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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루세이더 가이드 - 스킬 편.

http://www.thisisgame.com/dragonnest/tboard/?n=26783&board=58 주소복사

딱히 접으면서 남길 건 별 거 없고

 

크루세이더 가이드의 마지막 장을 쓰고 떠나보려합니다.

(이리 말하면서도 길드원들이나 지인들이 부를 때 간간히 들어가려고 드네를 삭제하진 않은ㅋㅋ 단지 현실에 비중을 드네보다 높였다는 거랄까요? ㅎㅎ.)

 

첫 번째는 자본이 없는 저렴한 크루세이더 유저들을 위한 접미사에 대한 이야기.

 

두 번째는 어떻게 붙여야 할 지 고민하는 유저들을 위한 잠재력에 대한 이야기.

 

두 이야기에선 처음에 장비를 어떻게 맞춰야 할 지 고민하는 유저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한 글이었다면, 이번엔 장비만큼이나 다양한 스킬 선택에 대한 고민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글을 끄적여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스킬은 크게 세 종류로 나눠서 설명할까 합니다.

 

클레릭, 팔라딘, 크루세이더.

 

아, 참고로 여기서 물공 스킬, 마공 스킬, 물마공 스킬, 방어 스킬, 보조 스킬 순으로 분류할 생각입니다.

 

[1] 클레릭,

 

(1) 물공 스킬

 

1. 쉴드 블로우 - 클레릭을 생성했을 때 이미 배워져 있는 기본 스킬 중 하나로 약간의 슈아 파괴력을 지녔으며 슈아 파괴 능력이 없는 프리스트들이 아쉬운 대로 쓰기에 적합한 스킬입니다. 또한 콜로세움에서 메이스 평타 5타를 모두 맞춘 후에 다음 평타를 연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킬입니다. 딱히 사냥에서의 효용성은 심심할 때 쓰는 정도.

 

2. 하프 턴 킥 - 이것 역시 처음에 배워져 있는 패시브 스킬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나가는 특수공격입니다. 크루세이더란 직업이 생기기 전엔 액션속도 감소 문장을 착용해서 물공 뻥튀기 극딜에 사용됐을 정도로 데미지가 쏠쏠한 기술입니다. 빛공 마공 없이 물공을 올린 가디언들에겐 꽤나 유용한 스킬입니다. 그러나 우린 크루세이더이기 때문에 세크레드 해머링을 애용하도록 합시다.

 

3. 다이브 킥 - 점프 중 마우스 오른쪽 키를 입력하면 앞쪽 사선으로 발로 내리찍는 기술입니다. 딱히 사냥에서의 효용성은 보기 힘들며, 주로 콜로세운에서 엎어드린 적에게 사용하여 약간의 바운딩 효과를 본 다음 스킬을 연계하는데 이용됩니다.

 

4. 다이렉트 킥 - 하프 턴 킥 직후 한 번 더 특수공격키를 입력하면 앞으로 발차기를 내지릅니다. 주로 킥팔라라 불리던 유저들이 하프 턴 킥 후로 밀리지 않는 보스몹들에게 추가타를 먹이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지금은 딱히 이렇다할 용도는 없어진 스킬입니다.

 

5. 슬라이딩 니킥 - 슬라이딩 스탭을 입력 후 특수공격 버튼을 누르면 나가는 기술로 무릎으로 팍! 찍는 기술입니다. 그리고 3레벨 이후부터는 추가타가 적용되는데, 이 경우 바운딩 효과가 있어서 콜로세움을 즐기는 유저들이 애용하는 스킬 중 하나입니다. 프레일을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있어선 콤보 연계에 가장 큰 도움을 주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6. 카운터 블로우 -  엎어졌을 때 일반 공격 버튼을 누르면 발동되는 스킬로 기상하면서 주위의 적을 밀쳐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기상하는 도중에는 무적 타임이 있기 때문에 적의 다음 공격을 예상했을 경우 이걸 이용하면 상당히 유용합니다.

 

7.디바인 콤보 - 전방으로 나아가면서 빠른 연속 공격을 가합니다. 마지막 타에 공격버튼을 입력할 경우 더운 강력한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냥에선 스킬이 많다보니 단축창에 등록하기가 애매하지만, 콜로에선 기동력이 느린 데다가 공격기가 적고 쿨타임이 긴 팔라들이 아쉬울 때 이용하는 스킬 중 하나입니다.

