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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고방어 몹을 뚫을 수 있는가? 데미지 계산법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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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지 계산에 대해서 정리가 된 글이 있지만 처음하는 분들 교육용으로 새로 써봅니다

 

미리 이야기해두지만 회복도 데미지와 똑같은 메커니즘으로 작용합니다. (데미지 계산을 잘 알아두시면 같은 방법으로 회복에도 적용가능합니다)

 

퍼즐앤 드래곤을 하다보면 콤보를 맞췄는데 이게 데미지가 얼마나 들어가는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예로 방어력 60000짜리 신성한 빨간 가면 같은 녀석들을 잡으려면 드롭을 몇 개 맞춰야 하는지, 그럼 현재 있는 드롭이 몇개며 남는 드롭이 몇개인지 계산해야 할 때가 종종 있죠

 

따라서 고방어 몹과 데미지 계산에 대해서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고방어 몹이란?


높은 방어력을 가진 대신 체력이 낮은 몬스터를 말합니다 

 

자주 보는 놈들로는

 

메탈드래곤골드드래곤루비드래곤사파이어드래곤에메랄드드래곤 : 방어력 4000

악마의 빨간 가면악마의 파란 가면악마의 초록 가면악마의 노란 가면악마의 보라 가면 : 방어력 4000 

하이 메탈드래곤하이 골드드래곤하이 루비드래곤하이 사파이어드래곤하이 에메랄드드래곤 : 방어력 15000 

킹 메탈드래곤킹 골드드래곤킹 사파이어드래곤킹 에메랄드드래곤킹 루비드래곤 : 방어력 60000 

황제 메탈드래곤황제 루비드래곤황제 사파이어드래곤황제 에메랄드드래곤황제 골드드래곤 : 방어력 6만이지만 체력이 각 5천,7777로 높은 편 

신성한 빨간 가면신성한 파란 가면신성한 초록 가면신성한 노란 가면신성한 보라 가면 : 방어력 60000

신비의 가면 : 방어력 100000

더블 루비릿더블 사파릿더블 에메릿더블 토파릿더블 애미릿더블 미스릿 : 방어력 100000 

포포링 : 방어력 130000

 

이 있습니다. 이놈들은 뚫지 못하면 한대한대 때리는 수밖에 없죠. (아무리 방어가 높아도 1은 들어가는 것을 이용)

 

 

A.기본적으로 모든 데미지 계산중 배수는 곱연산으로 들어간다



퍼즐 앤 드래곤에는 여러가지 배수요소가 있습니다.

 

폭염용 티라노스얼음용 플레시오꽃나무용 브라키오스태양용 프테라도스월광용 드스피너스같은 리더 2배 등의 리더 배수 

 

서로 상성인 색 (물->불, 불->나무, 나무->물, 빛->어둠, 어둠->빛)을 공격하면 2배, 

상성을 역으로 (약점색) 공격하면 (불->물. 나무->불, 물->나무) 을 공격하면 0.5배

등의 상성 배수

 

염검의 승리신 프로이창궁의 쌍둥이별 신 이든&이두나초록의 풍려신 프레이야천둥망치의 금강신 토르종언의 교활신 로키같은 스킬로 1.5배~3배의 효과를 내는 인핸스 배수 

 

부활한 영조 피닉스바다의 악마 크라켄질풍의 사냥꾼 그리핀성녀의 수호수 유니콘지옥의 개 케르베로스같은 드롭에 강화 효과를 주는 드롭강화 배수 

 

콤보 수에 따라 올라가는 콤보 배수

 

한꺼번에 깬 드롭 수에 따라 올라가는 드롭수 배수 

 

이 모든 배수들이 한번에 곱연산으로 들어갑니다. 따라서 배수들을 조합하면 한번에 엄청나게 높은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ex) 공격력 1056인 무지개 파수꾼교활의 신 로키의 리더효과(2배) + 인핸스 효과 (1.5배) 를 받아서 부와 빛의 정령 지니를 공격한다면 

 

리더효과2배 * 인핸스효과 1.5배 * 상성속성공격 2배 = 6배의 공격력을 갖게 되어 1056*6=6336만큼 때리게 됩니다. 딱 드롭 3개를 지우면 말이죠.

 

 

B.한번에 깨는 드롭 수는 3개 이상부터 개당 0.25배씩 추가한다

 

공격력이 405인  포링를 예로 들겠습니다.

