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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를 위한 퍼즐앤드래곤 몬스터 안내 - 3. 액티브스킬의 종류 (드롭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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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주에 바쁜 일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다음편은 다음주나 되야 글을 작성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ㅠㅠ

 

* 분명 초심자를 타겟으로 한 글인데, 이게 초심자에게 도움이 되기나 하는건지 스스로도 점점 확신이 안드는 글이네요 ㅠㅠ

시스템이 방대한걸 탓해야 하는건지, 저의 거지같은 필력과 설명하는 능력을 탓해야 하는건지 ㅠㅠ

 

이번 파트에서는 드롭변환계 액티브 스킬을 다루어볼 예정입니다.

사실 다른 액티브도 다룰려고 했는데 시간과 스크롤이 허락하지 않네요.

뭐 이런 종류의 액티브 스킬이 있고, 이래서 필요하구나.. 정도만 설명하는 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0. 스킬레벨과 스킬턴. 그리고 스작


두 칼리를 보세요!

똑같은 칼리이지만 레벨이 다릅니다. 그리고 HP,체력, 회복력도 다르고요.

근데 이거 말고 또 다른 점을 하나 찾았나요? (화질이 거지같은건 양해바랍니다 ㅠㅠ)


   

네. 스킬레벨과 스킬턴이 다릅니다.

하나는 스킬 옆에 나와있는 레벨이 5에 턴 8이고, 하나는 스킬 옆에 나와있는 레벨이 레벨1에 턴 12입니다.

 

왼쪽 칼리는 스킬레벨이 5이기 때문에, 던전에 진입한 후 8턴 뒤에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며

오른쪽 칼리는 스킬레벨이 1이기 때문에, 던전에 진입한 후 12턴 뒤에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드롭 한번 굴리는 것이 1턴으로 계산되는건 알고 계실거라 믿습니다.)

 

이거 중요하냐고요?

네. 매우 중요합니다.

 

노말던전을 간신히 도는 초심자 분들이야 뭐 내가 한대 몬스터를 때리고, 몬스터도 나를 한대 때리고

투닥투닥 정을 주고받다 보면 턴이 쌓여서 스킬을 쓸수 있는 상태가 오니까, 스킬레벨이 딱히 매우 중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스킬레벨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건 마찬가지입니다만..)

 

하지만 여러분들이 강림이나 지옥급 던전들을 들어가는 순간! 매우 중요해집니다.

반역의 치천사 루시퍼나 광창의 마술신 오딘을 이용한 버티기 팟이라도 편성해서 들어가지 않는이상 

대부분은 강림은 매층이 '한두대 맞음 = 사망' 으로 직결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던전 공략패턴이 '맞기전에 패자' 가 되버립니다.

 

맞기전에 효율적으로 패기위해서는? 그렇지요. 적절하게 스킬을 써야만 효율적으로 팰 수 있습니다.

나중에는 스킬 하나를 쓸 수 있었는가, 쓸 수 없었는가? 에 따라 던전을 클리어 하는가 마는가가 결정되기도 합니다.

 

단적인 예를 하나 보겠습니다.

 

참고로 각성스킬 중에 스킬 부스트 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스킬부스트 1개 = 던전 입장후 첫 사용 스킬에 한해 스킬대기턴수를 한턴 줄여줍니다. 

 

예를들어  휘요의 비여신 칼리휘요의 비여신 칼리신벌의 심리자 메타트론천둥번개 뿔의 두령 후우마 코타로성도의 수호신 아테나휘요의 비여신 칼리 이런 파티를 편성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저게 아무리봐도 초보자가 짤수 있는 파티가 아니라는 사실은 무시해주세요...

해당 파티의 스킬부스트는 8개가 입니다. 

즉 던전 진입시 진입시 스킬턴이 8턴 줄어든 상태로 입장합니다.

 

그리모어 강림을 들어갔다고 가정하겠습니다.

파이로 데빌프로스트 데빌타우르스 데빌하르피아 데빌블러드 데빌 데몬 5형제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을겁니다. 

참고로 쟤네들.. 매턴 5000-6000 사이의 데미지를 날립니다. 즉 매턴 15000 데미지를 입는다고 쳐야됩니다.

 

칼리의 스킬은 불/물/빛/어둠 드롭으로 공격시 공격력 5배입니다. 즉 불/물/빛/어둠 드롭이 모두 3개이상 필요합니다.

