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판 (신수용 기자) [쪽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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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L 경험자를 위한 HoN 적응 가이드

비슷하면서도 다른 게임! 적응 고민 해결!

 

 

<히어로즈 오브 뉴어스 (이하 HoN)>과 <리그 오브 레전드 (이하 LoL)>은 기본 시스템이 흡사하다. 양쪽 모두 <DoTA>에서 이어진 게임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당연한 일이다.

 

물론 <HoN>은 <DoTA>의 시스템을 그대로 계승했지만, <LoL>은 비교적 캐주얼한 형태로 만들어졌다는 차이가 있다. 그러나 기본적인 게임 방식은 비슷한 부분이 많아 <LoL>을 플레이한 유저라면 <HoN>도 쉽게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

 

두 게임은 게임 진행 방식이나 단축키 등에 조금 차이가 있으므로 이를 먼저 숙지할 필요가 있다. <LoL>과 차이를 보이는 <HoN>의 주요 시스템을 살펴보고 필수 단축키 설정법을 알아보자.

 

 

 

■ 서머너(계정) 레벨에 따른 차이가 없다.


 

<HoN>에는 서머너 레벨과 비슷한 개념으로 계정 레벨이 있는데, <LoL>과 달리 레벨이 올라도 서머너 스펠, 룬, 마스터리와 같은 보너스는 주어지지 않는다. 물론 레벨업을 하면 추가 코인을 얻는 등의 혜택은 있지만, 게임 내 영웅의 능력치에 영향을 주는 보너스는 전혀 없다.

 

계정 레벨은 어디까지나 그 유저가 얼마나 게임을 플레이했느냐를 나타내는 척도에 불과하며, 플레이 매칭을 할 때 양 팀의 밸런스를 맞추는 기준 중 하나로만 사용된다.

 

 

 

 

■ 스킬 대미지는 고정값이다.


 

<LoL>에서 스킬 계수가 있어 챔피온의 AD, AP에 따라 스킬 대미지가 증가한다. 하지만 <HoN>은 스킬 대미지가 고정값이다. 대신 <HoN>은 스킬 대미지가 높고 영웅의 기본 체력이 <LoL>보다 낮아 초반 킬이 더 잘 나오는 편이다.

 

<LoL>의 누커는 AP가 높아지는 중/후반부터 폭발적인 대미지를 뽑아낼 수 있다. 반면 <HoN>의 누커는 초/중반의 위력이 매우 높고, 적의 체력과 마법 방어력이 높아지는 후반으로 갈수록 약해지는 모습을 보인다.

 

<LoL>의 누커는 일반 공격의 비중이 매우 낮지만, <HoN>은 영웅의 주 능력치를 높이면 대미지도 함께 상승하므로 일반 공격의 비중이 높다. 스킬이 약해지는 후반에는 스킬과 일반 공격을 함께 활용해 부족한 화력을 보완할 수 있다.

 

 


▲ <HoN>의 스킬 대미지는 고정값이지만, 기본 대미지가 높게 설정돼있다.

 

 

 

 

■ 레드, 블루 대신 석판 버프가 있다.


 

석판(혹은 태블릿, 룬이라고 부르기도 한다)은 일종의 버프 아이템이다.

 

<LoL>은 레드, 블루에 해당하는 몬스터를 잡아 버프를 얻지만, <HoN>은 필드에 생성되는 석판을 획득하면 버프가 적용되는 형태다.

 

석판은 게임 시간 2분에 최초 생성되며, 이후 2분 간격으로 지정된 장소 중 한 곳에 랜덤하게 생성된다. 석판이 필드에 남아 있으면 생성되지 않지만, 만약 7분 59초에 석판을 획득했다면 8분에 석판이 생성된다.

 

만약 빈 병 아이템을 갖고 있다면 석판에 사용해 2분 동안 버프를 담아둘 수 있다. 병에 담은 버프는 자신이 원할 때 사용할 수 있지만, 2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사용된다.

 

석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가이드 :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고 싶다면 석판을 쟁취하라!]

