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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들이 그랩맛을 알아? 추가공략 Update! 니들이 그랩맛을 알아? 추가공략 Update!

madllfe
작성일:
12-09-23 23:48
조회수
27024
수준의 유저를 위해 작성됨
"팽팽한 대치 상황

서로 눈치를 보며 한치도 물러나지 않는 그 순간

적 탱커 사이 원딜에게 작렬하는 블리츠의 그랩!

원딜을 녹이고 그대로 Game set "


한번쯤 보셨을 법한 장면입니다


그랩 한방으로

전세를 바꿀 수도 or 욕을 먹을 수도 있는

그런 챔프


그만큼 영향력이 큰 블리츠

타릭, 소라카 등 과거의 수동적인 서포터 역할에 지친 당신!

블리츠를 픽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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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nes

옵션 합산 18레벨 기준

  • 방어력 +9.19
  • 마법 저항력 +12.06
  • 골드추가획득 +5

가격 합산

1845 + 3485 + 1845 + 1545 = 8720



서포터의 정석 돈룬!

 

정석적인 서포터용 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랑에 돈룬을 장착하기 때문에 부족한 방어력을 위해

빨강에 방어 룬을 박아 줍니다

파랑에는 초반 라인전을 위해 고정 마방을 박습니다

왕룬에는 당연히 서포터의 필수인 돈룬입니다

상대 봇 조합이 매우 강할 때에는

노랑에 고정 방어를 장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하지만 왕룬 만큼은 돈룬이 필수입니다

 

p.s.

저는 노랑에는 고방은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결국 상대의 타게팅 대상은 우리 원딜이기 때문입니다



노랑룬에 왜 방어를 하나 넣는가?


매라신의 룬세팅이 그러하기 때문이다

더 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마스터리 masteries

테스트
3/4
공격 : 9

룬과 특성 그리고 서머너스펠


룬과 특성 그리고 주문을 묶어 설명하겠습니다
룬은 서포터, 특성과 주문은 딜러입니다

과거에는 서포터형 특성인 0/9/21을 찍었습니다

주문도 힐 점멸을 주로 들었습니다만

랭크 게임을 시작하면서 한계를 느꼈습니다

 

 

왜? Why?!


1. 사람들이 그랩에 쉽게 잡히지 않습니다.

1200대만 가도 이제 상대방은 그랩 범위를 대략 예측합니다

수풀에서 가만히 q누르고 대기 타서는 라인전 통틀어 한번 당겨오기도 쉽지 않습니다

상대가 내가 부시에 있는 걸 알고도 그랩 범위 안에 들어온다

이때는 다음 중 한가지입니다

 

1) 그랩 맞고 싸워도 이길 자신이 있다

2) 적 정글러가 근처다

3) 그랩 쓰는 타이밍을 예측해 피할 생각이다

4) 마나실드를 킨 시비르다

5) 뇌가 문도다

 

모두들 아시겠지만
5번은 바라지 않는 게 좋습니다

 

2. 랭전은 상대 챔프를 보고 고를 수 있습니다.

노말에서는 양쪽이 비공개 선택을 하지만

랭겜의 경우 상대방 챔프를 보고

카운터 픽을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블리츠를 선픽하게 되면 상대 서폿이

알리나 레오나 같은 카운터 챔프를 선택하거나

적어도 초반 라인전에 강한 원딜을 선택하기 때문에

노말 보다 경기 난이도가 상승합니다.

 

이 두 가지 이유로 랭겜을 입문하는 블리츠 유저들은 어려움을 느끼고 더 나아가 슬럼프에 빠질 수 있습니다. 저도 그랬고요. 따라서 이에 대한 해결책이 이 공략의 핵심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두 가지를 극복하려면?


1. 상대와 대치상황에서 미니언과 상대방의 공격을 어느 정도 받아내면서 상대를 제압할 수 있어야 하고 

2. 적을 끌어옴과 동시에 빈사 상태로 만들던지 킬을 함으로써 상대방의 반격의지를 꺾어 놓아야 합니다


한번 끌어서 못죽이면 여러번 끌자 -> 한번 끌어서 어떻게든 불능 상태로 만들자

따라서 해결책은 올인이라 할 만큼 공격 쪽에 투자하는 겁니다.

