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신 겉핥기 +0.9
들어가기에 앞서
일단 하나만 말씀드립니다. 리세마라에서 영웅신이 나왔다면, 과금을 자주 할 예정이 아니라면 그냥 포기하고 새로 하는 걸 추천합니다. 정 포기하기 어렵다면 꽁법석을 모아 4번 정도 추가로 레어에그를 굴려보시고, 4번중 쓸만한 파티원이 하나 이상 나오지 않는다면 역시 포기하기를 추천합니다. 이유는 아래에서.
영웅신의 특징
-턴당 드롭소모량이 큽니다.
최소 배수인 9배수를 내기 위해서는 드롭 6개를 이어붙일 필요가있고, 최대치인 16배수를 위해선 8개를 이어붙일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다시 말해 드롭을 새로 보충하기 위한 수단이 필요하다는 의미인데, 영웅신의 특징상 화력이 강력하지만 전반적으로 체력이나 회복력에 추가 배수가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턴을 소모해 드롭을 지워 보충하는 것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운이 나쁘면 필요한 드롭이 하나도 안 나오는 경우도 있구요.
이러한 특징때문에 짧은 턴의 드롭변환 + 이를 제대로 운용하기 위한 스킬레벨 상승이 필요합니다.
-최소한의 콤보로 높은 화력을 냅니다.
영웅신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입니다. 기본적으로 배수를 내기 위한 조건으로 드롭 6개를 이어붙이는 것이기 때문에, 가로로 같은 드롭 6개를 맞춰 횡강 각성을 적용시킬 수 있게 됩니다. 간단한 예로
위 그림과 같은 배치를 사용하게 됩니다. 참고로 전 첫번째건 죽어도 못하겠습니다 ㅠㅠ
또한 기본 화력이 높다는 점도 강점이고 인핸스도 특별히 필요없는 편입니다만, 최근의 강림던전에서는 인핸스나 드롭강화가 없으면 약간 화력 부족이라는 평가도 있습니다. 애초에 인핸스 유닛이 들어갈만한 자리도 잘 안 나오는 편이지만(...)
-그러나 화력을 위한 파티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영웅신의 화력은 자체 배수+횡강에서 나오는데, 파티에 횡강갯수가 부족하면 자연스럽게 화력이 떨어집니다. 위 그림에서 첫번째 그림처럼 4개를 이어붙인 2way 발동을 포함시킨다 하더라도. 항상 저런 드롭갯수가 맞춰지는게 아니기 때문에 파티에 횡강 각성이 몇개나 포함되어있냐는 점은 영웅신 파티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점중 하나입니다.
여기에 짧은 드롭변환의 턴을 만들기 위해서라도 최소 4개의 스킬 부스트는 필수입니다만, 최근 영웅신들이 궁진으로 스킬부스트를 전부 2개 이상씩 기본으로 확보하면서 LF 4개가 기본 사양이 되서 큰 문제는 아니게 되었습니다.
속성별 영웅신 소개
야마토타케루(火)
액티브 : 목->화 + 암->회 변환
각성 : 불횡강1+바인드회복1+스부3+조작1+스봉1
-궁진으로 3스부에 불속성 드래곤 타입을 지니게 된 타케루입니다. 개인적으로 횡강이 하나뿐인게 좀 아쉽긴 합니다만. 공격타입 받았으면 더 좋았을 거 같기도 했는데
서브로 쓰일 경우 우리엘을 밀어내고 불관우 파티에 들어갈 수 있게 되었고, 그 외에도 3스부라는 옵션 덕에 스부가 부족한 파티에서라면 충분히 좋은 서브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추천 서브~
<전체 드롭판 변환>
-높은 공격력에 1횡강+1스부입니다. 각성이 정말 좋다고 하긴 좀 그렇지만, 공격력도 높은 편이고 만스작시 9턴 전체드롭 변환이 됩니다. 스부가 기본 6개를 먹고 들어가는 타케루 파티에서는 다른 서브들의 스부를 고려했을 떄 만스작 기준으로 던전 시작시 바로 스킬 온이 되는거죠. 또한 주작의 칠성진은 타케루와 연계가 되고, 기타 다른 서브와도 연계가 잘 되서 거의 무조건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서브가 됩니다.
참고로 밸궁진은 서브로 쓸 때는 정말 좀 아닙니다. 공궁진에 비하면 스탯도 많이 후달리고, 일단 각성스킬부터가 훨씬 후져서.... 회복력과 HP가 좀 더 높은게 장점이지만, 그게 답니다. 그것도 쥐꼬리만큼 차이.