 

 

 

석판의 종류
- 2배 대미지 : 45초 동안 기본 대미지가 2배가 된다.
- 재생 : 30초 동안 초당 체력이 6%, 초당 마나가 10% 회복된다. 대미지를 입거나 체력과 마나가 최대치가 되면 효과가 사라진다.
- 은신 : 60초 동안 은신 상태가 된다. 적을 공격하거나 아이템을 사용하면 해제된다.
- 신속 : 30초 동안 이동 속도가 최대치가 되며 느려짐 효과에 저항이 생긴다.
- 환영 : 75초 동안 지속되는 2개의 환영을 생성한다. 환영의 공격력은 본체의 35%이며 적의 공격으로부터 300% 대미지를 받는다.

 

 

▲ 석판은 줄 중 한 곳에 랜덤으로 생성된다.

 

 

 

 

■ 리콜은 없지만, 귀환석이라는 텔레포트 아이템이 있다.


 

<LoL>에서는 리콜을 사용해서 언제든지 마을로 귀환할 수 있다. 하지만 <HoN>은 마을로 귀환할 때 귀환석이라는 아이템을 써야 한다. 대신 마을에서 라인으로 복귀할 때도 귀환석을 쓰면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서머너 스펠 '텔레포트'를 생각하면 된다.

 

귀환석은 본진 상점이나 전초 기지에서 135골드에 살 수 있는 '소비 아이템'으로, 사용에 65마나를 소모하고 6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진다.

 

지정한 위치에 건물이 없으면 지정 위치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건물로 이동된다. <LoL>과는 달리 와드나 유닛에는 사용할 수 없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아 다른 라인을 지원하기는 더 쉽다.

 

또한, 쾌속 신발이라는 아이템에는 아군 건물이나 유닛 위치로 순간이동 할 수 있는 액티브 효과가 있다. 귀환석과 달리 쾌속 신발의 순간이동 효과는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값이 매우 비싸 사용 빈도는 낮은 편이다.

 

 

아이콘 이름 가격 설명

귀환석

(보급)

135

사용하면 3초간 채널링 후 지정한 건물 근처로 이동한다.

대상 위치에 아군 건물이 없다면 가장 가까이 있는 아군 건물 근처로 이동한다.

 

사용에 65마나를 소모하며 6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진다.

쾌속 신발

(시작)

2700

+105 이동 속도

 

사용하면 3초간 채널링 후 지정한 건물이나 유닛 근처로 이동한다.

 

대상 위치에 아군 건물이 없다면 가장 가까이 있는 아군 건물이나 유닛 근처로 이동한다.

 

사용에 65마나를 소모하며 6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진다.

 

 


▲ 귀환석은 <LoL>의 서머너 스펠 '텔레포트'와 비슷하다.

 

 

 

 

■ 특정 대미지에 면역 상태가 되는 아이템이 있다.


 

<카오스 온라인>을 플레이해본 유저라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일정 시간 동안 물리 대미지 혹은 마법 대미지에 대해 무적 상태가 된다. 단순히 대미지를 입지 않는 것이 아니라 타겟팅 자체가 불가능한 상태가 되는 것이다.

 

이는 블라디미르의 '피의 웅덩이'나 피즈의 '장난치기'와 비슷하다. 물리 면역 상태라면 일반 공격이나 물리 스킬로는 공격 자체가 불가능하며, 마법 면역 상태라면 마법 스킬로는 대상을 공격할 수 없다는 뜻이다.

 

이 외에도 <HoN>에는 다양한 효과가 있는 액티브 아이템이 많다. 알아두면 게임 플레이에 큰 도움이 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가이드: 아이템 안에 스킬이? 액티브 아이템!]

 

 

 

아이콘 이름 가격 설명

공허의

탈리스만

(유물)

1500

+7 힘 / +7 민첩 / + 7 지능

 

사용하면 4초간 물리 면역 상태가 된다. 적의 일반 공격이나 물리 대미지 스킬에 타겟팅 되지 않는다. 단, 지속 시간 동안 자신도 물리 공격을 사용할 수 없다.

