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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데믹(엔지니어) 기초 가이드 엔지니어

http://www.thisisgame.com/dragonnest/tboard/?n=51432&board=71 주소복사

글을 읽기에 앞서 이글의 작성 목적은

 

아카데믹을 키우는 신규 유저 및 직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가이드 글 입니다.

 

초보 입장에서 읽으면 도움이 되도록 하였고,

 

글 내용 중에는 다소 개인적인 생각도 섞여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직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나 이미 아카데믹을 키움으로 인해 부족함이 없다 싶으시면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 글일 수도 있습니다.

 

 

 

1. 아카데믹 설명

 

드래곤네스트, 이하 드네에서는 힘, 민첩 등이 물리공격력에 지능이 마법공격력에 영향을 줍니다.

 

각 직업별로 주력 스텟이 잡혀있으며 아카데믹의 경우 민첩과 지능이 고루 분포되어있는 직업군입니다.

 

현재 1차 전직은 엔지니어 하나 뿐이며, 아직 2차 전직은 나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엔지니어의 경우 물리공격력에 특화가 되어 있고, 민첩에 많은 영향을 받는 민첩 케릭입니다.

 

민첩 수치의 경우 물리공격력과 크리티컬 능력이 같이 올라가기 때문에

 

타직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물리공격력과 함께 크리티컬 수치를 올리기에 매우 용이하며,

 

그로 인해 잠재력에 크리티컬이 붙은 장비를 끼지 않더라도 기본적으로 크리티컬 수치가

 

매우 높기에 주력 스텟 부분에서 많은 이득을 가져가는 직업군 중에 하나입니다.

 

플레이 스타일은 주로 소환물을 이용한 공격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핀포인트식의 집중포화 스킬도 고루 갖추고 있고,

 

다양한 유틸기를 통한 기동성과 디버프를 모두 가지고 있는 만능직업군 입니다.

 

다만 낮은 체력과 대부분의 스킬의 효과가 단일로서는 그렇게 크지 않기 때문에

 

컨트롤이나 장비 여하에 따라 판이하게 성능이 갈리는 직업군이기도 합니다.

 

 

2. 스킬

 

아카데믹은 유틸기와 소환수, 토글스킬, 그리고 공격기로 인해 스킬이 굉장히 많은 직업군에 속합니다.

 

스킬슬롯이 20개가 한계인 드네에서는 복잡한 컨트롤을 요하는 아카데믹에게 그렇게

 

많은 편의성을 주고 있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유저의 컨트롤에 좌지우지되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특히나 스킬트리의 경우 정답은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소 개인적인 성향이 있을 수도 있지만 만랩 달성 후 적당한 스펙을 올린 뒤에 스킬을 써봤을때

 

스킬 각각의 효율을 보고 스킬 효율을 나눠보았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효율이 좋은 스킬들

 

 

핑퐁 밤

 

최대 8번 튕기면서 주위의 적을 순차적으로 공격합니다.

 

단일 몹을 때렸을 경우에 남은 횟수 x 10% 만큼 추가 데미지도 주기 때문에

 

다수 or 단일 몹에게 누적딜링이 꽤나 되는 좋은 스킬입니다.

 

게다가 좁지만 폭발범위도 있기 때문에 다수몹이 뭉쳐있을 경우 모조리 히트 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인쓰로어

 

발사한 위치에서 어느정도 떨어진 곳에 작은 폭발탄을 발사합니다.

 

작은 몹에게는 그리 큰 데미지를 주지 못하지만 미노 이상의 중형몹에게 발군의 성능을 보입니다.

 

스펙이 오를 수록 빛을 바라는 스킬 입니다.

 

 

캐미컬 미사일

 

바닥에 마법진이 생기면서 암흑속성의 미사일을 발사합니다.

 

범위가 상당히 넓으며 시전 중에 맞더라도 마법진이 생겼다면 무조건 발동하기 때문에 판정도 좋습니다.

 

스킬 데미지도 아카데믹 스킬 중에 상당히 높은 측에 속하며 속성저항을 낮추기에

 

속성 공격을 하는 직업군에게 뎀증 효과를 줄 수 있으며, 아카데믹 또한 그 영향을 받습니다.

 

 

데몰리션

 

40제 궁극기로 일반공격시 소형미사일로 폭발형식의 연발공격,

 

특수공격시 좁은 범위의 관통레이저를 발사한 뒤에 시전을 끝을 냅니다.

 

일정범위 다수몹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고 대형몹에게도 유효한 유용한 스킬 입니다.

 

보스급 대형몹에게 적당히 붙어서 시전시 70~80히트 가량 들어가며, 괴랄한 데미지를 선사합니다.

 

 

3종 타워들

 

개틀링, 캐논, 아이스 펌프 3형제의 타워를 설치하여 적을 공격합니다.

 

쿨이 짧기 때문에 자주 깔면서 누적데미지 부분에 가장 큰 기여를 하는 스킬입니다.

 

특히 아이스 펌프의 경우 레벨별 퍼뎀, 고정뎀 모두 높기 때문에 마스터해주면 효과가 좋습니다.

