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퀼리페르 (전승목 기자) [쪽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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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스를 찰지게 잡아보자, 힘겨루기 실전팁 콜헨 편

카록은 힘겨루기 스킬로 보스 몬스터의 공격을 저지할 수 있는 유일한 캐릭터다. 하지만 힘겨루기 스킬은 위험 부담이 있다. 타이밍을 잘못 맞추면, 보스 몬스터를 붙잡기는커녕 무방비로 공격을 당할 수 있어서다. 위험을 피해 좀 더 쉽게 힘겨루기를 성공할 수 있도록 보스 몬스터의 패턴과 힘겨루기 타이밍, 필수팁을 정리했다. /디스이즈게임 필진 아퀼리페르


 

시작하기에 앞서...

 

■ 힘겨루기를 왜 해요?

 

힘겨루기는 갈고리, 팔라라와 같은 보조무기처럼 적을 무방비 상태로 만든다. 이러면 파티원이 안전하게 공격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보조무기에 비해 몬스터의 패턴이나 타이밍을 익혀야 해서 사용이 까다롭지만, 수량 제한 없이 100초마다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갈고리나 팔라라가 통하지 않는 몇몇 레이드 보스에게도 통하기 때문에 훨씬 활용도가 높다.

 

 

■ 힘겨루기를 하는 방법

▲ 키보드 모드에는 W, 마우스 모드에서는 E라고 표시되면 힘 겨루기가 가능한 패턴.

 

힘겨루기를 할 수 있는 공격 패턴에는 잡기 버튼을 누르라는 표시가 나온다. 적당한 거리까지 접근해 잡기 버튼을 누르면 사용 가능하다.

 

몬스터의 공격을 잡았을 때 잡기 버튼, 스매시 버튼을 연타하면 힘겨루기 모션으로 넘어가면서 밀어내려 한다. 성공하면 몬스터를 밀어낸다. 스태미나가 다 떨어질 때까지 밀어내지 못하면 몬스터가 캐릭터를 밀어낸다.

 

▲ 잡기, 스매시 버튼으로 밀어낼 수 있다. 중간에 스태미나가 다 떨어지면 밀려날 수 있다.

 

 

■ 힘겨루기가 가능한 몬스터 

레벨

전투명

몬스터

8

결전

놀 치프틴

17

붉은 폐허

놀 치프틴

18

코볼트 족장

단단한 이뮤르크

20

하얀 폭군

거대 북극곰

21

반격의 날

단단한 이뮤르크

31

허무의 왕자

더 프린스

31

아율른 깊은 곳

더 듀크

37

놀의 왕, 폐허의 패자

워치프 스카드블랙

41

은둔자

거대 거미

43

진실에 드리운 어둠

블러드 로드

44

폐허 위의 악몽

가시 라고데사

49

예티의 왕

락죠

50

광란

딴딴한 이뮤르크

침착한 이즈루크

51

우르쿨

우르쿨

52

되살아난 공포

블랙밸리

52

울부짖는 영혼

싸늘한 이미크

56

이겨야만 하는 싸움

타오누

58

갈망의 여왕

 

■ 꼭 알아두세요!

 

- 힘겨루기를 사용하면 쿨타임이 발생한다. 쿨타임은 스킬 랭크를 승급하면 줄일 수 있다.

최고 랭크인 A랭크의 쿨타임은 100초다. [스킬 DB 확인하기]

 

- 힘겨루기를 시작하면 잡기 버튼을 천천히 여러 번 입력해서 대치하는 시간을 길게 가져가는 편이 좋다. 힘겨루기를 하는 동안 보스가 아무 행동을 못하기 때문에, 가능한 오래 힘겨루기를 하면 파티원들의 공격 찬스가 그만큼 늘어난다.

 

- 스매시 액션 중에도 잡기 버튼을 눌러 힘겨루기를 할 수는 있다.

 

- 솔로 플레이를 할 때는 힘겨루기를 하기보다 회피를 하는 쪽이 좋다.

 

- 파티 플레이에서 힘겨루기 타이밍을 노린다고 공격 타이밍을 버려서는 안 된다.

 

 

놀 치프틴

 

 

전투명

결전, 붉은 폐허

패턴

결전:돌려치기

붉은 폐허: 돌려치기, 내려찍기→ 돌려치기

패턴 빈도

결전: ★★☆☆☆  붉은 폐허: ★★★★☆

난이도

★☆☆☆☆

간격

근접

유도법

결전: 간격을 두고 대기

붉은폐허: 필요 없음. 전투 초기에 계속 등장

 

한 쪽 다리를 살짝 들어 돌려치기를 준비할 때 힘겨루기를 하면 된다.  

 

힘겨루기 패턴을 유도하려면 적당히 간격을 유지한 채로 기다려야 한다. 너무 밀착하면 놀 치프틴이 발차기 공격만 한다.