 

적 물리 공격수가 잘 성장한 상황에서 아군 누커서포터가 사용하면 효율적인 아이템이다.

주술사의

머리

(방어)

3900

+10 힘 / +24 대미지

 

사용하면 10초간 마법 대미지에 면역 상태가 된다. 적의 마법 대미지 스킬에 타겟팅 퇴지 않는다.

 

사용할 때마다 지속 시간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며, 지속 시간은 5초 재사용 대기시간은 55초까지 감소한다.

 

단, 마법 면역 상태에서는 아군이 걸어주는 회복이나 버프를 받지 못하며, 면역 무시 마법은 막을 수 없다.

캐리형 영웅의 필수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 아이템을 사거나 팔기 위해 본진으로 돌아가지 않아도 된다.



<LoL>에서는 아이템을 살 때마다 본진으로 돌아가야 하지만, <HoN>에서는 본진에 돌아가지 않고도 아이템을 살 수 있다.

 

단, 본진 이외의 장소에서 산 아이템은 영웅의 가방이 아닌 개인 보관함에 저장된다. 보관함은 본진 상점을 열면 활성화된다. 보관함에 있는 아이템은 능력치가 영웅에게 적용되지 않으므로 아이템을 꺼내 영웅의 가방에 옮겨줄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물건을 꺼내기 위해 본진으로 돌아가야 하는 것 아니냐고? 그렇지 않다. <HoN>에는 아이템을 옮겨주는 원숭이 배달부라는 유닛이 있기 때문이다. 원숭이 배달부를 사용하면 창고에 있는 아이템을 영웅에게 운반할 수 있다.

 

숭이 배달부는 마우스로 클릭해서 직접 조종할 수 있다. 원숭이 배달부가 선택된 상태에서는 자신의 영웅을 조종할 수 없으므로 주의하자.

 

 

만약 배달부가 공격을 받아 사망하면 갖고 있던 아이템을 바닥에 떨어뜨린다. 바닥에 떨어진 아이템은 적이 강제공격으로 파괴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아이템을 팔 때는 단축키 Ctrl + Shift + 좌클릭으로 언제 어디서든 아이템을 팔 수 있다. 단, 영웅이 사망한 상태에서는 아이템을 팔 수 없다.

 

 


▲ 아이템을 살 때마다 마을로 일일이 귀환하지 말고 배달부를 이용하자.

 

 

 

 

■ 아이템을 아군에게 넘겨주거나 바닥에 내려놓을 수 있다.


 

<HoN>에서는 아이템을 아군에게 넘겨줄 수 있다. '둠 브링어' 같은 특수 아이템을 제외한 나머지는 자유롭게 넘겨줄 수 있지만, 넘겨받은 쪽이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은 몇 종류로 한정된다.

 

우선 물약, 와드, 나무벌레의 룬, 병, 통찰의 가루 등의 소모 아이템은 넘겨받은 아군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주변의 은신 유닛을 감지하는 통찰의 눈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장비 아이템 중에서는 고대 갑충, 회복의 장신구, 체력 튜브, 마나 튜브를 들 수 있다.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넘겨받은 장비 아이템은 옵션이 적용되지 않지만, 위 아이템은 옵션이 적용된다. 단, 상위 아이템으로 조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아이템을 바닥에 내려놓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아이템을 조합해야 하는데 가방에 빈칸이 부족하다면, 아이템을 바닥에 내려놓고 조합을 끝낸 후 다시 집으면 된다. 바닥에 내려놓은 아이템은 다른 영웅이 가져가지는 못하지만, 강제공격으로 아이템을 파괴할 수 있다. 바닥에 내려놓은 아이템이 적 영웅에게 파괴당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 떨어진 아이템은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해서 잡을 수 있다.


 

 

 

■ 디나이(고별)가 시스템으로 구축돼 있다.


 

<LoL>에도 디나이가 있지만, 이는 게임 시스템이 아닌 유저의 컨트롤에 의한 것이다. 적을 지속적으로 견제해 경험치 획득 범위 밖으로 쫓아내는 방식이다.

