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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초보자를 위한 호루스 서브구성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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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한때 과금 유저였지만, 현재는 무과금으로 전향하고 호루스를 굴리고 있는 진성 호루빠 유저입니다.

 

허풍이 아니라, 호루스는 리더스킬 하나만으로 리세마라 탑급 신의 반열에 오른 신입니다. 

 

흔히 몬스터를 구분하는 기준은 

1. 리더스킬 

2. 스킬

3. 스탯

4. 각성

5. 속성

6. 타입

7. 일러 


이렇게 나뉩니다. 호루스의 스킬은 호루스의 용도가 거의 리더임을 감안하면 다속성 배수팟에 어울리지 않으며, 스탯은 그럭저럭 나쁘지는 않은 편이고, 각성은 뭐.. 아시다시피 조작시간 연장정도 빼면 경감은 그닥 필요는 없는 각성이지요. (이것도 대부분 배수리더는 가지고 있지요..ㅠㅠ) 속성은 약점이 존재하는 불속성.. 타입은 신타입 이외에는 궁진임에도 받질 못했습니다. 일러도 뭐 그냥 별볼일 없는 조류구요


다른 요소가 별볼일 없음에도 리더스킬 하나만으로 사랑을 받는 경우는 호루스가 유일무이한 케이스일겁니다. 많은 분들이 그래서 황금용과의 사투끝에 호루스를 뽑으셨을 거구요.

 

자, 매력덩어리 호루스를 뽑으신 것에 축하드리며 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상급자 용이 아닌 호루스를 굴리기 시작하거나 진로를 결정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쓰여졌으므로, 비전 수준의 고급정보는 담고 있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호루스 팟의 최종테크인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각성 헤라 이스 ? 야각무신 츠쿠요미홍련의 여걸 에키드나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 계열의 몬스터만 노리고 달리시는 분들이 있는데, 중간과정에서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시는 것 같아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아직 헤라 이스를 못구했을 수도 있고, 모두의 희망사항인 요미가 황금용 배를 가르고 갑툭튀하지는 않잖습니까. 왜 이 서브가 기용됐는지 알고, 현재 자신이 갖고 있는 서브로 적절하게 대처한다던지, 다른 조합으로 시너지를 고려해본다던지 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2014년 4월 23일 수정 내역 --

원래 ? 내에 발키리였으나, 목속 서브는 던전에 따라 변동가능성이 크다는 주장이 제기되어서 공란으로 두게 되었습니다. 

사람에 따라 가치관이 갈리는 부분인 듯 합니다. 저는 발키리나 헤라클레스가 적당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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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보여준 최종테크가 모든 던전에서 유용한 건 아닙니다. 롤 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시겠지요. 챌린저 티어 선수가 조개 효율 좋다고 했다고 미드 제드 상대로 조개갈 거 아니잖아요?

 

자 그럼 호루스의 장 단점 및 각 서브들의 개요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호루스란...?


호루스는 크게 세가지로 나뉩니다.

불의 맹금 호루스 와 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 와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 

 

이 세 진화상태의 차이점은 리더스킬이 모두 다르다는 것이죠. 

불의 맹금 호루스 4속 4배 

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 4속 4배 5속 4.5배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 4속 4배 5속 5배 

 

얼핏들으면 어? 무조건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 가 좋은 거 아냐? 라고 생각하실 지도 모르지만, 겅호가 그렇게 멍청하지 않습니다. 마녀가 인어공주에게 다리를 주고 목소리를 가져간 것처럼, 겅호도 광궁진 호루스에게 리더스킬 상향과 공격력을 준 대신, 회복력을 가져가버렸습니다. 

 

이로써 호루스는 고회복 메타불의 맹금 호루스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 와 고공격 메타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 로 나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처음하시는 분이라면 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를 추천드립니다. 호루스가 딜이 안나온다고 까이긴 하지만 초보자 용 던전도 못깰 정도로 딜이 약한건 절대로 아닙니다. 그리고 중간에 호루스를 뽑으셔서 에키드나를 비롯한 발키리 이스등의 육성상태가 좋다면 바로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 로 가셔도 무리는 없습니다. 다만 호루스의 메타는불의 맹금 호루스 에서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 로 갈 때 서브구성이 매우 크게 변동됩니다. 불의 맹금 호루스 에서 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

로 가는 건 그대로 가셔도 괜찮습니다. 

 

기존 불의 맹금 호루스 과 불궁진인 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 는 고회복 몬스터이기 때문입니다. 모두 만렙 노쁠알 기준 570의 회복력을 자랑합니다. 회복타입인 에키드나가 650인걸 감안하면 높은 편이지요. 게다가 LF 동일 시 에키드나, 발키리만 편성해도 회복력이 부족하진 않습니다. 상급자용인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 로 가기 위해 거쳐가는 단계이니 만큼 서브구성에 그렇게 신경쓰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지만, 고회복이라 드랍 실수에도 민감하지 않다는 점에서 초보자용으로는 손색이 없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어차피 에키드와 발키리는 광궁진을 해도 많이 쓰이구요.

 

그래서 불의 맹금 호루스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 는 강림을 깰 때, 특유의 고회복을 최대한 활용해 파티를 편성합니다. 

