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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테나 개론 - part 2 : 파티의 유형에 따른 서브와 대체자들 1(초스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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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들어가기에 앞서

 

 사실 서브에 대해 적기 전에 고민을 매우 많이했습니다. 단순한 서브나열의 경우 밑의 글과 대동소이하게 보여 의미가 상실될 것이 뻔하고, 그렇다고 안쓰자니 각 서브에 대한 오해가 풀릴 필요가 있기때문입니다. 이전에 적으신 분도 아테나 목팟에 치중하신 나머지 비난을 좀 받긴 하셨지만 각 서브가 크게 나쁜것은 아닙니다. 컨셉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그때 떠오른 아이디어가 [각 컨셉별 파티에 대해 적고 그 파티에 어울리는 서브를 적어보자] 입니다. 아테나는 [신타입]이라는 리더스킬의 특성상 다양한 컨셉으로 구성될수 있습니다. 각 파티의 주요 서브를 중심으로 파티의 의미를 알아보고 그에 맞는 서브를 추천해드릴 생각입니다. 아래에 적는 아테나 파티의 종류는 제 사견이므로 어색하실수도 있습니다.

 

 * 파티마다 서브가 조금씩 다르며, 같은 서브라도 각 파티에서의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평가가 조금씩 다릅니다.

1. 아테나 파티의 종류

 

1. 강림의 이해

 

 퍼드는 궁극적으로 최종보스를 잡고 창고를 지키게하려는 사육시키려는(하악하악)  사용하려는 게임입니다. 이 던전에는 강림, 스페셜, 노말, 테크니컬등 다양한 형태로 있으나 우리가 지금 주목해야하는 부분은 '턴과 보스'입니다.

강림의 경우 낮은 층수, 혹은 높은층수, 방해기술이 많은 강림, 혹은 방해 기술이 적은대신 방어력이 높거나 공격력이 괴랄한 강림등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는 강림의 밸런스 조정을 위한 측면이 크며 그에 따른 맞춤형 해법(흔히 말하는 공략팟) 역시 존재하게 됩니다.

 

 높은층수의 경우(9~10층) 중간층(5층)에 중보스, 9,10층에 각각 중보스를 배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충분한 턴수를 확보할수 있게 되어 그만큼 보스가 강력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반면 낮은 층수의 경우 반대로 쫄과 약한 편에 속하는 중보스, 보스로 이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요즘은 약약약약 -> 초강도 간간히 보입니다)

 

낮은 턴수는 긴 스킬턴을 가진 서브의 활용에 걸림돌이 되고 긴 턴수와 중보는 스킬 배분을 전략적으로 할 필요를 부여합니다. 또한 3종 스탯은 파티의 성격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보스를 안정적으로 잡기 위해선 요동치는 드랍판을 잡기 위한 전체변환이 강조됩니다. 그리고 날이갈수록 괴랄해지는 보스의 피통을 고려하여 속성강화 인핸스와 배수 인핸스를 사용하게 되죠.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생각하며 봐야합니다.

 

 방해기술의 경우, 블라인드, 바인드, 스킬봉인의 3ㅂ와 독변환 방해드랍변환의 쌍변이 있습니다. 아테나팟에서는 블라인드가 의미가 없으므로 넘어가고, 바인드의 경우 교교나 백메타, 퍼드베어등의 해법이 존재합니다. 쌍변은 스킬 사용 몹을 빠르게 녹이던가, 그게 안되면 사용조건을 파악하여 미리 막는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강림 개론은 나중에 다른편에서 정리하겠습니다.

 

 아테나의 경우 리더스킬9배, 2way 2.25배로 실질적으로 20.25배의 배수를 가지기때문에 쫄 구간은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버티기의 경우 1.56배의 체력배수가 있기때문에 선제 공격이나 강타에는 강한면모를 보이나, 떨어진 피통을 복구하는데 고생을 하게됩니다.

2마리나 0회복에 회복배수조차 없기때문이죠. 결국 빠르게 녹이고 파밍파밍을 할것인가, 아니면 부족한 회복력을 보충하여 단단한 안정감을 부여할 것인가. 이 2가지 선지로 갈리게됩니다.

 

 밑의 파티들에서 이를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2. 파티의 분류

 

아테나 파티의 분류 : 자신이 가진 서브에 맞춰 이동해서 보세요.

 

핵심 서브 : 도명수의 현무 메이메이   -> 아테나 정석파티

 

핵심 서브 : 수호룡 아발론 드레이크 -> 빛소니아 파티

 

핵심 서브 : 구성의 대천사 라파엘 OR 파괴룡 아포칼립스 + 천궁의 광명신 아폴론 -> 아테나 빛 횡강 파티

 

핵심 서브 : 성궁의 수렵신 아르테미스  퇴멸의 대천사 미카엘  명덕의 영걸신 유비  의독의 미염신 관우  멸악의 맹신, 페르세우스중 2개 이상 -> 아테나 목 횡강 파티

 

 * 밑의 설명은 안읽으셔도됩니다. 각 파티별 요약인데 그 파티 설명가면 더 자세하게 나와있어요.


 

아테나는 넓은 마음씨를 가진 여신으로 신타입만 붙어있어도 왠만해선 서브로 용서됩니다. (이는 현대사회의 한국 여성분들의 넓은 마음씨와 일맥상통하죠. "의사, 판검사만 되도 괜찮아. 장동건, 원빈 정도면 만족할수 있어") 특이한건 핵심서브만 있으면 왠만해선 무과금으로 끼워맞춰서 돌리는게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물론 지옥급을 투쾅투쾅하고싶으면 다른 서브들의 영향을 받는건 어쩔수 없습니다.