근데 드롭판을 보니까 불드롭도 물드롭도 나무드롭도 어둠드롭도 회복드롭도 5-6개씩 보이는데

오마이갓! 빛드롭이 2개밖에 없습니다.... 이것이 퍼드에서 흔히 말하는 드롭마름 현상입니다.

이번에 데몬5형제 중 한마리라도 못죽이면 15000 데미지와 함께 빈사상태로 갈겁니다.

 

다행히도! 칼리의 스킬은 '모든드롭을 불/물/나무/빛/어둠 드롭으로 바꾼다' 입니다.

여러분의 칼리가 스킬턴 8턴짜리 왼쪽칼리였다면 스킬턴 8턴 - 스킬부스트로 인한 스킬턴 단축 8턴 = 남은 스킬턴 0턴 이 되어 

당장 쓸수 있습니다. 그래서 드롭판을 바꾸고 죽어라 드롭을 굴려서 불/물/빛/어둠 드롭을 모두 터트리는데 성공하고 

25배 데미지와 함께 무사히 1층을 클리어했습니다.

 

근데 만약 여러분의 칼리가 스킬턴 12턴짜리 오른쪽 칼리였다면

스킬턴12턴-스킬부스트로 인한 스킬턴 단축 8턴 = 남은 스킬턴 4턴. 이번턴에 스킬을 사용할 수 없었고

리더스킬을 발동시키지 못했기 때문에 (그리고 하필이면 빛드롭이 없었기 때문에)

15000 데미지로 얻어맞은 후 스태미너 50을 날리고 던전에서 튕겨나왔습니다.

 

이런일이 그리 흔한일은 아니지 않냐고요? 아뇨. 유감스럽지만 매우 흔한 일입니다.

그러므로 몬스터의 스킬레벨을 올리는건 매우 중요합니다.

 

어쨌거나, 스킬에는 레벨이 있다는 것, 그리고 스킬의 레벨을 올리는건 매우 중요한 일이다 라는 것만 설명하고

본격적으로 액티브 스킬의 용도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어보겠습니다.

 

참고로 풍문에 의하면 몬스터를 강화합성의 재료로 사용했을 때 스킬 레벨이 올라갈 확률은 약 10% 라고 합니다.

스킬업 2배 이벤트 중에는 약 20%. 개인적으로는 맞는 확률인거 같습니다 (...)

또한 앞으로 스킬 레벨 1인 몬스터의 상태 = 노스작, 스킬 레벨이 Max인 몬스터의 상태 = 만스작 이라고 하겠습니다.

 

 

 

1. 드롭변환계


퍼즐앤드래곤에서 드롭의 갯수=공격력 입니다.

 

즉 많은 드롭을 확보한다 = 많은드롭으로 공격한다 = 강한 공격을 한다 가 됩니다.

또한 내가 필요한 색의 드롭이 없다 = 공격을 못한다 = 맞아 죽는다 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즉 강한 공격을 하기 위해서 혹은 매턴 끊기지 않고 공격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필요없는 드롭을 자신에게 필요한 드롭으로 바꾸어 줘야 합니다.

 

특정 드롭을 다른 드롭으로 바꾸어주는 드롭변환계 스킬은 퍼즐앤드래곤에서 가장 흔하며,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동시에 가장 강력한 스킬이기도 합니다.

 

다만 이런 드롭변환계 스킬은 리더프렌드 및 서브몬스터의 속성이 모두 통일되었기 때문에

'특정한 드롭만 필요로 하는' 파티에서는 매우 강력한 스킬인 반면,

리더,프렌드,서브의 속성이 제각각이여서 다양한 속성의 드롭이 모두 필요한 경우 거의 필요가 없는 스킬이 됩니다.

 

동굴의 기예여신 아메노우즈메파계의 창조신 시바현재 시간의 여신 베르단디 같은 몬스터를 리더로 했을 경우 드롭변환계 스킬은 매우 필요한 스킬이 되는 반면 

극광의 태양신 라성명신 하토르폭멸의 위여신 칼리 같은 몬스터를 리더로 했을 경우 드롭변환계 스킬은 거의 필요없는 스킬이 된다는 겁니다. 

따라서 극광의 태양신 라성명신 하토르폭멸의 위여신 칼리 와 같은 리더를 굴리고 싶은 초심자가 있을까?라면 이번 챕터는 설렁설렁 읽어도 됩니다.

 

 

어쨌거나 드롭변환계 스킬은 크게 다음으로 나누어집니다.

