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 스트라이크 한국 론칭 기념 이벤트 11월 20일부터 TIG가 오브 5만개를 쏩니다!
로그인

신규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아퀼리페르 (전승목 기자) [쪽지]
http://www.thisisgame.com/heroes/nboard/145/?n=29542 주소복사

에피소드 10 레이드 공략: 뷔제클로스, 엘쿨루스

익숙한 공격 패턴들을 다시 되짚어보자.

신규 에피소드가 추가될 때마다 플레이어들은 신규 몬스터의 낯선 패턴에 당황하곤 한다. 하지만 이번에 공략하려는 에피소드 10 레이드 보스들은 이야기가 다르다. 기사단 레이드에서 만날 수 있는 고대의 엘쿨루스 패턴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 익숙한 패턴들을 되짚고 새로운 패턴을 분석해보자. / 디스이즈게임 필진 아퀼리페르 


  

시작하기에 앞서: 요약

 

 

■ 뷔제클로스

(1) 부위 파괴 가능한 부분은 머리(1), 왼 날개(3), 오른 날개(3), 꼬리(3). 머리와 꼬리를 먼저 파괴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래야 '강력한 일격'을 가하기 유리해진다.

 

(2) 중앙에 얼음 벽이 솟구치는 패턴이 있는데 이것을 깨면 얼음 기둥을 얻을 수 있다. 머리에 던지면 '강력한 일격' 판정이 뜨고, 뷔제클로스가 30초 동안 마법 공격을 못 한다.

* 이비는 강력한 일격을 가하지 못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3) [드래곤의 냉기] 상태 이상으로 플레이어를 얼린다. 걸리면 움직일 수 없다. 8인 레이드에서는 5초만 지속되지만 기사단 레이드에서는 3분 지속된다. 파티원이 공격해서 깨줘야 한다.

 

■ 엘쿨루스

(1) 엘쿨루스의 메테오 패턴은 대피소와 회피만으로 막아야 한다. 미니맵 3시에 있는 큰 돌 뒤로 숨어서는 막을 수 없도록 수정됐다.

 

(2) 패턴과 공략법은 거의 차이가 없다. 머리, 날개 둘, 꼬리, 앞발 둘, 총 6군데를 부위파괴해야 한다.

 

봉인: 뷔제클로스 공략

 

뷔제클로스는 엘쿨루스와 같은 패턴, 수정된 패턴, 완전히 새로운 공격 패턴을 섞어 쓴다. 엘쿨루스와 같은 패턴은 [시간의 수호자] 전투에서 소개하고 나머지 패턴을 집중적으로 분석했다. 

 

 같은 패턴

 돌진, 꼬리치기, 측면 브레스, 

 방사형 브레스, 날았다가 착륙 (산책) 

 수정된 패턴

 앞발 치기, 빙결탄, 탄환형 브레스

 새로운 패턴 

 얼음 벽 만들기, 얼음 폭격, 블리자드

 

 ■ 같은 패턴

 

 

슬립 대시-스루

마나앰버

충격흡수(위빙)

헤비 스탠더

블링크

돌진

O

O

O

O

 O

꼬리치기

O

O

O

O

 O

측면 브레스

O

O

O

O

O

방사형 브레스 O

O

O

O

 O

날았다가 착륙

O O O O

O

 

  

 ■ 수정된 패턴

 

- 앞발 치기 

 

얼음이 길게 돋아난 오른발로 후려치는 패턴이다. 휘두르는 오른발과 나머지 다리에 공격판정이 생긴다. 뷔제클로스의 정면에서 약간만 오른쪽으로 가면 안 맞으니 쉽게 피할 수 있다.

 

이 패턴은 카록의 힘겨루기로 막을 수 있다. 성공하면 얼음 기둥을 뽑아 머리를 찌르는 모션이 나온다.

  

 

슬립 대시-스루

마나앰버

충격흡수(위빙)

헤비 스탠더

블링크

앞발 치기

O

O

O

O

O

 

 

-빙결탄

 

하늘을 향해 포효하면서 빙결탄을 여럿 쏘는 패턴이다. 대미지는 약한 편이지만, 맞으면 얼어붙어서 움직일 수 없게 된다. 

 

테스트 서버에서와는 달리 빙결탄의 속도가 많이 빨라져 회피가 어렵다. 마나앰버도 안 통하게 변경됐다.