 

퍼드의 특성상, 강력한 스킬일수록 스킬턴이 긴 편인데, 불의 맹금 호루스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 메타는 일단 맞으면서 턴을 죽어라 벌고, 보스 방에서 스킬 온이 된 강력한 스킬로 승부를 띄우는 타입입니다. 고회복 대신, 부족한 딜을 메꾸기 위해 그라비티 체제가 선호됩니다. 따라서 스킬턴을 벌어줄 수 있는 서브들이 필요하게 됩니다. 옛날 방어태세(한 속성을 회복드랍으로 변환)를 가진 황금의 여신 파르바티 가 호루스 꿀서브로 올라온 까닭이었죠. 당시 호루스는 4속 4배가 전부였기 때문에 회복이 필요할 때 파르바티가 물드랍을 지우더라도 큰 문제는 없었기 때문이기도 하고 파르바티 자체가 몬스터를 죽이려는 게 아니라 맞는 걸 버티려는 용도였기 때문에, 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 로 궁진을 하더라도 방어태세 요원은 우선순위가 떨어지진 않습니다. 

화궁진 호루스의 서브 편성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턴을 벌 수 있는 스킬을 가진 몬스터 (방태 및 방어자세 등)

2. 회복력과 체력이 높아서 어느정도 공격에 무난히 버틸 수 있을 정도의 몬스터 

3. 서브속성을 가져서 5속성 배정에 무리가 없는 몬스터 

4. 스킬턴이 길더라도 강력한 스킬을 가진 몬스터. (그라비티 등)

 

서브구성 스탯 우선순위는 회복>체력>공격력 순입니다.

 

반면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 는 좀 다릅니다. 특유의 고회복을 뭉텅 잃고, 1124의 공격력에서 1824의 공격력으로 무려 700이나 증가합니다. 회복타입인 발키리보다 낮은 공격력이었지만, 공격타입이라고 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의 공격력을 가지게 됩니다. 동시에 회복력이 570에서 90으로 급락하면서 체력타입 수준의 회복력을 갖게 되지요.. 그래서 특유의 공격력을 최대한 활용시키는  파티가 연구되었고, 그래서 기존의 '맞으면서 버티다가 스킬로 끝내자!' 라는 메타에서 '맞기 전에 끝내버리자!' 라는 메타로 바뀌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이게 더 좋다고 생각하는게, 요즘 강림들이 점점 짧아지고 턴 모으기 힘든 상황을 조성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육성이 안됐다면 무조건 불궁진이 낫다고 봅니다. )

 

따라서 공격적인 파티구성이 선호되며 사용자의 퍼즐력 상당히 요구하며 드랍실수에 꽤나 민감한 편입니다.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 꿀 서브로 야각무신 츠쿠요미 가 언급되는 이유입니다. (높은 공격력과 퍼즐력 상승을 위한 꿀각성 그리고 5배 리더스킬을 확정 발동시키는 스킬)

 

하지만 공격력만 바라보다간 선제공격을 비롯해 기본스킬 턴을 모으는 데에 애로사항이 꽃핍니다. 따라서 호루스의 빈약한 회복력을 커버할 수 있는 서브 구성이 필요하죠. 그런데 LF 동일 시 노쁠알 호루스파티는 OME급 회복력을 보여주기 때문에 회복요원으로 구성하자니 딜이 안박히고, 그렇다고 공격요원으로 편성하자니 턴모으기가 지옥이고... 그래서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 의 최대 아군은 바로 쁠알이라는 사실을 잊으셔선 안됩니다. 노쁠알 호루스와 297호루스를 비교해 보시면 아실겁니다. 297 호루스파티엔 체력 990 공격력 495 회복력 297 이라는 불/빛 몬스터가 한마리 더 기용된 것과 비슷한 딜링 효과입니다.

이 쁠알을 몬스터로 가정한다면 스탯이 체력/공격력 대비 회복력이 무지막지하게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거의 회복타입인 전쟁의 장미소녀 그레이스 발키리와 비슷한 비율입니다. 따라서 광궁진 호루스에는 쁠알작이 선택이 아닌 필수!! 입니다.

 

광궁진 호루스의 편성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공격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몬스터 (공격태세, 인핸스 등)

2. 쁠알이 많이 발라져 있는 몬스터일수록 좋음

3. 회복력이 높아서 선제공격 버티기 및 턴모으기에 일조할 수 있는 몬스터

4. 스킬턴이 짧고 유틸성이 높은 몬스터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의 서브 스탯 편성 기준은

공격력 > 회복력 > 체력 순입니다.

 

 

P.S.

댓글 내용 추가합니다

 

호루스 파티의 장점 중 하나는 최근 강림 등지에서 생긴 새로운 스킬인 스킬 봉인을 완벽하게 막아내는 서브구성을 해도 완성도가 높다는 점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저는 60~80%만 맞춰두고 죽으면 컨하지 뭐...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100%로 맞춰본 적이 없었네요..ㅠㅠ  내용 추가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서브를 기용할까..?

 

 

일단 서브의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스킬! 입니다. 물론 각성 비신 오딘처럼 각성으로 꿀빠는 몬스터도 있지만, 일반적인 경우엔 서브의 스킬이 컨티뉴 여부를 좌우하므로 스킬을 분류한 뒤 몬스터를 나열해보겠습니다. 여기에 쓰여진 해설은 육성중인 유저 기준이며 막 시작한 유저는 색깔만 맞춰 사용하시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주의점은 가 여기서 매기는 평가는 리더스킬과의 연관성만을 고려한 지극히 주관적인 평가이며, 제가 매긴 평가가 낮더라도 강림 던전 및 특수한 상황에서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몬스터들도 매우 많습니다. 부연설명을 함께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드랍변환 계열

a. 공격태세 계열

 

공격태세는 흔히 특수마검사라고 불리우는 몬스터들이 가진 스킬입니다.