 

하지만 <HoN>에는 디나이(고별)가 시스템으로 구축돼 있다. 아군 크립을 강제공격으로 처치해 적의 파밍을 직접적으로 방해할 수 있는 것이다.

 

디나이를 당하면 적은 크립을 골드를 얻지 못하고 경험치도 근접 영웅은 60%, 원거리 영웅은 30%밖에 얻을 수 없어 성장 속도가 느려진다. (단, 캐주얼 모드에서는 디나이를 당해도 경험치는 모두 얻을 수 있다.

 

아군 크립뿐만 아니라 건물과 영웅도 디나이가 가능하다. 아군 크립은 체력 50% 이하, 건물은 체력 10% 이하, 영웅은 도트 대미지(독 등의 지속 대미지)를 입은 상태에서 체력이 10% 이하가 됐을 때 강재 공격으로 처치할 수 있다.

 

 

▲ 요새 버프로 타워를 무적으로 만든 후, 버프가 풀리는 순간을 노려 디나이에 성공했다.

 

 

 

 

■ 리전 진영은 봇, 헬 본 진영은 탑이 솔로 라인이다.


 

<LoL>은 진영 구분 없이 탑이 솔로 라인이 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하지만 <HoN>은  헬 본 진영(위쪽팀)이 탑, 리전 진영(아래쪽 팀)이 봇을 솔로 라인으로 이용한다. (미드 솔로와의 구분을 위해 탑/봇 솔로 라인을 사이드 솔로라 부른다)

 

이는 솔로 라이너가 아군 정글러의 지원을 빨리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맵 구조상 아군 정글의 위치가 헬 본은 탑에 가깝고 리전은 봇에 가깝기 때문이다.

 

정글링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를 참고하자.

 

 

☞ [가이드: 보이지 않는 곳을 활용하자, 정글링(Jungling)]

 

 


▲ 리전(녹색) 진영은 봇 솔로, 헬 본(빨간색) 진영은 탑 솔로다.

 

 

 

 

■ 첫 아이템으로 신발은 비효율적이다.


 

<LoL>을 경험한 유저가 <HoN>에서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첫 아이템으로 신발을 사는 것이다.

 

<HoN>은 영웅의 기본 체력이 <LoL>보다 낮고, 크립(미니언) 기본 공격력과 영웅 스킬 대미지가 높다. 또한, 유닛의 판정이 커 다른 유닛에 부딪히는 일명 '길막'현상 때문에 무빙으로 적의 공격을 피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

 

즉, 신발을 사서 얻는 이동속도 증가 효과는 게임 초반에는 거의 의미가 없다는 뜻이다. 또한, 신발의 가격도 500골드로 비싼 편. 초기 지급액인 603골드에서 신발을 사면 회복 아이템은 한 종류밖에 살 수 없다.

 

따라서 게임 초반에는 치명적 손톱, 오리 장화, 입문자의 표식, 소형 토템, 위선자의 왕관, 보급형 방패 등 가격 대 성능비가 높은 아이템을 사는 것이 좋다. 물론 회복 아이템도 잊어서는 안 된다.

 

 

아이콘

이름

가격

설명

치명적 손톱

150

힘 +3

 

힘 영웅 뿐만 아니라 체력이 낮은 민첩, 지능 영웅에게도 좋은 아이템이다.

 

강화된 팔찌나 피의 성배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오리 장화

150

민첩 +3

 

원거리 민첩 영웅이 초반 대미지를 높이기 위해 산다. 다른 영웅에게는 우선순위가 낮다.

 

영혼비명 반지와 강철 방패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입문자의

표식

150

지능 +3

 

지능 영웅 뿐만 아니라 스킬 의존도 높으면서도 최대 마나량이 적은 영웅에게 좋은 아이템이다.

 

유배의 목걸이와 피의 성배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소형 토템

53

힘 +1 / 민첩 +1 / 지능 +1

 

가격 대 성능비가 최고인 아이템. 민첩 영웅이나 서포터형 영웅에게 좋은 아이템이다.