 

8. 엑스킥 - 적이 스턴에 걸렸을 때 특수 공격을 입력할 시 발등으로 내리찍는 기술인데, 딱히 스턴기가 없는 크루세이더의 입장에선 쓸모가 없습니다. 사냥에서의 효용성 역시 제로.

 

9. 스톰핑 킥 - 누워있는 적에게 특수공격 입력시 적을 짓밟고 걷어차내면서 공중에 붕 뜨게 만든다. 주로 이 때 라이트닝 어퍼를 써서 콤보를 연계한다.

 

(2) 마공 스킬

 

1. 차지 볼트 - 필자가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엔 클레릭 계열 모든 캐릭터 통틀어 최강의 기술이 아닐까 싶어하는 스킬입니다. 대형 몹 기준으론 총 11히트까지 들어가는 스킬로 공격력도 상당한데다가 저항을 깎는 스킬이 많은 인퀴지터에 비해 그런 것이 없는 크루세이더에게 있어선 최고의 디버프 스킬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아바타를 쓰면 제일 먼저 쓰는 스킬입니다. 데미지도 엄청나며, 빛 저항까지 깎아주니 일석이조죠. 드네가 처음 시작됐을 때부터 '쓰레기'라 불리던 팔라딘을 시작한 필자가 2년 가까이 클레로 딜을 꿈꾸는 유저들에게 항상 추천해온 최고의 스킬이었고, 이젠 많은 클레릭 딜러들이 늘어나며서 자타가 공인하는 최상위 스킬이라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너무 애착을 가진 스킬이라 설명이 좀 길어졌네요. 하여튼 마공 계열에 있어선 클레, 팔라, 크루 할 것 없이 절대적인 마스터와 문장 착용이 필수인 스킬입니다.

 

2. 홀리 볼트 - 빛으로 만들어진 화살을 날려 적에게 데미지를 가하며 속박하는 효과를 지닌 스킬입니다. 사냥에서의 효용성은 데미지로 보면 그저 그렇지만, 타임처럼 순간이나마 행동을 멈추게 한다는 점에선 하나 정도 있으면 후회하지 않을 스킬이라고 여깁니다. 콜로세움을 즐기는 유저들 중에서는 스킬레벨이 높아질 수록 멈추는 시간이 늘기에 포인트를 아끼지 않고 투자하기도 하더군요.

 

(3) 물마공 스킬

 

1. 라이트닝 어퍼 - 이것 역시 쉴드 블로우처럼 클레릭 캐릭 생성시 가지고 있는 스킬이며, 무기로 어퍼로 후려칠 땐 물공, 그 후 기합을 내지르면서 소환시키는 번개 줄기는 마공을 적용시킨 크루세이더의 가장 큰 특징인 물마공 하이브리드 스킬의 시작입니다. 11레벨부턴 번개 줄기가 늘어나나, 그 줄기 수만큼 나눠져서 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큰 이득은 없습니다. 오히려 콜로세움에서 메이스 평타 후 쉴드 블로우가 쿨일 때 연계를 써야하는데, 줄기가 늘어나면 텀이 길어지기 때문에 포인트 투자가 쓸모없게 되어버리는 안타까운 스킬입니다. 반면에 콜로세움에서 가끔 기상기를 사용하는 유저의 앞에서 거리를 재고 일어날 때 써주면 바로 띄울 수 있다는 점에선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4) 방어 스킬

 

1. 블록 -  쉴드 블로우 레벨이 2가 되어야만 배울 수 있는 스킬로 적의 공격을 막아주는 가장 초반에 배울 수 있는 방어기입니다. 스킬 레벨에 따라 막아주는 회수가 늘어나며, 브레스 등과 같은 특수한 공격들은 막지 못하니 잘 생각하고 쓰도록 합시다. 약간 안 좋은 점은 보호가 가능한 대신 스킬을 쓰다가 블록이 터지면 자기 스킬을 캔슬한다는 점이랄까요.

 

(5) 보조 스킬

 

1. 슬라이딩 스텝 - 같은 방향키를 연속으로 입력하거나 쉬프트 방향키를 입력시 발동하며 해당 방향으로 회피를 도와주느 스킬입니다. 짦은 시간이나마 무적이 되기 때문에 육안으로 피할 수 있는 스킬들은 대부분 이걸로 피할 수 있습니다. 스킬 레벨에 따라 쿨타임이 감소하기 때문에 찍을 수 있는 한 찍는 걸 추천합니다.

 

2. 힐 - 클레릭 계열이라면 누구나 쓸 수 있는 치료 마법. 시전자의 스킬 레벨과 받는 사람의 피통에 따라아서 그 치유량이 달라집니다.