 

레벨 17 [붉은 폐허] 전투의 놀 치프틴도 동일한 방법으로 공략한다. 내려찍기 패턴을 2~3회 반복하고 돌려치기를 할 때를 노려 힘겨루기를 시도하자.

 

단, 붉은 폐허의 놀 치프틴은 생명력이 일정 이하가 되면 3연속으로 망치를 풀스윙하는 패턴만 쓴다. 그때부터는 돌려치기 패턴을 거의 안 쓰니, 회피와 공격에만 집중하자.

 

 

 

이뮤르크

 

전투명

코볼트 족장, 반격의 날, 광란

패턴

2연속 양손 내려찍기 중 두 번째 내려찍기

패턴 빈도

★★★☆☆

난이도

★☆☆☆☆

간격

밀착/근접

유도법

첫 번째 내려찍기를 안 맞을 정도 간격 유지

 

2연속 내려찍기 중 두번째 타격을 붙잡을 수 있다. 

첫 번째 내려찍기를 안 맞을 정도로 접근하면, 두 번째 내려찍기를 하려는 이뮤르크와 밀착할 수 있다. 이때 쉽게 힘겨루기를 할 수 있다. 간격을 약간 두고 시도해도 되지만, 밀착하는 편이 타이밍 잡기가 좀 더 쉽다.

 

단단한 이뮤르크는 레벨 21 반격의 날의 보스, 레벨 50 광란 전투의 중간 보스로도 등장한다.

 

 

 

거대 북극곰류

 

전투명

하얀 폭군, 폭군의 도전

패턴

오른발로 덮치기

 

패턴 빈도

하얀 폭군: ★★☆☆☆

 

폭군의 도전: ★☆☆☆☆

 

징후: ★☆☆☆☆

난이도

★★☆☆☆

간격

약간 떨어질 것 (북극곰 몸길이 절반 정도)

유도법

특별히 없음

 

 

자세를 살짝 숙였다 오른발로 찍는 패턴에 힘겨루기를 할 수 있다. 오른발로 땅을 구르는 모션 후에 사용하는 왼발 덮치기는 힘겨루기가 안되니 잘 분간해야 한다.

 

폭군의 도전 전투에 등장하는 붉은 폭군도 같은 방법으로 힘겨루기를 할 수 있다. 그러나 거대 북극곰보다 다양한 공격 패턴을 쓰기 때문에, 힘겨루기를 할 수 있는 패턴이 드물게 나타난다.

 

 

 

더 프린스, 더 듀크

 

전투명

허무의 왕자, 아율른 깊은 곳

패턴

2연속 찌르기 후 돌려치기

패턴 빈도

★★★☆☆

난이도

★★☆☆☆

간격

밀착

유도법

밀착했다 후퇴했다를 반복

 

 

2연속 찌르기 후 돌려치기를 붙잡을 수 있다. 더 프린스는 2연속 찌르기를 하기 전에 창을 세우는 자세를 취하니까 쉽게 피할 수 있을 것이다.

 

2연속 찌르기를 충격 흡수로 막아내고 밀착하면 힘겨루기를 할 수 있다. 2연속 찌르기를 옆으로 흘리고 등 뒤로 접근해서 시도해도 된다. 

 

 

만약 2연속 찌르기를 피하지 못하더라도 당황하지 말자. 두 번째 찌르기를 맞고 무릎을 꿇었을 때 잡기 버튼을 누르면 힘겨루기를 할 수 있다. 

 

 

허무의 왕자 전투에 등장하는 더 프린스와 아율른 깊은 곳 전투에 등장하는 더 듀크는 공격 패턴이 똑같다. 둘 다 밀착했다 후퇴했다를 반복하면 힘겨루기 패턴을 유도할 수 있다.

 

 

 

워치프 스카드블랙

  

전투명

놀의 왕, 폐허의 패자

패턴

돌진 

패턴 빈도

★★★☆☆

난이도

☆☆☆☆☆

간격

밀착/근접

유도법

밀착하지 않되 가까이 유지할 것. (멀리 있으면 도끼만 던짐)

 

 

 

스카드블랙이 몸을 웅크릴 때 힘겨루기 준비를 하면 된다. 밀착해서 해도 되고, 돌진 속도가 느리니 거리를 두고 해도 된다.

 

 

 

 

거대 거미류

 

전투명

은둔자, 폐허 위의 악몽, 고대 종족, 갈망의 여왕

패턴

온 몸으로 덮치기

패턴 빈도

거대거미: ★★★☆☆

라고데사: ★★☆☆☆

퀸: ★☆☆☆☆

난이도

거대거미, 라고데사: ★

퀸: ★

간격

근접

유도법

거미의 몸길이만큼 간격을 띄우면 자주 등장

 

몸을 살짝 웅크렸다가 앞으로 점프하는 순간을 노리자. 모든 거미 보스들에게 통한다.

