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 ID/PW 찾기

뉴스센터

던전앤파이터, 마봉의 소용돌이가 아니다! 85 에픽 마력의 소용돌이 세트 리뷰

배메상위호환 2016-10-31 11:22:44

안녕하세요. 배메상위호환입니다.

오늘은 던파의 85제 판금 에픽인 마력의 소용돌이 세트에 대해 리뷰해보겠습니다.

 

마력의 소용돌이 세트란, 85제 판금 에픽이며 주로 '마봉의 소용돌이'라고 불리고 있는 불운한 처지의 에픽입니다. 이는 던파 내의 메타 변경 때문인데, 과거 안톤 레이드는 무한 홀딩, 속칭 '무홀'덕분에 지속딜이 좋은 캐릭터와 아이템이 우대받는 시대였습니다.

 

당연히 쿨타임 감소가 있으면 좋은 시대였고, 그 당시에 쿨타임 초기화 옵션이 어마무시하게 달려있는 마력의 소용돌이는 옵션이 그리 좋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쿨타임 감소, 공격/캐스트 속도 증가' 이 2가지 덕분에 꽤나 괜찮은 에픽으로 평가받았습니다.

 

거기에 단일 에픽의 옵션이 가장 사기이기로 유명했던 '마법의 대격변'의 옵션 덕분에 약간의 쿨타임동안에도 레인저, 웨펀마스터 등은 꾸준히 평타로 지속딜을 넣을 수 있었습니다. 심지어는 평타로만 던전을 재패하기도 했죠.

 ​


(구)마력의 소용돌이의 옵션. 출처 : //blog.naver.com/chraw/220122111810


그러나, 최종 컨텐츠로 만들어낸 안톤 레이드가 그저 넥스냅 - 넥스냅 - 넥스냅 - 넥스냅... 으로 인해 지나치게 쉬워져버리자 '무력화 방지 패턴'이 생겨났고, 이에 유저들은 다시 '패턴이 나오기 전에 홀딩을 한 뒤 몬스터를 죽여버리자!'라는 일명 '순딜/폭딜메타'가 유저들에게 전파되어 점점 묻혀가더니 마력의 소용돌이는 비주류 아이템으로 밀려났습니다.


결국 레전더리를 섞는게 더 딜량이 세다는 결론이 나오자 사람들이 조롱의 의미로 '마법 봉인 아이템'의 줄임말인 '마봉'을 붙여서 '마봉의 소용돌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여전히 대격변은 사기였기 때문에 '대격변이 본체고 나머지는 잡이다'라는 말이 있었지만, 결국 에픽 리메이크로 인해 대격변의 옵션도 하향되었고 현재의 마력의 소용돌이의 옵션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마봉의 소용돌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의 옵션은 절대 아닙니다.

 



 

 

 

[새 창에서 영상보기]


현재의 마력의 소용돌이 옵션. 제 첫 에픽풀 세트입니다. 마력의 소용돌이 세트의 옵션 중 순수하게 딜량과 관련된 점을 모아보자면 100콤보를 기준으로

 

공격 시 데미지 10% 증가

공격 시 27% 추가 데미지

30 ~ 45레벨 스킬 +2

80레벨 스킬 +1

85레벨 스킬 +1

물리/마법크리티컬 15%

물리/마법/독립 공격력 4% 증가

기본기 숙련 스킬 공격력 증가량 170% 증가

정수의 태풍에 붙은 약간의 힘/지능(대략 80)


정도가 끝입니다. 정말 허전합니다. 하지만, 유틸성 부분을 추가 해보면

 

공격 속도 67%

캐스트 속도 75%

스킬 쿨타임 32% 감소

10초마다 30초 이내 쿨타임인 스킬 랜덤으로 하나 초기화

 

지금같이 순딜메타에서는 어울리지 않는 옵션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아직도 쿨타임 감소 옵션은 에너지 차단이나, 견고한 다리, 혹은 토그(공격 시 아이템으로 공격할 경우 한정)등을 공격할 때 스킬을 난사하게 해줌으로써 충분히 유용합니다.

 

공격 속도 증가 옵션도 의외로 딜을 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공격속도 43.2% 기준 콤보 연계 입니다.

 

 

 


전 영상과 다르게 선 라이징 랜서를 넣지 않았지만(까먹...)충분히 공격 속도가 빨라졌다는 점이 체감됩니다.

거기다가 쿨타임 초기화 옵션을 잘 활용하면​ 이렇게 주력 딜링기를 연속으로 우겨넣을 수 있습니다.

 

 

 

쿨타임 초기화로 한번 더 공격한 스킬은 제 캐릭터 기준으로 퍼센트 데미지가 약 12만 퍼센트인 스킬로, 의외로 이런 식으로 레이드에서 정신 자극의 비약과 함께하면 대부분 스킬의 쿨타임이 빨리 돌기 때문에 주 딜링기에 대한 10초 쿨타임 초기화를 저격하기는 매우 쉬워집니다. 실전에서 못 써먹을 구조는 아니라는 점이죠.

 

거기에, 요즘 루크 던전에서는 루크의 배리어를 까는 것이 꽤나 힘든 편이고, 까고 나서도 딜링 - 다시 배리어가 돌아오나 스킬을 쓸 것이 없음 - 쿨타임 강제 전부 초기화 - 반복 이라는 굴레에 빠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때 마력의 소용돌이 세트를 착용하면 빠른 쿨타임 초기화로 인해 배리어를 까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마력의 소용돌이가 다른 에픽 세트보다 딜량이 밀리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쿨타임 감소, 공격/캐스트 속도 뻥튀기로 인해 유틸성이 그 어떤 에픽보다도 뛰어나고, 그 때문에 에픽 풀세트라는 이름값을 충분히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제 마력의 소용돌이 세트에 대한 평가입니다.

 

마지막으로 마력의 소용돌이 세트를 착용하고 빠른 공격속도와 스킬 난사를 이용해 마계의 틈을 도는 영상을 올리고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지적과 비판은 환영하지만, 무분별한 비난은 사양합니다.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