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신규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아퀼리페르 (전승목 기자) [쪽지]
http://www.thisisgame.com/heroes/nboard/145/?n=29640 주소복사

에피소드 10 레이드 공략 3편: 카단

에피소드 10의 마지막 보스를 공략하자!

드디어 마지막 전투다. 에피소드 10의 대미를 장식하는 카단은 빠른 연속기, 블링크를 이용한 기습적인 공격, 피하기 어려운 유도 공격, 반드시 상대를 죽이는 일격 필살 기술까지 갖췄다. 역대 레이드 보스들의 특성을 고루 갖춘 카단을 공략하기 위해, 패턴 분석을 해봤다. / 디스이즈게임 아퀼리페르


  

카단 핵심 요약

 

(1) 힘겨루기, 부위파괴는 없다.

 

(2) 일반 연속기의 최대 타수는 4타다. 블링크는 그냥 사라지면 올려 베기가 무조건 나오고, 돌진하며 사라지면 종 베기 혹은 횡베기가 나온다. 

 

(3) 변신 전 카단에게는 플레이어를 전장 밖으로 내보내는 기술이 있다. (쿨타임 3분) 

여기에 걸린 플레이어는 60초 내로 생명력 7줄의 마신상을 부수고 탈출해야 한다. 탈출을 못하면 카단이 파티원 중 한 명을 무조건 죽이는 일격필살 기술을 쓴다. 일격필살 기술을 피하려면 가능한 멀리 도망가야 하고, 리시타의 슬립대시-슬립스루, 이비의 마나 앰버로 피할 수 있다. 


(4) 변신 후 카단은 블링크를 사용하지 않고 마신상도 소환하지 않는다. 하지만 방어할 수 없는 지면 폭발 기술을 쓰고, 마신상 없이도 일격필살을 사용한다. 변신 후 카단은 약 2분에 한번씩 일격필살을 쓴다.

 

 

변신 전 카단의 패턴

 

 

변신 전 카단은 파티원 1명을 즉사시키는 일격필살과 블링크 연계기로 플레이어를 혼란에 빠뜨리곤 한다. 그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각 패턴의 원리와 순서, 범위를 파악했다.

 

■ 카단의 일반 콤보

카단의 패턴은 6개의 검술 패턴을 조합해 만드는 방식이다. 그 패턴의 조합 결과 다음과 같은 콤보들이 나타났다.

 

-우 올려 베기 콤보

단순히 오른쪽으로 올려치기 한 번만 하는 패턴이다. 플레이어 관점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이면 피할 수 있다.

- 2단 올려 베기 콤보

우 올려 베기는 연속기의 1타로 쓰이기도 하는데, 이때는 후속타로 좌 올려 베기가 따라온다.

 

1. 우 올려 베기

2. 좌 올려 베기

 

 

-4연속 콤보

길게 내려찍는 종 베기와 넓게 베는 횡 베기가 섞인 콤보로, 범위가 넓어 파티원이 휘말릴 수도 있다. 가능한 카단이 방향을 바꾸지 않도록 회피하는 것을 추천한다.

 

1. 한 손 종 베기

2. 좌 횡 베기

3. 우 횡 베기 4. 양손 종 베기

 

 

슬립 대시-스루

마나앰버

충격흡수(위빙)

헤비 스탠더

블링크

연속기

O

O

O

O

O

 

 

 ■ 블링크 콤보

블링크 콤보는 [양손 종 베기 1회] → [블링크] → [올려 베기] 이런 식으로 [공격] → [블링크] → [공격]으로 이어지는 콤보를 뜻한다. 다시 말해 블링크가 공격을 연결해주는 패턴이다.

 

블링크 콤보들은 최대 2타까지 이어지며, 현재까지 밝혀진 콤보는 다음과 같다.

 

 1타

2타 

 블링크 콤보 1

양손 종 베기

 _

 블링크 콤보 2

양손 종 베기

올려 베기 

블링크 콤보 3

2단 횡 베기

올려 베기 

 

그런데 블링크 패턴 자체는 2타까지인데, 왜 플레이어는 카단에게 2연타, 3연타, 심지어 4연타 블링크 콤보를 맞을까?