강완무쌍 기간테스 그레이트 파룡황제 그랜드 지크프리트 휘룡황제 버스터 지크프리트 푸른 비상의 빛의 공주 그레이스 발키리 늑대왕의 영웅 노블 쿠 훌린 늑대의 제왕 이그니스 쿠 훌린  전쟁의 장미소녀 그레이스 발키리 극야의 마왕 뱀파이어 듀크 영원의 마왕 뱀파이어 듀크 검은 날개의 타오르는 공주 그레이스 발키리 

오 많네요..

오른쪽 두번째 물뱀로를 제외하면 모두 자신의 주속으로 회복 드랍을 변환시키는 친구들입니다.

 

회복드랍을 지우므로 데미지 딜링측면에선 매우 좋은 스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에키드나 턴밀 후 같은 안정적인 상황이라면 4배수를 5배수로 올릴 때도 있을 수 있으며, 과잉회복으로 인한 딜로스를 방지해줍니다.  

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 의 경우 서브배치로 5속만 맞출 수 있다면 위 중에서 무엇을 쓰셔도 큰 지장은 없습니다.  

하지만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 의 경우는 조금 다릅니다. 강완무쌍 기간테스 그레이트 체력은 엄청나지만 안그래도 부족한 회복력을 갉아먹고 속성까지 똑같아서 무쓸모, 지크프리트는 체력돼지라 회복력이 안타깝게 되어버립니다. 발키리 색칠놀이는 의외로 회복력이 높아서 쓸만합니다. 하지만 가챠에서 나오면 함정카드 취급...ㅠㅠ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단연 꽃은 전쟁의 장미소녀 그레이스 발키리 입니다. 우선 속성이 호루스의 골칫거리인 목속을 해결해주고요(광궁진 호루스에 헤라 이스면 목속밖에 안남기 때문입니다), 회복력이 매우 높습니다. 주속이 빛속이라 호루스와 겹치는 것이 걸리기는 한데, 발키리의 스킬 덕분에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호루스의 부속인 빛의 딜링을 증가시켜주는 스킬을 가졌기 때문이지요. 

 

광궁진 기준으로 기간과 지크는 C+급 

물발키리 쿠훌린, 뱀로는 어둠발키리는 B+급

빛 발키리는 A+급 서브가 되겠습니다. 

 

b. 방어태세 계열

작조용 플레어 드랄천교용 메가 샤크바다의 가희 세이렌각채용 포토 토이톱스백화의 무녀신 파르바티녹금의 선녀신 파르바티성수용 엔젤 라이온CoC Glorious Healer도화용 삐에로 조커  

등이 있겠네요.

하나같이 속성하나를 회복드랍으로 바꾸는 서브입니다.파티가 좀 더 오래버틸 수 있게 해주는 유용한 스킬을 가졌습니다. 

대신 어느정도의 딜로스는 감안하셔야 할 것입니다. 역으로, 호루스의 배수가 터지면 안되는 특수한 상황에서 '고의로' 리더스킬을 발동시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뒷구에는 얄짤없습니다.

최종테크에 쓰이는 것은 파르바티 하나뿐입니다. 다른 서브에 비해 스탯이 월등하기 때문입니다. 

불의 맹금 호루스 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 를 육성 중인 상태시라면 무엇을 쓰셔도 상관없습니다. 단 coc 힐러는 조금 스탯이 OME긴 합니다. 모두가 다 가챠몹이긴 한데, 파르바티를 뽑을 확률이 매우 낮으므로.. 팔바가 없다면, 노말던전에서 드랍되는 세이렌과 앙케 8에서 확정된 엔젤라이온을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둘 다 스작도 매우 쉽고요. 

파르바티는 불의 맹금 호루스 에선 A+ 급

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 에선 리더스킬이 5속까지 올라가는데다가 4.5 배 딜로 올라가므로 파르바티의 중요성이 점차 떨어집니다. 그래서 그냥 A급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 에선 B급으로 전락합니다...ㅠㅠ 

 

c. 더블 공격태세 계열

광황의 전군신 아레스 꿈을 심는 상업신 헤르메스 성궁의 수렵신 아르테미스 천궁의 광명신 아폴론 단죄의 저승신 페르세포네  로 구성된 그리스 2차 라인업입니다. 게임을 꽤 진행하다보면 한마리정도는 얻게 되는데요, 호루스의 상성과 잘 맞지 않습니다. 딜을 증가시키는 스킬이 궁진 후에는 딜을 오히려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궁진 호루스 팟에선 B급 서브들입니다 ㅠㅠ..

 

d. 더블 방어태세...계열

불꽃 구미호 미츠키초원의 무희 후우 등등 (사실 이름도 다 기억나지 않습니다....) 

영 좋지 못합니다..

리더스킬을 아예 원천봉쇄시키는  OME한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역으로 리더스킬을 일부러 막을 수도 있겠죠. 

단지 리더스킬과의 상성만을 고려한다면 D급 서브입니다. 여기선. 

 

e. 단속 변환(마검사 및 닌자계열)

불의 마법검사얼음의 마법검사숲의 마법검사빛의 마법검사어둠의 마법검사 

홍염의 춤추는 무녀 모치즈키 치요메푸른 부채의 야차공주 하츠메노 츠보네산들바람의 신동 사루토비 사스케천둥번개 뿔의 두령 후우마 코타로으스름달밤의 닌자 핫토리 한조 

 

특정 속성의 드랍을 자신의 주속드랍으로 바꾸는 스킬을 갖고 있습니다.

결국 호루스 팟의 입장에선 5속 터트릴 수 있는 것을 4속으로 제한시키는 스킬이므로 오히려 딜링이 감소합니다. 

불의 맹금 호루스 한테는 딜링이 증가할 수도 있겠지만.. 