 

 

 

슬립 대시-스루

마나앰버

충격흡수(위빙)

헤비 스탠더

블링크

빙결탄

O

X

X

X

O

 

 

- 탄환형 브레스 

 

앞발을 들었다가 찍으면서 탄환형 브레스를 멀리 쏘는 패턴이다. 머릿밑과 앞발 밑까지, 그리고 브레스가 닿는 범위까지 공격 판정이 발생한다. 

 

브레스를 맞으면 얼어붙는다. 하지만 충격흡수, 헤비 스탠더, 마나앰버로 막으면 얼어붙지 않는다. 

 

 

슬립 대시-스루

마나앰버

충격흡수(위빙)

헤비 스탠더

블링크

탄환형 브레스

O

O

O

O

O

  

*빙결탄 상태 이상: 드래곤의 냉기

 

걸리면 얼어붙어서 움직이지 못한다. 얼었을 때는 무적 상태다. 클라우스의 [영혼 이탈] 상태 이상처럼 공격을 당해도 대미지를 안 입는다. 

 

참고로 8인 레이드에서는 빙결 상태가 5초 지속되지만 기사단 레이드에서는 3분이나 지속된다. 기사단 레이드에서는 반드시 파티원의 도움으로 탈출해야 한다.

 

 

 ■ 새로운 패턴

 

- 얼음 벽 만들기

 

뷔제클로스가 높이 솟구치면, 미니맵의 12시 방향에 화면 절반을 가르는 얼음 벽을 만든다. 그리고 한 바퀴 선회한 후, 얼음 벽으로 이등분된 맵 중 유저가 서있던 곳을 초토화한다. 

 

이 패턴은 다음과 같이 공략하면 된다. 

 

▲ 좌측 그림처럼 얼음 기둥을 부수고, 우측 그림대로 반대편으로 이동해야 피할 수 있다.

 

(1) 얼음 벽 패턴이 나타나면 정중앙에서 벗어난다. 정중앙에 그려진 원에서 벗어난 위치면 안전하다.

 

(2) 솟아오르는 얼음 벽을 피하고, 최대한 빨리 부수고 얼음 기둥을 챙긴다.

 

(3) 얼음 벽을 기준으로 용이 왼쪽에 날고 있으면 오른쪽, 오른쪽에 날고 있으면 왼쪽 공간으로 피신한다. 참고로 얼음 주변에도 공격 판정이 생기니 얼음 곁에서 떨어져 있자.

 

(4) 착륙한 뷔제클로스는 꼬리 치기를 무조건 사용하니 용의 앞쪽이나 배 아래로 이동해 반격한다.

  

▲ 중앙 원형바닥에서 벗어나면 안전하다.

  

 

슬립 대시-스루

마나앰버

충격흡수(위빙)

헤비 스탠더

블링크

얼음 벽

O

X

X

X

O

초토화

O

X

X

X

O

 

 

- 얼음 폭격

 

본 서버에서 새롭게 추가된 패턴이다. 살짝 날아올라서 여러 개의 빙결탄을 아래로 쐈다 내려 온다. 빙결탄이 떨어진 곳에는 얼음벽이 솟아나고, 시간이 지나면 얼음벽이 폭발한다.

 

이 패턴이 나타날 때 제자리에 가만있으면, 사방에서 돋아나는 얼음벽 때문에 갇힐 수 있다. 이 때는 당황하지 말고 얼음벽을 부수고 탈출하면 된다.

 

참고로 얼음벽을 부수면 얼음 기둥을 얻을 수 있다.

 

 

슬립 대시-스루

마나앰버

충격흡수(위빙)

헤비 스탠더

블링크

얼음 폭격

X

X

X

X

X

 

 

- 블리자드

 

포효하는 뷔제클로스 주변으로 얼음벽이 솟아났다가 터지는 패턴이다. 뷔제클로스에게 완전 밀착하거나, 포효할 때 방출되는 오오라 밖으로 도망치면 맞지 않는다. 

 

 

슬립 대시-스루

마나앰버

충격흡수(위빙)

헤비 스탠더

블링크

블리자드

X

X

X

X

X

 

 

■ 얼음 기둥 사용하는 법 

 

얼음 기둥을 뷔제클로스의 머리에 꽂을 수 있는데, 성공하면 시스템 메시지로 '강력한 일격을 가했습니다.'라고 나타난다. 이 강력한 일격을 가하면 30초 동안 브레스, 빙결탄 패턴을 전혀 못 쓴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강력한 일격을 위한 조건들은 다음과 같다.