 

아테나 정석파티 : 현무로 리셋마라해서 갈아탈수있는 최적의 파티. 무과금으로 짤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빛소니아 파티 : 가장 과금도가 높은 파티로 2아발론이나 1아발 1현무등 의 전체변환 과금서브와 백타, 오딘등의 고급 힐러, 이자나기, 목제갈등 목표 서브가 죄다 가챠신이다. 최종기대 딜이나 안정성은 최상급이라 보인다.

 

아테나 빛 횡강파티 : 전체변환 빛을 통한 안정적인 보스 딜을 위한 파티다. 딜 방식은 명확하게 둘로 나뉘는데, 쫄과 중보구간은 버티며서 2way, 최종보스에선 빛 계란 한판 어택이 바로 그것이다.

 

아테나 목 횡강파티 : 아테나 빛횡강파티와 비슷하게 운용되며, 아테나 목 공파티도 존재한다.

 

 

2. 아테나 정석파티


 

 

L 성도의 수호신 아테나    S성스러운 하늘의 기사 바체  천궁의 광명신 아폴론  도명수의 현무 메이메이  천도의 황조신 이자나기   F 성도의 수호신 아테나

 

 아테나 정석파티 (9턴 파티)

 

  어제도 설명드린 아테나 정석파티입니다. 이 파티의 핵심은 현무입니다. 보스딜의 안정성을 위해 전체변환을 넣게되는데, 9턴의 짧은 스킬턴과 스부, 곧 상향될 속성강화, 신타입, 2way라는 아테나 짝짝꿍 각성을 보유하고있습니다. 파티가 전체적으로 스킬턴이 짧기 때문에 낮은 층수의 던젼에서도 무난하게 진행이 되고 높은층수의 경우도 바체, 아폴론을 전략적으로 배분할수 있게됩니다. 

 

ex> 5층던젼 : 1층 바체, 4층 아폴론-아테나 5층 현무-바체-아테나-이자링

      10층 던젼 : 5층바체,9층 아폴론-아테나 10층 현무-바체-아테나-이자링

 

 

전체 변환

핵심서브 : 도명수의 현무 메이메이  대체자 : (정 없으면...) 천성도의 주작 레이란 묘령호의 청룡 카린 파괴룡 아포칼립스

 

★ 현무 : 말이필요없죠?

 주작 : 바체와 아폴론 둘중 한명을 아미타카 & 카논 & 세실 로 바꿔야 합니다. 인핸서가 천도의 황조신 이자나기 보다 준재의 와룡신 제갈량 가 더 좋습니다.

          계산상 1셋 딜은  비 인핸스 -13% 제갈량 인핸스시 -3%로 변화가 없다시피 합니다만...실제 보스전에서는

          -35%까지 벌어집니다. 드랍변환에 따른 아테나, 바체의 딜로스가 상당합니다. 제갈량이 충당을 하긴합니다만

          안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만약 인핸서가 퍼드베어라면....글쎄요 대충 암산만 해봐도 답이없네요;;;

  

 

 +0

 +297

 +0 * 인핸스

 +297 * 인핸스

 아미타카

 10834

 16403

10834

 16403

 바체

 21887

 30240

 21887

 30240

 아폴론

 22832

 31185

 22832

 31185

 현무

 23861

 32214

 23861

 32214

 주작

 30493

38846

 60986

 77693

  1셋 기준 목속 딜 32214 감소. 빛속딜 1989 증가.

 아미타카로 서브 교체시 빛속 딜 24090 감소, 목속 15811감소

 

비 인핸스시 : -13%(31만 2천->27만 2천)

    인핸스시 : 이자링 -13%, 제갈량 -3%.

 

 청룡 : 마찬가지로 바체와 아폴론 둘중 한명을 금모의 원신, 손오공 으로 바꿔야 합니다. 이자나기의 경우 -11%+@, 제갈량의 경우 -25%라는 어마어마한 딜감소가 이루어집니다. 손오공이 강제된다는 점에서부터 이미 글러먹은 아이죠. 실제 보스전에서는 회복드랍이 생긴다는 장점은 있습니다만, 딜감소로 그때 그때 상황을 봐야합니다.

 

 

 +0

 +297

 +0 * 인핸스

 +297 * 인핸스

 손오공

 13950

 19518

 27900

 39037

 바체

 21887

 30240

 21887

 30240

 아폴론

 22832

 31185

 22832

 31185

 현무

 23861

 32214

 23861

 32214

 청룡

 23642

 31995

 47284

 63990

 목속딜 23861 감소

오공 교환시 목속딜 23861 감소 빛속 딜 11667 감소

 

비 인핸스시 : -11%( 31만 2천0> 27만 6천)

    인핸스시 : 이자링 -11%, 제갈량 -25%

 

빛 1셋의 딜은 +297 기준으로  65711 + 30240

 

아포칼립스 : 현무 하위호환입니다. 실질적인 예상딜은 감소하는데 스킬턴은 도리어 늘어납니다. 게다가 이번에 패치되는

                  속성각성까지 없으며, 회복력마져 감소합니다. (결정적으로 로리 여케->쓰래곤쪼가리라는 일러 대너프가 

                  일어납니다. 이는 참을수 없는 폭거이며, 단호하게 대쳐해야 마땅한거십니다!) 차라리 밑의 빛횡강 파티에서

                  활용하시는편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변환 속성 : 현무 : 목. 빛, 암->빛) (아포칼립스 : 빛, 암->빛, 회복)

스킬턴 :   9->15턴. 6턴증가


 

인핸스  

 

인핸스 : 천도의 황조신 이자나기  대체자 : 준재의 와룡신 제갈량 I LOVE 퍼드 베어 타마도라 푸린 

 

★ 이자링 : 있으시면 이걸 쓰는게 좋습니다. 다만 바인드가 귀찮게 하는 던전일 경우 이자링+ 백메타 or 퍼드베어로

             교체가 필요합니다. (물론 없다고 컨을 하게된다는건 아닙니다)

★ 제갈량 : 이전 글을 보시면 알겠지만 빛속이 많을수록 이자링의 효율이 올라가고, 목속이 많을수록 목갈량의 효율이

             올라갑니다. 현무-바체에 이어지는 연계 특성상 빛속이 많을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목타의 효율이 떨어지죠.