1. A드롭을 B드롭으로 변환한다 (단일 드롭변환)

2. A,B 드롭을 C드롭으로 변환한다 (더블 공격태세, 더블 방어태세)

3. A드롭을 B드롭으로, C드롭을 D드롭으로 변환한다 (더블 드롭변환)

4. 특정 행/열의 드롭을 특정 속성으로 변환한다

*랜덤변환계는 부가효과 없이 랜덤변환만 하는 스킬이 없으므로 여기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1-1. 단일 드롭변환 (A드롭을 B드롭으로 변환한다​)

 

 

사무라이 고블린 가 갖고 있는 공격태세 시리즈 마린 고블린 가 갖고 있는 방어태세 시리즈

불의 마법검사 가 갖고 있는 드롭변화 시리즈 푸른 부채의 야차공주 하츠메노 츠보네 가 갖고 있는 XX변화술 시리즈 가 대표적입니다. 

 

기본 턴수는 9-11턴 사이이지만 공통적으로 스작을 모두 끝내면 5턴마다 한번씩 드롭을 바꿀 수 있습니다.

던전에 따라 다르겠지만 스작을 다 했다는 전제 하에 한 던전에서 최소한 2번 이상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작+스킬부스트가 더해졌다면 던전에 입장하자마자 스킬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파티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 한두개 정도는 반드시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행히 XX변화술를 소유하고 있는 닌자시리즈를 제외하면 

해당 스킬을 소유한 몬스터를 입수하는것은 쉬운 편이며 레어뽑기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2. 더블 공격태세, 더블 방어태세 (A,B 드롭을 C드롭으로 변환한다)

 

광황의 군신 아레스를 비롯한 그리스 2차신은 더블 공격태세를, 

요화의 천호 미츠키를 비롯한 속칭 스티커 소녀시리즈는 더블 방어태세를 갖고 있습니다. 

 

어쨌거나 일반적인 공격태세와 방어태세에 비해 스킬대기 턴은 더 길지만 (만스작 기준 9턴. 노스작 기준 16턴)

그만큼 스킬의 위력은 강합니다. 

 

더블 방어태세는 딱히 사용할일이 많은거 같지 않지만

(더블방어태세+공격태세를 하면 더블공격태세와 같은 효과를 낼수 있지만.. 그럴바에는 걍 더블공격태세를 쓰고 말지요)

더블 공격태세의 경우 파티에 있으면 순간적으로 다수의 속성드롭을 확보할 수 있고 그만큼 강한 공격력을 낼 수 있기 때문에 

파티에 투입이 가능하다면 우선적으로 투입하는 것을 권합니다.

 

 

3. 더블 드롭변환 (A드롭을 B드롭으로, C드롭을 D드롭으로 변환한다)


드래곤 라이더 킹 아서 등이 갖고 있는 더블 드롭변환 시리즈, 

용염의 치천사 우리엘 등이 갖고 있는 성스런 기적 시리즈, 황천의 무황신 야마토타케루창쇄의 성해신 안드로메다취성의 파사신 페르세우스대성의 금원신 손오공마곡의 심야신 판도라 등의 영웅신이 갖고 있는 스킬이 해당합니다. 

 

더블 드롭변환 시리즈의 경우 2속성의 드롭변환을 바꾸기 때문에 턴수가 단일 드롭변환보다 김에도 불구하고

변환된 부속성은 실질적으로 큰 도움이 안된다는 점에서 좀 아쉬운 스킬입니다.

 

하지만 성스런 기적시리즈나, 영웅신의 스킬은 '회복드롭과 주속성 공격드롭을 동시에 생성' 한다는 점에서 

상당히 유용한 스킬이라 평가합니다.

공격하면서 체력도 동시에 회복하는 것이 가능하며, 

공격태세 스킬과 결합하면 더블 공격태세와 같은 위력을 보일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공격적으로 파티를 구성하고 싶다면 더블 공격태세를,

안정적이면서 유연한 파티를 구성하고 싶다면 더블 드롭변환(성스런 기적, 영웅신)을 추천합니다.

 

 

4. 특정 행,열의 드롭을 변환한다.


명양신 오시리스섬광의 마도사 레이 시리우스성운신 누트 등이 갖고 있습니다. 

이런 스킬을 갖고 있는 몬스터는 대부분 작년 가을 이후로 생긴 몬스터라 생각하면 됩니다.