 

 

드롭을 3개 지웠으므로 그대로 405 데미지

 

 

드롭을 4개 지웠으므로 1개 추가 = 0.25배 추가됩니다

즉, 405*(1+0.25) = 405*1.25 = 506.25 -> 507 (소숫점은 올림합니다) 가 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드롭 10개를 한번에 지웠다면? 3개 이후 7개를 더 지웠기 때문에 0.25*7 = 1.75배 추가

즉, 405*(1+1.75) = 405*2.75 = 1113.75 = 1114가 됩니다.

                                                                  

*연결된 드롭이란 + / L 자 모양으로 3개씩 연결되어야 한번에 깨집니다.

 


 

위의 박스에서 5개는 3개씩 연결되어있으므로 5개가 전부 연결된 것이 되어 한번에 지워지지만

밑의 박스는 연결은 6개가 되어있지만 위의 2개는 3개 한줄이 안되게 붙어있는 잉여이므로 밑의 4개만 지워집니다.

 

한번에 5개 이상의 드롭을 지우게 되면 광역 판정이 나서 모든 몬스터에게 공격하게 됩니다.

 


C.콤보는 1콤보 이후 추가되는 콤보 1회당 0.25배씩 추가한다


       

 

위의 경우 빨간드롭 3개 + 녹색드롭 3개 해서 2콤보가 터졌습니다. 그럼 우리 친구 포링만 때린다고 가정한다면, 2콤보이므로 1번의 콤보가 추가되어 1+0.25배인 1.25배의 데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즉, 405*(1+0.25) = 507의 데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만약 떨어지는 드롭에서 하얀 드롭 3개가 추가로 터졌다면 3콤보가 되고, 이는 2번의 콤보가 추가된 것이므로 (1+0.25*2) = 1.5배가 되는거죠.

 

D.같은 색 드롭이 따로 콤보가 터지게 되면 다 더해준다





 

위의 사진에서는 (떨어져서 생기는 추가 콤보는 일단 생각하지 않겠습니다)

 

빨간색 5드롭 + 빨간색4드롭 + 하얀색3드롭 해서 3콤보가 터지게 됩니다. 계산해보겠습니다.

 

빨간색 5드롭 = 1+0.25*2 = 1.5배 (5개 이상의 드롭이 터졌으므로 광역판정)

빨간색 4드롭 = 1+0.25 = 1.25배

 

빨간색5드롭 + 빨간색 4드롭 = 1.5+1.25 = 2.75배

 

3콤보 = 1+0.25*2 = 1.5배

 

결론 : 405 * (1.5 + 1.25) * 1.5 = 405 * 4.125 = 1670.625 = 1671 데미지가 광역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지워진 드롭중 하나라도 광역판정이 나면 모든 데미지가 자동으로 광역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공격력 408짜리  드롭스가 있다면? 

하얀드롭3개 + 3콤보가 끝이므로 1+0.25*2 = 1.5배가 되어 408*1.5=612가 되죠

 

 

여기서 우린 중요한 사실을 하나 알 수 있습니다

 

드롭은 뭉쳐서 지우는것보다 따로 따로 쪼개서 지우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다



이렇게 11개의 드롭을 한큐에 몽창 지우면? 운이 없어서 떨어지는 드롭도 안맞았다고 하면?


11개 드롭 = 3개 + 8개 추가 -> (1+0.25*8) = 3배

1콤보 = 1배 

즉 3*1 = 3배의 광역피해






하지만 이렇게 3개 3개 5개로 찢어서 터트리게 되면?


3개(1배) + 3개(1배) + 5개(1.5배 + 광역) = 3.5배

3콤보 = 1.5배

3.5 * 1.5 = 5.25 -> 5.3배가 되어 훨씬 더 강력해지게 되고, 마찬가지고 광역으로 딜을 넣을 수 있죠

 

그래서 한번에 몽창 터트리는 것보다 3/3/3 등으로 쪼개서 터트리는 것이 더 강력하고,

단일 대상이라면 3,3,3 / 광역이 필요하다면 3,3,5 개 등으로 쪼개서 때리는 일명 이 드롭 쪼개기를 

반드시 연습하셔야 초보에서 중수로 넘어가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한가지 다른 주의사항을 드리자면, 찢으면서 다른 드롭으로도 콤보를 낼 수 있다면 그렇게 하는 쪽이 좋습니다. 