             하지만 그 차이는 생각보다 미미합니다. 수속 던젼의 경우 딜 역전도 심심치않게 일어날 겁니다.

★ 퍼드베어: 정석 파티에서 이자링 대체자, 혹은 바인드 내성을 위해 대려갑니다.


 

속성변환  

 

5턴 변환  : 성스러운 하늘의 기사 바체  대체자 : 전쟁의 소녀 프린세스 발키리 천둥번개 뿔의 두령 후우마 코타로 섬광의 마도사 레이 시리우스

 

★ 바체 : 무과금입니다. 그냥 만드세요. 2개만들어도 뭐라고 안할께요.

 

★ 발키리 : 곧 신타입받습니다. 바체 대비 딜이 12000(전체딜에서 3%)정도 떨어지긴 합니다만 회복이 높아서 쓸만합니다.

             사실 바체 대체자라기 보다는 아폴론의 대체자라고 보시는게 맞습니다. 바체는 현무-바체 콤보를 위해 대려가는

             편이 딜측면에서 안정성을 많이 부여하기때문이죠.

 

코타로 : 있어도 쓰지마세요. 무과금인 바체+발키리가 더 낫습니다. 혹시 신타입 붙여준다면 그때는 바체와 함께 대려가시면

             됩니다.

 

★레이 : 신규 마법사 레이 시리우스입니다. 사실 5턴변환중 특이하게 속성이 아닌 위치지정 변환이기때문에...바체와 바꿔도

           좋고 아폴론을 대신해서 넣어도 좋다고 봅니다. 스봉이 있기때문에 스봉팟에서는 확실하게 바체대신 들어갑니다.

           딜의 측면에서는 48422로, 30340의 바체보다 60%의 데미지를 추가됩니다. (전체딜에서 4%) 다만 바체가 빠지게 되면

           보스전에서 현무-바체 대신 현무-아폴론을 쓰셔야합니다.

           

9턴 변환 :  천궁의 광명신 아폴론  대체자 : 전쟁의 소녀 프린세스 발키리 아테나의 화신 사오리 늠성의 쌍화신 대교&소교 금모의 원신, 손오공 천둥의 거인 사이크롭스 광룡제 사이가 완전각성 광룡왕 사이가 섬광의 마도사 레이 시리우스

 

★아폴론 : 발키리로 인해 위협받는 2인자입니다. 중보에서 더블 공태의 화력은 정말 이루 말할수없을 정도로

            만족스럽습니다만, +작이 진행될수록 9턴변환자리는 있는 다른거 쓰셔도 사실 큰차이는 못느끼실겁니다.

 

사이클롭스 : 쁠알이 충분치 못한 상황에서는 아폴론의 더블공태가 사무치게 필요할때가 생깁니다. (순간 화력부족)

            다만 쫄딜과 최종보스 딜이 10%이상 빠지고 회복력이 우주로 날아가는건 감수하셔야합니다. 즉 이놈 넣는

            순간 지옥급 공략 난이도가 지옥이 됩니다.

 

발키리 : 곧 신타입받습니다. 바체 대비 딜이 12000(전체딜에서 3%)정도 떨어지긴 합니다만 ~ 이하생략

 

사오리 : 스봉내성이 기가막힙니다. 2스부에 스봉내성에 스킬도 12턴->8턴..이지만 동족스작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회복타입이라 파티의 쁠알이 많아질수록 효율이 좋아집니다. ( +알증가 -> 오버딜 -> "공격력 <회복력" )

            이는 밑에 설명드릴 .5 대체자들의 공통점입니다.

 

★교교   : 쌍교, 교교, 이교등으로 불리는 대교& 소교입니다. 아폴론의 대체자로 성격이 약간 다릅니다. 아폴론은 더블공태

           ->콰콰쾅! 으로 중보를 한번에 넘기는게 목표이나 교교는 쾅! 회복+쾅!으로 턴을 나누어 넘깁니다. 평균딜량이

           높은 아테나 팟에서는 충분히 유용한 전술입니다.

 

 손오공 : 사실 손오공은 제가 없어서 뭐라고 쓰는게 웃기긴 합니다만(사오리도그렇고 ㅋ_ㅋ) 스부, 스봉내성이 있어서

            스봉 내성팟 구성에 도움이 되고 전혀 안쓰는 2개의 속성을 변환한다는 점에서 꿀서브인것 역시 사실입니다.

 

 사이가 : 좋긴 참좋은데...스작이 고통이라 추천드리기 애매한 서브입니다. (심지어 목속궁진은 신타입도 아닙니다).

              무과금치고는 괜찮은 스탯과 스부, 준수한 스킬이 매력적입니다.           

 

★레이 : 신규 마법사 레이 시리우스입니다. 사실 5턴변환중 특이하게 속성이 아닌 위치지정 변환이기때문에...바체와 바꿔도

           좋고 아폴론을 대신해서 넣어도 좋다고 봅니다. 스봉이 있기때문에 스봉팟에서는 확실하게 바체대신 들어갑니다.


 

 

.5 대체자 : 제가 만든 말로 유틸성0.5 딜0.5만큼 더해주는 대체자입니다. 즉, 부족한 대응력을 보충해주어

                     던젼의 난이도를 낮춰줍니다. 파티 전체의 +작이 진행될수록 효율이 좋아지며 특정 상황에서

                     1.5인분을 하기도 합니다. 