적소니아는 2스부 1횡이며, 전반적인 능력치가 주작보다 좋습니다. 다만, 2색 소룡진은 통수진의 확률이 꽤 높은 편입니다. 게다가 암->화드롭 변환 연계가 각미네 하나뿐이어서 통수진이라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파티내에 각미네가 강제되는 느낌도 있습니다. 미니 적소는 2횡강뿐으로, 스부는 없지만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습니다. 애초에 2횡 이상 지닌 고스탯 유닛이 많이 없다는 걸 생각해보면 미니적소는 충분히 강력한 유닛이죠.
<공격태세>
-타케루+공태, 혹은 우리엘+공태 사용으로 트리플 공태가 됩니다.
불키리는 1횡강+1스부에, 높은 회복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way가 2개긴 하지만 생각보다 쓰긴 좀 힘들겁니다. 해봐야 4개 남을 때나 한번 써먹어볼 듯.
불키리가 없다면 기간테스도 있습니다. 회복력이 마이너스고, 각성이 불키리에 비하면 하찮습니다만(...) HP가 6천에 육박해서 파티에 필요한 hp가 부족하다면 불키리 포기하고 기간테스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고.
갓페 한정인 불관우는 우수한 능력치에 2스부 1횡강 2자회로 정말 쩌는 각성까지 들고 있습니다. 다만, 앞의 둘 보다 만스작 턴이 길다는 건 운용상 단점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좀 풀어서 설명하자면 타케루 자체가 LF로 스부 6개가 확보되는 만큼 첫 사용시엔 만스작이 아니더라도 부담은 없습니다만, 후속으로 사용하기 어렵다는 게 단점이죠.
북두 콜라보 금알인 라오우는 2횡강 1스부가 돋보이는 유닛입니다. 공격력도 굉장히 우수하구요. 단점은 역시 만스작시 7턴인데다, 얜 스작하려면 호노피를 먹여야되는 게 단점입니다. 그래도 독, 방해드롭에 대처할 수 있는 강력함이 있어서 넷 전부 다 있다면 단연 라오우를 추천드립니다.
<더블 공격태세>
-더블공태 요원 두명입니다. 둘 다 만스작시 9턴이라 약간 부담이 있을 수 있지만 타케루 파티는 기본 6스부라 발동턴이 3턴까지 줄어듭니다.
아레스쪽은 물+회복 변환이며, 퍼드내 부동의 원탑 공격력을 자랑합니다. 횡강이 하나뿐이라는 점은 조금 아쉽습니다만, 원탑인 공격력과 더불어 더블 공격태세 요원인 점은 충분히 매력적으로 작용합니다.
프로메테우스는 나무+회복 변환이기 때문에 일단 타케루랑 반쯤 겹치고 들어갑니다만, 2횡강 1드강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공격력도 1300대 초반이고 여러모로 좀 아쉬운 부분이 많은 유닛인게... 더 좋은 다른 유닛들이 있다면 프로메테우스는 그냥 포기해도 좋습니다.2횡강 더블공태가 유일한 아이덴티티
<스킬 봉인 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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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엘은 5차 밸패로 변환후 회복드롭 강화가 추가로 붙으면서 발키리와 연계할 경우 불공태로 바뀐 불드롭은 모두 드롭강화 상태가 되어 딜적인 측면에선 다른 둘보다 나아졌습니다.
불마도사 라이라는 1스봉 1횡강에 만스작시 5턴의 스킬턴을 가집니다. 스탯은 낮은 편입니다. 다만, 최상단 가로 1열을 불드롭 1횡을 강제로 만들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아주 좋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예쁘기까지해서 강점이 꽤 많은 유닛입니다. 변환이 겹쳐서 딱히 넣을 애가 없다면 라이라가 적격.
마미야는 스탯이 역대 최악급으로 안 좋지만 그걸 각성스킬 갯수로 메워버리는 괴랄한 유닛입니다(...) 예뻐서 좋긴 하지만. 암감 각성이 2개만 자회나 드강, 횡강같은 종류였다면 충분히 환영받았을텐데 좀 아쉽네요. 그래도 이 정도면 적당히 좋습니다. 스작이 좀 어렵긴 합니다만, 물->불 변환은 카구와만 겹치고, 불마검보다 훨씬 경쟁력있는 각성도 있구요. 방해드롭을 함께 바꾸는 메리트도 있습니다.
체스터는 순수하게 스봉만을 위해 존재하는 유닛으로, 이 유닛이 있다면 LF타케루의 1+1에 체스터 3으로 한번에 스봉내성 100%가 맞춰집니다. 다만, 10% 그라를 제외하고 딜적인 측면에서 도움되는 건 아무것도 없으며 독과 방해드롭을 회복드롭으로 바꿔주는 안정성만 존재합니다. 조작1은 덤.