 

엔지니어 스킬 모두 통틀어 가장 좋은 스킬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만 체력이 매우 적기 때문에 보스급 몹에게 쉽게 폭파 당합니다.

 

이 부분은 알프레도와 같이 케릭터 피통과 연관되게 패치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의견이 분분하지만 쓸만한 스킬들

 

 

알프레도 라인의 스킬들

 

AI부분이 문제가 많으며 알프레도가 회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의견이 분분합니다.

 

데몰리션을 찍기 위한 선행조건이라고 여기는 분들이 있는 반면에

 

본인과 같이 고평가하는 유저도 다수 존재하는 스킬입니다.

 

필자의 경우 보유하고 있는 아카데믹 케릭이 체력이 7만이 넘어가기에

 

순수 알프레도의 피통은 10만이 넘습니다. 생존부분은 스펙이 올라가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알프레도 리콜 활용도에 따라 성능이 확연하게 달라집니다.

 

다만 현재의 네스트 구조에서 알프레도가 파티에 짐이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기피하는 경향이 있는데 알프레도 스킬을 다소 수정하여 회수가 가능하게 한다면

 

활용도가 더욱 높아지지 않을까 싶은 스킬입니다.

 

 

3종 그레네이드 스킬

 

네이팜, 스턴, 그라비티 3종 수류탄 스킬들 입니다.

 

쿨도 매우 짧고 아처와 다르게 기본 연사스킬인 퀵샷이 효율이 좋지 않기에 거의 기본기로 씁니다.

 

쿨 대비 적당한 데미지에 디버프도 같이 따라오기 때문에 주력기가 비는 시간에 틈틈히

 

부족한 데미지를 보충해주는 효과 발군의 스킬들 입니다.

 

 

로켓 점프

 

액티브 스킬로 바로 발동하거나 닷지 이후 특수공격 입력으로 패시브 발동이 가능합니다.

 

액티브로 쓰는 경우 선동작이 길기 때문에 보통은 패시브로 쓰는 편이 편합니다.

 

무적 판정이 아닌 슈퍼아머 판정으로 되어있으며 생각보다 슈퍼아머 수치가 높지는 않습니다.

 

처음 캐논 발사에 1히트, 추가로 날아가면서 몸통으로 추가 히트를 줍니다.

 

오브젝트를 부셔버릴 수 있는 스킬이 적은 아카데믹에게 가장 큰 파괴력을 가진 스킬입니다.

 

적에게 거리를 벌릴 때 주로 사용하는 스킬.

 

 

왁스

 

유저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1개 or 마스터(9개)까지 투자갯수가 갈리는 스킬입니다.

 

보스급 몹을 제외한 몹을 상당히 잘 넘어뜨리며 짧은 쿨타임을 가지고 있기에

 

아카데믹 기동성의 핵심이 됩니다.

 

특히 왁스 후 닷지의 길이는 체인덤블링을 제외한 전직업 중에서 가장 회피거리가 깁니다.

 

 

메카덕 라인의 스킬들

 

메카덕을 포탄으로 공격하고 그 후에 메카덕이 소환 됩니다.

 

메카쇼크(감전스킬), 사이렌(디스하울효과), 메카 붐버(자폭공격) 등의 효과를 가집니다.

 

알프레도와 다르게 지속 시간이 정해진 소환수 이고, 피통 또한 적습니다.

 

메카쇼크의 경우 몹과 찰싹 달라붙는 경우 상당한 데미지딜링이 가능합니다.

 

다만 AI가 역시 문제이기에 적군이 근처에 있으면 스킬 사거리와 상관없이 스킬을 막 난사합니다.

 

알프레도와 다르게 리콜스킬이 없고, 소환중에 스킬 3번 시전 후 거의 사라지기 때문에

 

효과를 보기가 다소 난해한 점이 없지 않게 있습니다.

 

그리고 메카 붐버의 경우 역시 AI에 문제라 대형몹에게 잘 접근하지 못하고 우왕좌왕하다가

 

터지지도 못하고 공격받아 메카덕자체가 터져버리는 경우가 잦습니다.

 

보통 데몰리션 트리를 타는 경우 아예 타지 않거나 메카쇼크까지 타고 찍지 않는 편입니다.

 

 

 

 

효율이 그저 그런 스킬들

 

 

퀵샷

 

기본 무기에 따라 물리공격력과 마법공격력으로 나뉘는 스킬입니다.

 

무기를 3연발로 난사하는 스킬이며 쓰는 동안 움직이지 못하고 캔슬도 안됩니다.

 

데미지도 평타 1타보다 조금 나은 데미지밖에 주지 못하기에 사냥에서는 이스킬을 쓰는것보다

 

스패너 스매싱이나 평타 2번 치는 것이 효율이 더 좋습니다.

 

그나마 오브젝트를 잘 깬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패너 스매싱

 

특수공격 입력시 사용되는 패시브 스킬로 전직업 중에 가장 데미지가 높은 특수공격입니다.

 

발동도 무난한 편이며 액션속도 문장이 있었다면 가히 사기스킬이 아니었을까 하는 스킬입니다.