 

답은 간단하다. [블링크 콤보 1] → [블링크 콤보 2], 혹은 [블링크 콤보 1] → [블링크 콤보 3] 이런 식으로 연계를 해서다.  

 

다행히 카단은 공격을 연계하는지 콤보를 연계하는지 판단할 단서를 주고 있다. 블링크를 자세히 살펴보면 두 패턴이 있는데, 각각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다.

 

1. 제자리 블링크 (공격 연계)

2. 대시 블링크 (콤보 연계)

제자리에서 사라짐.

공격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함.

이 패턴 다음 무조건 올려 베기.

앞으로 돌진하면서 사라짐.

콤보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함.

이 패턴 다음 양손 종 베기, 횡 베기.

 

  

▲ 블링크 콤보 2 → 대시 블링크 → 블링크 콤보 1 → 대시 블링크 → 블링크 콤보 3.

 

■ 유도탄

 두 발의 유도탄을 파티원 2인에게 발사하는 패턴이다. 뛰어서 피하기보다 회피기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슬립 대시-스루

마나앰버

충격흡수(위빙)

헤비 스탠더

블링크

유도탄

O

O

 O

O

O

 

 

▲ 유도 성능이 좋다. 첫 유도탄을 피하려다 두 번째 유도탄을 맞을 수도 있다.

 

 

 ■ 강제 텔레포트

플레이어 한 명을 구속해, 전장 바깥에 있는 마신상 결계로 보내버리는 패턴이다. 3분에 한 번씩 사용한다.

 

이 패턴에 걸린 플레이어는 60초 동안 생명력이 7줄인 마신상을 부숴서 탈출해야 한다. 마신상을 부수지 못하면 카단의 일격필살 기술이 파티원 중 한 명을 해치기 때문이다.

 

슬립 대시-슬립스루 혹은 마나 앰버로 피할 수는 있다. 그러나 잡힐 때까지 연속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다른 파티원을 대신 붙잡기도 하니, 회피를 해도 큰 의미는 없다 어차피 60초 내로 마신상을 부수면 카단의 빈틈을 유도할 수 있으니, 잡히는 것이 꼭 나쁜 결과를 가져오지는 않는다.

 

 

 

슬립 대시-스루

마나앰버

충격흡수(위빙)

헤비 스탠더

블링크

강제 텔레포트

O

X

X

X

O

 

 ▲ 마신상 파괴를 실패하면 파티원 하나가 죽지만, 성공하면 카단이 1분 동안 약화된다.

 

 

■ 마신상 결계의 지면폭발

▲ 마신상 파괴를 방해하는 지면 폭발. 다이아몬드형과 지뢰형이 있다.

 

마신상 결계 안에 있는 유저의 발밑에서 폭발이 나타나는 패턴이다. 이 패턴은 충격흡수와 헤비 스탠더로 막을 수 없다.

  

다이아몬드 형태로 폭발하면 그 중심에 가만히 서 있으면 안 맞는다. 발밑에서 터지는 지뢰형 폭발이라면 신속히 피해야 한다.

 

참고로 마신상은 크리티컬 저항률이 거의 없으므로, 리시타의 글라이딩 퓨리로 공략하기 쉽다. 

 

 

슬립 대시-스루

마나앰버

충격흡수(위빙)

헤비 스탠더

블링크

지면폭발

O

X

X

X

O

 

 ▲ 붉은색은 폭발 범위, 푸른색은 플레이어를 의미한다.

 

 

■ 일격필살

60초 내로 마신상을 부수지 못했을 때 발동하는 패턴이다. 이 패턴의 발동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마신상이 60초 동안 부서지지 않아 '실패했습니다' 메시지가 나타난다. (이 시스템 메시지는 마신상 결계 안의 유저에게만 보인다. 파티원에게 알릴 필요가 있다.)

 

(2) 마신상 결계 안의 유저가 다시 전장에 소환되고, 이때 카단이 멈춰 서서 기를 방출한다. 이때 검은색 동심원이 바닥에 살짝 그려지는데, 이 밖으로 도망가야만 한다.