 

특성은 21/9/0

흡혈과 치명타는 블리츠와 관련이 없기에

방관(무기 전문가)과 마관(태고의 지식)을 찍습니다

 

주문은 탈진/점화를 들어줍니다

블리츠는 힐 스킬이 없는 서폿이지만 이것을 서머너스펠로 따라잡기 보다는

공격이라는 장점을 특화시켜 극복하는 것이죠

애초에 소모전은 피하고 1그랩 1킬 공식을 만드는 겁니다

 

룬은 아쉽지만 앞서 언급한 서폿룬을 들어줍니다

이는 라인전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적을 디나이 하더라도 와드값이 나오지 않으면 상대의 갱킹에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서머너스펠 summoner spells

선택된 서머너스펠 세트 1

or

선택된 서머너스펠 세트 2

or

선택된 서머너스펠 세트 3

 

탈진 점화 사용 방법


탈진 점화를 드는 이유는 설명했기에

사용법으로 바로 들어갈게요

 

간단합니다
2랩~3랩 구간에 (Q와 E가 찍혀있습니다)
적을 당긴 후 탈진 점화를 동시에 바로 걸어주면 됩니다
탈진이 들어가면 방어력 감소효과가 있어 딜이 잘 들어가고
당황한 적이 힐을 써도 점화 때문에 효과가 반감됩니다
이것만 다 달성한다면 적을 집에 보내거나 킬을 딸 수 있습니다
참 쉽죠?

 

단, 이때 당겨오는 대상은 원딜에 국한되지 않고 서폿을 땡겨와도 상관 없습니다
그리고 아마 그게 더 쉬울 거에요
알리스타나 레오나 같은 카운터 서폿들을 땡겨도 제압 가능합니다
의외로 블리츠의 카운터라 불리는 챔프들도 저렙 구간에는 매우 무릅니다
그게 이 공략의 장점이죠
하지만 반드시 원딜과 입을 맞춰 탈점을 걸 대상과 타게팅할 대상을 일치시켜야 합니다!
또 미니언 라인이나 적 정글의 위치 정도는 신경 써주는 것이 좋겠죠

 

 

그 외 추천하는 서머너 스펠들

 

탈진 점화가 제일 좋다고 생각하지만 

원딜이 점화를 들겠다는 사인을 보내는 경우 탈진과 힐을 들어주시는 경우 것도 좋습니다

이럴 경우 마스터리에서 저항력 1pt를 소환사의 결의로 수정해 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런 스펠 세팅의 경우 탈진과 점화를 끌어오자마자 동시에 걸기가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지막 추천 서머너 스펠로는 탈짐 점멸 정도가 있겠습니다

생존에 더 신경을 쓰거나 창의적인 플레이를 하고 싶을 때 점멸을 들어줍니다

요즘 추세가 힐보다는 탈진이기 때문에 (갱 호응력과 맞다이를 고려할 때)

힐 보다는 탈진을 추천드립니다

스킬 skills

Level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마나 보호막
Q 로켓 손 V V V V M
W 폭주 V V V V M
E 강철 주먹 V V V V M
R 정전기장 V V M

간단한 스킬 소개

 

 

마나 보호막

 

마나 보호막(패시브)

블리츠크랭크가 가진 마나 50% 만큼의 보호막을 10초동안 생성한다.

체력이 20% 이하일 때 활성화된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한번의 기회를 더 주는 블리츠의 보호막입니다

제 공략의 템트리는 여눈을 가지 않기에

탱킹을 위한 스킬이라기 보다는

회피기로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로켓 손

Q로켓 손

블리츠가 오른손을 발사하여 맞춘 적을 기절시키고 대미지를 입히며 자신 쪽으로 끌어당긴다

사정거리: 1000

마나 소모 110 (최근 패치로 소모 마나가 140->110 감소했습니다)


블리츠의 존재 이유이자 상징입니다

최고의 이니시에이팅 기술이고

이 그랩 한방으로 전세는 뒤바뀝니다

쿨타임이 길고 마나 소모가 큰 편이기에 신중히 사용해야 합니다

 

 

폭주

W폭주

8초 동안 이속과 공속을 증가시킨다

재사용 대기 시간 15초

원활한 도주와 추노를 가능케 하는 기술입니다

모빌리티에 이 기술을 사용하신다면

아무도 당신을 멈출 수 없을 겁니다

쿨감을 최고로 적용하게 되면 (40%)

재사용 대기 시간 9초

지속 시간이 8초로 거의 항상 쓸 수 있습니다

 

 

강철 주먹

 

E강철 주먹

공격력을 두 배로 높이고 적을 공중에 띄운다

마나 소모 25!