 

(1) 쉽게 성공하고 싶다면 머리와 꼬리를 먼저 부위 파괴하는 것을 추천한다. 꼬리를 파괴하면 착륙 후에 뷔제클로스가 무조건 사용하는 꼬리치기의 범위가 줄어든다. 그만큼 얼음 기둥을 안전히 수송할 수 있다.

 

머리를 먼저 파괴하면 좋은 이유는, 얼음 기둥을 던졌을 때 강력한 일격 판정이 안 나고 부위파괴 판정으로 적용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강력한 일격을 바라고 던졌는데 엉뚱하게 머리의 뿔만 부러뜨리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으니, 머리에 창 두 개를 바고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2) 얼음 벽을 깨거나, 뷔제클로스의 머리를 부위파괴해서 얼음 기둥을 얻는다. 얼음 벽에서는 한 개, 부위파괴로는 총 세 개의 얼음 기둥을 얻을 수 있다.

 

(3) 얼음 기둥을 들고 뷔제클로스의 머리 근처로 이동한다. 그리고 꼬리치기를 하며 머리를 좌우로 크게 젓는 뷔제클로스에게 얼음 기둥을 던진다.

 

* 얼음 기둥을 똑바로 던지지 않고 눕혀서 던지는 이비는 강력한 일격에 성공한 적이 단 한 번도 없었다. 이비로도 강력한 일격을 성공할 수 있는지 동영상 제보를 구한다.

[제보하러 가기]

 

 

■ 부위파괴 공략

 

꼬리와 날개는 부위 파괴 모션이 세 번 반복되면 파괴된다. 머리는 부위파괴 모션이  나타나면 파괴된다. 

 

이 중에서 머리를 먼저 파괴하는 것을 추천한다. 머리 먼저 파괴해야 강력한 일격을 가하기 유리하고, 강력한 일격에 필요한 얼음 기둥도 세 개나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간의 수호자: 엘쿨루스 공략

 

[시간의 수호자] 전투의 엘쿨루스는 [마족의 신] 기사단 레이드에 등장하는 엘쿨루스와 공격 패턴이 완전히 같다. 또한 부위 파괴 공략은 물론 우물, 대피소, 발리스타, 장작 위치까지 똑같다.

 

 

 

 

 

■ 시설물 이용법

 

- 발리스타 

부위 파괴와 비행 중인 엘쿨루스를 격추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한 번 발사하면 17초 뒤에 자동으로 재장전된다. 발리스타로 비행 중인 엘쿨루스를 떨어뜨리면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는데다 20초 동안 무방비 상태로 만들 수 있다. 

 

- 우물, 웅덩이

 

검은색 불덩어리를 맞으면 '저주의 불길' 상태 이상에 걸린다. 초당 60의 대미지를 입고 지속 시간이 무한정이다. 이 상태 이상을 풀려면 우물에서 뜬 물을 웅덩이에 채우고, 그 웅덩이로 들어가야만 한다. 

 

웅덩이에는 우물물을 총 세 통을 부을 수 있다. 한 사람의 상태 이상을 낫게 하려면 우물물 한 통이 필요하니, 웅덩이 당 최대 세 사람씩 저주의 불길을 끌 수 있는 셈이다. 

 

만약 한 웅덩이에서 세 명 이상을 치료하고 싶다면, 덩이에 사람을 먼저 들여보내고 우물물을 나중에 채우면 된다. 이러면 우물물 단 한 통으로 웅덩이에 들어간 여러 사람의 저주의 불길을 끌 수 있다. 

 

- 대피소  

 

건설 터에서 잡기 버튼을 누르면 대피소를 지을 수 있는데, 이곳으로 들어가면 '무적' 버프를 받을 수 있다. 드래곤의 공격을 받고 무너지기 전까지 적용된다. 회피하기 까다로운 공중 패턴을 방어할 때 유용하다.

 

또한 '기력집중' 버프를 받을 수 있는데, 2분 동안 공격력 1460, 공격속도 18%, SP 게이지 증가량 250%를 향상해 준다.

 

건설하는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금방 지을 수 있다. 혼자서 건설하면 12초 정도 걸리니, 여럿이 함께 건설하는 것이 유리하다.

