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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발적화라며 듀얼코어까지만 지원하는 스2엔진에 대해 게임브리오와 하복 이야길 하다가 정확한 게 뭔지 궁금해서
인터넷에 구글링하면서 본 것을 토대로 이것저것 써 봅니다.
[새 창에서 영상보기] 발적화의 위대한 스2엔진의 발전사라니... 아무튼 제가 주목한 부분은 동영상 처음의 2005년 버전과 2006년 이후 버전의 차이입니다.아예 모델링이 다른 느낌이 듭니다. 2005년 버전은 직접 스1 유닛들을 3D로 만들기만 한 위주니까 정말 초기라 볼 수 있죠.암튼 저때 1년간 버전이 큰 차이를 보이는데 이때의 중요한 변경점에 대한 단서가 있습니다.//www.bodnara.co.kr/bbs/article.html?num=58251위 기사도 외국매체의 기사를 인용했는데, 블리자드가 하복엔진의 라이센스를 취득했다는 내용이죠. 실제 2006년 기사인걸 보면스2의 초기 개발은 자체엔진으로 수행하다가 하복엔진으로 변경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원래 게임브리오 엔진을 블리자드가 썼던 건 맞으나, 게임브리오 자체는 게임엔진 역할을 수행할 수 없는그래픽 렌더링 엔진이기 때문이죠. 실제 게임 구동의 핵심적인 부분인 인공지능, 사운드, 네트웍 모듈등은 다 직접 개발해야되는 거고요.그래서 WOW도 게임브리오 엔진을 썼다기 보다는 그걸 기반으로 자체엔진을 만들어 냈다고 봅니다. 아무튼 스2는 하복엔진 기반이 맞긴 합니다. 그리고 히오스도 스2 엔진 기반이라고 하고요... 웹에 떠도는 추측으로 현재 이 발적화를 해결할 뾰족한 수가 없어서 공허의 유산을 단독실행버전으로 내놓는 이유가새로이 엔진최적화를 해서 새로운 게임플레이 버전을 내놓으려고 한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새 창에서 영상보기]
발적화의 위대한 스2엔진의 발전사라니... 아무튼 제가 주목한 부분은 동영상 처음의 2005년 버전과 2006년 이후 버전의 차이입니다.
아예 모델링이 다른 느낌이 듭니다. 2005년 버전은 직접 스1 유닛들을 3D로 만들기만 한 위주니까 정말 초기라 볼 수 있죠.
암튼 저때 1년간 버전이 큰 차이를 보이는데 이때의 중요한 변경점에 대한 단서가 있습니다.
//www.bodnara.co.kr/bbs/article.html?num=58251
위 기사도 외국매체의 기사를 인용했는데, 블리자드가 하복엔진의 라이센스를 취득했다는 내용이죠. 실제 2006년 기사인걸 보면
스2의 초기 개발은 자체엔진으로 수행하다가 하복엔진으로 변경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원래 게임브리오 엔진을 블리자드가 썼던 건 맞으나, 게임브리오 자체는 게임엔진 역할을 수행할 수 없는
그래픽 렌더링 엔진이기 때문이죠. 실제 게임 구동의 핵심적인 부분인 인공지능, 사운드, 네트웍 모듈등은 다 직접 개발해야되는 거고요.
그래서 WOW도 게임브리오 엔진을 썼다기 보다는 그걸 기반으로 자체엔진을 만들어 냈다고 봅니다.
아무튼 스2는 하복엔진 기반이 맞긴 합니다. 그리고 히오스도 스2 엔진 기반이라고 하고요...
웹에 떠도는 추측으로 현재 이 발적화를 해결할 뾰족한 수가 없어서 공허의 유산을 단독실행버전으로 내놓는 이유가
새로이 엔진최적화를 해서 새로운 게임플레이 버전을 내놓으려고 한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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