 지붕으로 넘어가는버그 넘어가면 오브젝트가 사라집니다.

 

폭스헌팅 비비기 오브젝트 투과 이거 그렇게 수정한다고 수정했지만 결국 또 찾아내더군요

 

이게 5년이 지난 이시점 까지 존재하고 유저들은 줄기차게 악용해 먹었죠 폭미 문 닫히고 열리는 자동문 폭파 시키는 버그는 이루 말할수가 없고 차라리 이걸 이용해서 좀더 재미 있는 게임을 만들수 있었을건데 에휴  이상 제가 언급한 맵 버그들 전부 나온지 4년이상 된것들입니다.

 

결론 아바 조금만 해보면 버그로 엄청나게 당합니다.  근데 맵 관리 리뉴얼까지는 안바라지만 유저들이 안하는 맵도 아니고 고칠 생각이 없습니다.

 

캡슐은 한달에 한번 무조건 나오는데 맵은  1년에 한번만 고쳐도 저거 다 고쳤겠습니다.

 

덕분에 ai 맵도 낑으로 돈좀 벌긴 했습니다.

 

총기까지 거론하면 더 많이 있지만 아바를 보고 괜히 캡슐만 찍어내고 막장 테크 타서 서비스 종료할때까지 뽕뽑을려고 한다라는게 괜한 말이 아닙니다.

 

거기다 더 치명적인게 있는데 피망런처 버그 심각성은 무려 사용자 컴 램을 버그로 있는데로 다 씁니다.멀 하는데 7기가 램을 쓰는지 모르겠지만  토랜트 19 개 시드 유지했어도 보지 못한걸 봤습니다. 거기다 피망런처로 인해서 익스플로러 접속오류 부터 이루 말할수 없는데 이걸 왜 유지하는이유를 모르겠습니다. 피망하고 관련이 있어서 레드덕은 상관이 없는건지 쩝

 

 

 

 

 

서비스 6년 7년째 되는데 개발실장이라는 분이 아바 프레임 관련해서 어떤 상태인지 렉으로 유저들이 받는 스트레스가 어느정도 인지 모른다는게 말이 안됩니다.  유저들이 왜 자꾸 구아바 구아바 하는지 정작 정확한 이유를 모르고 있다는점  거기다 서비스 되는 게임 맵에 버그도 모릅니다. 그거 무려 초창기 08년도부터 지금까지 그 버그로 유저가 난리치는 상황인데

 

 

사실 아바는 현재 6년째 서비스 되면서 맵 모드 각종 아이템등등 컨텐츠는 국내 fps 게임이 따라 갈수가 없을겁니다.

 

 

심지어 ai 에는 좀비모드 카스 좀비 모드 처럼 거의 90% 똑같이 게임 방식 구현 되어 있고 전용 무기까지 ㅡㅡ 아바보다 게임내 인설정 복잡한 게임도 현재 국내 온라인 게임중에서 없습니다. 이건 사실 온라인 아니라 패키지에서도 아바 보다 복잡한 설정 게임 찾을려면 손가락에 꼽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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