11개의 드롭을 몽창 터트리면서 다른 드롭으로도 콤보를 2~3개정도 내주는 것과

11개를 그냥 5/6개로 쪼개면서 다른 콤보가 없다면 둘 사이의 피해량은 비슷합니다.

(물론 3/4/6 등으로 3등분하면 그때부턴 비교할 수 없이 차이납니다)

 

E.강화된 드롭은 한개당 0.06배씩 추가된다


부활한 영조 피닉스바다의 악마 크라켄질풍의 사냥꾼 그리핀성녀의 수호수 유니콘지옥의 개 케르베로스불의 맹금 호루스의 스킬중에 드롭강화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이 스킬을 쓰면 드롭에 +표시가 생기면서 이렇게 됩니다. 

 

 

위의 드롭강화는 계산이 좀 복잡합니다. 실제로 드롭강화 스킬을 쓰면 애가 좀 살짝 랙이 걸리죠 

 

왼쪽 위에 있는  ㅏ 모양 5개의 드롭만 계산해보겠습니다.

 

일단 5개가 모였네요. 광역판정을 받습니다. 

드롭이 5개가 되므로 2개 추가되어 1+0.25*2 = 1.5배가 되고

전체적으로 보면 3콤보네요. 그래서 1+0.25*2 = 1.5배가 되고

+드롭이 5개가 지워졌으므로 1 + 0.06*5 = 1.3배가 추가됩니다. (지워진 +드롭당 0.06배가 추가됩니다)

 

 

즉, 위의 5개만의 데미지는 405 * 1.5 * 1.5 * 1.3 =  405*2.925 = 405*3 = 1215 의 데미지가 됩니다

 

하지만 따로 터진 오른쪽 아래 빨간3개드롭데미지는 어떻게 되냐구요?

 

이게 복잡한 이유가 있습니다. 드롭강화가 없을때에는 그냥 다 더하면 됐지만 이 드롭강화가 생기면 전부 따로 따로 계산해줘서 더해야 합니다. 

 

강화되는 부분만 정리하면 3개의 드롭 (배수없음) / 3콤보 (1.5배) / 3개의 +드롭이 지워짐 (1+0.06*3 = 1.18 ->1.2배 (이것도 반올림합니다)) 

 

즉, 405 * 1.5 * 1.2 = 405 * 1.8 = 729 의 데미지가 됩니다.

 

그래서 여기서 포링가 때리는 총 피해는 1215 + 729 = 1944를 광역으로 때리게 되는거죠.

 

 

후아 길었습니다. 여기까지가 콤보와 깨지는 드롭수에 대한 계산식이었습니다. 자 그럼 이제 지금까지 왜 이짓을 했는지 알아볼까요

 

 

E. 높은 방어의 몹을 뚫기 위해서는 가장 높은 공격력을 가진 몬스터 위주로 고려한다

 

제가 종종 굴리는 용기사 파티를 기준으로 해보겠습니다. 

 

 

친구 고대의 용기사와 함께 던전을 갑니다 (2.5*2.5 = 6.25배)

 

 

1.하이 메탈드래곤를 만났습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요?

 

가장 높은 공격력을 가진 1707의 리더로 계산해보겠습니다. 

 

*방어력 = 15000 / 1707 = 8.787   즉 1707로 9배 정도 때리면 바로 잡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용기사로 6.25배가 들어가므로 8.787 / 6.25를 해보겠습니다. 

 

8787 / 6.25 = 1.405

 

즉, 콤보로 1.5배를 내면 바로 잡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5배는 드롭 5개를 지우면 광역으로 1.5배가 터집니다. (위의 항목B참조)

 

따라서 전 앞으로 하이 메탈드래곤를 만나면 드롭5개만 지우면 잡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만약 드롭이 5개가 없다면 3개 + 3콤보 (3콤보 = 1.5배 - C항목 참조)로 확실히 잡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드롭이 4개라면? 드롭 4개 = 1.25배이므로 1.405/1.25 = 1.124 

 

드롭4개 + 2콤보를 내면 잡게 됩니다. 

 

2.히페리온 용암동굴을 갔다가 신성한 빨간 가면를 만났습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요?


상성관계를 이용해 봅시다. 

 

제가 가지고 있는 얼음의 기계용 알데바란의 공격력은 1571입니다. 

