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존 TIG 도우미 게임별 아지트

온라인게임에서 중요한것들

http://www.thisisgame.com/webzine/community/tboard/?n=102374&board=36 주소복사

안녕하세요~ 심심할때가 되서 글을 싸지르게 됬슴다.

 

그리고 좋은 소..식으로.. 는...8.20.. 날.... ... . ..입대함다.. ㅠㅠ

 

몇일 안남았는데 장염걸려서.. 고생하고 있스맏.

 

잡설은 줄이고 이야기를 한번 해볼까합니다.

 

 

 

온라인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일단 게임이니.. 가장 중요한것은 재미겠지요. 이것이야 뭐 다른분들도 이견이 없을테니 넘어가고

 

두번째로 중요한것은 역시나 컨텐츠 겠죠? 온라인 게임은 어떻게 보면 완성되지 않은 게임이 아니겠습니까? pc게임처럼 정해진 분량이 아니고 계속 추가되고 사람들과 겨루는 일이 많으니 역시나 게임을 유지할수 있는 컨텐츠가 굉장히 많아야 겠죠? 이것도 그렇게 큰 이견은 없으리라 봅니다.

 

그렇다면 제가 말하고픈 세번째로 중요한것은 뭘까요..? 바로 게임내의 경제입니다. 많은 이견이 있으리라고 봅니다만..

 

많은 게임들이 게임내의 경제에 대해 무감각하거나 관리를 잘 하지 못해 파국을 맞는경우가 있습니다. 특히나 게임내의 경제를 움직이는 이른바 큰손? 이나 사재기꾼들 혹은 작업장때문에 심심찮게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내의 경제가 파국을 맞게 되면 라이트유저와 하드유저의 갭이 상상도 할수 없을정도로 커지게되고 현질이 필수화 되는등 (리니지?) 좋지 않은 상황을 맞게 됩니다.

 

일단 게임내의 경제를 살펴보려면 가장 쉽고 가장 빠르게 알아볼수 있는 방법이 현거래 사이트들입니다. 이른바.. 아템매니아라든가 베이라든가 하는 것들이죠.

 

이런 이야기를 하면 현질에 미쳤다느니 혹은 게임을 즐기려고 하지 돈벌려고 하느냐는 말이 있습니다. 물론 그렇게도 볼수 있겠지만 제가 볼때는 그것은 편견이라고 생각합니다. 허허

 

게임내의 경제도 현실의 경제와 비슷합니다. 돈이 많이 풀리면 현거래의 교환비율이 낮아지고 돈이 적으면 현거래의 교환 비율이 높아지죠.

 

흔히들 망하는 게임이라고 하면 현거래의 교환비율이 극단적으로 낮습니다. 몇억에 몇만원이라던가 몇십억의 얼마라던가 하는등의 일이죠.

 

 

약간 글이 두서가 없습니다만.. 게임내의 경제는 몬스터를 잡아서 버는 돈과 그 돈을 쓰는 곳이 있어야 경제가 유지가됩니다. 아니면 돈은 쌓이는데 돈을 쓸 곳이 없으면 고가치의 물품의 가격은 청정부지로 뛰게되버리죠.

 

이러한 경제를 가장 잘 유지했다고 보는 게임은 던파입니다. 많은 분들이 의외라고 생각할수 있겠습니다만. 가장 게임내의 경제를 잘 유지하는게 던파죠. 흔히들 현질앤 파이터와 사행성의 끝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만..

 

던파의 경제 유지가 얼마나 잘되냐면.. 던파처럼 작업장과 매크로가 많은게임도 드물겁니다. 중국과 필리핀 대만등 어마어마한 작업장과 매크로가  판을치죠. 하지만 던파의 현거래 시세는 대체로 꾸준한 편입니다. 어떻게 그럴수 있는걸까요?

 

바로 소비창구가 많기 때문이죠. 강화같은 도박이 판을 칩니다. 이것에 대해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지만 사행성으로 얻는 가장 큰 이점은 경제를 유지해준다는 점이죠. 얼마나 경제를 잘유지해주는지 게임개발사의 직원이 작업장에게 그렇게 정보를 빼돌렸는데도 시세가 변하는게 없다는게 참으로 놀라울 따름입니다.