 

그랩에 묻혀 상대적으로 눈에 띄지 않지만

개인적으로 블리츠의 가장 무서운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LOL 최고의 CC기라 불리는 에어본이며

E를 마스터하면 재사용 시간이 5초이고

쿨감을 적용하면 3초마다 적 한명을 띄울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또한 스킬 사용시 공격력이 두 배로 적용되기에

사실상 데미지도 상승합니다

잠깐만 Tip!
E를 쓸시 평타 초기화가 됩니다
무슨 말이냐면 평타 후 E를 바로 쓰면 빠르게 적을 2번 때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번 더 때리느냐 마느냐 의 차이로 갈리는 라인전에서 알고 있으면 유용한 팁입니다

 

 

정전기장

R정전기장

주변 적에게 광역 마법 대미지를 입히고 0.5초 침묵 상태로 만든다

고유 지속 효과 : 번개가 블리츠 주변의 적을 무작위로 내리쳐 2.5초에 한번씩 마뎀을 입힌다

마나 소모 150

재사용 대기 시간 30초


앞선 기술들이 대인용 기술이었다면

그 빈 자리를 채워주는 블리츠의 광역 궁극기입니다

0.5초 침묵은 짧아 보이지만 한타 때 적의 흐름을 끊는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블리츠가 앞으로 달려가며 쓰는 광역 사일런스는

적의 스펠 타이밍을 꼬이게 만듭니다

또한 워윅이나 카탈리나 미스 포츈의 궁을 접근하지 않고도 취소 가능하기에

정말 만능인 기술입니다

잔몹을 정리할 때도 쓸 수 있고

쿨이 짧아 사용 하기에도 부담이 적습니다

 

 

Q 로켓 손 선마? E 강철 주먹 선마?!



블리츠의 스킬트리는 참 다양합니다

Q선마 E선마 W선마 모두 존재하는데

Q선마는 그랩의 데미지 증가와 쿨타임의 감소

E 선마는 짧은 쿨타임으로 중반 한타 기여도의 증가

W선마는 이속과 공속 증가

일단 W선마는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W를 하나 찍고 신발만 신어도 블리츠의 속력이 느린 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저는 Q선마 방식과 E선마 방식을 둘 다 한동안 사용해본 결과

결국 Q선마가 가장 좋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블리츠의 장점은 초반 라인전의 압도에 있다고 봤기 때문입니다

또 갈수록 끌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에 한번 끌어왔을 때 확실한 데미지를 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선 Q선마가 좋다고 봅니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

 

시작 아이템은 요정의 부적과 일반 와드 하나 핑와 하나 그리고 포션 2개입니다

핑와는 상대의 부시 점거 혹은 와드 제거를 위해

포션 2개는 초반 짤짤이에 긁힌 에너지를 회복하는 데 쓰입니다

 

핵심 아이템

 

핵심 아이템은 돈템 2개와 슈렐 그리고 신발입니다

2가지 신발을 체크해 둔 것은 상황에 따라 가는 신발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상대가 CC기가 많거나 AP가 잘 컸을 경우 헤르메스를 가고

우리팀이 유리하다 싶을 때는 기동성의 신발을 갑니다

 

오라클에 관해서 간단히 언급하자면 저는 되도록 쓰지 않는 편입니다

블리츠는 단단하게 생긴 겉모습과 달리 의외로 무른 챔프입니다

그리고 한타시 어그로도 많이 끌기에 저는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튼튼한 탱커에게 부탁합니다


최종 아이템

 

최종 아이템은 이 6가지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외에도 갈 수 있는 템은 솔라리의 팬던트 / 지크의 전령 등이 있겠네요

 