 

만스작시 단일 드롭변환과 마찬가지로 5턴이라는 짧은 턴을 가지고 있으며

한줄로 드롭이 변환되기 때문에 2way 각성이나 속성강화 (횡강) 각성 등을 손쉽게 쓸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 변환되는 드롭의 양의 기대치가 단일 드롭변환보다는 다소 적은 편이며

(아무래도 얘네는 바뀌는 위치에 자신의 주속성 드롭이 있다면, 사실상 바뀌지 않는 셈이니까요)

단일 드롭변환에 비해 다른 드롭변환 스킬과의 연계가 덜 효율적입니다.

특히 전체3속드롭변환-단일드롭변환은 매우 효율적인 반면 전체3속드롭변환-행/열드롭변환은 불가능합니다.

 

어쨌거나 단일 드롭변환 몬스터가 없을 경우, 혹은 전체3속드롭변환 스킬과 연계할 일이 없을 경우에는

이쪽을 투입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자세한건 나중에 전체드롭변환 항목을 읽다보면 이해하실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전체 드롭변환계 (판갈이)


말 그대로 드롭판 전체로 새로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그래서 판갈이라는 애칭이 붙었습니다.

새로 만드는 드롭판의 드롭의 종류수에 따라 다음과 같이 바뀝니다.

 

1. 1색 드롭변환 (전체변환)

2. 2색 드롭변환 (소룡진)

3. 3색 드롭변환 (칠성진)

4. 4색 드롭변환

5. 5색 이상의 드롭변환 

 

전체 드롭변환계열 스킬은 단속성 파티(모든 몬스터의 속성이 통일된 파티)와 

다속성 파티(리더스킬의 조건으로 인해 모든 몬스터의 속성이 다른 파티) 에서의 용도가 조금 다릅니다.

단속성 파티에서는 '많은 공격용 드랍을 한번에 확보하여 극딜하는 용도'로 사용이 되며

2/3색 드롭변환 스킬을 지닌 몬스터를 파티에 기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다속성 파티에서는 '특정 속성의 드롭이 3개보다 부족하여 리더스킬이 발동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전체 판을 새롭게 바꿔버림으로서 리더스킬을 발동할 수 있게 하는 것에 의미가 있습니다.

다행히 이런 전체 드롭변환계 스킬에서는 '변환대상에 해당하는 드롭은 무조건 3개 이상 나오도록' 프로그램 되어 있거든요.

 

요새 강림던전에서 특정한 속성의 드롭을 B드롭(속성드롭, 독드롭, 방해드롭)으로 바꿔버린다는 패턴이 많습니다.

이 패턴에 의해 한속성의 드롭이라도 사라지면 

극광의 태양신 라 는 스킬 발동이 무조건 불가능하며 성명신 하토르불의 맹금 호루스 등도 스킬 발동이 상당히 어려워 지는데

이때 전체 드롭을 5색이상의 드롭으로 변환하는 스킬을 써서 다시 스킬 발동이 가능한 상황을 만든다는 거지요.

 

단속성 파티의 전체드롭변환 = 2섹/3색 드롭변환을 사용하여 특정 종류의 드롭을 다수 확보함으로서 공격력을 극대화

다속성 파티의 전체드롭변환 = 5색 드롭변환을 사용하여, 적 몬스터가 쓰는 드롭변환 스킬 공격에의 카운터

로 그 활용도가 달라진다는 거만 기억해 주시면 될거 같습니다.

 

당연하겠지만, 단속성 파티에서 4색 이상의 드롭변환은 거의 사용할 일이 없으며,

다속성 파티에서 3색 드롭변환 이하의 드롭변환은 전혀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아니다. 이시스와 네프티스는 쓸 수 있구나

 

 

1. 1색 드롭변환 (전체변환)

신유의 대천사 라파엘각성 제우스 머큐리각성 헤라 베오크각성 노아 등이 갖고 있는 스킬입니다. 

말 그대로 전체 드롭을 한가지 색으로 바꾸어주는 스킬입니다. 무조건 드롭판에 해당 속성의 드롭이 30개 꽉 차는 거지요.

드롭강화스킬, 인핸스 등과 결합하면 매우 강력한 스킬이 됩니다...만...

 

공통적으로 스킬레벨 1레벨에서는 대기 턴수가 매우 길며, 스작하기 위해 올려야 될 스킬레벨이 매우 많으며

강력한 데미지를 내게 해주는 각성스킬들 (2way 공격, 속성강화) 와 궁합이 좋지 않으므로 위력에 비해 많이 안씁니다.