 

용기사 파티이므로 6.25배, 상성공격이므로 2배 해서 6.25*2 = 12.5배를 깔고 들어갑니다. 나눠볼까요

 

60000(가면 방어력) / 1571(공격력) / 12.5 (기본배수) = 3.05배입니다. 대충 3배 약간 넘으면 되죠


만약 드롭을 파란 드롭 3개 + 3개 이렇게 따로 나눠서 지워보겠습니다.


그러면 3개 (1배) + 3배 ( 1배) = 2배가 되고, 2콤보 = (1.25배)가 되어 2.5배가 되고 약간 모자랍니다.


하지만 저기에 3개, 4개 (1.25배) 가 된다거나, 다른 드롭을 지워서 3콤보가 된다면?


3개 4개 2콤보 -> (1+1.25)*1.25 = 2.815 (안됨)

3개 3개 3콤보 -> (1+1)*1.5 = 3 (약간 모자람)


즉, 3개 4개 3콤보나 3개 3개 4콤보면 확실히 잡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저기에 공격력 +알을 2개정도만 먹이면 확실히 3개 3개 3콤보로 잡을 수 있다는 것을 계산할 수 있게 되죠.


3.천상의 바다 5층넵튠를 만났어요! 어떻게 하면 될까요?


넵튠의 방어력은 96000이고, 체력은 61243입니다. 


공격력 1707인  고대의 용기사 혼자서 때려잡으려면 어찌해야할지 알아보겠습니다. 


혼자서 때려잡는다 치면 96000 + 61243 = 157243을 때려야 합니다. 


계산해보죠. 157243 / 1707 / 12.5 = 7.369 배, 즉 7.5배정도를 때리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본적으로 3,3,3개씩 쪼개서 3콤보를 내봤습니다. (녹드랍 3개,3개,3개를 따로 터트리는 것)

 

(1+1+1) * (1+0.25*2) = 3 * 1.5 = 4.5배입니다. 아직 많이 부족하네요. 

 

그렇다면 3,3,5로 4콤보는 어떨까요?

 

(1+1+1.5) * (1+0.25*3) = 3.5*1.75 = 6.125배입니다. 콤보를 늘리거나 구슬을 늘려야겠네요.

 

3,5,5로 5콤보를 내봤습니다.

 

(1+1.5+1.5) * (1+0.25*4) = 8배가 됩니다. 즉, 3,5,5  로 5콤보를 내거나 따로 설명은 안했지만 3,3,3,3으로 4콤보 이상 내면 한방에 삭제가 됩니다.

 

4. 제우스 강림던전을 내가 과연 법석 몇개로 클리어할 수 있을까?

 

  

 

이 파티로 친구 제우스와 함께 가보겠습니다. 

 

 

제우스 강림의 제우스는 체력 3853937의 강려크한 분이죠. 

 

위의 구성은 이렇습니다. 각성 제우스 둘로 35%씩 두번 깎고, 각성 헤라로 나머지의 30%도 깎고 종언의 교활신 로키로 1.5배 인핸스, 지옥의 개 케르베로스로 드롭강화를 해서 한방에 제우스를 집으로 보내겠다는 계획입니다. 

 

과연 어느정도 판이 벌어져야 이게 가능할까요?

 

우선 제우스의 방어력은 무시하겠습니다. 데미지가 백만단위로 올라가면-_-; 5천정도는 뭐..

 

위의 스샷에서 암파티의 총 공격력은 5886입니다. 

기본 배수를 보죠. (제 리더 제우스들의 데미지는 무시하겠습니다. 무시해도 됩니다 아마도..)

 

제우스x제우스 = 3*3 = 9배

암파티로 때리기 때문에 역속성 2배

로키 인핸스 1.5배로 여기까지 9*2*1.5 = 27배 확정입니다. 

 

다음으로 공략할 제우스의 잔여 체력을 보겠습니다. 각성 제우스로 35%씩 두번, 각성 헤라로 30% 한번 깝니다.

 

3853937 * 0.65 * 0.65 * 0.7 = 1139801입니다. 이걸 빼면 이제 저 제우스는 당신의 것입니다

 

1139801 / 5886(암파티 총공격력) / 27(확정배수) =  7.172가 됩니다. 즉, 7.2배만 내면 죽네요.

케르베로스로 드랍강화를 해보겠습니다. 

