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 ID/PW 찾기

우리나라 게임회사들의 운영 정책에 대해...

http://www.thisisgame.com/webzine/community/tboard/?n=102377&board=36 주소복사

요즘 사람들 말들을 들어보면 다들 "요새는 게임을 하고 싶어도 하고싶게 만드는 매력을 가진 겜이 없어"라고들 많이 합니다. 


반대로 얘기 하면 과거에는 있었단 얘기가 되겠죠. 과거 던전&드래곤을 모방했다는 비판을 들었지만 넥슨이 인수하기 직전에 포텐이 터졌고, 인수 후 넥슨의 무분별한 캐쉬정책에도 불구하고 정말 많은 사랑을 받다 짝사랑과도 같은 유저들의 아우성을 외면한 po캐쉬wer와 잡을 생각이 있는건지 없는건지 의심되는 수많은 고치지 않는 버그들, 아바타를 팔아먹기 위해, 골드시세를 좌지 우지 하기위해, 신규유저를 모으기 위해 일부러 망가뜨려놓은것같은 밸런스덕분에 유저들에게 외면받다 "키리의약속"이라는 말도 안되는 패치로 인해 훅가버린 던전&파이터.


나오기 직전부터 RPG류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을 받고 다른 게임에는 없던 많은 시스템들을 보유했으며, 새로운 전투시스템과 환생이라는 시스템을 통해 유저들에게 끝은 없다라는 인식과 그 당시에는 충격을 줄정도의 광활한 자유도와 커뮤니티 시스템, 등등으로 많은 사랑을 받다 게임의 매력이 아닌 무분별한 캐쉬에 위해 몰락해버린 마비노기.


마비노기 형제로 몬스터형식의 방식과 강렬한 타격감, 게임계에서 극히 손에 꼽던 논타겟팅 시스템, 단지 1234클릭이 아닌 전술적 행동으로 쓰러뜨려야 하는 보스등 수많은 매력으로 유저들을 매혹시켰지만 역시나 이제는 옛날 일이 되어 버린 마비노기영웅전. 


이 세가지 게임의 공통점은 셋다 넥슨의 영향으로 몰락했다는 것과(이건 함정) 게임의 매력이 떨어져서가 아닌 무분별한 캐쉬와 유저를 배려하지 않은 방만한 운영으로 인해 유저가 등을 돌린 게임이라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요즘 게임회사들의 수익구조를 보게 되면 새로운 게임을 만든 후 여러가지 마케팅 및 유저들이 혹할만한 영상으로 반짝인기를 끌어모은후 po캐쉬wer와 플레이에 지장이 될 정도의 의존도를 가진 시스템을 내놓은 후 다시 캐쉬로 돈을 뽑아먹은후 밸런스가 무너지든 버그가 난무하든 유저가 욕을하든 신경쓰지 않고 방관하다 나중에 유저가 빠져나간다 싶으면 그 때서야 "미워도 다시한번" "돌아올 용사들을 위해" "점핑캐릭 대방출" 등등의 이벤트를 하는 회사들이 정말 한심스럽기만 합니다. 


그러고서 유저들의 의견을 듣겠다 좀더 새로운 시스템, 좋은 그래픽을 개발하겠다등의 발언을 하는 사람들이 믿기 힘들어집니다 유저가 원하는건 그런것들이 아닌 유저를 위한 운영인데 말이죠. 


왜 회사들은 장기적인 안목으로 수익구조를 뽑아내려하지 않는 걸까요? 왜 욕을 먹고 신뢰가 떨어질걸 알면서도 계속 눈을 감고 귀를 막는걸까요? 아니면 진짜 모르는 걸까요?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0 0
베스트 댓글
에러 BEST 11.12.19 10:39 삭제 공감5
[비밀글] 누구누구님께 삭제된 글입니다 블라인드된 게시물입니다 [내용 보기] 댓글을 로딩중이거나 로딩에 실패하였습니다.
댓글달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공감
공지 신규 게시판에서 쿨/배드의 사용방법이 변경됐습니다. [22] 비니06-137825852
- 포켓몬스터의 추억을 되새기며-최고,최악,포켓몬계의 재앙 오메가루비/알파사.. [이미지] [9] Xatra04-0152482
- 글 조회수 40만, 추천수 2만 돌파.. 롤 헬퍼 논란은 라이엇코리아가 키웠다. [이미지] [2] 졸가메03-2723590
- 게임과 규제의 관계 - 속칭 게임중독법은 누구의 책임인가 [이미지] [2] Luckydays03-0430761
- 왜 게임은 점점 라이트 해지는 걸까? [7] False03-0231670
- 게임과 중독의 관계 - 게임 중독의 진실과 거짓 [이미지] Luckydays03-0120471
- 게임과 정치적 올바름의 관계 - 게임과 폭력성 [이미지] Luckydays02-2422401
- <하스스톤> - 정규전과 야생전에 대해서 [이미지] [4] Luckydays02-1324211
- 블리자드는 최악의 포장지를 선보인거같다. [4] Ysun02-1221340
- 블리자드의 행보에 대한 개인적 견해 [6] 의학사전02-054242-1
- 트오세를 보면서 [5] 의학사전01-2127133
- [EZ2AC : EVOLVE] EXISTENCE OF EVOLVE PeaceMirai01-1485850
- 지금 한국의 게임들은 비판 받아야 한다. [5] 오조01-1240321
- 나는 왜 이 게임에 화가 났었던 걸까? [이미지] 사평12-1379521
- [비교분석] 자동 사냥과 RPG의 관계 [이미지] [4] 리얼브라우니11-3054810
- 11월안으로 확률형아이템 인증제도 한다고 하지 않았나요? [1] 정의는진다11-2145852
- 포켓몬스터의 추억을 되새기며-스타일리시한 진화 X/Y [이미지] [17] Xatra11-18555649
- 게임유저가 게임회사의 회계사항이나 정부정책에 대해서 꼭 알아야 하나? [36] 더스타빠킬러11-077758-27
- 라이엇이 5인 솔랭을 추진하는 이유 [이미지] [5] 순한양님11-064697-3
- 지난 15년간 화이트데이와 관련된 왜곡된 진실을 알려주마 [이미지] [17] 더스타빠킬러11-0513749-17
- 화이트데이 모바일이 탄생하기까지... -2부 [이미지] [2] 북서니11-0113693-2
- 화이트데이 모바일이 탄생하기까지... -1부 [이미지] [3] 북서니10-3119756-2
- 비운의 명작, 다시 한번 '기로'에 서다 [이미지] [3] 노갈드10-237416-3
- 디스이즈게임과 오큘러스가 함께하는 Community Game Night Korea [3] 감돌10-133715-1
- 대한비서협회 '모두의경영'개발사에 정식 항의 닥터던힐09-175319-2
- [인증] 포켓몬스터의 추억을 되새기며-계속 되는 이야기 그리고 위대한 축제 블랙/화.. [10] Xatra08-143845011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