 

 

■ 지상 패턴 공략

 

 

 

슬립 대시-스루

마나앰버

충격흡수(위빙)

헤비 스탠더

블링크

날아올라 덮치기

O

O

O

O

O

 돌진

O

O

O

O

O

 앞발 치기

O

O

O

O

O

 탄환형 브레스

O

O

O

O

O

 방사형 브레스

O

O

O

O

O

 측면 브레스

O O

O

O

O

 꼬리 치기

O

O

O

O

O

 지상 메테오

O

O

O

O

O

 

- 날아올라 덮치기 

뒤로 살짝 날아올랐다가 지면을 긁으며 착지하는 공격 패턴이다. 회피기로 막거나 피하면 된다.

 

- 돌진

플레이어 시점에서 고개를 오른쪽으로 숙이며 몸을 웅크린 뒤, 돌진하면서 두 번 물어뜯는다. 머리에 부딪혀 한 번, 다리에 채여 두 번 대미지를 받을 수 있다. 

 

- 앞발 치기

몸을 웅크렸다가 크게 전진하며 오른발이나 왼발로 치는 패턴이다. 후려치는 발뿐만 아니라 뒷다리에도 공격판정이 있으니 유의하자.

 

 

평타 판정이므로, 피오나는 스몰 실드로 퍼팩트 가드 후 신속한 반격, 카운터 어택으로 대응할 수 있다.

 

- 탄환형 브레스

상체를 들었다 앞발을 내리찍으며 불덩어리를 발사하는데. 머리와 앞발 밑, 그리고 불덩어리에 공격판정이 생긴다. 

 

- 방사형 브레스

뒷발을 고정한 채 몸을 살짝 움츠렸다가 화염을 길게 내뿜는 패턴이다. 옆으로 뛰어서 피하거나 회피기로 대응할 수 있다. 

 

-측면 브레스

앞발을 살짝 들었다가 착지하며 고개를 돌리며 브레스를 뿜는 패턴이다. 오른쪽으로 뿜을 수도 있고 왼쪽으로 뿜을 수도 있다.

 

측면 브레스를 뿜기 전에 두 앞발을 모두 드는 자세를 취하는데, 탄환형 브레스를 쏠 때보다 낮게 드니 참고하자. 참고로 측면 브레스를 쓸 때는 앞발에 공격 판정이 없다.

 

헤비 스탠더, 마나 앰버, 충격 흡수로 막을 수 있다. 엘쿨루스의 배 아래로 들어가면 안전하게 피할 수 있다.

 

 

- 꼬리 치기

제자리에 멈춰 슬쩍 뒤를 돌아봤다가, 꼬리를 내리치고 좌우로 크게 흔드는 패턴이다. 배 아래에 있으면 맞지 않는다. 꼬리를 파괴하면 범위가 많이 줄어드니 부위 파괴를 노리자.  

-지상 메테오

고개를 들어 화면이 떨리도록 울부짖으며 여러 개의 검은 색 마력 덩어리를 발사한다. 방어할 수 없고, 메테오가 근접했을 때 타이밍을 맞춰 회피기나 대시 스매시로 피해야 한다.  

 

 

■ 공중 패턴

 

- 탄환형 공중 브레스

비교적 높게 날면서 불덩어리 2발을 폭격하는 패턴이다. 방어할 수 있는 패턴이다.

 

- 공중 브레스 (네이팜)

낮게 날면서 브레스를 2번씩 사다리꼴로 길게 뿜는 기술이다.

 

범위가 넓은데다 위력도 강하고, 마나 앰버, 블링크, 충격흡수(위빙)으로 모면할 수 없다. 슬립대시-슬립스루로 피할 수도 있긴 한데 늘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다. 대피소를 이용해 편하게 피하는 것을 추천한다.

  

- 메테오

엘쿨루스가 지평선 밑으로 날아갔다가 1시 방향의 바위 위에 착지하면 나타나는 패턴이다. 모든 플레이어들을 공격하는 광역기로, 유도성향이 있어서 피하기가 까다롭다.

 

가능한 대피소에 숨는 것을 추천하고, 시간 내에 들어갈 수 없다면 날아오는 메테오를 보고 타이밍을 맞춰서 대시 스매시나 회피기로 피하는 것을 추천한다.

 

참고로 [마족의 신] 전투에서는 3시 방향의 큰 돌 뒤에 숨어도 메테오를 피할 수 있었지만,  [시간의 수호자] 전투에서는 불가능하다. 

