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신규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상위 헌터를 향해 - 대미지 계산법 part. 1 공략

/mh4/tboard/?n=93&board=934 주소복사

얕은 지식이나마 몬헌디스 여러분들과 공유하기 위해 이렇게 글을 써 봅니다.

아직 정확한 정보가 공개되지 않은 부분도 있고, 대부분의 출처가 전작들을 기반으로한 일본 웹이다보니 정확하지 않은 것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수렵시간을 단축하려면?

 

 

일반적으로 수렵 속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사항은 몬스터에 대한 이해와 착용 무기의 숙련도일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조건이 동등하다고 가정할 시, 가장 효율적인 수렵을 위해서는 조금 복잡한 공식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vs  

 

공격력 238인 한손검공격력 816인 대검 중 어떤게 더 빨리 몬스터를 잡을 수 있을까요? 아래의 무기 배율표를 잠시 보시겠습니다.

 

 

 

 

 

공격력 238인 한손검과 공격력 816인 대검은 얼핏 보면 대검의 수치가 높기 때문에 대검쪽이 더 강해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무기의 기본 공격력은 모두 170으로 동일합니다. 공격 속도가 느린 무기일수록 배율이 높아서 한방 한방의 대미지가 강하게, 공격 속도가 빠른 무기일수록 배율이 낮게 편성돼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각 무기에 설정된 계수를 무기 계수, 혹은 무기 배율이라고 부릅니다.

 

기본 공격력은 무기의 공격력 이외에 힘의 부적  힘의 발톱 , 그리고 공격력UP【대】 등의 스킬로 올릴 수 있습니다. 헌터의 공격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기본 공격력을 + 시키는 것, 총 공격력의 +%(배율)가 되는 것, 육질이나 회심 확률에 보정을 받는 것 등이 있습니다.

 

 

다시   vs 로 돌아가서, 둘다 기본 공격이 같기 때문에 같은 시간에 몬스터를 더 많이 때릴 수 있는 한손검이 강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모션배율이라는 수치가 곱해지게 됩니다.

 




 

일례로, 대검의 모션배율은 다음과 같고 한손검의 경우는 각 모션의 배율이 이보다 훨씬 낮게 설정돼 있습니다. (전작 기준 한손검 모션배율은 8~20 사이. MH4의 한손검 모션 배율을 아시는분은 제보를...!)

 

(기본 공격력 + 고정 수치의 공격력UP) x 모션배율

 

여기에 무기예리도, 몬스터의 전체 방어력, 타격 부위의 육질, 치명타 확률(회심률) 등이 곱연산으로 계산되어 총 대미지로 산출됩니다. 이건... 어렵고 복잡하죠 @_@

 

 

 


검사에게 민감한 무기 예리도가 높을수록, 공격이 튕기지 않는 능력에 더해 공격 배율도 강해집니다. 참고로 예리도레벨+1  을 띄웠을때 총 5칸이 늘어나는 예리도는 1칸에 10의 수치를 가지며, 공격을 맞출 때마다 1이 소비됩니다. 튕겨진 경우는 예리도 2가 소비되면, 설정된 횟수를 공격하면 예리도가 저하되고 공격력이 떨어지는 것이죠. 따라서 공격력이 다소 낮더라도 예리도가 높으면 기대할 수 있는 공격력이 높은 무기도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보라색 예리도를 자랑하는 밀라보레아스  소재의 무기들!

 

예리도와 무관한 거너의 경우는 탄의 거리에 따라 대미지가 달라집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총구를 몬스터의 몸에 박아넣고 쏘거나, 아주 먼거리에서 통상탄으로 스나이핑을 하는 행위는 그다지 효율적인 수렵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이죠. (철갑유탄이나 확산탄 등 2차적인 대미지가 주 딜링인 탄의 경우는 연관이 적습니다.) 통상탄의 경우는 발사 시점부터 비거리가 계산되고, 관통탄의 경우는 일정 거리 날아간 후에 비거리가 계산됩니다. 수렵을 하다보면 각 탄이 가장 대미지를 잘 발휘하는 거리를 체득할 수 있으실 겁니다. 숙련자가 되는 지름길이죠~     

 

아래는 스킬과 버프, 예리도에 따른 공격력 상승 기대값을 정리해 놓은 자료가 있어서 가져와봤습니다. 수렵 상황에 따라서 100% 정확할 수는 없으나, 참고하는 식으로 봐 주시면 되겠습니다.