 

3. 에리얼 이베이전 - 공중에 띄워졌을 때 점프를 입력하면 발동되는 스킬로 안전한 착지와 적의 다음 공격으로부터 회피할 기회를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스킬 레벨이 오를 수록 쿨타임이 감소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 역시 마스터 추천.

 

4. 터프니스 - 물리공격에 대한 피해량을 감소시켜주는 스킬인데, 개인적으로 사냥 트리인 크루세이더에겐 딱히 필요가 없다고 판단한다. 왜냐하면 드래곤 네스트란 게임은 철저한 회피 게임이기 때문이다. 어차피 맞아서 안 아플 기술은 터프니스가 없어도 안 아프고, 아픈 기술은 터프니스가 있어도 아프기 때문이다. 반면 콜로세움을 즐길 유저라면 필수다. 가뜩이나 회피기라던가, 슈퍼 아머에 관련해서 다른 남자 캐릭터들에 비해 모든게 밀리는 캐릭이 팔라딘이기 때문에 가급적 받는 피해량이라도 줄이는 게 상책이디 때문이다.

 

5. 피지컬 마스터리 - 레벨에 따라 피통을 퍼센티지로 늘려주는 패시브 스킬. 이건 사냥에서나 콜로에서나 마스터를 찍어줘야 한다고 생각하는 스킬이다. 사냥이나 콜로 모두 피통은 중요하기 때문이다.

 

6. 멘탈 마스터리 - 지니고 있는 MP량을 늘려주는 패시브 스킬. 딱히 많이 찍을 필요는 없다고 느낀다. 어차피 크루세이더의 경우에는 마나부족 현상이 일어나는 건 컨빅션 오러를 켰을 때가 아니면 딱히 없다. 헌데 이 컨빅션 오러의 경우에는 퍼센티지로 마나를 갉아먹기 때문에 마나량을 늘리나 마나 별 의미가 없어져버린다. 괜히 이상한데에 스킬 포인트를 쓰느니 다른데 아꼈다가 쓰는 걸 추천함.

 

7. 멘탈 트레이닝 -  마스터리와 다르게 MP회복력을 높여주는 패시브 스킬이다. 이 경우에는 오러를 켰을 때 퍼센티지로 마나를 갉아먹기 때문에 꼭 마스터해줘야하는 스킬이다. 회복량이 늘어나면 오러에 따른 마나소모를 어느 정도 지연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8. 프레이 오브 힐링 - 파티원 전체에게 받는 힐의 치유량을 늘려주는 스킬. 딱히 스킬 포인트도 들지 않기 때문에 찍는데 전혀 거리낌이 없었으면 한다.

 

[2] 팔라딘

 

(1) 물공 스킬

 

1. 신 브레이커 -  슬라이딩 스텝 2레벨을 선행으로 하며, 슬라이딩 스텝 후 일반공격을 입력시 발동하는 스킬. 팔라딘에게 있어서 무적기가 가장 길며 라이트닝 어퍼를 제외한 띄우기 스킬이다 보니 사냥에서나 콜로에서 모두 필수인 스킬이다. 그렇다고 해서 딱히 마스터를 하진 않는다. 스킬 레벨에 따라 늘어나는 건 쥐꼬리만한 공격력뿐, 그 이상의 것은 없기 때문이다. 단지 아머 브레이크의 선행으로 2레벨을 찍을 뿐이며,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십분 활용할 수 있는 스킬이기에.

 

2. 아머 브레이크 - 빛 저항을 깎는 차지 볼트를 제외하면 크루세이더에게 있는 유일한 디버프 스킬이다. 능력은 물리공격력의 피해량을 증가시켜주는 것이고, 짜잘하지만 추가 위협도도 늘어날 수 있게 도와준다. 딱히 이렇다할 슈퍼 아머 파괴 스킬이 없는 팔라에게 있어선 콜로세움에서 신 브레이커와 마찬가지로 절대 필수인 스킬이기도 하다. 주로 물공 위주로 가는 팔라에게 있어선 마스터는 필수인 스킬이다. 참고로 1타를 맞췄다고 해서 2타가 무조건 맞히는게 아니기 때문에 엔간하면 콜로에선 상대방이 허공에 헛치거나 스킬을 쓰려고 하는 찰나에 박도록 하자.

