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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l학개론]방어력에 의한 피해 계산 정리

http://www.thisisgame.com/lol/tboard/?n=282975&board=7 주소복사

이 부분은 많이 올라왔던 부분이지만.. 그래도 lol 시스템에 대한 기본 정리 시리즈인 lol학개론에 포함시키기 위해서 작성해 봅니다.

 

lol의 피해는 세 가지 방식입니다. 물리 피해, 마법 피해, 그리고 고정 피해죠.

여기서 물리 피해와 마법 피해는 정확하게 같은 메커니즘에 의해 계산됩니다. 둘 다 방어력/마법 저항력에 의해 피해량에 변화가 생깁니다. 여기서는 그 계산 방법을 알아봅니다.

(같은 메커니즘이므로, 굳이 방어력/마법 저항력이라고 쓰지 않고 방어력이라고만 쓰겠습니다.)

 

1. 방어력과 피해 계산

 

lol은 다른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과는(물론 제가 플레이해본 워3, 스타크래프트 시리즈 한정입니다;) 다른 방어력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워3은 방어력 1마다 6%였나의 피해 감소 수치를 가지고, 스타크래프트 시리즈는 피해량을 방어력만큼 수치로 깎아버리죠. lol은 방어력 1이 체력 1%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가져오는 특이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해 계산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제 피해 = 원래 피해 x 100/(100+방어력)             -------  (방어력이 0 이상일 경우)

실제 피해 = 원래 피해 x (2 - 100/(100-방어력))      -------  (방어력이 0 미만일 경우)

 

즉 방어력이 100인 대상은 피해를 1/2로 받고, 200이면 1/3 등등..이 되는 것이죠.

위에서 말했던 방어력 1이 체력 1%를 증가시키는 효과라는 것은

방어력 100 -> 피해 1/2 -> 실질적으로 2배의 피해를 입어야 함 -> 체력 100% 증가

방어력 200 -> 피해 1/3 -> 실질적으로 3배의 피해를 입어야 함 -> 체력 200% 증가

이런 얘기입니다.

 

2. 감소, 관통

 

lol은 방어력 아이템, 룬 등이 공격적인 아이템, 룬보다 약간 더 효율이 높도록 디자인되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서로 방어력 아이템만 맞추고 정말 재미없는 게임이 되겠죠. 그것을 막기 위해서 방어력을 깎고 관통하는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방어력 감소의 경우에는 '방어하는 쪽'에 적용됩니다. 그 말은 누가 공격하던지 감소된 대상에게는 피해가 증가한다는 뜻이죠.

방어력 관통의 경우에는 '공격하는 쪽'에 적용됩니다. 이건 누가 맞던지 피해가 증가한다는 뜻이겠죠.

 

방어력 감소는 음의 수치까지 적용됩니다. 위의 식에서 볼 수 있듯이 방어력이 음으로 감소하면 원래 피해보다 추가적으로 피해가 더 들어가기 때문에 굉장히 효율이 좋죠.

 

방어력 감소는 % 감소와 고정 감소가 있는데, 고정 감소가 먼저 적용됩니다.

방어력 관통도 % 관통과 고정 관통이 있는데, 역시 고정 관통이 먼저 적용됩니다.

 

이쪽은 예시를 들어서 설명하는 것이 빠르겠죠. 방어력 130인 대상이 5레벨 파쇄격, 5레벨 산산조각을 맞은 상태에서 요우무의 유령검을 착용하여 고정 방어구 관통력을 20 얻고 마스터리의 무기 전문가을 가진 대상의 실질 방어력은

 

1. 고정 감소 적용, 산산조각의 30 감소로 100

2. % 감소 적용, 파쇄격의 30% 감소로 70 (여기까지는 대상의 스탯창에 70으로 표시됩니다.)

3. 고정 관통 적용, 요우무의 유령검의 20 감소로 50

4. % 관통 적용, 무기 전문가의 10% 감소로 45

 

가 됩니다.

 

 

또한 관통력은 음의 수치에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위의 스킬, 아이템을 똑같이 착용한 상대의 방어력이 50이었다면

 

1. 고정 감소 적용, 20

2. % 감소 적용, 14

3. 고정 관통 적용, -6이 되어야 할 것 같지만 관통으로 관통할 수 있는 수치는 0까지입니다. 말 그대로 관통이니까요. 관통할 수 있는게 없는데 어떻게 관통하나요? 따라서 실질 방어력은 0이 됩니다.

4. % 관통....0인데 관통할게 없네요.

 

% 감소 또한 음의 수치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만약 위의 상황에서 방어력이 20이라면

 

1. 고정 감소 적용, -10

에서 계산이 끝나게 됩니다.

 

 

이상으로 lol의 물리/마법 피해의 계산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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