<5턴 변환>
-각미네와 각카구는 공통적으로 1스부+1횡강+1드강에 방깍 스킬에 짧은 턴의 드롭변환을 지니고 있습니다. 각미네는 전반적으로 높은 스탯과 방해드롭을 생성하는 적에게서 어느정도 내성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며, 각카구는 자동회복 +1과 4000이 넘는 준수한 체력이 장점입니다.
둘 다 변환하는 드롭이 겹치지 않아서 둘 다 넣고 싶다면 둘 다 넣어도 나쁘진 않습니다.
치요메는 앞의 둘에 비해 스탯도 모자라고 스작의 용이성도 없으나, 광->화 변환은 주작과 연계가 됩니다.
<기타>
-환신은 3스부+3횡강.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인핸스? 그런거 없어도 얘 하나 있으면 짱이죠.
반면에 공격타입으로 궁진한 프로이는 2횡강+1스부에 1600의 공격력이 빛납니다. 깨알같은 HP+200도 썩 나쁘진 않습니다만... 개인적으론 스부였으면 더 좋았을 거 같네요.
사실 영웅신 파티에 인핸스는 사치입니다만, 프로이는 환신이 없다면 고려해볼만 합니다. 제 경우는 타케루 서브로 프로이를 제일 높게 쳐주고 있습니다. 애초에 2배 1턴 인핸스가 없는게 함정이지만 아니 그거말고도 쓸만한 인핸스나 드롭강화 서브가 별로 없습니다.
안드로메다(水)
액티브 : 화->수 + 광->회
각성 : 수횡강2+바인드회복1+스봉2+스부1+조작1
-궁진으로 2횡강을 손에 넣으면서 화력이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근데 타입이 회복인데
현재 판도라 다음으로 인기가 있는 파티입니다만, 이유가 단지 예뻐서(...) 게다가 천대받는 수속성이라 생각보다 서브풀이 그리 넓지가 않습니다. 다시말해 대체가 가능한 다른 유닛이 있는 타속성에 비해, 안드로메다의 서브는 거의 몇몇으로 고정되어있는게 특징입니다.
그나마 레어가챠 유닛으로 도배가 요구되는 건 다른 영웅신들도 마찬가지라 다른 타입의 리더들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좀 나은 편입니다. 영웅신 제대로 쓰려면 돈x랄이 필요하다는 걸 깨닫게 해주는 미녀
물 회복 타입 파티에 서브로 들어갈 떄는 2way 2개를 지닌 우미야마와 경쟁하게 되지만, 미모보정(...)+2횡강+1스부로 안드로메다 쪽이 훨씬 유리합니다.
~추천 서브~
<전체 드롭판 변환>
-보통 카린은 5턴 암->수 변환인 닌자 츠보네와 연계해서 씁니다. 공격력은 암궁진보다 목궁진이 약간 더 높습니다만, 암궁진쪽은 스부도 하나 장착하고 있습니다. 취향대로 선택하셔도 될 듯. 아쉬운 점은 카린이 체력타입이라, 손권을 인핸스로 채용할 경우 얘가 인핸스를 못 받게 됩니다. 뭐 그런거 없어도 세지만.
청소니아는 단일 2색 소룡진으로 변환하지만, 통수진이 나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뭐 츠보네와 연계하면 드롭판 전체를 아예 수속성만으로 통일하게 되지만, 드롭강화 스킬을 따로 챙기지 않았다면 생각보다 화력이 많이 나오진 않을 겁니다. 카린이 없다면 청소니아를 고려해보는 정도는 괜찮습니다. 어차피 쓸 애가 많이 없어서
<공격태세>
-발키리야 두 말 할 것 없이 가장 좋은 궁합을 자랑하며, 1횡강 1스부로 입지가 공고합니다.
반면에 지크프리트는 수키리가 없다면 아쉬운대로 써먹어야하는 존재인데, 불궁진쪽이 HP와 공격력이 100정도씩 더 높아서 빛궁진보단 훨씬 낫습니다(...) 빛궁진의 깨알같은 빛드강이 안드로메다 파티에선 그냥 없는거나 다름없기 때문이죠.
북두콜라보의 레이는 덤으로 독드롭도 같이 지워줍니다. 다만, 파티에 도움되는게 스부1 바회1뿐이라 좀 아쉬운 면이 있습니다. 아아 레이 존멋 레이가... 독드롭을 같이 바꿔주는 메리트말고는 특별히... 스작도 지크보다 어려운데다, 지크는 상대적으로 스탯이 좋은 편에 속하기까지해서 굳이 둘을 경쟁시키겠다면 전 지크의 손을 들어주고 싶네요.
