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 숨쉬며 살아있다 느껴지는 정말 재미있는 게임제작의
꿈을 가지고 있는 한 사람 단델리온 (//twitter.com/nambgj)
게임에 관심있는 분들과 같이 이야기하며 서로 정보를 공유하길 바래요 ^^//
우선 전 디아블로1~2탄을 엄청나게 재미있게 플레이한 유저들 중에 한 유저입니다.
(디아블로 이하 : 디아2 ~ 디아3)
저 처럼 전작의 디아를 재미있게 즐겼던 유저라면 이번 디아3도
많이 기대하면서 분명 구입해서 재미있게 플레이 할 수 있을 꺼라 생각 합니다.
그러나 디아를 모르는 요즘 세대들에게 얼마나 인기를 끌고 재미를 줄수 있을까요?
(몇몇 요즘 세대들에게 디아에 관해서 물어보니 대부분 이름이나
어떤 게임인지는 알고 있지만 플레이는 못 해 봤다는 사람들이 많네요)
지금 공개된 디아3의 정보를 찾아서 확인해 보니 좋게 말하면 디아2와 엄청나게
흡사하고 똑같아서 빠르게 게임에 적응하고 즐길 수 있다고 볼수도 있고
반대로 말하면 디아2와 변한 것이 너무 작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디아3에서 이런 저런 시스템을의 정보를 찾아 봤습니다.
1. 스테이터스(스텟) 과 스킬 자동
우선 디아2 처럼 스텟과 스킬을 유저가 수동으로 올리는 것이 아니라
디아3은 스텟과 스킬이 각각의 직업마다 자동으로 올라가고 배워 집니다.
편하다라고 생각 할 수 있겠지만 다르게 생각하면
너무 심심해 지고 식상해 지는건 아닐까? 라는 의문도 들었습니다.
2. 사용하는 스킬의 숫자 제한
디아3에는 다양한 종류의 스킬들이 있지만 중에서 자신이 사용할 스킬을 6개 인가? 만 선택해
스킬창에 넣어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스킬로 언제든지 교체가 가능 하다고 합니다.
무엇인가?? 조금 제약이 심하다는 생각이 들기고 합니다.
3. 스킬의 속성 변화로 다양한 스킬 속성의 조합 가능
스킬의 숫자는 고정적이지만 스킬 하나 하나 마다 스킬룬을 사용해서
스킬을 완전히 새로운 속성의 스킬로 변경이 가능 하다고 합니다
이로인해서 다양한 스킬의 속성 조합을 할 수 있다고 할까요?
개인적으로 이점은 정말 매력적인 부분으로 다가 옵니다.
4. 아이템의 비중이 디아 전작에 비해서 더욱더 중요지고 높아진다
그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스텟이 자동으로 상승 하기 때문에 같은 캐릭터를 키우고 있는
유저들은 서로 똑같은 스텟을 가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과 같은 다른 유저들의 캐릭터 보다 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아이템에 스텟이 붙은 강한 장비의 아이템을 착용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스텟이 높은 장비일 수록 더욱더 가보치가 높아 지겠네요.
(디아2 보다 디아3이 더욱더 아이템의 중요성 비중이 높아 진다고 할까요?)
5. 먹튀 방지 시스템으로 인해서 상거래가 더욱더 활발해 진다.
특히나 디아2 처럼 몬스터에게서 떨어지는 아이템을
아무나 먹을 수 있고 빨리 먹는 사람이 장땡인 시스템이 아니라
디아3에서는 몬스터에게 떨어지는 아이템이 각각의 유저들마다 다르게 나오고 보이며
개개인마다 보이는 아이템만을 주워서 획득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결론은 디아3에서는 먹튀라는 것을 완전히 차단했다는 것 입니다.
이 부분은 정말 개인적으로 마음에드는 부분 입니다.
이 시스템 또한 아이템의 중요성을 더욱더 상승하게 만드는 것 입니다.
덕분에 아이템의 상거래가 엄청나게 활발해 지고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블리자드가 디아3을 아이템 상거래의 커뮤니티를 엄청나게 신경써서
집중적으로 노려서 제작한 듯 합니다.)
사실 아이템의 상거래 만큼 커뮤니티를 활발해지고 중독성이 강한 것이 없거든요 ^^;;
(국내에서는 현금 경매장 시스템이 적용 안된다고 합니다만
뒷 경매장에서는 활발하게 거래가 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6. 패키지의 한정된 컨텐츠와 반복적인 플레이의 문제를 어떻게 극복 할까?
하지만 디아3도 디아2 처럼 똑같은 던전을 계속 반복적으로 플레이해
아이템을 획득해 나가는 방식 입니다
(MMORPG 온라인 게임 처럼 지속적으로 맵이나 던전이 업데이트가
되는 것이 아니라 고정적인 패키지의 컨텐츠를 가지고 있는 게임 이라는 것 입니다.)
이 방식이 요즘 세대들에게 얼마나 재미를 주고 어필을 할 지 궁금합니다.
마지막으로 블리자드가 디아3에 관해서 말하는 정보를 보니
디아3에도 업적이라는 시스템을 적용 할 꺼라고 합니다.
(업적이 그마나 조금은 컨텐츠를 증가 할 수 있는 키가 될 듯 합니다.)
7. 디아블로만의 독창적인 시스템 하드코어 모드의 변수
전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하고 있는 것은 디아3에서의 하드코어 모드 입니다
아마 이 하드코어 모드가 디아3에서 가장 큰 변수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mmorpg 온라인 게임과 완전히 차별화된 시스템이죠 ^^
(한번 죽으면 진짜 현실 처럼 게임속 캐릭터가 영원히 죽어 버리며
캐릭터가 삭제되어 버려서 더 이상 게임을 못 하는 시스템
이런 요소 때문에 하드코어 게임 할 때는 덜덜덜~ 떨면서 조심 조심 플레이 했던
기억들이 새록 새록 떠오르네요 ^^)
5월 15일을 기다리며 디아3에 관해서 이런 저런 정보와 생각들을 적어 봤습니다.
글을 너무 심각 하게는 생각 하지마세요 ^^;;
PS
정말 오랜만에 글을 작성 하는 듯 합니다.
무거운 주제를 가지고 글을 작성 할까 하다가
그냥 쉽고 편한 주제로 글을 작성 하고 갑니다 ^^//
LOL의 대결 상대는 디아3이 아닐까요?
각각 다른 게임 장르이긴 하지만 ^^;;
살아 숨쉬며 살아있다 느껴지는 정말 재미있는 게임제작의
꿈을 가지고 있는 한 사람 단델리온 (//twitter.com/nambgj)
게임에 관심있는 분들과 같이 이야기하며 서로 정보를 공유하길 바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