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 한테는 C+급서브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f 천사 계열

 

신염의 치천사 우리엘신탁의 대천사 가브리엘호법의 대천사 미카엘

 

나머지 두 천사는 독특한 스킬을 가졌으니 빼구요. 

빛드롭은 주속으로, 어둠은 회복으로 바꾼답니다.

즉 이녀석들도 리더스킬 원천봉쇄의 주범입니다. 스탯뻥용으로 쓰시는 게 아니면 차라리 완구룡이 나아보입니다.

 

제 점수는 노말 호루스에선 C+ 궁진호루스 팟에서 C입니다.

 

g 소니아 계열

 

현세의 붉은 용환사 소니아유구한 초록 용환사 소니아영겁의 푸른 용환사 소니아 

 

스부뻥용이 아니라면 호루스 서브로는 쓰지마세요.. 

적소에 호루스킬써서 밤하늘을 밝힐 용도가 아니라면 비추합니다.

 

서브로는 C+급 각성이 있어서 + 줬습니다.

 

h.라이더계열..

다이노 라이더 드레이크비스트 라이더 멀린마린 라이더 로빈드래곤 라이더 아서그리프스 라이더 핀

 

의외로 나쁘지 않습니다. 다들 황금용 배에서 툭 튀어나오면 도금알이라고 쁠알로 갈아버리시는데, 리더스킬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딜링을 높힐 수 있는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격력이 높기도 하구요. 하지만 스탯적인 한계가 명확한 면도 있고, 다른 파티의 서브로 잘 쓰이지 않아 투자하기 아까워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사실 스킬 매커니즘이 특마검사 공격태세하고 비슷해서 턴 짧은 특마검사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개인적인 평가 : B+

 

2. CTW 계열

 

사랑의 신 코스모스 비너스사랑의 신 카오스 비너스에바&아스카 신 2호기, 코드 777야각무신 츠쿠요미야상영신 츠쿠요미ECO 타이니 아르마 

 

비너스 둘은 회복력이 높아서 회복요원으로 쓸만 합니다. 자동 회복도 나쁘지 않구요. 

흔히들 암/광인 카오스비너스로 진화시키는 게 맞다고 생각하시는데, 코스모스로 진화시키면 발키리팟이 추가과금 없이도 가능해집니다. 어차피 일러에요

동속 궁진시 기본 공격력 +100에 추뎀 10%, 암속 궁진시 추뎀 30% 라 딜링 자체는 카오스가 높은 편입니다. 

어차피 암속은 금방 구할 수 있으니 걱정 마시고 이쁜 쪽으로 하세요.

평가 : B+

 

에바&아스카 신 2호기, 코드 777.. 

속성도 그닥입니다만 스탯도 한계가 있는 편입니다. 스킬도 5초는 조금 애매해요.. LF 호루 풀각시 6초인데 드랍끊기 제한이 없다해도 5초는 좀...

그냥 B 정도 되겠네요.

 

야각무신 츠쿠요미!

드디어 왔습니다. 요미요미 귀요미 만인이 칭송하는 호루팟 꿀서브!!

굉장한 2000대 공격력과 5속 확정의 막강한 스킬, 꿀각성 조작 +1초라는 금상첨화! 

 

단점이라면 회복력이 300대가 안된다는 점과 남자라는 점(.....)

단연 S급 서브입니다 

 

야상영신 츠쿠요미 

밸런스 타입이며, 무리한 광궁진으로 회복력이 낮으신 분들을 위한 몬스터입니다.

각성이 똑같다는 점이 꽤나 강력합니다. 스탯도 사실 따지고 보면 환산치가 암광요미보다 높아요...

릿궁진이 버거우셔도 추천드립니다.

A+급!! 서브에용! 게다가 여자임! 화궁진 팟에 고회복 요원으로 넣어도 되는데 부속이 동속인게 좀 아쉽네요. 

 

3. 인핸스 계열

 

인핸스 류는 효율을 보기 위해서 한가지의 제약이 필요합니다. 타입이라던지, 속성이라던지 같은 몬스터가 많아야 효과가 발동하죠.   타입이 동일하다면 찐빵류도 가능하지만 아쉽게도 찐빵은 호루스가 타입이 없어서 쓸 수 없습니다.... 기린은 체력줬으면서 ㅠㅠㅠ... 드래곤이라도 줬으면 드래링이라도 쓰는건데 ㅠㅠ..

 

가능한 인핸스는

황조의 신 이자나기 시련의 강철신 헤라클레스 염검의 승리신 프로이 등이 있습니다. 

 

이자링 신인핸스는 1턴간 폭딜을 넣을 때 사용합니다.

턴이 짧은 편이고, 신타입이 원체 스탯이 좋다는 걸 감안하면 좋은 몬스터입니다. 

B+을 줄지 A를 줄지 고민되지만 B+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단점이라면 에키드나가 타입 인핸스를 못받는다는점, 아직 미궁진이라 부속이 없어서 딜로스가 생기고 빛속이 광궁진 호루스와 겹친다는 점이 있겠네요.

 

헤라클레스 역시 신 인핸스이긴 하지만, 이쪽은 강림몹이고 무과금 구성이 가능합니다. (4월 23일 수정됨)

 

단점이라면 턴이 매우 길고..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 에선 쓸만하겠지만 시련의 강철신 헤라클레스 자체가 체력타입이라 회복력이 낮습니다.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 에선 피와 살을 깎아 내리는 고통을 겪게 됩니다.  물론 헤라클레스를 쓴다면 스작이 되어 있겠고, 스작할 정도라면 그 호루스 파티의 쁠알 수준은 어마어마하겠지요. 파티의 쁠알 수가 많아지면 효율을 볼 듯 합니다. 가장 큰 단점은 액티브 스킬 사용시 피가 1이 되어서 에키드나를 필요로 하는데, 에키드나는 신타입이 아니에요.. 이친구는 B 정도 되겠네요. 하지만 쁠알의 양에 따라 점점 가치가 올라갈 것으로 판단합니다.

