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징가 (주재상 기자) [쪽지]
[리뷰/체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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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모일미] 캐릭터를 연결해서 싸우는 RPG ‘사우전드 메모리즈’

수집과 성장, 그리고 전투의 밸런스가 잘 잡힌 미드코어 RPG

[‘티모씨의 본 모바일게임 리보기’란?] 피처폰 시절부터 탄탄한 모바일게임 시장을 형성해온 일본은 스마트폰 게임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밀리언아서>나 <퍼즐앤드래곤>의 뒤를 이어 많은 게임이 상륙하고 있죠. 디스이즈게임은 국내 서비스를 준비 중이거나 현지에서 주목할 만한 게임을 미리 플레이해보고 소개하는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오늘 살펴볼 게임은 아카츠키 개발한 <사우전드 메모리즈>입니다. 귀여운 캐릭터와 호화 성우진으로 출시 전부터 화제가 됐던 이 게임은 출시되자마자 앱스토어 상위권에 랭크됐고 현재까지도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한국보다도 경쟁이 치열한 일본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당당하게 살아남은 신작 RPG, <사우전드 메모리즈>를 살펴보겠습니다. /디스이즈게임 주재상 기자


 장르: RPG | 제작: 아카츠키 | 플랫폼: iOS(일본) | 가격: 무료 | 출시일: 11월 22일


 

<사우전드 메모리즈> 트레일러 영상 


 

 

‘캐러링크’ RPG? 캐러링크가 뭐예요?

 

<사우전드 메모리즈>가 표방하고 있는 장르는 ‘캐러링크 RPG’입니다. 캐러링크는 캐릭터와 링크를 합친 일본식 조어인데, 이 게임의 전투 방식을 보면 의미를 알 수 있죠. 일단 전투에선 8등신의 늘씬한 미소년·미소녀들이 앙증맞은 SD캐릭터로 변해서 싸웁니다.

 

그리고 파티는 리더1, 부하2로 구성된 유닛을 3개, 총 9명까지 짤 수 있는데요, 저마다 붉은색, 노란색, 초록색, 파란색 중 한 가지 색깔의 마법진(발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중 같은 색깔을 지닌 병사를 한붓그리기 방식으로 연결하면 적을 공격합니다. 한 번에 많은 아군을 연결할수록 콤보가 적용돼 대미지도 상승하죠. 9명 전원을 한 번에 연결하면 ‘링크 스매시’라는 초필살기가 발동되기도 합니다.

 

<테트리스>에서 다음에 나올 블록을 미리 보여주듯 다음 턴에 투입되는 아군이 어떤 발판을 지니고 있는지 아군 진영 위쪽에 표시도 해줍니다. 이번 턴 아군의 발판 색과 투입될 발판의 색을 고려하면 전투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되죠. 설명만으론 잘 이해되지 않는다면 아래 동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스킬 사용부터 링크 스매시까지 보스전 한 판을 플레이해봤습니다.

 

7명을 연결하면 3.7배, 9명을 연결하면 대미지가 9배 증가!


일본에서 호평받고 있는 스토리와 호화 성우진

 

아직 정의가 살아 있던 500년 전, 전설의 기사 ‘시드’는 마왕 ‘바디아’와의 전투에서 천 자루의 무기, ‘사우전드 메모리즈’와 함께 싸워 승리를 눈앞에 뒀지만, 한 동료의 배신 때문에 패배하고 맙니다. 시드는 죽으면서 동료들에게 “우리가 환생해서 다시 만난다면, 그때야말로 마왕에게 승리하겠다”는 유언을 남기죠. 

 

이 약속이 500년 후 환생한 시드(주인공)의 주위로 사우전드 메모리즈가 다시 모여들면서 침공을 재개한 마왕의 군대에 맞선다는 내용이 메인 스토리입니다. 500년 전 배신한 동료는 누구였는지, 시드의 약속은 지켜질 것인지에 관한 이야기가 펼쳐지죠. 전형적인 ‘왕도 RPG’입니다. 일본 게이머들에게 평이 좋더군요.

 

이 스토리는 <루팡 3세> 미네 후지코 역의 사와시로 미유키, <마법소녀 마도카 마기카> 아케미 호무라 역의 사이토 치와, <짱구는 못말려> 노하라 히로시(짱구 아빠) 역의 후지와라 케이지 등 호화 성우진으로 모든 대사가 음성 더빙돼 있어 비주얼 노블을 즐기듯 감상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전투에서 캐릭터들이 외치는 기합, 스킬명에도 적용됐죠. 분위기에 맞는 BGM도 적재적소에 배치돼 있어 귀가 즐겁습니다.

 

<사우전드 메모리즈>의 간판 성우들. 왼쪽부터 사와시로 미유키, 사이토 치와, 후지와라 케이지.


스토리 모드부터 전투 연출까지 모두 더빙됐습니다.