 

(3) 도망가지 못할 경우, 카단은 맵 전체의 모든 파티원을 구속하고, 범위 안에 있는 플레이어 한 명에게만 칼을 찌른다. 칼에 찔린 플레이어는 즉사한다.

 

 ▲ 중앙에서 이 패턴이 나온다면, 대각선 모서리 이외에는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

 

피하려면 마신상 결계를 부수지 못해 '실패했습니다' 메시지가 떴을 때 뿔뿔이 흩어져 후퇴해야 한다. 다시 말하지만 이 시스템 메시지는 마신상 결계 안에 있었던 유저에게만 보이니, 마신상에 갇힌 유저가 탈출 실패를 파티원에게 알려야만 가능한 회피법이다.

 

참고로 범위 안에 혼자만 있을 경우,  리시타의 슬립 대시-슬립스루, 이비의 마나앰버로 피할 수 있다. 블링크로는 범위 바깥으로 도망가기 유리하다.

 

슬립 대시-스루

마나앰버

충격흡수(위빙)

헤비 스탠더

블링크

일격필살

O

O

X

X

O

 

 

 

Tip. 마신상 파괴 시

마신상을 파괴하면 카단이 약화됐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이 메시지가 뜬 뒤에는 두 발씩 쏘던 유도탄 패턴이 한 발씩 발사하는 패턴으로 변한다. 다만 약화 상태에서 쏘는 유도탄은 속도가 워낙 빨라서 주의해야 한다.

 

카단의 약화 상태는 1분 뒤에 해소된다. 그 동안 카단의 스테이터스 하향은 얼마나 되는지는 불분명하다.

 

*약화 전 카단에게 입히는 대미지와 약화 후 입히는 대미지 차이와 관련된 제보를 구한다.

[제보 바로 하기]

 

 

변신 후 카단의 패턴

 

 

변신 후 카단은 블링크 기술이 사라지는 대신, 유저를 끌어당겨서 대미지를 입히는 블랙홀 패턴, 헤비 스탠더와 충격 흡수로 막을 수 없는 지면 폭발, 마신상을 소환해야만 쓸 수 있었던 일격 필살 기술을 사용한다.

 

또한 마신상이 없으니 카단을 약화시킬 방법이 없다. 새로운 전략이 나오지 않는 이상, 생존을 우선시하며 짧게 치고 빠지는 공략법으로 응수하는 것이 최선이다.

 

 

■ 변신 연속기 (4연타)

변신 전과 마찬가지로 종베기-2단 횡베기-종베기로 이어지는 연속기다.  

 

슬립 대시-스루

마나앰버

충격흡수(위빙)

헤비 스탠더

블링크

변신 연속기

O

O

O

O

O

 

 

 

■ 변신 유도탄

변신 전과 같은 패턴으로, 두 발의 유도탄으로 최대 두 명을 공격하는 패턴이다. 변신 전보다 위력이 조금 더 강하다. 테스트 서버의 마나 앰버로는 변신한 카단의 마법구 두 방을 버티지 못했다. 그래서 첫 번째 유도탄은 뛰어서 피하고 두 번째 유도탄만 마나 앰버로 막았다.

 

슬립 대시-스루

마나앰버

충격흡수(위빙)

헤비 스탠더

블링크

변신 유도탄

O

O

O

O

O

 

 

■ 올려 베기+지면 폭발

올려 베기를 한 뒤 전방으로 길게 폭발이 일어나는 패턴이다. 특히 피오나에게 불리한 패턴인데, 헤비 스탠더로 막아도 지면 폭발에 휘말릴 수 있기 때문이다.

 

올려 베기의 타점이 좁으므로 살짝 오른쪽으로 빠져서 지면 폭발까지 피할 수는 있지만, 6인 레이드에서 의도적으로 올려 베기를 흘리기란 쉽지 않다. 카단의 인식이 어느 쪽으로 튈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슬립 대시-스루

마나앰버

충격흡수(위빙)

헤비 스탠더

블링크

올려 베기

O

O

O

O

O

 지면 폭발

 O

X

X

X

O

 

 

 

■ 주변 지면 폭발

가슴에 손을 모았다가 포효하듯 고개를 들면 주변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지면 폭발이 나타난다. 카단 주변에도 공격 판정이 생긴다.