<더블 공격태세>
-헤르메스의 경우 츠보네가 스킬온이 아닐 때라면 카린과 연계해서 사용해도 나쁘진 않으며, 1스봉 2스부 1횡강이라는 굉장히 좋은 각성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타입이 카린처럼 체력타입이라, 안드로메다와 일치하지 않는 점은 아쉬운 점입니다.
요우는 퍼즈배틀콜라보 금알유닛으로, 1스봉 1스부 1횡강 1드강으로 헤르메스의 마이너같은 느낌입니다(...) 어둠+회복 변환으로 헤르메스와 쓰임새가 거의 비슷하지만, 속성 하나가 츠보네랑 겹치는 점도 있어서(...) 좀 아쉬운 느낌. 게다가 더블 공태요원이면서 반감도 달고 있어서 턴이 헤르메스보다 2턴이나 더 긴 점도 특징. 이 점을 마이너스로 보는 분도 있는 모양입니다.
둘 중 누가 더 좋냐면, 개인 성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전 헤르메스가 더 낫다고 봅니다.
<스킬 봉인 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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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마도사는 중앙 가로 1열을 물드롭으로 강제변환시키는 유닛입니다. 1스봉 1횡강으로 나쁘지 않은 각성이지만, 불마도사처럼 스탯이 아쉽네요. 화, 목마도사가 최상단과 최하단에 1열을 만드는데 반해 중앙 가로 1열이라 배치하기가 나빠서 그닥 선호하지 않는 분들도 있습니다. 뭐 그래도 일단 수속성 유닛중에서도 수위를 다투는 미모가 있으니 경쟁력은 제법. 왜요 단발 안경 이쁘구만
가브리엘은 1스봉 1스부 1횡강 1자회로 상당히 좋은 각성을 지니고 있습니다만, 남캐라는 이유에(...) 안드로메다의 광->회 변환과 겹치는 면이 있긴 합니다만, 가브리엘을 먼저 쓰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더욱이 5차 밸패로 변환후 회복드롭 강화가 추가되어 이걸 물공태로 연계해주면 변환된 드롭들은 전부 강화상태가 되어 소소한 딜증가를 노릴 수 있게 됩니다. 단점은 역시 남캐에 게이삘난다는 점(...)
물라이더는 전반적으로 스탯이 낮은 편에 속하지만, 1700을 찍은 비교적 높은 공격력이 특징입니다. 1횡강 1스봉으로 스봉요원으로 쓸 수 있다는 점도 특징. 2way도 2개 가지고 있어 맞춘다면 제법 높은 딜뽕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경쟁상대가 다른 유닛도 아니고 안드로메다(...) 둘 다 화->수 변환이라 좀 계륵인 상황. 타입도 서로 다르구요. 얘는 스봉1이라는 데만 메리트가 있을 뿐입니다.
<기타>
-든두나는 프로이와 거의 같은 사양으로, 다른 점은 속성, 스탯, 타입 정도뿐입니다. 그리고 일러가 끝내주게 예쁩니다.
손권은 2턴 2배 인핸스에 턴밀까지 보유했고, 2횡강 1스부 1조작을 각성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안드로메다의 인핸스 유닛중 가장 최상위권에 해당하는 유닛이죠.
비신 오딘은 공격력은 좀 낮은 편이지만 3스부 3횡강을 보유하고 있어서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다만, 7.7에서 받은 궁진이 다소 불만족스러운 편이라(...) 2way를 맞출 드롭과 자리가 남는다면 딜을 추가적으로 더 보충할 수 있는 점은 깨알같습니다.
뮤즈는 위 셋중 안드로메다의 서브로는 가장 최하위의 평가를 받습니다. 스부1만이 안드로메다에게 도움이 될 뿐이죠. 제일 중요한 횡강이 없어요. 다만, 혼자서 1턴 2.5배라 인핸스 화력 자체는 위 셋중 가장 우수합니다. 체력타입인 카린, 헤르메스등도 인핸스를 받을 수 있는 게 중요포인트. 그래도 손제리보단 못해보임
페르세우스(木)
액티브 : 수->목, 화->회
각성 : 목횡강1 바인드회복1 스부2 스봉2 조작1
-마누라보다 먼저 궁진받았지만 마누라가 승승장구 잘 나가기 시작한데 비해 여전히 안습인 포니세우스(...) 사실 포니세우스 자체는 비인기 영웅신치고는 제법 우수한 성능을 지니고 있습니다만... 그놈의 말대가리 그래도 서브풀은 제법 안정적이며, 인핸스가 따로 요구되지 않는 영웅신 파티의 특징상 드롭변환만으로 꽉꽉 파티를 채울 수 있는 점도 꽤 안정적인 부분 중 하나입니다. 서브풀 자체는 오히려 마누라보다 넓어요. 화력은 후달릴 거 같지만.