트포는 과거 블리츠가 라인을 갈 때 코어템으로 쓰였을 만큼 블리츠에게 매우 효과적인 템입니다

하지만 현 EU스타일에서는 서폿을 주로 담당하기에 트포까지 나오기 쉽진 않을 겁니다

평소에 딜이 부족하거나 킬을 많이 먹었다 싶을 때는 쉔 하나 정도 가주시면 효율적이고

트포는 극후반 딜이 부족하거나 더이상  살 게 없을 때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아이템 빌드

 

저는 돈템을 가능한 오래 유지하고 얼어붙은 심장을 가는 것을 선호합니다

가격은 비싸지만 하위 템인 700갑과 사파이어 수정이 블리츠에 있어서 매우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템트리는 유동적으로 가면 되고 버프템들은 되도록 팀원과 중복되지 않게 가되

두개까지는 중첩이 가능하니 같은 것 샀다고 팔 필요는 없습니다

 

 

왜 안 여눈요?!


많은 분들이 왜 여신의 눈물을 가지 않는지 궁금해 하실 겁니다
여눈 트리의 장점은 마나가 항상 가득 유지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첫째, 마나에 신경 쓸 필요 없고

둘째, 보호막이 항상 빵빵하게 발동됩니다

 

하지만 바꿔 말하면 이 두 가지 외에는 그다지 장점이 없습니다
마나는 관리만 해준다면 집 가기 전까지는 부족하지 않고
블리츠의 보호막은 탱킹 능력이라기보다는 생존기 입니다
보호막이 발동되어 죽을 것을 살았다면 그걸로 충분합니다
따라서 저는 여눈을 생략하고 다른 템을 빨리 가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여담으로 자타공인 세계 최정상의 블리츠 유저인 Doublelift도 여눈은 추천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블리츠를 갓 입문하신 분이라면 마나 부족을 걱정할 필요 없는 여눈 템트리도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추가공략 extra


 
 

그랩을 잘하는 법


 

1. 끊임없이 움직여야 합니다


  약간만 랭크가 높아져도 사람들은 미니언 뒤에 숨고 그랩이 날아오는 방향을 예측해 피합니다.

따라서 블리츠는 아래위로 끊임없이 움직여 각도를 만들어 주는 게 좋습니다.

상대가 무빙을 통해 계속 벗어난다 해도 CS를 챙겨야 하는 원딜에게는 부담으로 다가오고

열 번 찍어 안 넘어 가는 나무 없다고 실수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2. 나는 너보다 다섯 도수 앞서있다


  깜깜한 안개 속으로 그랩을 날려 적을 당겨오는 블리츠를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잘하는 블리츠의 플레이를 보고 있자면 마치 스킬을 맞추는 게 아니라

상대가 그랩을 향해 뛰어드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는데 이것은 뛰어난 예측력 때문입니다.

예측 방식은 다른 논타게팅 스킬들과 같습니다.

상대가 일정 방향으로 가고 있을 때 내 그랩이 날아갈 때 위치를 생각해 예측샷을 날리는 것이죠.

다만 상대가 이 패턴을 예측하고 피할 경우 맞추기가 힘들어집니다.

 

* 이와 같은 경우가 반복될 경우에는

 

 1) 심리를 역이용해 원래 자리로 그랩을 날린다.
  - 대부분의 회피루트는 잡을 수 있습니다
 2) 그랩 날리는 것을 보류한 채 좀 더 접근한다.
  - 상대의 회피는 아무 쓸모가 없어집니다. 하지만 아직 적을 끌 수 있는 상황이어야 합니다
 3) E로 띄운 후 Q로 끌어온다.
  - 안정적인 방법이나 먼저 적에게 접근해 띄울 수 있는 거리여야 합니다.

    아군이 추적 중일 때는 띄우고 약간 후진해 당겨오는 응용도 가능합니다.
 4) 상대는 마음이 급할수록 회피를 하지 않고 최단의 루트를 택합니다.
  - 이하 자세한 설명 생략

 

 

3. 그랩의 이상적인 거리

 
그랩은 600거리내로 접근해 날리는 것이 좋습니다.

쉽게 말하면 너무 멀지도 가깝지도 않은 거리에서 날리는 그랩이 최고!

너무 멀면 상대가 조금만 벗어나도 맞지 않고

너무 가까우면 역시 상대가 조금만 꺾어도 그랩각이 크게 변하기 때문입니다.