 

            * 정석팟에서 넣으실때는 곰곰히 생각하고 넣어주세요.       

 

힐러 : 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 대체자 : 낙원의 관리자 메타트론(X) 광창의 마술신 오딘 성스러운 하늘의 수호신 엔젤 천상계의 사도 엔젤 풍양신 홀리 세레스 각성 세레스(X)늠성의 쌍화신 대교&소교 휘안의 용승 삼장법사

 

★백메타 : 힐러계보 최상위권 신입니다. 뛰어난 회복력과 자동회복 각성은 왠만한 속성변환보다 꿀입니다.

            바인드 대책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바체나 아폴론 대신 들어갑니다.

낙타 : This is Trap card

★녹오딘 : 4자동회복과 2 스부, 최강의 스탯합을 가진 한정신입니다. 자동회복 2000은 직접 경험해보기전엔 모르는

            든든함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테나 팟에서는 백메타와 동급이라 생각됩니다.

엔젤 시리즈 : 무과금(일꺼에요 아마. 혹시 틀리면 댓글테클 부탁드립니다) 힐러로 안경 일러스트가 퍼드 전체에서

             가장 이쁩니다. (네, 다음 안경속성) 스킬 자체도 회복과 바인드 풀기이고, 2자동회복이 있는 시점에서

             백메타 하위호환입니다. (일러는 상위호환이구요. 물론 안경녀만)

풍양신 세레스 : 목 빛 세레스를 제외한 나머지는 버려주세요. 피통 전체회복이라는 측면에서 피뻥이 심한 아테나 팟의

             구세주급입니다. 바인드회복은 거들뿐이죠. (다만 제가 없어서 못써봤다는거 ㅠ.,ㅜ)

★교교 : 속성 변환에서 설명. 이하 생략

삼장 : 무과금 주제에 18턴->11턴 스킬로 회복력을 4턴간 2배로 만들어줍니다. 공9배 체력1.56배 회복력 2배 = 깡패

         거기다가 무과금주제에 스봉도있어요. 단점을 꼽자면 스작해도 긴 턴이 문제입니다. 따라서 짧은 던젼보다는

         7층 이상의 긴 던젼에서의 활용도가 높습니다. 스킬특성이나 조합 자체가 긴 던젼에 약한 모습을 보일수 밖에

         없는 아테나를 보강해주는 듯한 구성인것 같습니다.

 

스킬 봉인 :섬광의 마도사 레이 시리우스 휘안의 용승 삼장법사 금모의 원신, 손오공 I LOVE 퍼드 베어  대체자 : 헌신의 무녀신 구시나다히메 하늘의 번개용 인드라 성스러운 황천의 기린 사쿠야 아테나의 화신 사오리

 

스봉파티 :  100% 스봉 됩니다. (별알님, 미역줄기님 조언 감사합니다) 레이갓, 삼장법사, 쫄병1,

               퍼드베어로 구성됩니다. 앞의 3 스봉중에 삼장 대신 잉드라가 들어가면 스봉요원을

               하나 빼고 메인딜러 (현무)의 복귀가 가능합니다.

 

오공 : 대체자로 사오리가 있습니다.

 

레이 : 없어요 ㅋ 포기하면 편해요. 혹시라도 보스피통이 감당이 안되면 기린으로 가십시오.

 

삼장 : 무과금이라 구하기 쉽습니다. 물론 2스봉 인드라쪽이 더 파티 구성에 여유를 주는것은

         어쩔수 없습니다.

 

퍼드베어 : 이자나기, 제갈량으로 대체가 되지만 대신 인드라가 파티에 필수로 들어와야합니다.

 

바인드 : 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 대체자 : 힐러와 거의 동일합니다

 

백메타 : 힐러류에 바인드 대응책이 거의 몰려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데미지 감소: 학문신 가네샤 대체자 : 하늘의 번개용 인드라 참마섬신 스사노오노미코토 헌신의 무녀신 구시나다히메 만물의 황비신 이자나미 황천의 주신 이자나미 휘안의 용승 삼장법사

 

가네샤 : 2way가 2개, 스부에 스킬은 데미지 100%감소입니다. 절멸기에 대한 완벽한 대책이죠. 사소한 단점은

            풀 스작시 19턴이라는 장엄한 스킬턴과 동족스작이라는 겁니다. 네 사실 저도 이런거한번 걸어보고

            싶어서 걸어놨을뿐 쓰지도 않고 뽑을생각도 안하는 신입니다. 사실 대체자들이 진짜 추천서브에요

 

★인드라 : 스봉내성에 잠깐 얼굴을 내민 보스 인드라입니다. 가네샤와 비슷하게 75%라는 높은 방어수치, 15턴

              이라는 긴 스킬턴을 가지고, 심지어 동족스작인것 까지 닮았습니다. 이번 궁진재료 스킬패치를 통해

              빛보옥으로 스작이 됩니다(샤메, 그림자꽃님 감사합니다) 

              차이점은 인드라는 3턴이나 적용된다는거죠.

 

스시 : 남신주제 이름이 길어서 스시로 부르는 스사노오미코토입니다. 인드라와 맥락이 비슷한 20턴->15턴 스작에

         5턴간 받는데미지 50%감소입니다. 결정적인 차이는 주속이 녹속이라는거? 바인드 내성덕에 맞아죽을 일을

         줄여준다는점? 2가지 정도네요. (아참. 제발 미코토라고 부르지좀 마세요. 초전자포는 사랑입니다.)

 

히메사마 : 풀스작시 8턴 1턴간 데미지75%감소, 스봉 내성까지 있으면 감사한 공주님입니다. 사실 여기보다는

               제갈량과 손잡고 노는쪽이 더 어울리긴합니다.