 

3. 쉴드 차지 - 비켜라아아앗! 하면서 방패를 들고 앞으로 돌진하는 스킬. 아머 브레이크 3레벨을 선행으로 하며 기동력이 조to the루인 팔라에게 있어선 그나마 회피해서 생존할 수 있는 상황의 생존률을 높여주는 스킬이다. 딱히 데미지는 바라기 힘든 스킬. 그리고 콜로세움에선 띄우고 나서 연계할 스킬이 아무 것도 없을 때나 회피기 혹은 엎어진 상태를 밀어내면서 막타로 띄우는 용도로 쓰인다. 참고로 막타를 놓치면 콜로세움에선 쉴드 차지를 쓴 의미가 사라지니 막타를 꼭 맞추도록 하자.

 

4. 디바인 어센션 - 방어에 성공할 시 일반 공격을 입력시 발동되며, 적을 바로 띄울 수 있는 스킬 중 하나다. 딱히 사냥에선 쓸 일이 없기 때문에 패스. 중보 이하에겐 띄우는 능력이 있지만, 네스트 보스들은 별의별짓거리를 다 해도 못 띄우니까.

 

5. 디바인 벤전스 - 방어에 성공할 시 특수 공격을 입력시 발동되며, 땅을 쿵 찍으며 주위에 파장을 일으켜서 주변 적을 밀쳐내는 스킬. 슈퍼 아머가 강한진 모르겠다만, 이것 역시 딱히 회피 네스트에서 쓸 일이 없는 스킬. 디바인 어센션이나 벤전스 경우에는 그냥 저냥 콜로에서 좀 쓸만하려나?

 

(2) 마공 스킬

 

1. 홀리 크로스 - EX가 나오기 전까지 그냥 멀리 있는 박쥐 제노사이드 킬을 하던 잉여 스킬, 지금은 EX로 크고 아름다워지면서 데미지도 강력해져서 크루세이더의 주력 스킬로 날리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단 강력하진 않다. 단지 쿨대비 누적딜을 따라갈 수 있는 정도의 딜만 뽐낸다. 콜로에선 EX가 되면서 좀 더 맞추기 수월해졌지만, 그 전에는 그냥 프레일로 펑 날리고 나서 연결해서 맞추는 스킬이었다. 그렇다고 해서 EX가 되서 변한 건 없다. 단순히 크기가 커져서 피하기 어려운 것처럼 느껴질 뿐이지, 실제로는 그냥 쓰면 개나소나 다 피하는 스킬이기 떄문에 꼭 홀리 볼트로 발을 묶거나 상대방의 회피기가 없을 때만 사용하도록 한다. EX가 되면서 슈퍼 아머의 파괴력도 높아졌기에 오브젝트를 부수는데 수월하다.

 

2. 세크레드 해머링 - 신성한 힘을 빌어서 평타를 빛의 망치로 바꿔서 후드려패는 스킬. 사실상 물마공 스킬로 분류해야하나 스킬 설명에는 마공만 써있길래 마공 스킬로 분류했다.(극마공 스킬이 별로 없는 크루세이더이기 때문에 마공 스킬 자리가 휑할 것 같아 쓴 감도 없잖아 있다.) 여기서 한 가지 궁금증이 생길 것이다. 스킬 설명에는 분명 마법 공격력만 적혀있는데, 왜 물마공 스킬로 분류하느냐? 그건 평타 5힌트 모션 중에 들어가는 해머링 15히트 중 일반적인 평타를 때리는 모션에선 물공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해머링 데미지를 보면 15타 중 10타는 고르게 뜨는 걸 볼 수 있는데, 반면에 5타는 들쑥날쑥한 데미지를 볼 수 있다. 그건 버그인지 모르겠는데, 해머링을 칠 때 무기로 때리는 모션에만 들어가면 물공에 마공을 더한데다가 물공 비율로 데미지가 증폭하기 떄문이다. 오히려 이것 때문에 현재 팔라딘들의 해머링이 빛공 적용까지 되면서 킥을 대신하는 최고의 스킬로 도약하고 있다. 스킬 설명을 보자면 버그인 것 같으나 어떻게 됐든 크루세이더들의 입장에선 좋은 일이기 때문에 넘어가도록 하겠다.