 

 

염검의 승리신 프로이 는 호루스가 광궁진을 했음에도 타입을 못받자 고심끝에 호루스 액티브 스킬을 최대한 활용해보자는 취지에서 연구된 호루스 불단속팟 요원입니다.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비천창용 엘도라도다이노 라이더 드레이크광황의 전군신 아레스염검의 승리신 프로이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 파티에 쓰입니다. 

 

예능같지만 실제로 쓰는 사람을 봤습니다. 호루스가 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 라면 쓸 수 없다는 단점 ㅠㅠ.. 이건 점수를 줄 수 없겠네요.

 

4. 방어자세 계열

 

a 골렘 계열

플레임 골렘아이스 골렘어스 골렘

 

팀의 체력을 담당하는 골렘류입니다.

얼마전에 궁진이 나와서 회복력이 100 언저리로 엄청난(?) 상승을 했지요.

동속인 불골렘이 들어갈 자리는 없고, 물골렘 역시 헤라이스라는 철옹성이 우뚝 버티고 있어서 비집고 들어갈 자리가 없습니다.

유일하게 목골렘이 쓰이는데요, 목골렘은 5성 진화시 회복력이 8이라는 OME 급 회복력을 가지고 있어서 사실상 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 가 아니면 기용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스킬도 호봉남신 스사노오 미코토 의 하위호환이구요. 단지 골렘의 장점은 입수가 쉽고, 스작도 쉽고, 스사노오보다 쁠알 환산치가 높다는 점(...) 입니다. 

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 한테는 B급서브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한테는 C급 서브입니다. 

 

b. 호봉남신 스사노오 미코토

스탯도 나쁘지 않고, 5턴 반감은 꽤나 매력적입니다. 불궁진 호루스 파티에서 파르바티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친구입니다. 안그래도 체력이 없는 호루스를 살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 에선 지속딜이 가능케 하는 서브로 A+급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죠. 

하지만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 에선 B+급서브입니다. 공격력이 높은것도 아니고, 5턴 발동을 위해 15턴을 기다리는게 너무 큽니다. 실제로 광궁진 호루스가 딜이 딸린게 아니어서 턴밀고도 5턴씩 맞을 리는 거의 없거든요. 

 

c. 히메

논의 여신 구시나다히메 는 스사노오의 와이프로(부부가 탱커), 딱 1턴동안 75%나 줄여주는 스킬을 갖고 있습니다. 스작도 가능하고 딜은 높지 않지만 꽤나 고회복 몬스터 축에 속합니다. 하지만 딱 한턴이죠.  

따라서 지속딜을 요하는 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 에게는 B급 서브입니다.

하지만 폭딜을 넣거나 또는 한대 맞고 턴밀도록 도와주는 히메의 스킬은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 에게 있어서 무척 전략적인 스킬입니다.

따라서 광궁진 호루스에겐 A급 서브입니다. 

 

d. 인드라

하늘의 번개용 인드라 지금은 묻혀가는 인드라, 스작몹도 나오질 않고, 턴도 매우 긴 편입니다. 하지만 격감이라는 점과 3턴의 적절함은 나쁜 수치는 아닙니다. 단지 스작이 안되고 리더스킬이 그래서 그렇지 호루스팟이 달기 힘든 스부도 소장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진 스작이 안되서

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에겐 B+급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 에겐 C+ 급정도 되지 않을까 합니다.  

 

e 무지개 파수꾼

무지개 파수꾼 레벨 1주제에 3000이 넘는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랭때 우정에그에서 나왔다하면 던전을 파괴하고 다니죠. 회복이 낮은점만 빼면 웬만한 신급정도의 스탯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쉬운 건 진화용 몬스터라 스킬이 스작이 안된다는 것이고 회복력이 낮아서 초반에만 쓰인다는 점입니다. 

초반 개꿀서브입니다. 오딘프렌 데려가셔서 업어오는 것을 추천합니다. 

 

서브가 웬만큼 구성되면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5. 브레스 계

 

드래곤 계열..+브리트라

(굳이 예제를 첨부하지 않아도 아시겠죠)

 

지금까지의 스킬들은 독특한 점이 있었습니다. 드랍을 바꾼다던지, 데미지를 감소시킨다던지 10초간 무제한으로 드랍을 움직인다던지..

전부다 독특한 유틸기들이죠. 하지만 드래곤들의 브레스는 몇만 정도의 일반 데미지가 끝입니다. (그나마 요즘엔 드랍강화도 좀 되고 속성도 좀 바꾸는 것 같습니다.) 몇만 데미지 더 넣겠다고 배수팟인 호루스팟에 드래곤을 넣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단,초반엔 효율이 높으니 추천드립니다.

 

드래곤들이 서브로 잘 기용되지 않는 것은 비단 호루스팟의 문제 뿐만 아니라 모든 파티에서 보이는 양상입니다. 단순 데미지만 가하기 때문에 다른 유틸기에 밀리기 때문이죠. 이 게임의 이름이 퍼즐 앤 드래곤인데 웬만한 파티에선 드래곤을 찾기 힘든 이유입니다. 