서브로 들어간다면 시작부터(...) 목라이더와 경쟁하고, 그 다음은 사스케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나마 목라이더보다 나은 점이 목라에게는 없는 스부2 뿐이라는 점도... 2way 파티로 가면 얜 그냥 버려집니다.
참고로 포니세우스의 투구에 달린 말대가리는 미진화체 시절부터 달려있습니다. 진화하면서 점점 광택을 더해가는 말간지.
~추천 서브~
<전체 드롭판 변환>
-메인이 되는 메이메이와 코슈마루 둘 다 1횡강+1스부라는 점이 공통점이며, 스탯 환산치 자체는 메이메이 쪽이 레어에그 전용인 만큼 좀 더 좋습니다. 코슈마루는 공짜 유닛이라는 점이 강점.
다만, 연계 서브가 아르테미스, 미카엘, 혹은 아스타로트라는 점은 약점으로 꼽힙니다. 차라리 통수진의 가능성이 높긴 하지만 단일로 쓸 수 있는 아발론 드레이크나 녹소니아가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아발론은 3색 칠성진에 비해 통수진이 나올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더 높은 편이긴 하지만 2횡강 2스부의 목/광 소룡진의 아발론은 충분히 강력하고 좋은 서브입니다. 턴이 좀 많이 길다는 걸 제외하면요(...)
녹소니아는 횡강이 1개 더 적긴 하지만 똑같이 스부2입니다.
티가렉스도 화/목의 2색 소룡진이며, 1스부 1횡을 지니고 있습니다. 단점은 콜라보 금알인 점...
<공격태세>
-수속성의 공태 유닛과 사정이 비슷합니다. 목키리가 없다면 그냥 암궁진 쿠훌린 쓰시면 됩니다(...) 불궁진 쿠훌린은 황가맨도 먹고...
갓페한정인 목관우도 좋은 서브입니다. 1횡강 2스부 1자회로 각성도 우수합니다. 단점은 역시 만스작시 턴이 7턴이라는 점인데, 불관우와 비슷한 이유입니다. 대신 불관우보다는 입지가 좋은게 목속 서브들이 대부분 스부를 1개씩밖에 가지고 있질 않아서 2스부라는 강점이 돋보이는 편입니다. 갓페 한정신답게 스탯도 좋고.
<더블 공격태세>
-불+회복 더블공태인 아르테미스는 스탯도 준수한 편이며 1스부 1횡강을 갖추고 있습니다. 적당히 무난하고 갖출거 다 갖춘 좋은 서브입니다.
유비는 어둠+회복 더블공태에 독보적인 1700의 공격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hp3000 회복은 덤. 2way가 3개나 되서 맞추기만 하면 상당한 딜뽕을 볼 수 있습니다만, 나머지 각성은 고만고만하게 1횡강 1스부 1드강정도가 다 입니다.
<스킬 봉인 내성>
-LF페르면 4스봉이라 하나만 선택하시면 됩니다. 제일 추천드리는건 리자고, 그 다음은 미카엘입니다.
리자는 다른 마도사와 같은 사양에 최하단 가로 1열을 강제로 변환시킵니다. 최하단 1열에 확정 1횡 확보되어 제법 괜찮습니다. 이쁘기도 하고. 단점은 역시 스탯.... 게다가 목속에는 전체변환도 그렇고 경쟁유닛이 제법 되는 편이라 스봉이 필요한게 아니면 굳이 꼭 얘한테 목메이지 않아도 좋습니다. 스봉을 갖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메리트가 있으니까요.
미카엘은 빛->나무, 어둠->회복으로, 1스봉 1스부 1횡강 1자회로 준수한 각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스탯이 좀 안습하게 느껴지긴 합니다만... 공격타입 붙었는데 1400이 뭐야
목라이더는 스봉1 횡강1에 추가로 2way 2개를 더 갖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스탯은 낮은 편이지만 공격력은 1700에 육박해 제법 쓸만합니다. 문제는 수->목 변환이 리더인 페르와 겹쳐버리는 점이라(...) 리자도 미카엘도 없다면 그 최후에 선택하게 되는 사항이 됩니다. 그나마 얜 스봉있어서 언급이 됐지, 사스케는 5턴변환인데 여기 끼지도 못해요 스봉이 없어서
<기타>
-아스로리는 쿨하게 2횡강 2스부에 암궁진의 경우 공격력이 1600이나 됩니다. HP가 다소 낮은게 흠이긴 합니다만. 그리고 다른 대악마 동지들에 비하면 스작이 상대적으로 쉬운 편에 속하기도 합니다. 상대적으로.