 

생각보다 사거리도 짧고 선 후딜이 긴편이기 때문에 피가 조금 남은 잔몹 처리하는 정도로 씁니다.

 

콜로에서는 활용도에 따라 판이하게 달라집니다.

 

 

에어 샷

 

무기로 적을 후려쳐서 올린 후 좌클릭 입력시 포탄을 발사하여 추가 공격을 합니다.

 

1타 이후 타스킬로 캔슬이 가능하며, 상대방을 띄우는 스킬입니다.

 

이렇다 할 특징이 있는 스킬이 아니며 사냥보다는 콜로세움용 스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에어 붐

 

공중에서 특수 공격 입력시에 작은 수류탄을 투척합니다.

 

무적이 아닌 슈퍼아머 판정이라 공격기로 쓰기보다는 도망 중에 견제기로 자주 씁니다.

 

범위가 너무 좁기 때문에 어느정도 쿨을 늘리고, 그 범위를 늘려줘야 하지 않을까 싶은 스킬입니다.

 

오브젝트 파괴가 탁월하기에 잘만 맞추면 봉인석과 같은 것은 한방에 부셔버립니다.

 

 

포스 아웃

 

전방의 적을 밀어냅니다. 넉백 효과가 거의 미미하기에 잘못하면 역습을 먹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소서 계통의 쇼크웨이브와 다르게 넉백은 거의 없지만 대형몹도 밀어내버리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 큰 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는 스킬은 아니며 범위도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보통 콜로세움에서 애용될 스킬이고, 사냥에서 몹과의 거리 벌리기 용으로 씁니다.

 

 

메가 헤머

 

스턴 그레네이드와 세트로 쓰이는 스킬입니다.

 

스턴인 적을 망치로 찍어서 튀어 오르게 합니다. 그렇게 활용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역시나 콜로세움에서 스킬연계로 쓰이게 될 스킬.

 

 

스카이 라인

 

좁은 범위에 오리가 몇번 폭격을 하고 대형 오리는 아무 짓도 하지 않고 사라집니다.

 

대부분의 아카데믹 유저가 데몰리션을 습득하고 실망하고 나서 스카이 라인을 탔다가

 

더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잦은 편입니다.

 

상대적으로 데몰리션과 너무 비교가 되는 스킬입니다.

 

 

페이크 밤

 

닷지 후 일반공격시 수류탄을 던집니다.

 

닷지 이후 투척시에 무적판정은 없으며,

 

좌우 닷지 이후에는 마우스를 극으로 꺽어야 방향 조절이 가능합니다. 

 

방향과는 별게로 사거리 조정도 거의 불가능에 가까워서 활용도가 매우 떨어집니다.

 

 

플래쉬 그레네이드

 

피격시 일반공격으로 발동합니다.

 

섬광탄으로 적군을 팅겨내는 반격기로 위기 탈출용으로 쓰이나 보통 사냥보단

 

콜로세움에서 활용도가 더 높습니다.

 

 

 

 

 

어느정도 구상해본 스킬트리들

 

데몰리션 :

http://www.thisisgame.com/dragonnest/sksim_view.php?id=6084&page=1

 

스카이 라인 :

http://www.thisisgame.com/dragonnest/sksim_view.php?id=6085&page=1

 

 

 

 

3. 문장은 어떤 것을?

 

가장 많은 고민을 할 수 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타직업과 다르게 많은 스킬이 소환수와 관련되어 있기에 쿨타임 감소가 굉장히 많으며

 

심지어 궁극기인 데몰리션의 경우 스탠스계통의 스킬과 비슷하기에 이것마저도 쿨타임만 존재합니다.

 

소환수 토글 스킬 쿨타임 감소의 경우 아직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고,

 

사용에 페널티가 거의 없는 케릭터 고유 스킬이 그나마 무난하기 때문에

 

핑퐁 밤, 마인쓰로어, 캐미컬 미사일 등의 스킬이 높은 시세를 형성하고 있으며

 

그외의 스킬은 비교적 낮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추천하고 싶은 문장은 저 위의 3가지 스킬문장이며,

 

남은 슬롯은 취향에 따라 궁극이나 닷지, 로켓 점프 등 다양하게 사용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

 

실험 정신이 투철하신 분이라면 이미 소환수 관련 문장 실험을 진행하고 계실지도?

 

 

 

4. 사냥은 주로 어떻게 해야 효율이 좋은가?

 

위의 스킬 설명을 들어보시면 알겠지만 주로 소환수를 소환 한 뒤에 주위에서 머물게 하고,

 

타워를 기본적으로 깐뒤에 아카데믹 액티브기를 주로 쓰게 됩니다.

 

그라비티 그레네이드 후 핑퐁 밤을 써서 여럿을 한번에 공격하거나

 

왁스 후 빠르게 거리를 벌린 뒤에 마인쓰로어나 캐미컬 미사일로 몹을 정리하는 식으로

 

아카데믹 기본 사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소환수를 얼마나 잘 쓰고 타워를 얼마나 자주 쓰는가에 따라서 데미지 딜링 능력이

 

유저마다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부족한 글이지만 그나마 케릭터 공략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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