(그나마 쓰이는 완구룡들은 스킬이 브레스가 아니라 방태죠)

 

고정 데미지 계열 + 독뎀

태양신 라암흑의 태양신 라극광의 태양신 라 BAO 베인 + 베놈 UFO Ver.2 해왕신 헤븐 넵튠해왕신 어비스 넵튠 월광의 마녀 릴리스칠흑의 마녀 릴리스 등등.. 

 

위 친구들도 브레스와 비슷한 걸 쏘지만, 좀 다릅니다. 바로 '방어력 무시' 입니다. 

방어 무시가 뭐길래 그러냐구요? 

가끔 던전에 가면이나, 왕뚱땡이 ~릿들에게 데미지가 1씩 박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초반엔 16배수를 넣어도 1씩 닳아서 답답하실 텐데요, 바로 이녀석들의 방어가 무지막지하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 방어무시의 스킬들은 브레스임에도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궁극지룡 위그드라실의 경우는 (목속이라 콤보좀 넣어도 잡히긴 합니다만..) 일반공격으론 죽어라 때려야하지만, 독스킬 한방으로 ㅂㅂ하고 넘어갈 수 있는 경우입니다. 특히 라는 초킹던전에서 유용하게 쓰입니다. (1스테이지 난입이 아니라면 무사히 깹니다) 딱 초킹의 체력이 7777이기 때문에 원킬나는 모습을 볼 수 있지요. 

 

한가지 초킹 팁을 드리자면, 297 광호루 LF면 딱 4콤 16배수로 물속을 제외한 초킹 및 킹을 잡으실 수 있습니다. 

4콤시 297 광호루의 공격력 2319에 4콤 배수 1.75 *16배수 = 64932 드랍강화없이 3개씩만 터뜨려도 방어력을 뚫습니다. 오히려 카쿠나 에키드나 리더스킬로는 킹을 잡을 수가 없어서 297이 되면 굳이 카쿠츠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297이 되셨으면 초킹한테 맞아죽기 전에 4속 4콤은 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6. 힐 계열

광림무신 아마테라스 오오카미 풍양신 홀리 세레스풍양신 이블 세레스 천상계의 사도 엔젤성스러운 하늘의 수호신 엔젤 대지의 나무의 정령 아르라우네신의 나무의 정령 아르라우네 창월 성해신 이시스황명 성해신 이시스 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  

어느 게임에서나 볼 수 있는 스킬 유형입니다. 스킬로 체력을 회복하죠. 게다가 최근 바인드 회복도 되는 것으로 상향을 받았습니다.요즘은 홍천의 과실, 딸기 드래곤 나 명덕의 영걸신 유비 처럼 단순 회복 + 특수한 능력이 꼽사리 껴서 나오는 듯 합니다. 단순 회복 능력에 이런 능력들이 추가된 건 유저들의 징징이 겜알못또의 심금을 울린 탓입니다. 황명 성해신 이시스창월 성해신 이시스 같은 경우엔 처음엔 유저들사이에서 약하다~ 약하다~ 말들이 많았는데 턴이 짧고 거의 스턴이나 다름없는 바인드를 풀어주는 용도로(원래 목적인 힐은 안중에도 없어짐..)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한턴 한턴이 중요한 배수팟에 바인드는 치명적이기 때문입니다. 강림던전의 명치 쎄게 때리고 싶은 타마도라의 바인드로부터 자유로워 지는 것이 가능합니다. 대부분 바인드 내성 각성이 있는 경우도 대부분이구요. 

 

7. 크리티컬 데미지 계열

 

신지&카오루&13호기, FI 반역의 치천사 루시퍼 재앙의 마신왕 사탄 

 

자기의 피를 깎고 크리티컬 데미지를 주는 몬스터들입니다. 

일단 재앙의 마신왕 사탄 는 예능이 아니라면 뺍시다. 회복이 -9999라서 회복타입으로 도배를 해도 회복이 제로가 됩니다. 

 

이 스킬 유형은 대부분 스킬 턴이 매우 깁니다 또 스킬을 사용하고 체력이 1이 되기 때문에 턴밀 혹은 방어태세를 필요로 합니다.

그런데 호루스가 30만 데미지가 안나와서 루시퍼를 쓸 정도까지 딜부족에 시달리는 몬스터는 아니라고 봅니다. 역속이라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스작이 안되고, 턴이 매우 길다는 점, 그리고 턴밀이나 방태의 스킬이 강제된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는 주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  에서는 C+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 에서는 C 정도 될 듯 합니다.  

 

8. 턴밀 계열

 

턴밀이란 턴을 민다는 뜻입니다. 다른 게임에서 몬스터에게 스턴을 거는 것과 비슷합니다. 1(체력 배수)/16~25(공격 배수)/1(회복 배수) 같은 화력덕후 배수팟에선 안정적 딜링을 위한 적당한 턴밀이 거의 필수입니다. 턴밀이 빨리 풀리면 엄청난 데미지가 들어와 한방에 죽기도 하니까요. 

 

홍련의 여걸 에키드나팔계사신 야마타노 오로치국조의 신 오오쿠니누시키티 프린세스 발키리BAO 배트맨 + 원격 클로BAO 배트맨 +S 글로브 Act멜로디&브라키최강장비 시간의 마도사 등등이 있겠습니다.  

 

위 중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서브는 단연 홍련의 여걸 에키드나 입니다. 일단 앙케이트 던전4로 스작이 쉽고, 무과금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턴밀도 3턴으로 승부수를 띄울 수 있는 시간이고 스작완시 10턴으로 긴편도 아닙니다. 게다가 고회복이구요. 궁진을 하면서 공격력이 400이나 증가해서 완소몹이 된 데다가, 리더스킬도 변경되면서 카쿠가 없는 사람에게 유용한 농기계가 되었습니다.