 

물론 이글의 목적이 게임내의 사행성을 늘려라는 아닙니다. 다만 게임을 운영하시려면 기본적으로 물약을 제외하고 게임내의 돈을 수거하는 창구를 만드셔야합니다.

 

끝!

 

오늘따라 심하게 글이 두서가 없군요.. ㅠㅠ 전체적인 맥락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1 0
Lv. 15 89%
Lv. 1 12%
포인트
1174
T-Coin
64
베스트 댓글
에러 BEST 11.12.19 10:39 삭제 공감5
[비밀글] 누구누구님께 삭제된 글입니다 블라인드된 게시물입니다 [내용 보기] 댓글을 로딩중이거나 로딩에 실패하였습니다.
댓글달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공감
공지 신규 게시판에서 쿨/배드의 사용방법이 변경됐습니다. [22] 비니06-135330851
- 창세기전4 베타 해보신 분들께 물어 볼 것이 있습니다 바알세붑13:10690
- 모드 유료화는 좋은 선택일까? [10] 고양이를부탁해04-241930
- 창세기전4는 사실상 창세기전의 종말일지도 [2] 의학사전04-222261
- 지나치게 폭력적인 게임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6] 겜야04-203540
- 이제 우리나라에서 패키지시장은 진짜 절대로 다시 생길 수 없는 걸까? [17] 무지개화살04-158241
- 우리나라에서 스팀으로 게임을 출시하지 않는 이유 [이미지] [10] jhkame04-1314420
- [인증] [해외기사] 0.23%의 유저가 60%의 매출을 창출한다 [이미지] [9] Gimmi04-1119225
- 최저임금 안주는 회사, 무조건 탐욕으로 몰면 곤란합니다. [8] 베피데피보04-101051-2
- [인증] 한국 게임, 겨울이 오고 있다(Winter is coming). [8] 듀란달04-09133823
- 카카오게임샵에대하여. [3] 힐끗피카츄04-075240
- 창세기전4 업데이트 주간 오픈 방식에 대한 걱정 [2] afire04-055050
- 한국 온라인 게임이 퇴보하는 이유는 무엇때문일까? [43] 확율은나의힘03-2437487
- 리니지이터널.. 이렇게 되면 좋을거같은데.. [7] 심해장인03-171661-1
- 트랜스 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성공사례 : “THE iDOLM@STER”를 중심으로 [23] 찬성03-1622161
- 드디어 국회에서 확률형 뽑기아이템에 대해 규제가 걸리기 시작하는군요. [10] Anat03-168180
- 모바일RPG,MORPG장르의 피해자인 유저들을 보며 [20] 진실을향해03-091535-9
- [인증] 포켓몬스터의 추억을 되새기며-진화된 연결의 고리 디아루가/펄기아/기라티나 [11] Xatra03-08267511
- 모바일RPG, MORPG게임이 MMORPG게임보다 나은점은? MMPRPG의장점은? 미래는? [4] 진실을향해03-07743-3
- 국내 모바일게임 수준은 유저들의 수준 / 모바일RPG,MORPG시대는 막을내리고 MMO.. [6] 진실을향해03-07895-4
- 게임기업은 댓글알바를 써서 여론을 만들까요? [6] 진실을향해03-07944-4
- [인증] 40대 게임개발자 좌담회에 대한 전직 40대 개발자의 생각 [이미지] [17] 듀란달03-02271929
- 게임은 예술이다? [15] 카이슈마02-2814856
- FPS의 시각적 맥락 [이미지] [6] Danto02-2615503
- [인증] 그래픽의 짧은 역사 ( Metrics Spec 채널 - XboxAhoy 번역 ) 1부 ~ 5부 [10] 베스던02-22430411
- 게임은 시뮬레이션이다. 그럼 시뮬레이션이란? [5] 뜨든뜨02-2112984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