 

▲ [마족의 신]과의 차이점 중 하나.  

 

 

■ 부위 파괴 공략 

 

꼬리는 스매시 공격을 집중하거나 발리스타로 부위 파괴를 하는 것이 좋다. 보조무기는 아껴뒀다가 앞발을 부위 파괴할 때 써야 하기 때문이다. 

 

왼쪽 날개와 오른쪽 날개는 발리스타로 공략하면 된다. 표면 면적이 넓으므로 쉽게 맞출 수 있다. 

 

앞발의 가시를 파괴하려면 꼬리 치기 패턴이나 전방 브레스, 측면 브레스를 쓸 때 기회를 잡자. 이 3가지 경우는 모두 앞발을 땅에 붙이고 있기 때문에 앞발에 스매시 공격을 가하거나 보조무기를 맞추기 편하다.

 

머리는 방사형 브레스, 돌진, 앞발치기 패턴 때 발리스타와 창으로 공격하면 된다.

 

꼬리는 부위 파괴 모션이 세 번, 날개앞발은 부위파괴모션이 두 번 반복되면 파괴된다. 

 

*머리는 모션이 총 몇 회 반복되어야 부위파괴가 가능한지 불분명하다. [실시간 유저팁]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구한다. [제보하러 가기]

 

■ 발리스타로 격추하는 방법

정석대로라면, 발리스타로 격추 가능한 패턴은 '탄환형 공중 브레스'다. 격추하는 요령은 유저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주로 제보된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일반적인 발리스타 명중 요령

(1) 미니맵의 정중앙을 조준한 뒤, 시야에 들어오면 발사.

(2) 미니맵의 정중앙을 조준한 뒤, 드래곤이 날아오는 타이밍을 세어 예측사격

 

어느 방법이든 드래곤이 주로 통과하는 중앙을 미리 조준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발리스타의 선회속도가 느리므로 이리저리 돌리다 드래곤을 놓치기 일쑤기 때문이다.

 

한편 본래 발리스타로 격추 가능한 패턴이 아니지만, 격추 가능한 패턴으로 바꾸는 요령이 있다. 유저들 사이에서 '강제 낙 유도'로 통하는 이 방법을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격추 불가능 패턴을 격추 가능하도록 전환하는 방법

- 확실한 방법

(1) 메테오를 사용한 엘쿨루스가 복귀할 때, 발리스타로 맞추면 격추 가능한 패턴으로 전환.

 

(2) 격추 가능한 패턴인 '탄환형 공중 브레스'가 끝날 때 발리스타를 맞추면 다시 패턴 반복.

 

- 확인이 필요한 방법

(1) 공중 브레스 (네이팜)을 쓰고 선회할 때, 발리스타로 맞추면 격추 가능한 패턴으로 전환.

 

(2) 공중으로 날아오르려 할 때 발리스타로 맞추면 격추 가능한 패턴으로 전환.

[팁 바로 가기]

 

* (1)은 아직 구체적으로 타이밍이 밝혀지지 않은 상황이다. (2)는 [마족의 신]에서 사용하는 방법인데, [시간의 수호자]에서는 안 통한다는 제보도 있었다. 두 방법이 [시간의 수호자]에서도 통하는지 제보를 구한다. [제보하러 가기]

 

 


 

에피소드 10 레이드 공략 1, 2편을 통해 드래곤 타입 보스들을 살펴봤다. 24인 파티로 상대하던 적을 8인 파티로 맞이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 하지만 익숙한 패턴이 많은데다 변신 스킬, SP 스킬, 신규 패턴 대응법을 활용할 수 있으므로 도리어 유리할 수도 있다.

 

12월 20일 화요일, 본 서버에 에피소드 10이 업데이트될 때 다양한 전략들이 나타나길 바라며 기사를 마친다. 

 

 

 

*기사에 도움을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영상촬영: 올웨이블루

  

- 에피소드 10 원정대: 쨔챤, 팔달구청장, 론카도라, heavenkc, 히노사카, 로엔베르트

 

베스트 댓글
에러 BEST 11.12.19 10:39 삭제 공감5 신고
누구누구님께 삭제된 글입니다 블라인드된 게시물입니다 [내용 보기] 댓글을 로딩중이거나 로딩에 실패하였습니다.
댓글달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