 

이자나미 : 잦은 강림과 정말짧은 턴, 어정쩡한 각성을 한몸에 지닌 강림대표신 이자나미입니다. 범용성 측면에서

               삼장에 한표를 드리고싶습니다.

 

★삼장 : 이번에 오게되면 한대 뽑아두세요. 생각보다 범용성이 좋은녀석입니다.

 

활용법 : 선제를 맞을땐 맞더라도, 너무 아프게 맞으면 회복력이 약한 아테나팟 측면에선 피 복구가 허리휘게 힘든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혹은 강한 쪼렙 중보 보스, 혹은 중보 중보 보스로 가는 몇몇 던전에서 피관리가 힘들때

            미리 사용하시면 쾌적한 퍼드가 됩니다.

 

 

 

3. 빛 소니아 파티


 

* 지금 올리는 파티는 제가 연구중인 파티입니다. (이미 있으면 상당히 뻘쭘할거같네요ㅎㅎㅎ)

   적절한 태클을 통해 서로 보완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굳이 다 보실 필요없이 서브 설명만 보셔도 충분합니다.


 

 

성도의 수호신 아테나   수호룡 아발론 드레이크  수호룡 아발론 드레이크  준재의 와룡신 제갈량  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   F 성도의 수호신 아테나

전체변환 2way가 숙달이 됬을경우

  

성도의 수호신 아테나   수호룡 아발론 드레이크  수호룡 아발론 드레이크  준재의 와룡신 제갈량  늠성의 쌍화신 대교&소교 (사랑의 신 코스모스 비너스)  F 성도의 수호신 아테나

전체변환 2way가 숙달되지 않았을 경우

 

빛 소니아 파티 (15턴 파티)

 

 정석 아테나 파티와 다르게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확정적인 순간 폭딜을 노리고 짜는 파티입니다. 아테나, 제갈량, 아테나,

 단 세명이 확정 250만(통수진 포함) 최대 900만+@의 딜을 뿜어냅니다. 수속이나 암속이면 뭐....과장 약간 포함해서 리더하나

 노아로 바꿔도 잡을수 있습니다. 눈치채신 분들도 있겠지만, 파티의 조합이 포니아와 유사합니다.

 

 제가 이런 파티를 사용하는 이유는 15턴 2속성 전체드랍변화는 통수진의 위험이 항상 도사리고 있기때문입니다. 속성딜을

반반씩 나눠가지게 됨으로써 최종딜에서 손해볼지는 모르지만 안정적으로 잡는것을 추구합니다. 즉 안정성을 높여서 그로 인한

범용성을 추구하는 파티입니다. 강림 최상급과 몇몇 지옥급은 제갈량 인핸스 없이도 터트립니다.

 

2way 드랍배치

 

 눈가지님의 팁을 무단으로 퍼왔습니다. (철컹철컹) 13~21 변환 도해입니다.

 

인섹님의 8~12 변환 도해

 



 

 

↓↓ 2way용 드랍 배치(13개~21개) 눈가지님 원본

/pad/tboard/?n=321509&board=22

 

↓↓ 2way용 드랍 배치(13개~21개) 인섹님 원본

//m.thisisgame.com/pad/tboard/?board=22&n=281843 

 

 


 

 

조합 방식 

 

성도의 수호신 아테나   수호룡 아발론 드레이크  수호룡 아발론 드레이크  준재의 와룡신 제갈량  늠성의 쌍화신 대교&소교 (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  F 성도의 수호신 아테나

      고정        고정                                                               고정

2,3,4번 서브가 교체가능합니다.

 

 일반적인 던전 or 지속딜이 무서운 던전 or 99%데미지기를 보유한 던전 : 전체 변환 + 인핸서 + 힐러 조합

 

 무난하고 범용성이 높습니다.

 

 맞을 일이 적은 던전 or 방해+독드랍이 부담스러운 던전 : 전체변환or 9턴변환 + 인핸서 + 5턴or9턴 조합

 

 상대 딜이 안무섭다면 내가 드랍수급만 무난하면 되죠.

 

 순간 버스트딜이 무서운 던전(공격력 3배스킬 or 큰거한방이 있는 던전) : 전체 or 9턴 + 인핸서 + 뎀감 조합

 


 

모델이 되는 포니아 파티와 적용 
 

나찰의 비장신 여포   현세의 붉은 용환사 소니아  각성 헤라 우르즈  퇴마조의 백호 하쿠  단죄의 저승신 페르세포네   현세의 붉은 용환사 소니아

 

제가 사용하는 3불속 3암속 신역파밍 파티입니다. (물론 이건 뿜뿜팟입니다만;;)

 

악마 7.5배 인핸스시 18.75배, 주속성 기준으로 3적속 3암속으로 배분하여 통수진에 대비하였습니다.

아테나 팟은 신 9배수 인핸스 18배수로 주력배수에서는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대신 횡강위주의 딜-> 주속성 전문 2way 딜러로 변경되면서 지속딜은 크게 늘고 순간폭딜이 약간 줄어들게 됩니다.

(이건 밑에 계산식에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여기서 각 케릭의 대응은

적소니아의 액티브=>아발론, 리더스킬-> 백메타

우르즈의 액티브 => 아테나

여포의 액티브 => 제갈량, 여포의 리더스킬=> 아테나

 

주 딜러 : 여포 백호 vs 아테나 아테나

             적소 적소 vs 목갈량 아발론

 

 

아테나 정석 파티와 적용 

 

L 성도의 수호신 아테나    S성스러운 하늘의 기사 바체  천궁의 광명신 아폴론  도명수의 현무 메이메이  천도의 황조신 이자나기   F 성도의 수호신 아테나

 

위의 정석파티에서 바체 + 현무 = 아발론입니다.