 



▲ 클릭 시 커짐
 

 

몬스터 헌터의 세계에서는 누구도 특정 무기로 어떤 수렵을 하는 것을 강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헌터가 성장하는 방법은 어려가지 길이 있으며,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에 맞는 최적의 선택을 연구하는 행위는 충분히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미지 계산법 등 각종 인게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공략은 보다 정확한 정보가 추가될 때 마다 수정할 예정입니다. 확실한 정보를 알고 계신분은 알려주세요! 그리고 특정 정보를 자세히 알고싶다 하시는분도 쪽지 주시면 힘 닿는데까지 알아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Lv. 14 28%
Lv. 1 26%
포인트
5546
T-Coin
595
베스트 댓글
에러 BEST 11.12.19 10:39 삭제 공감5
[비밀글] 누구누구님께 삭제된 글입니다 블라인드된 게시물입니다 [내용 보기]
댓글을 로딩중이거나 로딩에 실패하였습니다.
댓글달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추천
공지 소식 몬헌디스 오픈! 힘들었던 정보 검색은 이제 안녕~ [5] 잿들02-054994715
공지 소식 [가이드] 몬스터헌터 디스이즈게임 '커스텀 시뮬레이터' 업데이트! [이미지] [10] 잿들03-064971816
공지 잡담 언제 어디서나 몬헌 정보 검색하자! 몬헌디스 모바일 DB 오픈! [이미지] [4] 잿들03-284473815
공지 소식 [안내] TIG 몬헌 아지트 DB가 4G 기준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234] 스라블04-164488218
공지 잡담 [안내] TIG 테오 슈퍼노바 타이머 앱 구글플레이 출시! [이미지] [10] 스라블05-29447334
공지 소식 [안내] 스킬 커스텀 시뮬레이터 앱, '헌터's 시뮬레이터' 구글플레.. [이미지] [16] 스라블08-054760120
- 잡담 이제 사람이 아예 없나요.. [5] 백두산호랭이01-099510
- 잡담 행복사 나2트06-287070
- 잡담 새벽에 집회가 좀 있네요 [1] MH4GHEO06-067460
- 잡담 찾았다 [이미지] [1] LJH020206-047440
- 잡담 4인멀티 계속되는 레벨업 새로운게임 조조뽀송02-288490
- 잡담 아직 4g 하시는 분 있나요? [3] bokchoy01-1512660
- 소식 4g 하실분 [1] 소울나이kill12-079650
- 잡담 4g안해 [3] 김마카09-2015980
- 파티 즐겜 위주의 통합 하비 커뮤니티(a.k.a. 종합 게이밍 커뮤니티) "취미수.. [이미지] [2] MH4G푸르미르09-1812530
- 잡담 얼음 [1] 김마카07-3112330
- 잡담 위켄드노래 좋다 김마카07-2411120
- 비매너 커피포트 [1] 일하는훈타07-1215720
- 잡담 여기다가 홍보해봤자 뭐가 된다고 [1] 김마카07-1114100
- 잡담 살아있는거지...? [1] 일하는훈타07-0912700
- 잡담 몬헌디스어플 못 쓰나요? [2] 흰자노른자06-1417920
- 잡담 만약 항룡석이 [1] 김마카06-1014610
- 잡담 길퀘가 왜 망한 컨텐츠 취급을 받는걸까 [6] 김마카06-1019321
- 잡담 녹아랏 [1] 김마카06-0714790
- 잡담 춥다 [1] 일하는훈타05-3019790
- 잡담 국내 망자들의 사이트 김마카05-2716970
- 잡담 이런 짓은 하지 말아야 했는데~ 난 그 사실을 몰랐어~~ [2] skyblue05-2516770
- 잡담 4g안해 [7] 김주혁070105-1621900
- 잡담 니들 커뮤는 망했어! [2] 김마카05-1521650
- 잡담 이젠 4g에 사람 없네 [4] 김주혁070105-1118900
- 잡담 이젠 할것도 없는 내4g몬생 [2] 김주혁070105-0618720
- 잡담 인증 [이미지] [2] 일하는훈타05-0117770
- 잡담 모넌 라이즈 [12] 김주혁070105-0118810
- 잡담 크샬 [2] 일하는훈타05-0115510
- 잡담 뉴비들한테 자주 만들어주는 대검셋 [2] 김마카04-2919880
- 잡담 눈물나온다.. [2] 김주혁070104-2817020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