 

 

*2way 공격의 경우 드롭을 반드시 4개씩만 연결했을 때 해당 몬스터의 경우

1.5배 높은 공격력으로 2마리에게 동시에 공격하는 각성스킬이며

속성강화의 경우 드롭을 한줄로 연결했을 때 모든 몬스터의 공격력이 10% 증가하는 각성스킬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pad/tboard/?board=22&sf=subject&sw=2way&sdt=2015-01-12&n=406412 추천합니다! 

 

어쨌거나 1색 드롭변환은 모든 드롭을 한종류의 드롭으로 바꾸니, 

드롭을 반드시 4개씩만 연결해야 공격력이 오르는 2way 각성은 사용이 불가능 하며

드롭을 일렬로 여러개를 만들었을때 효율이 올라가는 속성강화 각성도 기껏해야 일렬로 1줄밖에 못만드니까 효과가 별로입니다. 

 

 

2. 2색 드롭변환 (소룡진)

현세의 붉은 용환사 소니아유구한 초록 용환사 소니아영겁의 푸른 용환사 소니아수호룡 아발론 드레이크창서의 백환마 이르무 등이 갖고 있는 스킬입니다. (얘네말고 더 있나?)

말 그대로 전체 드롭을 두가지 색으로 바꾸어주는 스킬입니다.

 

현세의 붉은 용환사 소니아의 경우 전체 드롭을 불드롭/어둠드롭으로 바꾸어주니 불드롭15개, 어둠드롭 15개 정도로 바꿔줄거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1색 드롭변환 애들에 비해서 스킬레벨 1레벨의 대기턴수가 그럭저럭 적당한 편이며

(사실 2색 드롭변환의 경우 보스전을 위한 한방기라는 성격이 강하므로 보스전을 가기 전까지만 스킬이 사용 가능해지면 됩니다)

드롭강화, 인핸스와의 시너지 뿐만이 아니라, 드롭을 한줄로 만들어야 하는 속성강화 각성스킬과도 매우 궁합이 좋으므로

현재 퍼즐앤드래곤에서 가장 강력한 액티브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누누이 말하지만 많은드롭=강한공격력 입니다.

 

다만 유일한 단점은 가끔 내가 필요없는 드롭만 한 24개 정도 만들고 내가 필요한 드롭은 6개 정도만 만들어줄때가 있다는 것... 

(속칭 통수진)

 

 

3. 3색 드롭변환 (칠성진)

천도의 주작 레이란지진의 현무 메이메이명호의 청룡 카린영호의 백호 하쿠 등을 비롯한 소수의 몬스터들이 갖고 있는 스킬입니다 

말 그대로 전체 드롭을 세가지 색으로 바꾸어주는 스킬입니다.

 

원래는 '지정된 3가지 색의 드롭이 있어야지만 리더스킬의 배수효과가 적용되는' 몬스터들이

리더스킬을 확정적으로 발동하기 위해 존재하는 스킬 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단일 드롭변환 스킬과 연계했을 때 소룡진보다도 더 많은 드롭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 확인되면서

다량의 드롭을 확보하기 위한 스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천도의 주작 레이란 + 홍염의 무녀, 모치즈키 치요메 = 불드롭이 전체의 약 2/3, 나무드롭이 전체의 약 1/3 가량이 되는 드롭판이 만들어진다 

지진의 현무 메이메이 + 성스러운 하늘의 기사 바체 = 빛드롭이 전체의 약 2/3, 나무드롭이 전체의 약 1/3 가량이 되는 드롭판이 만들어진다 

명호의 청룡 카린 + 푸른 부채의 야차공주 하츠메노 츠보네 = 물드롭이 전체의 약 2/3, 나무드롭이 전체의 약 1/3 가량이 되는 드롭판이 만들어진다 

영호의 백호 하쿠 + 으스름달밤의 닌자 핫토리 한조 = 어둠드롭이 전체의 약 2/3, 물드롭이 전체의 약 1/3 가량이 되는 드롭판이 만들어진다 

 

이런식으로 말이지요. 

던전상황이나 파티 구성에따라 조금 달라질 수는 있지만 단속성 파티의 경우

2색/3색 전체 드롭변환 스킬을 보스전을 위한 필살기 용으로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대신 3색 전체 드롭변환 스킬은 연계 가능한 단일 드롭변환 스킬을 반드시 필요로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연계 가능한 단일 드롭변환 스킬이 없다면 3색 전체 드롭변화 대신 더블 드롭변화 스킬을 투입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 생각합니다.)