 

3. 라이트닝 차져 - 드네 역사상 가장 완벽했으나 완벽하지 못했던 광역기에서 핀 포인트 스킬로 전락해버린 마공 스킬이다. 과거에는 라이트닝 차져의 감전이 마치 전염병처럼 옆에 있는 적들에게 무수히 옮겨타면서 수많은 데미지를 박았지만, 이젠 옮겨붙는 효과를 삭제한데다가 처음에 감전에 걸리는 몹은 5마리로 제한해버리면서 완전히 쓰레기로 전락한 스킬이다. 패치했던 시기에 개발자들이 도저히 차져의 렉을 고칠 방법이 없어서 쓰레기로 만들었다는 설이 돌았지만, 그건 사실인지 거짓인지 각자의 상상에 맡기도록 하겠다. 그래도 수차례 따진 결과 몇 차례 데미지 상향이 이루어지면서 나름 1:1 딜에선 꽤 괜찮게 사용하는 스킬로 변해서 그나마 위안이 된달까? 또한 콜로세움에서는 상당한 데미지와 감전 틱이 일어날 때마다 상대를 장애우로 만드는 효과 덕분에 꽤 사랑스러운 스킬이기도 하다.

 

(3) 물마공 스킬

 

1. 스마이트 - 크루세이더 스킬 중에서 물마공을 고루게 잘 올리면 차지 볼트 다음으로 강력한 공격 스킬. 보통 사람들이 홀리 크로스의 거대한 모습에 그게 센 줄 아는데, 실상 최강의 공격기는 스마이트다. 물마공을 고르게 올린다면 처음에 찍는 데미지와 뒤에 이어지는 번개 줄기의 데미지가 홀크 2방 데미지와 견줄 만큼 강력하기 때문이다. 또한 내리찍기 전에 몸을 날릴 때에는 공중무적 판정이 들어가면서 적절히 사용하면서 회피와 카운터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엄청난 스킬이기도 하다. 게다가 콜로세움에서의 데미지는 컨빅션 오라와 아머브레이크 효과가 겹치며 가히 치명적. 게다가 후속 번개로 감전까지 걸게 하니 엄청난 효과의 스킬이라고 볼 수 있다.

 

2. 토르 해머 - 팔라딘 공격 스킬류 궁극기로 거대한 신의 망치를 소환하여 세 번 내리찍는다. 근데 딱히 슈퍼 아머도 막장에 데미지도 별로 안 뜨기 때문에 다른 궁극기인 디바인 아바타에 밀려 완전 쓰레기 취급 받는 궁극기 중 하나다.

 

(4) 방어 스킬

 

1. 오토 블록 -  확률적으로 적의 공격을 막는 스킬. 오토 블록 EX를 찍기 위한 가디언이면 모를까, 대부분의 크루세이더들은 스탠스 오브 페이스를 위한 선행만 찍기 때문에 큰 효과를 바라긴 어려운 스킬이다. 그래도 간간히 콜로세움에서 터져줘서 상대의 공격을 막으면 기분이 좋긴 하다.

 

2. 스탠스 오브 페이스 - 스킬이 지속되는 동안 점프를 입력하면 방패를 들으면서 적의 공격들을 방어하며, 그 방어할 때마다 주위에 빛의 파장을 일으켜서 데미지를 가한다. 탱커를 할 경우 방어기가 없을 때 돌려쓰기에 유용하다. 콜로세움에선 플레임 로드와 같이 피하기 힘들며 길게 지속되는 스킬에 대해서 방어할 때도 쓸모가 있다. 그러나 가끔 사냥시 점프가 필요한 패턴들에서 실수로 키면 올라갈 수 없기에 작 쓰도록 유의하자.

 

3. 에얼리얼 블록 - 일정확률로 공중에서 적의 공격을 맞는 패시브 스킬. 이것 역시 대부분 크루세이더들은 선행이기 때문에 큰 효과를 바라기 어렵다. 그러나 오토 블록처럼 콜로세움을 하다가 뜨면 기분이 좋다. 가뜩이나 회피기도 이베이전 하나뿐인 팔라딘계열에게 있어선 최고의 스킬이기도 하다. 다만, 가끔 에어리얼 블록이 발동해도 바로 다음 공격에 처맞아서 공중에서 여전히 콤보를 당할 때가 있는데...이 땐 에블이 떠도 기분이 좋지 않다.

 

(5) 보조 스킬

 

1. 프로보크 - 적을 도발하여 일정시간 동안 자신을 보도록 만드는 스킬. 대부분 쿨타임보다 지속시간만 길게 하면 되기에 5레벨에 에픽 문장이나, 6레벨에 레어 문장 혹은 8레벨을 찍어주도록 한다. 필자의 경우 칼 같은 타이밍으로 어글을 끌기 위해서 7레벨을 찍었는데, 개인적으로 해보니까 패턴이 여러개가 겹칠 때에는 필시 어글이 튀기 때문에 쿨타임과 지속시간이 딱 맞아떨어지게 하는 건 좋지 못한 선택이라고 생각했다. 물론, 파티원들이 잘한다면 그런 경우에는 알아서 피해주면 딱히 7레벨도 별 문제가 되진 않는다.