이 경우 목속성 통수진의 위험과 동시에 높은 턴수로 인한 부담이 함께 다가오게 됩니다.

 

L 성도의 수호신 아테나     S천궁의 광명신 아폴론  수호룡 아발론 드레이크  천도의 황조신 이자나기  (????)      F 성도의 수호신 아테나

이 부담을  2스부와 힐이 있는 백메타로 채우고

 

L 성도의 수호신 아테나    S천궁의 광명신 아폴론  수호룡 아발론 드레이크  천도의 황조신 이자나기 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  F 성도의 수호신 아테나

목속성 딜의 안정성을 위해 이자링-> 목갈량으로 교체합니다

 

L 성도의 수호신 아테나    S천궁의 광명신 아폴론  수호룡 아발론 드레이크  준재의 와룡신 제갈량 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  F 성도의 수호신 아테나

여전히 빛에 편중되어있는 아폴론을 아발론으로 교체합니다.

 

L 성도의 수호신 아테나    S수호룡 아발론 드레이크  수호룡 아발론 드레이크  준재의 와룡신 제갈량 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  F 성도의 수호신 아테나

여전히 빛에 편중되어있는 아폴론을 아발론으로 교체합니다.

 

이렇게 하면 과거 파티에 비하여 6스부가 추가되어 실질적인 스킬턴 온은 과거와 비슷하게 걸립니다. (10스부. 풀스작시 5턴온)

 

결과적으로 5턴유닛을 잃게되어 초반 드랍수급이 빡빡해지지만 백메타 힐빨로 버텨보자는 개념입니다.

 


 

 

 

전체 변환 + 9턴 변환

 

핵심서브 : 수호룡 아발론 드레이크  대체자 :핵심이 되는 1번기는 대체 불가능.

 2   번기  : 수호룡 아발론 드레이크  대체자 : 목속성 - 도명수의 현무 메이메이  성궁의 수렵신 아르테미스 멸악의 맹신, 페르세우스 아미타카 & 카논 & 세실 명덕의 영걸신 유비

                                         빛속성 - 천궁의 광명신 아폴론 늠성의 쌍화신 대교&소교 파괴룡 아포칼립스 광룡제 사이가 

                     

 

★★ 아발론 : 저격을 성공하신분들은 갓발론, 실패한 사람들은 X발롬 용새X라고 부르는 그분입니다. 곧 스작몹이 바뀌므로

            왠만하면 최대한 빠르게 스작하세요. 아발론같은 15턴 유닛은 스작이 안돼면 b급 스작이 되면 s급입니다. 그정도로

            파티의 난이도를 좌우하는게 스작입니다. 특히 아발론 1번기는 파티의 핵심 컨셉을 담당하는 분으로 대체가 불가능

            합니다. 즉 아발론이 없으면 빛소니아 파티가 아니고 정석 현무파티죠 ㅎㅎ;

 

★현무 : 2번기의 대체자로 중보스 저격용입니다.

 

아르테미스 : 목속 아폴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더블 공태 요원으로 아폴론보다 딜로스가 있을수 밖에 없습니다.

 

페르세우스 : 교교 하위호환으로 주작연성이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작도 진화스작이고


아미타카 : 무과금에 8턴, 스부, 목횡강, 자동회복으로 나름 쏠쏠하게 챙길거 챙기는 서브입니다. 다만 스탯합이 좀 안타까울

                뿐, 이정도 구색을 갖춘 무과금은 찾기 힘듭니다.

 

유비 : 스토커로 조운을 달고있습니다. 11턴스킬인데 2공태+ 3000회복이라는 준수한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부 목횡, 목속

         강화는 덤이죠. 있으면 쓰고 없으면 마는정도? 재밌는건 인핸서가 목갈량일경우 생각보다 딜이 어마어마합니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아발론->유비로 교체하면 최종 보스 딜은 올라가고 중보스 딜은 내려갑니다.

 

아폴론 : 목 + 빛의 2속성 파티인 시점에서 아폴론은 현무보다는 떨어질수 밖에 없으나 아테나 2way의 힘으로 중보 정도는

            투쾅투쾅 할수 있습니다. 다만 백타를 녹딘으로 바꿔주세요.

 

★교교 : 조합상 이 파티에서만큼은 무조건 아폴론의 상위호환입니다. 아테나팟은 2way진이 따로 있는데 횡강에 비해서

            난이도가 상당한 편입니다. 따라서 교교의 주작연성은 최상급 각성입니다.

 

아포칼립스 : 스부가 많은 파티성격상 정석파티보다는 좋은 대접을 받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대체서브중에선 최하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빛 횡강팟을 기대하세요;

 

사이가 : 스작이 너무 고통스럽기 때문에 추천드리기 힘듭니다. 아폴론처럼 목속성의 추가가 필요합니다


 

인핸스  

 

인핸스 : 준재의 와룡신 제갈량  대체자 : 천도의 황조신 이자나기 I LOVE 퍼드 베어 

 

 

★ 제갈량 : 파티컨셉, 딜의 안정성, 그 어떤 측면을 봐도 제갈량이 강조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파티에서 제갈량은

                인핸스, 목속성 통수진에 대한 대비, 2way 주딜러, 스부 셔틀 등 축구로 치면 호날두 (돌파, 난사, 중거리,

                비주얼, 2인자를 담당하죠) 롤로 치면 페이커 (미드라이너, 제2의 정글, 세체미, 영고, 귀요미) , 야구로 치면               

                커쇼 (에이스, 3할타자, 센터라인 수비수, 비주얼, 프렌차이즈 스타 겸 저지판매원), 혹은 김동주 (범죄두

                이미지의 리더, 3할 홈런타자, 간통범, 자의식 과잉, KBO의 멘탈왕) 입니다.