 

 

4. 순그랩 


  블리츠의 그랩은 스마트키를 설정하지 않습니다. 그만큼 정확성이 요구되는 섬세한 기술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정확성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속도입니다.

아무리 정확히 포착해도 3초 후에 그랩이 날아간다면 적은 이미 그곳을 벗어난 후겠죠

따라서 고안된 개념이 순그랩입니다. FPS 좀 하셨던 분이라면 순줌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순줌: 순간적인 줌'이란 뜻으로, FPS게임에서 줌을 하고 빨리 쏘는 것을 말함

스나이퍼가 오른쪽 마우스버튼(줌)을 한 상태에서 빠르게 왼쪽 마우스 버튼(총알 발사)를 누르는 것

 

블리츠 그랩도 이와 같은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Q를 누르고 바로 마우스 클릭.

물론 연습이 필요합니다.

 

 

5. 그랩은 아무 때나 날리는 게 아니야

 

  말 그대로 그랩은 아무 때나 날리는 게 아닙니다. 50% 최소 40%이상! 성공 확률이 있을 때 날리세요
그랩은 쿨이 거의 20초 가까이 되고 그랩이 빠진 상태에서 붙는다면 블리츠 딜량의 반이 없는 상태에서 싸우는 겁니다

블리츠를 이해하고 있는 상대라면 그랩이 빠진 후 바로 역공을 올 겁니다

그 외에도 큰 마나 소모, 자신의 위치 노출 등 단점이 많으니 신중하게 날리세요

 

 

6. 데스 그랩과 신의 그랩 그 차이 '판단력'

 

  다 이기던 게임 혹은 역전의 여지가 있던 게임을 데스 그랩으로 날려버리는 상황을 보셨을 겁니다

블리츠를 잡은 많은 이들이 범하는 실수입니다. 그리고 경험을 통해 쌓이는 스택이죠

우리 팀과 상대팀의 전력, 합류 동선, 궁 여부 모든 것을 따져서 끌어야 합니다

많은 블리츠 유저들이 이런 불평을 합니다. 왜 신의 그랩을 성공시켰는데 잡질 못하느냐!

원딜 끌어다 줘도 지면 뭐하냐! 한마디만 하겠습니다

우리 팀이 이기고 있으면 아무무 끌어와도 이겨요 하지만 완전히 지고 있다면 적 누커를 끌어와도 집니다.

멋진 그랩을 성공시킬 생각을 하기 보다는 팀에 도움이 되는 그랩을 성공시켜야 합니다

봇라인에서도 킬을 여러번 당했다면 안타깝지만 끌지 않는 것이 현명할 때도 있습니다

멋진 그랩에 취해 당기는 블리츠는 wq콤보 남발하는 알리충보다도 더한 충입니다

 

 

7. 상대가 방심한 때가 기회다


  랭크가 올라갈수록 상대의 실수는 적어지고 미니언 뒤에 숨어 안정적인  CS 파밍을 합니다
하지만 그럴수록 블리츠는 빈틈을 찾아야 합니다

 

 1) 미니언이 죽음과 동시에 당기는 것이 좋다
  - 매우 유용한 팁입니다 미니언의 피를 보면 곧 없어질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타이밍을 맞춰 그랩을 날리면 미니언이 사라지면서 그랩이 딱! 적중합니다
 2) 상대가 우물을 갔다 라인으로 복귀할 때 혹은 귀환할 때
  - 상대가 라인으로 복귀할 때나 귀환할 때 정신줄을 놓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3) 가까운 적이 아니라 먼 곳의 적을 끌 때
  - 혹은 원딜이 사정거리 안인데 서포터를 끌 때 확률은 올라간다
 4) 바론 혹은 용을 잡고 있을 때
  - 용은 요즘 대부분 끌고 나간 후 잡아서 기회가 많지 않지만
    당장 정면으로 들어가기가 힘들다면
    안쪽에 와드를 박고 뒤에서 한명씩 당겨 처리하는 것도 이득이다

 

 

 

 

 

상대 블루 땡기기

 

쉽고 효과적으로 상대 정글을 방해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직 블리츠만이 할 수 있습니다

게임이 시작하면 빠르게 아이템을 구매 후 우리팀 레드 근처로 달립니다

1분 45초 정도가 되면 강을 건너 상대 블루 뒤편 수풀로 달립니다
1분 55초 (파란 골렘 젠 타임)에 딱 맞춰 적의 블루 벽 너머에서 그랩을 날립니다

봇으로 재빨리 복귀합니다


Tip
1) 상대팀에게 들켰다면 무리하지 말고 빼시면 됩니다

  견제하려다가 퍼스트 블러드 뺏기는 것만큼 어리석은 건 없습니다.