 

2. 디바인 퍼니쉬먼트 -  일명 복수의 갑옷이라 불리며 적의 공격력을 일정량 되돌려주는 스킬이다. 예전의 이것으로 인해 강력한 드래곤의 브레스를 몸딜이라 불리며 반사해냈었는데, 개발진에선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것인지 캐릭터의 공격력 이상은 되돌리지 못하도록 하향. 그 이후로 쓰레기가 되었다.

 

3. 윌 오브 아이언 - 방어기 트리에 있으나 막는다는 개념보단 피해량 감소란 개념이기 때문에 보조 스킬로 분류. 각 레벨에 따라 캐릭터의 물마공 피해량을 감소시켜준다. 이것 역시 수많은 피해량 감소 스킬이 중첩되면 공격력이 아예 들어가지 않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개발진들은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것인지 피해량 감소 최대 80%로 한정. 그 이후로 윌 오브 아이언이나 머셔너리의 데버스테이팅 하울은 80% 효과 이상의 레벨을 찍는 건 바보짓으로 전락.

 

4. 엘리멘탈 오라 - 파티원의 불과 물 속성의 공격력과 저항력을 상승시켜준다. 주로 딜러를 엘리멘탈 로드들을 데려갔을 때 그 효과가 크며, 간혹 빙결을 거는 몬스터 패턴들로부터 빠르게 풀리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필자의 경우 크루세이더를 딜러로 밀고가기 때문에 배우지 않았다. 탱커를 겸할 크루세이더라면 찍는 걸 추천. 콜로세움에서 엘로들을 상대할 때 용이하다.

 

5. 컨빅션 오라 -  파티원들의 빛 속성 공격력과 저항력을 상승시켜준다. 인퀴지터들이 무척이나 반기는 스킬로 크루세이더 역시 강력해지게 만들어주는 오라다. 자신이 딜러라는 자부심이 있다면 엘로들에게 굴하지 아니하고 컨빅션을 당당히 키길 바란다. 탱커를 하는 크루들은 그냥 엘리 오라 키는 걸 추천. 그리고 콜로세움에서 팔라딘들의 데미지가 대폭 상승할 수 있도록 도와준 스킬이기도 하기 때문에 마스터는 필수.

 

6. 디바인 아바타 - 솔직히 팔라가 전직업 딜러화에서 밀리지 않을 수 있었던 건 이 스킬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힘과 지능을 300% 증가시켜주면서 순간적으로 자기 능력 이상의 딜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최고의 궁극기! 물론, 문장을 낀다 해도 발동 시간과 소모 시간 때문에 길어야 22초가 다이긴 하지만.

그래도 꽤 팔라딘들의 솔로플레이에 무적이란 효과가 더해지면서 수월한 사냥을 도와주는 스킬이기도 하다. 만약 이 궁극기가 없었다면 지금의 크루세이더들은...하아(아바타 없는 크루, 한숨만 나는 구려.)

하여튼 자타가 공인하는 최고의 스킬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이게 없었다면 크루세이더는 전직 안 한 프리보다 약한 존재였을 것이다.

 

여기까지가 클레릭과 팔라딘의 스킬을 정리한 것이고 이제 크루세이더의 스킬을 정리하도록 하게습니다.  

 

딱히 스킬이 많은 게 아니기 떄문에 소괄호만 사용합니다.

 

[3] 크루세이더

 

(1) 마공 스킬 - 홀리크로스EX.

 

잉여이기 짝이 없는 홀리 크로스를 자랑스러운 뎀딜기로 만들어준 스킬이다.

게다가 얼마나 슬펐던가? 중형 이하 적에게 맞추려면 그 때마다 백스텝을 해야만 맞출 수 있던 홀리 크로스! 그것이 범위가 커지면서 이젠 따로 이동하지 안하도 데미지가 박히게 변한 것이다!

딱히 그 이외에는 설명할 것이 없는 것 같다(...)

콜로에서도 덩치만 커졌지, 실상 콤보로 연계하거나 회피기를 빼지 않는 이상 범위 안에 있어서 덤블링 한 번하면 쉽게 피해지니까(...)

그래도 좋아지긴 확실히 좋아졌다.

라이트닝 차져의 광역이 사라진 대신 추가로 홀리 크로스가 그 자리를 메워주고 있으니까.