 

슬립 대시-스루

마나앰버

충격흡수(위빙)

헤비 스탠더

블링크

주변지면폭발

O

X

X

X

O

  

 

 

■ 지정형 폭발

마신상 패턴 중 다이아몬드형 폭발과 닮았다. 한 손을 들어 기를 모으기 시작하면 땅바닥이 붉게 변하는데, 폭발 지점이 4~16군데나 된다. 

 

이 기술은 파티원 2명이 모여있는 지점을 타겟으로 잡고 전후좌우로 폭발시키기 때문에, 목표물이 된 플레이어뿐만 아니라 그 주변의 파티원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다.

 

뛰어서 피하거나, 마신상의 다이아몬드형 폭발에서 했던 대로 움직임을 최소화해 피할 수도 있다. 다만 뛰어서 피하면 피폭 범위가 늘어나 파티원에게 폐를 끼칠 수 있으니 주의하자.

 

 

 

 

 

 ▲ 색칠된 원은 플레이어와 1차 폭발 위치. 점선원은 이동한 플레이어와 2차 폭발 위치를 의미.

 

슬립 대시-스루

마나앰버

충격흡수(위빙)

헤비 스탠더

블링크

지정형 폭발

O

X

X

X

O

 

 

 

 

■ 회오리

특정 지점에 플레이어를 빨아들이는 검붉은 회오리를 만든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검붉은 회오리가 폭발하며 대미지를 입힌다. 회피기나 달리기로 빠져나올 수 있고, 만약 빠져나오지 못하더라도 방어할 수 있다. 

 

하지만 될 수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다. 회오리에 휩쓸렸을 때 방어가 불가능한 올려치기+지면 폭발을 사용하면 손도 못 쓰고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슬립 대시-스루

마나앰버

충격흡수(위빙)

헤비 스탠더

블링크

회오리

O

O

O

O

O

 

 

 

■ 블랙홀

플레이어가 카단 주변에 감도는 붉은 오오라 주변에 있으면 끌려가버리는 패턴으로, 이 패턴을 사용하는 동안 카단에게는 공격이 안 통한다. 심지어 중력 역전도 통하지 않는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플레이어의 모션이 취소되고, 구속된 포즈로 발버둥치다 폭발에 휘말린다.

 

슬립 대시-스루

마나앰버

충격흡수(위빙)

헤비 스탠더

블링크

블랙홀

X

X

 X

 X

X

 

 

 

■ 일격필살

변신 전과 마찬가지로, 검은 오오라로 그려지는 동그란 원이 범위다. 여기서 빨리 빠져나가지 않는다면 모든 파티원들이 구속되고, 범위 안에 있는 파티원 하나가 즉사한다.

 

다만 변신 전과 달리, 마신상을 소환하지 않고 바로 쓸 수 있다. 약 2분 한 번씩 쓰는데, 마신상으로 강제 텔레포트시킬 때와 달리 약간 불규칙적으로 사용한다. 

 

슬립 대시-스루

마나앰버

충격흡수(위빙)

헤비 스탠더

블링크

일격필살

O

O

X

X

O

 

 

 


테스트 서버에서 만난 최종 보스 카단은 두려운 상대였다. 밀착하기에는 일격필살과 블랙홀이 우려됐고, 떨어지자니 지면 폭발 패턴이 작렬했다. 변신 전에는 마신상을 부수는 것으로 빈틈을 만들 수 있었지만, 변신 후에는 빈틈을 단 한 치도 용인하지 않았다.

 

변신한 카단을 어떻게 공략할 것인지 유저들의 기발한 전략을 기대하며 에피소드 10 레이드 공략 기사를 마친다.

 

 

*기사에 도움을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영상촬영: 올웨이블루

  

- 에피소드 10 원정대: 쨔챤, 팔달구청장, 론카도라, heavenkc, 히노사카, 로엔베르트

 


베스트 댓글
에러 BEST 11.12.19 10:39 삭제 공감5 신고
누구누구님께 삭제된 글입니다 블라인드된 게시물입니다 [내용 보기] 댓글을 로딩중이거나 로딩에 실패하였습니다.
댓글달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