 2) 상대가 포탑까지 쫓아온다면 아군 포탑 사정거리 안에 들어오자마자 당길 수 있게 각을 조종하세요

  점멸이 있다면 역관광도 충분히 노려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바로 복귀한다면 경험치 loss도 미니언 하나정도 밖에 나지 않습니다

 

※ 단, 요즘은 제가 잘 쓰지 않는 방법입니다
  이유인즉 우측 시작일 때는 적 블루부터 봇까지 내려가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루트가 위험해서
  좌측 시작일 때는 그정도 견제를 위해 리스크를 감수하느니 안전하게 작골을 먹어
  상대 봇라인보다 2랩을 먼저 찍어 그랩 타이밍을 만드는 것이 더 좋기 때문입니다

  또 아무것도 모르는 아군이 불안해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선제압이 필요하다 싶으면 써주시면 팀의 사기도 올라가고 당황하는 적 정글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ㅎ

 

 

 


블리츠 유저들을 위한 공략이긴 하지만 ㅋㅋ
물어보시는 분들을 위해

그랩 피하는 방법


1. 최상은 무조건 미니언 뒤에 숨는 것입니다
블리츠의 그랩은 장애물을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에
미니언 뒤에 숨어 있다면 확실한 안전이 보장 됩니다
주위 미니언이 체력이 거의 없을 때는 무리하지 말고
다음 미니언 라인을 기다렸다가 함께 오면 됩니다
항상 블리츠 - 나 - 미니언을 평행 상태로 만듭시다

2. 무조건 좌우로 피해야
사람은 본능적으로 뭐가 날아오면 먼저 뒤로 피합니다
그랩은 사거리가 매우 길어 뒤로 피해서 피할 수 있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좌우로 움직이는 게 훨씬 피할 확률이 높고
급할 때일 수록 돌아가라는 말이 있는 만큼
상대가 바로 내 코앞까지 와있고 붙잡히면 죽는 상황이라도
좌우로 움직여야 합니다
일단 그랩은 한번만 빼면 최소 10초 이상의 쿨이 있기 때문에
그랩만 피한다면 살 확률이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하지만 이런 회피가 반복되면 블리츠도 그 움직임을 예측해 날리기에
앞서 말했듯 미니언 뒤에 숨어 애초에 이런 일이 없도록 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3. 무섭다고 도망만 가면 안된다
1번과 같이 미니언 뒤에 숨고 2번과 같이 날라오는 그랩을 피하면
블리츠에게 남은 방법은 하나 밖에 없습니다
위험을 무릎쓰고 돌진하는 것
블리츠가 w쓰고 달려오면 기겁해서 도망가시는 분들이 있는데 절대 그러면 안됩니다
달려오더라도 최대한 침착하게
상대가 오는 각도에 맞춰 움직여 미니언을 방패 삼아 무빙샷을 해야 합니다
도망을 치더라도 한대는 때리고 도망을 가야 한다는 것이죠
한대도 치지 않고 도망을 가게 되면 블리츠는 다음에 또 돌진할테고
그러다 보면 결국 기세에 밀려 디나이를 당하거나 킬을 당하게 됩니다
블리츠는 회복 스킬이 하나도 없기에 한대씩만 누적이 되도
피가 부족해 나중에는 끌지도 못하고 그저 병풍 서폿으로 전락할 수 밖에 없습니다

p.s. 물론 적 블리츠가 달려올 때 우리 지형에서 싸워도 질 정도로 기울었다면
라인 당겨서 정글러 호출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랩만 피한다면 싸워볼만 하실 겁니다