 

(2) 물마공 스킬 - 저지먼트 해머

 

짧은 쿨에 잘만 박으면 나쁘지 않은 데미지를 지닌 굴러가는 망치다. 물마공 데미지를 모두 챙겨줘야해서 까다롭긴 하지만, 꽤 재밌는 스킬 패턴에 쏠쏠함이 느껴진다. 하앗, 굴러라! 게다가 발동 속도도 꽤 빠르기 때문에 멀리서 견제만 하는 콜로 유저들 때리기에도 상당히 좋다. 그걸 피해을 시에는 홀리크로스로 맞출 확률도 생기니 사냥에서나 콜로에서나 나쁘지 않은 스킬이다. 다만, 너무 붙으면 데미지가 거지같기 때문에 약간 떨어져서 쓰는 걸 추천함.

 

(3) 보조 스킬 - 저지스 파워

 

크루세이더의 지능의 xx%만큼의 수치로 물리 공격력을 상승, 힘의 xx%만큼의 수치로 마법 공격력을 상승시켜주는 보조스킬이다. 딱히 능력치가 네자릿수가 다이기 때문에 큰 체감은 느끼긴 힘들 스킬이다. 그래도 디바인 아바타를 사용하고 나서 쓸 시에는 어느 정도 공격력이 오른 것이 느껴지긴 해서 그나마 위안이랄까? 예전엔 마공을 올리는 팔라들은 주로 지능을, 물공을 올리는 팔라들은 주로 힘을 올리기 때문에 올라가야하는 공격력이 바뀐게 아니냐고 말들이 많았지만, 물마공을 모두 챙겨야하는 초 하이브리드 클래스가 '크루세이더'라는 점을 생각하면 이게 맞는 거긴 했다. 그래도 모두 챙기기엔 여력이 안 되는 유저들에게 있어선 이런 반대의 상승을 좀 안타까운 사실인 건 변함이 없긴 했지만 말이다.

 

여기까지가 크루세이더가 찍을 수 있는 모든 스킬에 대한 설명과 대략적인 사용 설명입니다.

 

딱히 컴맹이라 이런 저런 그림이라던가 눈에 확 들어오는 게시글을 만들 수는 없지만, 조금이나마 앞으로 드래곤네스트에서 크루세이더라는 직업을 시작하는 유저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올려봅니다.

안타깝게도 저는 더 이상 드래곤 네스트에 열정을 쏟아붓기엔 이런 저런 이유로 너무 지쳐버려서 언제 다시 열심히 드네를 플레이하도록 복귀할진, 아니면 복귀하길 할런지 모르겠습니다만.

언젠간 다시 즐겁게 드네를 즐기는 유저로써 뵈었으면 좋겠네요.

 

이런 저런 부족한 점도 많고, 다른 캐릭에 비해 밀리긴 하나 정말 2년 동안 많은 애정을 쏟아부은 직업이었는데, 그간 애착을 가졌던 저처럼 많은 분들이 '크루세이더'란 직업을 버리지 않고 사랑해주셨으면 좋겠네요.

 

이만 여기서 언홀리의 크루세이더 가이드는 마침표를 찍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별탈 없는 한 해가 되시길 빌겠습니다.

 

즐거운 드래곤 네스트되세요.

 

아, 이건 참조하시라고 제가 올렸던 스킬 시뮬레이션을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참조용이니 위 설명들을 읽으시면서 개인의 취향에 맞게 찍어보세요 ㅎㅎ

 

 [클래릭 스킬] 사용 포인트 146

라이트닝 어퍼 1레벨
스톰핑 킥 1레벨
슬라이딩 스텝 5레벨
카운터 블로우 1레벨
하프 턴 킥 1레벨
힐 1레벨
블록 5레벨
차지 볼트 16레벨
쉴드 블로우 2레벨
홀리 볼트 3레벨
에리얼 이베이전 4레벨
피지컬 마스터리 5레벨
멘탈 마스터리 2레벨
멘탈 트레이닝 3레벨
프레이 오브 힐링 1레벨

[팔라딘 스킬] 사용 포인트 306

쉴드 차지 1레벨
신 브레이커 2레벨
홀리 크로스 12레벨
프로보크 7레벨
오토 블록 1레벨
스탠스 오브 페이스 2레벨
세크레드 해머링 3레벨
아머 브레이크 3레벨
에어리얼 블록 2레벨
라이트닝 챠져 9레벨
스마이트 7레벨
디바인 퍼니쉬먼트 1레벨
월 오브 아이언 1레벨
컨빅션 오라 4레벨
토르 해머 1레벨

[크루세이더 스킬] 사용 포인트 45

 1레벨
 1레벨
 1레벨

원문주소 : http://www.thisisgame.com/dragonnest/sksim_view.php?id=11933출처 : 드레곤네스트 디스이즈게임(http://www.thisisgame.com/dragonnest)
작성자 : 팔라딘언홀리

 

소소한 팁 추가!