 

이자링 : 이자나기의 경우 딜계산이 좀 애매합니다. 2아발이면 4 목횡강으로 둘이서 인핸스를 받아 목속 통수진에 대한

            커버가 될수 있으나, 2 아발론이 아닌 경우는 제가 딜계산을 안해봐서 잘 모르겠습니다.2스부가 빠지는것도 좀

            아프게 작용하는 편이구요. 물론 절대절대 나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파티 특성상 어차피 딜은 좀 남아돌아요.

            통수진이 걱정될뿐이죠.

 

퍼드베어: 딜이 남아도는 빛소니아 특성상 퍼드베어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합니다. 다만 이자링과 마찬가지로 통수진에 대응

              하시고 싶다면 백메타를 녹딘이나 파르바티, 세레스로 교체하시는게 좋습니다.

 

 

속성변환  

 * 짧은 층수의 던젼, 혹은 전체적인 딜이 약한 던전의 경우 수월한 뿜뿜을 위해 백메타를 대신해 대려가며 좋습니다

 

5턴 변환  : 섬광의 마도사 레이 시리우스  대체자 : 전쟁의 소녀 프린세스 발키리 성스러운 하늘의 기사 바체

 

★레이 : 신규 마법사 레이 시리우스입니다. 딜의 측면에서 48422로, 30340의 바체보다 60%의 데미지를 추가됩니다.

            (전체딜에서 4%) 딜이 2만대인 백타와 비교할수 없는 수치이며, 아발론 팟의 경우 보스전에서 아발론 아테나

            인핸서를 켜고 끝내기 때문에 정석파티 처럼 연계부담을 파티에 지우는 편도 아닙니다.

 

 바체 : 무과금입니다. 하지만 아발론 파티에선 있으면 좋고 없으면 말고 수준입니다.

 

 발키리 : 곧 신타입받습니다. 바체 대비 딜이 1.2만(전체딜에서 3%)정도 떨어지긴 합니다만 회복이 높아서 쓸만합니다.

           

9턴 변환 : 늠성의 쌍화신 대교&소교   대체자 :  아테나의 화신 사오리 천궁의 광명신 아폴론 금모의 원신, 손오공  광룡제 사이가 완전각성 광룡왕 사이가

 

★교교   : 쌍교, 교교, 이교등으로 불리는 대교& 소교입니다. 아폴론의 대체자로 성격이 약간 다릅니다. 아폴론은 더블공태

           ->콰콰쾅! 으로 중보를 한번에 넘기는게 목표이나 교교는 쾅! 회복+쾅!으로 턴을 나누어 넘깁니다. 평균딜량이

           높은 아테나 팟에서는 충분히 유용한 전술입니다.

 

아폴론 : 교교의 하위호환입니다. 중보에서 더블 공태의 화력은 정석파티에 미치지 못합니다. 물론 그 딜만으로도 충분하게

            중보를 때려잡을수 있지만, 마찬가지 의미에서봤을때 교교의 특성들이 파티 전체의 안정성에 큰 도움을 줍니다.

 

사오리 : 스봉내성이 기가막힙니다. 2스부에 스봉내성에 스킬도 12턴->8턴..이지만 동족스작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회복타입이라 파티의 쁠알이 많아질수록 효율이 좋아집니다. ( +알증가 -> 오버딜 -> "공격력 <회복력" )

            이는 밑에 설명드릴 .5 대체자들의 공통점입니다.

 

 손오공 : 사실 손오공은 제가 없어서 뭐라고 쓰는게 웃기긴 합니다만(사오리도그렇고 ㅋ_ㅋ) 스부, 스봉내성이 있어서

            스봉 내성팟 구성에 도움이 되고 전혀 안쓰는 2개의 속성을 변환한다는 점에서 꿀서브인것 역시 사실입니다.

 

 사이가 : 좋긴 참좋은데...스작이 고통이라 추천드리기 애매한 서브입니다. (심지어 목속궁진은 신타입도 아닙니다).

             무과금치고는 괜찮은 스탯과 스부, 준수한 스킬이 매력적입니다.           

 


 

 

.5 대체자 : 제가 만든 말로 유틸성0.5 딜0.5만큼 더해주는 대체자입니다. 즉, 부족한 대응력을 보충해주어

                     던젼의 난이도를 낮춰줍니다. 파티 전체의 +작이 진행될수록 효율이 좋아지며 특정 상황에서

                     1.5인분을 하기도 합니다. 

 

      *4번 서브와 대체자들입니다. 정석파티와 거의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힐러 : 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 대체자 : 광창의 마술신 오딘 성스러운 하늘의 수호신 엔젤 천상계의 사도 엔젤 풍양신 홀리 세레스 늠성의 쌍화신 대교&소교 휘안의 용승 삼장법사

 

★백메타 : 힐러계보 최상위권 신입니다. 뛰어난 회복력과 자동회복 각성은 왠만한 속성변환보다 꿀입니다.

            바인드 대책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바체나 아폴론 대신 들어갑니다.

 

★녹오딘 : 4자동회복과 2 스부, 최강의 스탯합을 가진 한정신입니다. 자동회복 2000은 직접 경험해보기전엔 모르는

            든든함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테나 팟에서는 백메타와 동급이라 생각됩니다.

 

엔젤 시리즈 : 무과금 힐러. 범용성도 나쁘지않고 무엇보다 이쁘다.

 

★풍양신 세레스 : 빛 소니아 팟에서는 인핸서에 따라서 백메타보다 높은 우선순위를 가질때도 있습니다.