4. 아래 부시에 와딩
서포터가 와드를 사가지고 왔을텐데요
하나를 블리츠가 들어가 있을 아래 부시에 박아주면 좋습니다
블리츠가 부쉬 속에 있을 위치는 뻔하고
(미니언 사이로 움직이는 원딜 따라 계속 무빙을 해줄 겁니다)
박던 안박던 위험한 건 똑같지만
와드를 박으면 상대 움직임을 보고 더 주의해서 무빙할 수 있고
블리츠가 와드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면
일단 부시 안에 잘 들어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랩이 날아올 수 있는 각의 범위가 훨씬 좁아지죠
하지만 주의할 점은 와드를 너무 빨리 박으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아래 부시에 와드 하나까지는 쓸 수 있지만
두개를 쓰면 다른 곳에 쓸 와드가 부족합니다
라인이 어떤 상태로 유지될지 적당히 판단이 됐을 때 와드를 박아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 상대 서폿이 시작하자마자 와드를 박으면 라인을 조정합니다
앞부시에 박혀 있으면 당겨오고
뒷부시에 박혀 있으면 밀어버리죠
그럼 와드 하나는 무용지물 되는 겁니다

5. 확실한 카운터 픽
블리츠의 카운터 픽으로는 몇가지가 있는데 
알리스타 타릭 레오나 정도가 생각나네요
이중에 제가 추천드릴만한 건 알리스타 타릭인데요
알리스타 같은 경우는 2랩만 되면 cc기가 두개이기 때문에
블리츠로서는 상대하기 힘든 챔프입니다
끌려가는 중에 땅을쳐서 적을 띄우고 빠져나올 수도 있고
끌려간 후 2개의 cc기를 넣어 적 원딜을 먼저 녹이는 방법도 있죠
하지만 역시 6랩까지는 사리는 것이 좋고요
6랩이 되면 그냥 원딜이 끌려가지만 않으면 이깁니다
타릭은 6랩 전까지는 원딜과 함께 미니언 뒤에 열심히 숨다가
역시 6랩이 되면 먼저 끌려가도 원딜에 스턴을 넣고
e-w-r 콤보를 넣어주시면 블리츠를 제압 가능합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정말 오랜 시간과 수정 수정 그리고 수정! 끝에 공략이 완성되었네요

속이 후련합니다

저는 블리츠를 처음 했을 때

아니 이렇게 재밌는 챔프가 있다니! 하고 그 이후 다양한 공략들도 찾아보고

오랜 시간 플레이를 하면서 롤에 빠져들었습니다

 

여러분도 그 재미를 함께 느낄 수 있으면 좋겠네요!

 

저는 그렇게 숙원하던 공략을 썼으니 이제 시험 공부하러 갈게요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나중에라도 답변해드리겠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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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진 그랩 성공시키길 바랍니다!

 




 

참고한 공략들

 

Thanks to~

Inven

1. 너기름센다
[1900++](5/16)상향 후 완벽수정 플레기블리츠가 쓰는 간단하고 짧은 공략

2. 먹고자
1700++블리츠크랭크 최고의 공략
3. 송유은

[추가]내 다리는 짧지않아! 블리츠크랭크
4. 로맨틱보이
그랩에 모든 흥망이 달렸다. 블리츠크랭크(2012/5/21 수정)
5. 일리아나
동영상과 함께! 개념 블리츠크랭크공략!
6. GOK
블리츠 랭겜승률 82퍼 블리츠만500판이상한 블리츠 장인의 공략글

TIG
1. Dun1007
블리츠크랭크 간단공략
2. 베스탈
[베스탈]내가하는 어시탱커블리츠 11/12/27수정







인증 업데이트!

실력은 부족할지 몰라도 마음만은 장인이다~


타릭 공략이 드디어 완성됐습니다!
객관적으로 리그 디스 타릭 공략 쓸만한게 없음
http://www.thisisgame.com/lol/info/champion/tactics.php?champion=44&n=1020

세주아니 공략 완성 삼위일체!

제2의 아무무 재미는 5배 한번 읽어 보세요
http://www.thisisgame.com/lol/info/champion/tactics.php?champion=113&n=1667


24일 입대 답변은 이제 불가합니다
게임도 재밌지만 돌아왔을 때는 다른 즐거움도 찾길 바라며
아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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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러 BEST 11.12.19 10:39 삭제 [댓글] 신고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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