참고로 화->목 단일 변환이 포니세우스의 화->회 변환과 겹치는 면이 있어 별로라고 보는 분이 계시는데, 2횡 2스부는 그럼에도 충분히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탯이 낮은 것도 아니구요. 코슈마루와 연계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고 코슈마루가 없어도 단독사용도 충분히 괜찮습니다.
인핸스쪽은 제대로 쓸만한 유닛이 프레이야 하나뿐입니다. 타입 일치를 하겠다면 할 순 있습니다만, 파티의 밸런스가 영... 밸런스 타입 도배인데 밸런스가 영 안 좋다니 이게 무슨 일단 슴레이야 자체가 2횡강 1스부라 상당히 준수한 각성을 지니고 있고, 무엇보다 미모도 좋습니다. 3턴 1.5배는 그닥 좋다고 하긴 힘들지만.
델가드는 1턴 2.5배입니다만, 뮤즈와 비슷한 문제가 있습니다. 게다가 뮤즈와는 달리 델가드의 인핸스를 받을 수 있는 밸런스 타입은 메이메이, 녹소니아, LF포니세우스, 델가드 본인 뿐이고, 목공태 유닛은 발키리를 포기하고 쿠훌린을 넣어야 인핸스를 받게 할 수 있습니다. 근데 누가 쿠훌린 넣자고 목키리 있는데 목키리를 포기할까 싶음.
다른 영웅신들과 마찬가지로 인핸스는 사치라는 마인드라면 이 둘을 전부 포기하고 아예 드롭변환만으로 꽉꽉 채워넣는 것도 좋은 방법.
손오공(光)
액티브 : 수->광, 암->회
각성 : 빛횡강2 스부2 바인드회복1 스봉1 조작1
-영웅신들중 기나긴 안습의 역사를 자랑하는 제천대성입니다.영웅신답게 화력은 약하지 않아요. 이 놈의 문제는 1. 서브풀. 2. 서브풀. 그 놈의 서브풀이 문제일 뿐. 그리고 그 서브풀을 제한하는데 있어 한몫하는 게 제천대성의 액티브 자체입니다. 수->광은 2횡강 2스부를 지닌 바알과 겹치고, 암->회는 바체를 묵살시킵니다(...) 후사를 막아버리는 훌륭한 능력 7.7.2 패치를 기준으로 상황이 많이 나아지긴 했습니다만, 이 액티브에 관련된 문제는 여전합니다.
빛속 횡강파티 서브로는 제법 괜찮아졌습니다. 2횡 2스부 1스봉으로 충분히 메리트가 있습니다. 근데 어느 파티에서 얠 데려갈까가 문제(...) 일단 빛속 단일 횡강파티 자체가 손에 꼽을 정도로 적다는 거부터 좀
주요 서브들의 특징과 더불어 장점이 하나 있는데, 대부분 스봉내성을 1개 이상 가지고 있다는 점이라 스봉내성 갖추기가 굉장히 편한 편입니다.
~추천 서브~
<전체 드롭판 변환>
-빛속성 칠성진 보유 유닛들입니다. 둘다 1횡강을 보유하고 있고, 아포는 스부1 스봉1, 슈퍼맨은 스부2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동안 없었던 주빛속 칠성진 보유 유닛인만큼 제천대성에게 가뭄의 단비와 같은 유닛이 되었겠습니다만...
아포칼립스는 갓페 한정신이고, 슈퍼맨은 DC 콜라보 금알입니다(....)
성능은 둘 다 좋아요. 연계할 애도 많고. 얘네 구하기 힘들면 그냥 메이메이써도 됩니다.(...)
7.7.2 패치에서 신규 갓페스 한정신으로 이르무 등장합니다. 빛주속 소룡진 유닛으로, 각성이며 스탯이며 아포칼립스와 상당히 비슷한 면이 많습니다. 단점은 소룡진이다보니 스킬턴이 훨씬 길다는 점 정도.
<공격태세/5턴 변환>
-공통점은 5턴 변환 요원이라는 점과, 앞의 두 놈은 둘 다 스부가 없다는 점 정도입니다(...) 그리고 무과금으로 획득이 가능한 몬스터라는 점 정도.
발키리는 빛공태 요원, 바체는 어둠->빛 변환 요원입니다. 스탯은 그냥 고만고만합니다. 다른 쓸만한 녀석이 없어서 쓰는 정도...
코타로 역시 5턴 변환 요원입니다. 무과금 콤비 둘 보단 각성이 좋아서 1스부 1횡강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닌자들중에서도 특출나게 스탯이 좋은 편에 속하기도 하구요.