 

단, 퀸은 온몸으로 덮치는 패턴이 두 가지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날카롭게 울부짖고 앞으로 점프하는 패턴은 힘겨루기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아주 높이 점프하는 패턴에는 힘겨루기를 할 수 없다.

 

 

 

블러드 로드

 

전투명

진실에 드리운 어둠

패턴

양팔 벌려 덮치기

순간이동→ 양팔 벌려 덮치기

글라이딩 퓨리→ 양팔 벌려 덮치기

패턴 빈도

★★☆☆☆

난이도

간격

밀착/근접

유도법

특별히 없음 

 

 

 

양팔에 화염이 피어오를 때 힘겨루기를 하면 되는데, 공략하기 난감한 패턴 중 하나로 꼽힌다.

 

우선 준비 자세가 짧은 편이라 타이밍 잡기가 쉽지 않다. 또한 글라이딩 퓨리→ 양팔 벌려 덮치기를 할 수도 있지만 2연속 글라이딩 퓨리를 쓰기도 해, 어느 패턴이 나올지 예측하기 어렵다. 캐릭터의 등 뒤로 이동해서 덮치는지라 영문도 모르고 당할 때도 있다.

 

캐릭터가 블러드 로드를 등지고 있으면 힘겨루기를 할 수 없으므로, 블러드 로드가 등 뒤로 돌아갈 때는 신속히 방향 전환을 해서 대응해야 한다.

 

 

 

락죠, 블랙밸리

 

전투명

예티의 왕, 되살아난 공포

패턴

3연속 구르기 중 마지막 구르기 공격

패턴 빈도

락죠: ★★★☆☆

블랙밸리: ★☆☆☆☆

난이도

간격

밀착

유도법

특별히 없음 

  

3연속 구르기 중 마지막 구르기를 잡을 수 있다. 락죠와 블랙밸리 모두 힘겨루기 요령이 같다. 세 번째 구르기 때 정면에 자리를 잡는다면 쉽게 성공할 수 있다.

 

 

이즈루크, 이미크

   

전투명

광란, 울부짖는 영혼

패턴

점프해서 도끼로 내려찍기

패턴 빈도

이즈루크: ★★★★☆

이미크: ★★☆☆☆

난이도

이즈루크: ★

이미크: ★

간격

밀착

유도법

특별히 없음 

 

 

  

높이 점프해서 도끼로 내려찍는 패턴을 힘겨루기로 붙잡아야 한다. 정석대로라면 이즈루크가 점프했다 착지하는 순간을 노려야 하지만, 힘겨루기 타이밍이 너무 짧아서 성공하기 어렵다.

 

차라리 이즈루크가 점프하려 할 때 밀착해서 힘겨루기를 하는 편이 더 쉽다.

 

이미크 역시 같은 방법으로 힘겨루기를 하면 된다. 단, 이미크는 3연속 돌진을 종종 쓰기 때문에, 정면에서 힘겨루기 타이밍을 기다리다 치명타를 맞을 수 있다. 돌진 패턴을 쓸 것 같으면 대각선 앞으로 굴러서 빠지면서, 힘겨루기 기회를 노려보는 것이 좋다.

 

 

 

 
우르쿨

 

전투명

우르쿨

패턴

땅 긁고 돌진하기

패턴 빈도

★★★☆☆

난이도

☆☆

간격

일정 간격 유지

유도법

간격 크게 벌리기

(브레스, 2단 돌진, 혹은 이 패턴을 사용)

 

 

  

오른발로 땅을 긁을 때 자리를 잡는다. 이때 간격은 충분히 벌리는 편이 좋다. 그림의 중간에서 보이는 대로, 돌진하는 우르쿨의 오른발이 땅에 닿기 전에 힘겨루기를 쓰면 된다.

 

 

 

타오누

 

전투명

이겨야만 하는 싸움

패턴

땅 두드리다 뛰어 찍기

패턴 빈도

★★★☆☆

난이도

☆☆

간격

일정 간격 유지

유도법

특별히 없음

 

 

  

 

철퇴로 땅을 두드렸다 점프할 때 힘겨루기를 할 수 있다. 철퇴를 똑바로 세워 난타하고 횡으로 휘두르는 패턴과 햇갈릴 수 있으니, 첫 동작을 유심히 지켜볼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레벨 56 이하의 힘겨루기 팁을 살펴봤다. 몬스터마다 패턴과 타이밍이 다르지만, 비슷한 유형이 많아서 한번 익혀두면 어렵지 않을 것이다. 특히, 힘겨루기가 상대적으로 쉬운 놀 치프틴, 스카드 블랙, 거대 북극곰으로 많이 연습하면 레이드 보스를 저지할 때에도 도움이 된다.

 

본격적으로 레이드 보스들이 등장하는 에피소드 6~9의 힘겨루기 팁은 2편에서 다룰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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