 

드랍강화는 여러개 따로 찢는거보다 한뭉텡이로 다지우는게 훨씬 좋습니다.

 

그럼 회복드랍을 마왕 뱀파이어로드를 통해 암드랍으로 바꿔서 총 암드랍을 18개 확보했다고 해봅니다.

 

18개의 + 암드랍을 한번에 지우면서 다른 드랍을 지워서 3콤보를 낸 결과를 계산해보겠습니다.

 

18개 드랍 = 3개 + 15개 추가 = 1+0.25*15 = 4.75배 

3콤보 = 1+0.25*2 = 1.5배

18개의 드롭강화배율 = 1+0.06*18 = 2.08배 

 

즉, 4.75*1.5*2.08 = 14.82로 아주 넉넉하게 때려잡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충 화면 훑어봐서 암드랍+회복드랍이 11개정도만 있어도 잡을 수 있을 듯 하네요. 

 

(11개 + 4콤보면 3 * 2 * 1.7 = 10.2배입니다) 

 

저자리에 각성 헤라가 없어서 대신 혼돈의 용기사를 넣는다면? 역시 같이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공식을 알고있으니까요.

 

5.신성한 보라 가면 에게 한대 맞았어요. HP를 꽉 채우려면 회복드랍이 몇 개나 필요할까요?

 

위에도 말했지만, 데미지 공식과 회복 공식도 똑같이 작용합니다. 위의 4번예시의 파티의 회복력은 1481입니다. 

 

이제 1481의 회복력으로 회복드랍 6개를 이용해서 몇이나 되는 HP를 채울 수 있을지 계산해보겠습니다.

 

우선 회복을 몇배로 올려주는 리더가 아닙니다 따라서 다른 배수는 없습니다. (교활의 신 로키같이 회복2배가 되는 리더가 좋은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6개의 회복드랍을 3/3으로 찢어서 4콤보를 내보겠습니다.

 

3개+3개 = 1+1 = 2배

4콤보 = 1+0.25*3 = 1.75

 

즉, 1481*2*1.75 = 5183이 차게 됩니다. 만약 리더가 교활의 신 로키라면? 갑자기 *2가 되어 10366이 차서 꽉 차게 되죠. 

 

따라서 회복량도 얼추 감을 잡을 수 있게 해줍니다. 각성 제우스섬광검의 마신장 바알같이 체력관리를 해야 하는 리더라면 회복량도 알아두는 편이 좋습니다.

 

 

 

 

 

이런 식의 계산법이 왜 유용하냐면 몹에 따라 사용하는 드롭 수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판에 다 해서 빨간구슬이 7개가 있습니다.

 

이걸 다 쓰면 저 신성한 초록 가면를 잡을 수 있을까? 더 모아야 하나? 모으는 동안에도 가면의 in은 시시각각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 때 확실히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3/3으로 쪼개서 3/3후 4콤보면 확실히 잡는다 이런식으로 확신이 서면 1개의 드롭을 아낄 수 있죠.

 

게다가 광역을 이용하면 적은 드롭으로도 확실히 다른 몹까지 삭제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불필요한 오버딜을 막고 다음층에서 쓸 공격드롭을 남겨둘 수 있게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자신에게 불의 마법검사얼음의 마법검사숲의 마법검사빛의 마법검사어둠의 마법검사등의 드롭변환이 가능한 마검사들이 있다면, 여기서 몇 개의 드롭을 쓰고 남은거로 변환해서 다음에 또 광역딜을 낼 수 있다 등의 계산이 가능하고,

 

게릴라 던전에서 몇 개의 드롭이 나오면 킹을 확실히 잡을 수 있다는것 등을 계산할 수 있게 해줍니다.

 

 

 

 

글이 엄청나게 길어졌네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p.s.제가 제우스를 깬 파티구성은 이렇습니다 

 


 

제우스가 없어서 ㅠㅠ 로키로 갔네요. 헤라도 없고,,. 하지만 철저한 계산에 입각하여 제우스까지 석4개로 도착하였습니다. 물론 제우스는 계산대로 처치

 

할 수 있었지만 여러분들 다 아시잖아요? 

 

아이쿠 손이 미끄러졌네

 

... 모든게 다 완벽했지만 제 손이 완벽하지 않아서 1콤 부족으로 석 몇개 더 썼습니다 헤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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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러 BEST 11.12.19 10:39 삭제 공감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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