퍼즈배틀 콜라보의 은알 패트리샤가 있다면 상당히 괜찮은 선택이 됩니다. 다만, 빛공태에 횡강1이라는 점을 제외하면 스부가 없어서 코타로한테 털립니다(...) 게다가 콜라보 유닛이라는 점도 조금 걸림돌.
<대량 드롭 수급>
-위대하고 카리스마있는 성제님은 혜성과 같이 등장한 북두콜라보산 빛드롭 대량수급 유닛입니다. 턴이 미칠듯이 길긴 합니다만 1스부 1횡강 1스봉으로 우수한 각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단점은 4성 은알이라 스탯이 좀 낮다는 점과, 역시 콜라보 유닛(....)
아폴론은 횡강이 없고 2way만 하나 있고, 스부1 입니다. 더블공태라는 점은 좋은 점입니다만, 하필 변환 대상이 어둠+회복이라(...) 바체와 이교 둘 다 빠지면 넣어봄직합니다만, 경쟁력 자체는 대교에게 밀립니다. 안습.
<스킬 봉인 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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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2패치로 이교가 궁진을 받아 대교로 분기진화하면서 1스부 2횡강 1스봉으로 가장 막강한 서브가 되었습니다. 준수해진 스탯과 더불어 막강해진 각성으로 손오공의 암->회 변환에 겹쳐서 연계가 어려워 따로 써야합니다만, 적어도 물->광변환이 제대로 겹쳐버리는 바알보다는 상황이 훨씬 낫습니다. 2횡 2스부가 너무나도 아쉬운 바알 현재 손오공이 날아오르게 된 가장 큰 이유가 되었습니다.
사오리는 대교 궁진전까지만 해도 회->광+암->회 변환의 상당히 효율적인 이중변환에 1횡 2스부라는 강력한 각성까지 더해져 가장 우대받았던 서브입니다. 단점은 콜라보 금알 유닛이라는 점 정도.
인드라는 궁진으로 횡1이 추가되면서 기존에도 2스봉 1스부 1조작으로 좋은 서브로 취급되던게 훨씬 더 좋아졌습니다. 단점은 스킬턴이 좀 길어서 효과 보기가 꽤 어렵다는 점 정도. 그래도 뎀감 스킬을 가지고서 각성까지 좋은 유닛이 파티에 들어온다는 점은 꽤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빛속 횡강 파티의 주요 서브들은 특이하게 스봉내성을 하나 이상씩 보유하고 있는지라(...)
<기타>
-3턴간 빛속성 1.5배 인핸스입니다. 2횡 1스부에, 스탯도 좋은 편에 속합니다. 그 외엔 딱히 뭐... 애초에 구성만 갖춰지면 인핸스는 쌈싸먹는 영웅신이다보니 특별히 할 말은 없네요.
최근 추가된 각성 비너스는 3횡 1스부 2자회 1드강이라는 사양으로 등장, 스부갯수가 좀 부족하지만 환신/비신 오딘과도 맞짱뜰만한 각성을 들고 나오셨습니다(...) 액티브 스킬은 빛드롭 강화가 생겨서 딜적인 측면에 제법 보탬이 되게 되었으나, 스탯 자체는 환신/비신에 비교하기는 한참 모자란 수준이라 약간 아쉽게 작용하는 점입니다. 그래도 3횡강은 충분히 메리트가 있어요.
타마도라 푸린은 1턴 2배 빛속 인핸스라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집니다. 거기에 1횡 1스부도 깨알같이 괜찮고, 바인드 면역인 점도 좋은 점. 문제는 어떻게 구하느냐가 관건(...)
판도라(暗)
액티브 : 목->암, 광->회
각성 : 2횡강 2스부 1스봉 1조작 1바인드회복
-드디어 최고 예쁜이 판도라의 차례입니다. 신/악마타입이 붙어버린 관계로 이제 2횡강 2스부의 힘을 악마파티에서도 유감없이 발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액티브의 목->암 변환이 꽤 유니크한 편이라 서브로도 상당히 괜찮습니다.
서브로도 리더로도 현재 영웅신중 최고의 주가를 달리고 있는 판도라입니다.
단점이 하나 있다면, 좀 쓸만하다 싶거나 횡강 스부가 1개 이상씩 달려있는 애들을 찾아보면 대부분 암드롭 강화를 스킬로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축복받은 암속성임에도 불구하고 생각외로 서브풀이 넓지 않습니다. 졸라 넓을거 같았지? 훼이크다 유저들아!
~추천 서브~
<전체 드롭판 변환>
-무조건 하쿠는 암궁진으로 갑니다. 다른 사방신들이 횡강이 1개씩인데 반해 하쿠는 주속성의 횡강이 2개이기 때문입니다. 1개와 2개의 차이는 커요.