독특한 캐릭터 성장 방식

 

최근 모바일 RPG에서는 한 캐릭터를 다른 캐릭터에게 먹여(!) 성장시키는 방식이 익숙한데요, <사우전드 메모리즈>는 조금 다릅니다. 각 캐릭터의 레벨은 캐릭터 강화 포인트인 ‘FP’를 소비해서 1씩 올릴 수 있습니다.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공격력과 체력, 회복력이 모두 함께 올라가죠. FP는 던전을 클리어하거나 특정 조건을 만족할 때마다 획득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들에겐 레벨 외에 ‘특수 능력’을 하나씩 갖추고 있는데요, 특수 능력은 캐릭터마다 지닌 일반 스킬과 다른, 파티 전원에게 적용되는 스킬입니다. <퍼즐앤드래곤>의 리더 스킬과 비슷한 개념이죠. 이를테면 파티의 체력이 10% 상승한다거나, 4콤보 이상 발동하면 공격력이 상승하는 것 등입니다.

 

특수능력은 캐릭터를 처음 입수했을 땐 하나밖에 없지만,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두 번째 특수 능력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력한 보스를 처치하면 때때로 ‘반짝임(閃き)’이 발생하면서 특수 능력 하나를 무작위로 습득하게 됩니다. 이 보스들은 현재 탐험에서 기간 한정으로 만나볼 수 있죠.

 

기본 레벨 따로, 스킬 레벨 따로 올려야 합니다.


수집/성장/진화가 없다고는 안 했다

 

캐릭터 본체는 FP를 소비해 레벨업한다는 독특한 구조를 띠고 있지만, 수집·강화·합성·진화 요소는 빠지지 않습니다. 바로 캐릭터들이 장착할 무기, ‘사우전드 메모리즈’죠. 캐릭터는 저마다 성장 레벨에 한계가 있어서 더 강한 장비를 장착해야만 훗날 어려운 던전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무기는 모험에서 보상으로 얻거나, 무료 뽑기를 통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무기는 다른 무기를 먹여서 레벨을 올릴 수 있고요. 최대 레벨까지 성장시킨 다음엔 지정된 소재를 준비하면 다음 단계로 진화시켜 한계 레벨 제한을 늘릴 수 있습니다. 진화 소재는 요일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무기는 탐색에서도 구할 수 있습니다. 사람 말을 하는 ‘개냥이(개+고양이) 토토를 숲 속으로 보내면 혼자 숲 구석구석을 샅샅이 뒤져 환생한 주인공의 동료나 무기를 구해 옵니다. 한 번의 탐색엔 약 4시간이 걸리고요. 캐시 아이템을 소비해서 즉시 완료할 수도 있습니다.

 

플레이하다 보면 무기는 정말 쏟아져나옵니다. 물론 저등급 무기만.

토토는 하루종일 부려 먹어야 제맛이죠.



장르의 배합이 적절한 미드코어 RPG

 

전투 방식은 퍼즐게임의 모양새를 하고 있지만, 블록(캐릭터) 수도 적고, 염두에 둬야 할 변수도 적어서 전투 자체는 라이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퍼즐 실력보다 캐릭터와 무기의 등급, 레벨이 더 중요하죠. 꼭 뽑기를 통하지 않더라도 상당히 강력한 파티를 갖출 수 있어서 결제 요구가 심하지도 않습니다.

 

그렇다고 아무 생각없이 플레이하면 금세 게임오버 화면을 만나게 되니 최소한의 전략은 필요합니다. 매우 어려운 던전을 돌파할 수 있는 강력한 파티를 갖춰도 퍼즐을 잘 풀어야 하는 <퍼즐앤드래곤>과 자동전투로 던전을 쉽게 휙휙 돌파하는 <몬스터 길들이기>의 딱 중간 지점이라고 느껴집니다.

 

앞서 설명했듯 캐릭터 레벨 성장, 스킬 성장, 무기 레벨 성장 및 진화 등 수집과 성장에 관련된 요소들이 많습니다. 그동안 모바일 RPG 캐릭터들이 주로 직선형 성장 방식을 보여줬다면, <사우전드 메모리즈>의 캐릭터들은 뻗어 나갈 수 있는 길이 여러 갈래입니다. 같은 캐릭터를 뽑더라도 저마다 다르게 육성할 수 있죠.

 

수집과 성장을 좋아하면서 색다른 방식의 모바일 RPG를 찾는 유저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물론 언어 장벽이 상당하긴 합니다. 제작사 아카츠키의 전작인 <신데렐라 나인>과 <신데렐라 일레븐>이 국내에 정식 수입된 전례가 있어서 <사우전드 메모리즈>도 기다려볼 여지가 있긴 하지만, 언어 장벽을 이겨내고 한발 먼저 즐겨 볼 만합니다. 모으고, 키우고, 싸우는 맛은 일본어를 잘 몰라도 확실히 쏠쏠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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