 

상쾌함의 장식물, 다섯 제자의 방패, 전원 장치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가방에 빈 칸이 있으면 사서 쓰다가 팔아버려도 좋다.

위선자의

왕관

185

힘 +2 / 민첩 +2 / 지능 +2

 

강화의 팔찌로 업그레이드를 고려하고 있다면 첫 아이템으로도 좋은 편.

 

애매한 가격 때문에 회복 아이템을 살 돈이 부족해질 수 있으므로 강화된 팔찌를 만들 생각이 없다면 시작 아이템으로는 추천하지 않는다.

보급형

방패

250

60% 확률로 20 대미지 방어

착용자가 원거리 영웅이면 10 대미지 방어

 

탱커형 영웅이나 근접 공격형 민첩 영웅에게 매우 유용한 아이템이다. 근접 영웅을 선택했는데 적의 견재가 심해 라인전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탱커나 근접 민첩 영웅이 아니더라도 사용하자.

 

검은 군단의 투구나 강철 방패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 필수 단축키 설정법


 

<HoN>과 <LoL>은 시스템적인 부분에서 비슷한 점이 많고 단축키 역시 비슷한 것이 많다. 그러나 주요 단축키 중 몇 종류는 두 게임이 완전히 달라 플레이에 혼란을 겪을 수 있다.

 

여기서는 <HoN>과 <LoL>의 단축키를 비교, <LoL> 방식으로 단축키를 세팅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단축키는 옵션 -> 컨트롤에서 변경할 수 있다.

 

 

※ <HoN>에는 제자리 공격과 스마트 캐스트 기능이 없다.

단, 스마트 캐스트는 MoD를 설치해서 쓸 수 있다.

 

각종 MoD는 [혼 디스 MoD 자료실]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HoN 단축키 LoL 단축키 설명

Q,W,E,R

Q,W,E,R

스킬 사용 단축키.

Alt+Z,X,C,V

Ctrl+Q,W,E,R

스킬 레벨업 단축키. <LoL> 식으로 바꿔도 상관없다.

Space Bar

 

가장 마지막에 핑이 찍힌 위치(타워 경고 포함)로 시점 이동.

카메라 중앙 정렬을 Space Bar로 변경했다면 이 단축키를 C로 등록해두자.

H

S

영웅이 모든 행동을 중단하고 제자리에 멈춰서게 하는 단축키.

<LoL> 식으로 바꿔도 상관없다.

B

P

상점 단축키.

HoN에서 P는 정찰 단축키로 등록돼있지만, 정찰 기능을 쓸 일이 없으니 바꿔도 상관없다.

C

Space Bar

영웅이 화면 중앙에 오도록 카메라 이동.

Space Bar로 바꿔도 상관없다.

O

레벨업 포인트로 스킬이 아닌 영웅의 능력치를 올리는 단축키.

Ctrl+T 정도로 바꿔두자.

Alt+좌클릭

Alt+좌클릭

미니맵에 핑을 찍는 단축키.

I

5초동안 아군의 모든 건물을 무적 상태로 만든다.

팀 공용 스킬이며 재사용 대기시간은 300초.

<LoL>의 포르티파이 (현재는 사라진 서머너스펠)

Tab

스코어 보드 출력.

단축키가 설정돼 있지 않으니 Tab으로 설정해주자.

Alt+

Q,W,E,A,S,D

1,2,3,4,5,6

아이템 사용 단축키.

<HoN>은 한 번에 여러명의 유닛을 조작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아이템 사용은 기본 단축키에 적응하는 것이 좋다.

꼭 숫자를 써야겠다면 유닛 지정 단축키를 다른 것으로 등록해두자.

F1

F1

자신의 영웅을 선택하는 단축키. 단, <LoL>처럼 스킬을 클릭한 후 F1을 눌러 자신에게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원숭이 배달부를 선택하는 단축키.

원숭이 배달부가 선택된 상태에서 클릭하면 자신의 영웅이 다시 선택된다.

A

강제 공격 단축키. 디나이를 할 때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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