 

★교교 : 속성 변환에서 설명. 이하 생략

 

삼장 : 무과금 주제에 18턴->11턴 스킬로 회복력을 4턴간 2배로 만들어줍니다. 아테나 완전체를 향한 도전은

         지금도 계속됩니다. 

 

스킬 봉인 :수호룡 아발론 드레이크 헌신의 무녀신 구시나다히메 하늘의 번개용 인드라 I LOVE 퍼드 베어  대체자 :   성스러운 황천의 기린 사쿠야 아테나의 화신 사오리 금모의 원신, 손오공 섬광의 마도사 레이 시리우스휘안의 용승 삼장법사

 

스봉파티 :  100% 스봉 됩니다. (별알님, 미역줄기님 조언 감사합니다) 갓발, 히메, 잉드라, 퍼드베어 조합이면

                됩니다. 인드라가 없다면 100%를 포기하고 80%팟을 만들어 가던가, 아발론을 포기하고 정석조합의

                스봉팟을 참조하세요.

 

아발론 : 대체자요? 그건 먹는건가요? 우적우적

 

히메 : 레이, 삼장, 기린,

 

인드라 : 이걸 포기하면, 정석파티를 가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퍼드베어 : 제갈량, 이자링으로 대체가 되지만 인드라와 마찬가지로 100%스봉은 포기해야합니다.

 

 

바인드 : 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 대체자 : 힐러와 거의 동일합니다

 

백메타 : 힐러류에 바인드 대응책이 거의 몰려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데미지 감소: 학문신 가네샤 대체자 : 하늘의 번개용 인드라 참마섬신 스사노오노미코토 헌신의 무녀신 구시나다히메 만물의 황비신 이자나미 황천의 주신 이자나미 휘안의 용승 삼장법사

 

가네샤 : 2way가 2개, 스부에 스킬은 데미지 100%감소입니다. 절멸기에 대한 완벽한 대책이죠. 사소한 단점은

            풀 스작시 19턴이라는 장엄한 스킬턴과 동족스작이라는 겁니다. 네 사실 저도 이런거한번 걸어보고

            싶어서 걸어놨을뿐 쓰지도 않고 뽑을생각도 안하는 신입니다. 사실 대체자들이 진짜 추천서브에요

 

★인드라 : 스봉내성에 잠깐 얼굴을 내민 보스 인드라입니다. 가네샤와 비슷하게 75%라는 높은 방어수치, 15턴

              이라는 긴 스킬턴을 가지고, 심지어 동족스작인것 까지 닮았습니다. 이번 궁진재료 스킬패치를 통해

              빛보옥으로 스작이 됩니다(샤메, 그림자꽃님 감사합니다) 

              차이점은 인드라는 3턴이나 적용된다는거죠.

 

스시 : 남신주제 이름이 길어서 스시로 부르는 스사노오미코토입니다. 인드라와 맥락이 비슷한 20턴->15턴 스작에

         5턴간 받는데미지 50%감소입니다. 결정적인 차이는 주속이 녹속이라는거? 바인드 내성덕에 맞아죽을 일을

         줄여준다는점? 2가지 정도네요. (아참. 제발 미코토라고 부르지좀 마세요. 초전자포는 사랑입니다.)

 

히메사마 : 풀스작시 8턴 1턴간 데미지75%감소, 스봉 내성까지 있으면 감사한 공주님입니다. 사실 여기보다는

               제갈량과 손잡고 노는쪽이 더 어울리긴합니다.

 

이자나미 : 잦은 강림과 정말짧은 턴, 어정쩡한 각성을 한몸에 지닌 강림대표신 이자나미입니다. 범용성 측면에서

               삼장에 한표를 드리고싶습니다.

 

★삼장 : 이번에 오게되면 한대 뽑아두세요. 생각보다 범용성이 좋은녀석입니다.

 

활용법 : 선제를 맞을땐 맞더라도, 너무 아프게 맞으면 회복력이 약한 아테나팟 측면에선 피 복구가 허리휘게 힘든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혹은 강한 쪼렙 중보 보스, 혹은 중보 중보 보스로 가는 몇몇 던전에서 피관리가 힘들때

            미리 사용하시면 쾌적한 퍼드가 됩니다.

 

CTW : 사랑의 신 코스모스 비너스 사랑의 신 카오스 비너스 대체자 : 야각무신 츠쿠요미 야상영신 츠쿠요미 ECO 슈퍼 타이니 아르마 

 

2way 전체판 변화는 보면서 해도 힘든게 사실입니다. 그럴때 당신의 손가락을 돕는것은? 주작왕 비너스를 소개합니다.

체인지 더 월드 스킬을 보유한 비너스는 사실 회복력도 준수하고 백메타보다 나은 선택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주작 조작 각성 : 늠성의 쌍화신 대교&소교 대체자 : 성스러운 황천의 기린 사쿠야 헌신의 무녀신 구시나다히메 명양신 오시리스 극광의 태양신 라 연주하는 고양이신 바스테트 월하의 고양이신 바스테트 등

 

CTW보다도 활용도가 더 좋은 주작각성입니다. 전체적인 콤보수와 안정적인 드랍삭제, 2way드랍판등을 생각해봤을때

빛소니아팟의 최우선 각성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2015년 마주작의 화려한 비상을 기대해 봅니다.

 


4. 마치며


 21일 금요일 2시 현재...내가 대체 뭘하고있는거지? 라는 의문과 함께 파트2를 마무리 짓겠습니다. 조만간 돌아올 (아마도 주말에 쓸) 파트3 에서는 먼지가 되도록 까인 단속횡강팟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다만 불안한건...아테나 개론을 다쓰고 나면, 가독성과 편의를 위해 총 정리글을 만들고 한바탕또 뒤엎어서 정리해야될거같기도합니다. OT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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