 

 

4. 4색 드롭변환

 

최강장비 곡예사정뢰의 붉은 용계사 가디우스멸뢰의 검은 용계사 티폰마익의 성천사 루미엘푸른 날개의 성천사 파미엘 등이 가지고 있는 스킬입니다.

 

사실 앞의 2색 3색 드롭변환에 비해서는 활용도가 꽤 떨어지는 스킬이라 생각합니다.

3색 드롭변환의 경우 단일 드롭변환과 연계해서 전체 드롭의 2/3 를 자신이 원하는 색의 드롭으로 바꿀 수 있는 반면

4색 드롭변환은 단일 드롭변환과는 연계해도 별 위력이 없으며, 최소한 더블 드롭변환과 류와 연계해야 

겨우 전체드롭의 1/2를 자신이 원하는 색의 드롭으로 바꿀 수 있으니까요.

물론 곡예사+판도라 연계는 퍼드최강이긴 합니다만...

그리고 4속 드롭변환은 대부분의 경우 단독으로 사용하기에는 썩 효율적인 스킬이 아니고요.

 

어쨌거나 회복드롭이 포함된 4색 드롭변환은 

대체로 다른 더블 드롭변환 스킬과 연계하여 전체를 속성+회복 2색으로 변환되는데 주로 사용되며

회복드롭이 포함되지 않은 4색 드롭변환은 

'지정된 4가지 속성으로 적을 공격했을 때 공격력이 오르는 리더스킬'을 확정적으로 발동시키기 위해 쓰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건 다음과 같습니다.

 

 

최강장비 곡예사 + 마곡의 심야신 판도라 = 전체 어둠/회복 2색 변환,   멸뢰의 검은 용계사 티폰 + 취성의 파사신 페르세우스 = 전체 어둠/회복 2색 변환

 

정뢰의 붉은 용계사 가디우스 + 용염의 치천사 우리엘 = 전체 불/회복 2색 변환 등으로 연계가 가능합니다.

 

마익의 성천사 루미엘푸른 날개의 성천사 파미엘 등은 아직까지 다른 스킬과 연계가 곤란한 대신 각각 마토의 여신 두르가호혜의 고기잡이신 우미사치야마사치의 리더스킬을 

확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고요.

어쨌거나 4색 전체 드롭변환 스킬을 갖고 나온 몬스터들은 다들 최근에 나온 몬스터들이라 조금 더 연구가 필요할거 같습니다.

 

 

5. 5색 이상 전체 드롭변환

기라의 비여신 칼리폭멸의 위여신 칼리킹 마스터 링로이드래곤 등이 해당됩니다. 

 

아까도 말했지만 이 아이들은 다속성 파티에서 특정한 속성의 드롭이 없어서 리더스킬이 작동되지 않을 때

리더스킬을 작동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킹 마스터 링로이드래곤 은 모든 속성 드롭이 반드시 ​3개 이상 나온다는 보장이 없는 대신

얘네가 드롭을 전체 변환을 했을 때 우연히라도 드롭이 맞춰질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경우 드롭이 맞춰졌으므로 스킬 대기턴이 한턴 줄어듭니다!)

어쨌든 나중에 다룰 칼리들 보다는 덜 안정적이지만 얘네는 둘다 레어에그를 굴리지 않아도 만들 수 있는 몬스터입니다.

 

폭멸의 위여신 칼리기라의 비여신 칼리 는 우연히 드롭이 맞춰질 일은 없지만, 대신 모든 속성 드롭이 반드시 3개 이상 나옵니다.

칼리와 함께라면, 드롭이 없어서 맞아 죽었습니다! 라는 말은 절대로 나오지 않습니다.

물론 드롭은 모두 나왔지만, 이걸 모두 맞출 수 있을거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최근 기라의 비여신 칼리가 굉장히 강력한 몬스터로 인정받는 것도

기라의 비여신 칼리극광의 기린 사쿠야성명신 하토르극광의 태양신 라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 등과 같이, 리더스킬에 4속성 이상을 요구하는 몬스터를 리더로 쓸 때 

칼리의 스킬을 사용하는 턴에서는 100% 리더스킬을 발동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아까도 잠시 언급했지만, 이런 5색 이상의 전체 드롭변환 스킬은

다속파티를 운영할 때 드롭이 부족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스킬 입니다.

 

 

* 시간관계상, 아무래도 드롭변환 외의 다른 액티브 스킬들은 다음번에 다루어야 될것같습니다.

* 언제나 다른분들의 지적과 조언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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