이제 297을 박아도 전혀 아깝지 않는 서브가 되었습니다. 

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 모두 S급 서브입니다. 단 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 에선 속성맞추기가 힘들어져 다른 듀얼속성이 강제되는 문제가 있겠네요.  

 

팔계사신 야마타노 오로치 는 음... 회복력이 낮고.. 스작완료를 해도 20턴이라는 점이 안타깝습니다. 불궁진 호루스와 맞는 몬스터가 아닐까 합니다. 조만간 스작 던전이 나온다고 하니, 오로치를 활용한 메타가 나올 지도 모르겠습니다.  

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 에선 방태로 턴을 벌고 보스방에서 오로치를 사용해 지속딜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겠군요.

스작이 완료된다는 전제하에 A급 서브가 아닐까 합니다.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  보다 딜이 낮아도 5턴간 턴밀은 엄청납니다.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에선 상성이 맞질 않습니다. 회복력도 낮고 턴도 긴 오로치를 굳이 사용할 필요가 있을 지 의문이긴 합니다.  

원체 안정성이 낮은 빛궁 호루스이다보니 턴 모으다가 맞아죽을 것 같습니다 ㅠㅠ..

점수는 C+ 정도로 내려갈 듯 합니다. 

 

국조의 신 오오쿠니누시 좀 애매합니다... 

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 에 넣자니 1턴간 턴밀이라 딜량이 그리 많은건 아니고..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 에 넣자니 회복력이..너무 낮고.. 고 공격력이라고 해도 1턴밀로는 보스를 때려잡을 수 없으니 말이죠. 

궁극적으로 오오쿠니는 스작을 하더라도 8턴입니다.  홍련의 여걸 에키드나 (10턴에 3턴밀) 보다 애매한 입지에 있는 것은 사실이죠. 에키드나를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리겠습니다. 

 

9. 반격 계열

사악한 불의 마신장 벨리알의협의 마신장 아몬예견의 마신장 아스타로트섬광검의 마신장 바알어두운 지옥의 늑대 아누비스하늘을 다스리는 늑대 아누비스 

 

받은 공격의 5배를 돌려주는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스킬로 효율을 보려면 맞고 '버틸' 정도의 체력을 필요로 합니다. 

 

특히 강림 등지에서 높은 공격력을 버티려면 몇만 단위의 체력을 필요로 합니다. 불궁진이건 광궁진이건, 호루스의 1배수 체력배수로는 어림도 없는 스킬들입니다. 전혀 상성이 맞질 않아요. 

아누비스는 조작시간 연장각성을 달고 있어서 쓸만합니다. 근데 암광요미 있으면 암광요미 넣으세요...

 

 

10. 그라비티 계열

각성 헤라 이스초 각성 제우스암흑 각성 제우스신왕비 헤라죽음의 신 아크 하데스죽음의 신 인페르노 하데스성스러운 황천의 기린 사쿠야 

 

퍼드 몬스터 들의 스킬 중 가장 강력한 축에드는 스킬이 아닐까 합니다. 

 

무조건 대상의 현재 체력의 일정 비율을 고정 데미지로 깎아버리는 무시무시한 스킬들입니다. 

 

각성 헤라 이스신왕비 헤라 죽음의 신 아크 하데스죽음의 신 인페르노 하데스기본 30턴에 스작시 15턴으로 감소합니다. 그나마 강림에서 모을 수 있는 스킬턴수가 15턴까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많이 쓰이는 라인업입니다. 하지만 요즘 강림들이 짧아져서 15턴을 모으기도 힘든 경우가 많은 듯 합니다. 현재 체력 비율이므로 2그라 체제면 효율이 떨어지긴합니다만 15턴을 모은다면 던전을 깨기 수월해집니다. 

 

불의 맹금 호루스 시절에 각성 헤라 이스죽음의 신 아크 하데스 로 투그라를 해결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당시 목속은 황금의 여신 파르바티에, 턴밀 붉은 여제 에키드나가 호루스 최종파티였죠. 하지만 하데스가 과금몹이라 울며겨자먹기로 제우스를 쓰거나 투그라를 포기하곤 했었습니다. 하지만 궁진이 나오면서 굳이 빛속 하데스로 가지 않고 헤라를 가도 상관이 없어졌지만, 딜이 부족해지지 않아 1그라 체제가 선호되게 됩니다.

 

각성 헤라 이스 는 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 모두 속성이 겹치지 않으니 매우 꿀 서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라비티를 넣는다면 속성이 겹치지 않는 헤라 이스가 필수입니다. 스탯도 좋습니다. 회복력이 400대라서 나쁘지도 않구요. 

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 에선 S급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 에선 A+급 서브가 아닐까 합니다.  

 

초 각성 제우스암흑 각성 제우스 은 기본턴 35턴, 스작시 20턴이 됩니다. 적 몬스터 현재 비율의 35%를 깎습니다.  

 

사실 위의 헤라 및 하데스와 비교해봤을 때, 겨우 5% 증가시키려고 5턴이나 더 벌어야 하는 꼴인겁니다. 그래서... 스탯이 좋음에도 불구하고 스킬을 쓰기 힘들어 잘 쓰이지는 않습니다. 

 

성스러운 황천의 기린 사쿠야  

겅호의 딸이라고도 불리는 기린입니다. 