 

아바타 상태에서 딜을 하는 몇몇 분들을 보니 좀 효율적이지 못하게 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접기 전에 별 건 아니지만,

제가 아바타를 썼을 때 스킬 쓰는 패턴을 적어볼까 합니다.

일단 아바타에 들어가기에 앞서

 

해머링과 컨빅션 오라를 켜줍니다. 그리고 몬스터에게 저지먼트 해머를 한 번 날려주고 앞에 가서 아머 브레이크를 한 대 넣어주시고요.

바로 아바타를 사용합니다.(이 때 주의할 점은 아바타 지속시간 문장 착용.)

아바타를 쓰면 지속시간이 24초가 뜨지만, 실질적으로 우리가 쓸 수 있는 시간은 23초입니다.

보통 보면 여기서 아바타를 쓰고 바로 저지스 파워를 쓰시는 분들이 계시던데요.

그러는 것보단 차지볼트, 홀리 크로스를 한 번씩 써주고 저지스 파워를 쓰시는 걸 추천합니다.

이렇게 하시면 아바타 문장을 착용하면 끝에 칼타이밍으로 갈 시 차지볼트와 홀리크로스를 한 번씩 더 박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킬 누르는 순서를 적자면

 

컨빅션 오라>세크레드 해머링>해머 날리고>접근해서 아머 브레이크>디바인 아바타>차지 볼트>홀리 크로스>스마이트>라이트닝 차져>저지먼트 해머>아머브레이크>해머링>차지볼트>홀리크로스>아바타 끝입니다.

 

다들 저지먼트 해머 쿨이 짧으니까 먼저 써서 해머도 두 번 굴리는게 낫지 않냐고 생각하시는데, 솔직히 저기서 해머는 심심하니까 쓰는 거지 안 쓰니만 못합니다. 그 이유는 붙어서 쓰게 되면 해머의 데미지가 별로 나타나지도 않고, 해머링 풀타를 쓸 때보다 약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바타시 해머링을 틈마다 쓰실 때는 막타를 꼭 치는 걸 추천합니다. 해머링에서 가장 중요한 건 막타데미지니까요.

 

그리고 추가로 팀 하나를 더 쓰자면 비숍 머리딜 순서입니다.

 

아바타가 있을 시.

 

올라가자마자

 

아바타>홀리크로스>저지스 파워>아머브레이크>스마이트>해머링을 계속 치다가 홀리크로스 쿨 되자마자 빡! 쓰시면 바로 머리 슈아가 생깁니다. 이게 타이밍이 꽤나 빡빡하다보니 바로바로 올라가서 쿨되는 대로 바로 써주셔야해요. 참고로 공이 좀 애매하신 분들은 라이트닝 어퍼도 써주시는 걸 추천합니다. 머리에서 해머링 막타가 들어가지 않다보니 라이트닝 어퍼가 더 많이 까더라고요 ㅎㅎ.

 

만약 아바타가 없을 시에는?

 

저지스 파워>홀리크로스>아머브레이크>스마이트 이하 동일>홀리 크로스입니다.

 

두 가지를 보고 이런 생각을 하시는 분이 있을 겁니다.

 

아바타 있을 때 저지스 파워 쓰고 홀크 박으면 안 되나요?

 

확실히 저게 더 딜은 잘 되지만, 저렇게 할 경우에는 홀리 크로스를 한 번 더 돌릴 짬이 안 생기기 때문에 아바타가 있을 때에는 아바타를 쓴 직후 곧바로 홀크를 날리는 겁니다.

 

 

가이드

 

1편

 

난 돈도 없는데, 어떻게 크리티컬을 올리지?

접미사는 또 어떻게 맞춰야 하지?

 

저렴하게 맞추는 크리티컬과 접미사편.

 

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999634&board=0&category=11805&subcategory=&page=2&best=&searchmode=&search=&orderby=&token=

 

2편

 

템을 대충 맞출 수 있겠는데, 이제 무슨 잠재를 붙여야 하지?

 

잠재력 편.

 

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1006223&board=0&category=11805&subcategory=&page=1&best=&searchmode=&search=&orderby=&tok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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