연계 서브는 한조와 베지터가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선택하셔도 됩니다. 스탯은 베지터쪽이 월등히 높고 스부도 1개가 더 있습니다만, 변환턴은 한조가 더 짧아서 유틸성에서 밀립니다.
라데츠는 스부1만 있고 횡강이 전혀 없어서 하쿠보다는 화력이 후달리며, 콜라보 은알이다보니 일단 구하기는 하쿠보다 어렵습니다. 하쿠가 잘 나온다곤 안 했다. 연계는 똑같이 라데츠+한조/베지터로 가거나, 라데츠+판도라도 가능해서 하쿠보다는 유연성이 있는 운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콜라보 은알이지만 의외로 스탯은 꽤 좋은 편이에요.
<공격태세>
-암공태 요원입니다. 발키리가 전반적으로 모든 면에서 우수해서 둘이 같이있다면 무조건 발키리입니다. 참고로 뱀로는 수궁진으로 갈 경우 스봉1과 높은 HP를 챙길 수 있습니다만, 주속성과 부속성이 서로 바뀌는 게 단점입니다.
<더블 공격태세>
-페르세포네는 더블 공태이며, 광+회->암 변환입니다. 스부만 1개 있고 횡강이 없는 점은 좀 아쉽습니다만. 판도라의 광->회 변환과 암키리의 회->암 변환과 겹치는 면이 있긴 합니다만, 한번 사용으로 대량의 드롭을 수급할 수 있는 점은 강점입니다.
<스킬 봉인 내성>
-암라이더는 광->암, 회->광의 이중변환이며, 1횡강 1스봉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쪽은 또 스부가 없는게 단점이네요. 공격력은 제법 높은 편에 속하긴 합니다만. 판도라와 연계가 불가능한 게 단점입니다.
체스터는 순수하게 스봉만을 위해 존재하는 유닛으로, 이 유닛이 있다면 LF판도라의 1+1에 체스터 3으로 한번에 스봉내성 100%가 맞춰집니다. 다만, 10% 그라를 제외하고 딜적인 측면에서 도움되는 건 아무것도 없으며 독과 방해드롭을 회복드롭으로 바꿔주는 안정성만 존재합니다. 조작1은 덤.뭔가 어디서 문장을 본거 같은건 기분탓임
<기타 변환>
-CDD와 앙리는 매우 유니크한 물->암 변환이며, 보이스는 빛->암 변환입니다.
CDD와 보이스가 가지는 의의는 무과금 획득 유닛이라는 점 뿐. 각성도 스탯도 영 안 좋습니다. 그나마 보이스는 5턴 변환이지만.
앙리는 퍼즈배틀 콜라보 유닛이긴 합니다만, 1횡강 1스부를 지니고 있어 그나마 좀 더 사정이 낫습니다. 스탯이 안습한건 마찬가지지만요. 일단 수->암변환이 굉장히 유니크해서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의의를 가질수 있습니다.
<기타>
-횡강 셔틀(...) 들입니다. 배트윙을 제외하고 공통적으로 2횡강을 지니고 있고, 나머지는 스부 갯수의 차이입니다.
로키는 다른 북구신처럼 3턴 1.5배 인핸스, 흑메타는 뎀감 스킬과 드롭강화, 타시퍼는 빛속몹에게 30만 데미지+드롭강화, 배트윙은 1턴 2배 암속 인핸스입니다.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단 3스부에 스탯도 굉장히 우수하며 뎀감이라는 유틸기까지 달린 흑메타가 가장 괜찮습니다.
기타
같이 보면 더 유용한 내용들입니다.
영웅신 콤보 드롭판 : /pad/tboard/?board=22&sf=subject&sw=%EC%98%81%EC%9B%85%EC%8B%A0&n=430450
쓰고보니 되게 두서없네요(...)
나름 퇴고좀 한다고 했는데... OTL
나머진 고수님들이 댓글로 달아주실거야 헤헿
아래 플러스되는 부분은 제 생각으로 추가+수정되는 내용말고도 댓글로 달아주신 내용도 포함됩니다.
+0.2 : 내용 일부가 추가되고, 댓글로 달아주신 적관우/라오우 외에도 녹관우 이야기도 추가했습니다.
+0.3 : 암라이더 내용이랑 몇가지 수정
+0.4 : 페르세우스쪽 내용 일부 수정
+0.5 : 일부 수정
+0.7 : 마도사 관련 내용 추가, 글 정리, 내용 추가 및 수정
+0.8 : 7.7.2 패치 관련 내용 추가
+0.9 : 내용 일부 추가,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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