 

꿀각성을 줄줄이 달고 있고, 기본 15턴에 20%를 깎아주는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작 완료시 10턴이지만 자체 스부로 9턴만에 발동할 수 있습니다. 리더로 많이 쓰시는데, 서브로도 매우 좋습니다. 체력타입인데도 회복력이 그리 낮지 않고, 빛드롭 강화를 제외하면 다 꿀각성들입니다. 방해드롭과 암흑내성 리더스킬의 안정성을 올려주고, 스킬봉인 내성은 그렇다 쳐도 스부, 시간 연장은 꿀각성입니다. 

또 화궁진 호루스에게 빛속 그라비티를 제공해주는 요원이기도 하지요. 이스와 함께 사용시 약 44% 의 피를 깎고 시작합니다. 

단점이라면 광궁진호루스와 동속이라는 점입니다.

폭열하는 불의 맹금 호루스 빛속을 구하기 어려운데, 빛속 그라요원이라는 점에서 A까지 주고 싶네요. 

빛나는 불의 맹금 호루스 에서도 B+급 정도 되지 않을까요..? 

 

11. 드랍강화 계열

 

절대 영도 흐룽그니르야금의 군신 다케미나카타각성 아테나각성 헤라 우르즈신마의 집행자 메타트론구원의 불사조 피닉스망망대해의 악마 크라켄왕가의 사냥수 그리핀성녀의 수호기사 유니콘지옥의 파수견 케르베로스... 등이 있겠네요. 

 

드랍을 터뜨릴 때 강화된 드랍수 당 +6%라는 추가데미지가 붙습니다. 

즉 드랍을 많이 터뜨려야 효율이 높다는 얘긴데, 호루스 파티의 특성상 드랍을 골고루 터뜨리므로 효율이 떨어지는 건 사실입니다.

이런 몬스터를 넣기 보다는 공격태세의 몬스터를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2. 데미지 무효 계열

염계의 대정령 샤이탄 자수의 대정령 운디네 풍래의 대정령 실프보휘의 대정령 지니 사조의 대정령 타나토스 

특수 목적용으로 사용되는 정령들입니다.

잘만 쓰면 턴밀용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작해도 에키드나보다 턴도 길고 효율도 낮다는 사실..ㅠㅠ..

신역에서 타나토스가 기용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만... 정말 특수목적용인 친구들이라 언제 딱 쓰인다고 집기가 애매하네요. 

턴밀 둘을 쓰는 대신에 턴밀 정령 이렇게 쓰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턴밀은 턴 끝나기전에 죽이면 효과가 사라지지만, 무효는 죽여도 유지가 되니까요. 

 

 13. 방어감소 계열 

머신 골렘 Mk-III다크 골렘 Mk-III플레임 나이트아쿠아 나이트어스 나이트화이트 나이트블랙 나이트홍연용신 히노 카구츠치염옥사신 히노 카구츠치전쟁의 여신 세인트 미네르바전쟁의 여신 다크 미네르바업보의 파괴신 시바파계의 창조신 시바탑 로이드래곤 

 

 

고방어 몹을 상대할 때 필요한 친구들입니다. 노말 천해 5층을 갈 때 넵튠에게 방깎써주면 잡기가 수월해집니다. 천해머신 쿠훌밸팟을 꾸려도 괜찮구요. 나름 상황에 따라 가치가 바뀌는 전략적인 스킬이라 평가를 매기기 애매합니다. 

 

14. 그 밖의 스킬

연주하는 고양이신 바스테트 고양이 확산  

3턴간 전체공격이 됩니다. 단순히 생각하면 딜증가로 볼 수 있겠군요.  하지만 그건 몹이 여러마리 있을 때에 가능한 계산입니다. 

강림 쫄몹 구간이야 호루스 리더스킬 터지면 한방이고, 굳이 스킬이 필요한 곳은 보스가 둘인 던전입니다. 용자강림, 트윈릿강림, 후르츠 강림이 있겠군요. 그리고 정말 고방어 몹이라 1밖에 안뜨는 더블미스릿이 무더기로 나오는 던전에서도 쓸만합니다.  또 꿀각성 조작시간 연장이 있어서 좋습니다. 

 

마스터 링큰 우드링 드롭복원 

 

드롭을 복원시키는 전략적(?) 스킬이라고 할 수 있겠군요. 

드롭판이 개망인 경우 쓰면 랜덤배열로 인한 꽁콤보가 터짐과 동시에(턴으로 계산하지 않습니다.) 회심의 콤보를 노릴 수 있지만 이 마스터링을 사용하는 분은 없을겁니다...

 

드롭판 배열때문에 서브자리하나를 내주는건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저라면 차라리 공격태세 요원을 집어넣겠습니다. 

 

신유의 대천사 라파엘천하의 대도둑 이시카와 고에몬각성 제우스 디오스각성 헤라 베오크 전체 드롭변환 

 

30개의 드롭을 모두 한 종류의 드롭으로 변화시킵니다. 호루스의 리더스킬과 전혀 맞지 않는 스킬입니다..

F급 스킬이에요! 

 

 

마치며..


지금까지 호루스의 여러 서브들을 스킬별로 나누어보았습니다.

 

흔히 그렇듯 정답이란 없습니다. 자기가 가진 서브가 다 다른데 어떻게 정답이 있겠어요? 또 겅호는 하나만의 파티로 모든 던전을 클리어 하는 것을 지양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종합적인 판단으로 파티를 짜 보시기 바랍니다. 의외로 자신만의 파티를 짜 보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저도 잠깐잠깐씩 밤늦게 졸면서 글을 써서 그런지 문맥도 매끄럽지 않고 엄청 장황하네요..ㅋㅋㅋㅋㅋ

 

잘못된 정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베스트 댓글
에러 BEST 11.12.19 10:39 삭제 공감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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