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개요
패치 후 문무겸비가 다크나이트의 '차원일치'나 스트리트 파이터의 '사공수련'과 동일한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때문에 많은 배틀메이지 유저들이 물리 딜러와 마법 딜러 사이에서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둘이 정확히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어떤 기준에 의해 선택하면 될지 분석해보는 글입니다.
1. 매지컬 테아나
아래의 내용은 배틀메이지 유저 '엄지'님의 원문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원문 : //u_h333.blog.me/220778239627 )
현재 배틀메이지는 매지컬 테아나라는 스킬을 보유중인데, 스킬포인트를 소모하지 않는 패시브 스킬로써 습득 시 일부 스킬을 마법 독립 공격력으로 변환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테아나 변신~!!, 사도화, 퀘이사 익스플로전이 포함된다.)
그렇다면 매지컬 테아나를 찍은쪽과 찍지않은쪽 어느쪽이 더 데미지가 높게 나올까요? 이를 알기 위해선 우선 고정 데미지와, 퍼센트 데미지의 계산식부터 알아봐야 합니다.
# 퍼센트 데미지 계산식
# 고정 데미지 계산식
위 계산식에서 서로 공통된 요소를 지우게 되면 아래와 같이 남게됩니다.
2057의 독립 공격력을 가진 배틀메이지의 퀘이사 익스플로전의 수치입니다. 퀘이사 익스플로전의 스킬표기데미지를 총 독립 공격력인 2057로 나눕니다.
그 수치는 727.029654837...로 반올림할시 727.03, 즉 72,703%가 나옵니다.
위 계산식에서 스킬데미지가 서로 같다는 것은 증명되었으니 어느쪽이 더 센가의 해답은 '물리 공격력이 더 높은가? 독립 공격력이 더 높은가?' 로 귀결됩니다. 여기서 물리 공격력이란 인포창에 표기되는 물리 공격력이 아닌, (무기 물리 공격력 + 추가 물리 공격력) * (창 마스터리) 를 말합니다.
2. 물리 공격력 vs 독립 공격력
물리 공격력과 독립 공격력은 무기, 마법부여, 세인트의 버프, 그밖의 특정 아이템들을 통해 오르게됩니다. 우선 무기의 경우 창과 봉이외의 무기는 마스터리가 없고 자체 물리 공격력이 낮은 관계로 물리 딜러용 무기로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스태프나 로드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주저없이 마법 딜러쪽으로의 세팅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문단에서의 무기는 창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 무기
(▲ 스트라이킹, 여명의 축복)
|
물리 공격력(약) |
독립 공격력(약) |
움타라, 아가멤논, 저스펙 세인트 |
2318 |
2385 |
무삼바니, 홍옥보주, 고스펙 세인트 |
2644 |
2486 |
3. 파티원과 시너지
(물리 딜러 파티에선 볼 수 없는 극한의 디버프를 자랑한다.)
그렇다면 고스펙을 기준으로 무조건 물리 딜러가 유리한 것일까요? 답은 당연히 아닙니다. 홀리오더 이외의 파티원에 따라서도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통 4인 파티를 기준으로 마법 딜러 파티쪽의 서포터 소울브링어가 물리 딜러 파티에 주로 채택되는 서포터인 검신, 얼티밋 디바에 비해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독립 공격력이 다소 낮더라도 마법 딜러가 더 유리한 경우도 생깁니다. 물론 소울브링어가 들어가지 않는 마딜 조합도 조합도 있기 때문에 모든 상황마다 다 다릅니다.
4. 아이템
(다크 고스로 물리 딜러를 하는것도 나쁜 선택은 아니지만, 마법 딜러에게 더 유리하다.)
아이템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는데, 지능과 독립 공격력은 상승하지만 물리 공격력 옵션은 전무한 '다크 고스 세트'나 높은 독립 공격력 옵션을 가지고 있는 '만개하는 흑연의 기운' 같은 아이템도 있으며 반대로 물리 공격력만 상승시켜주는 '돌격대장의 어택 맥시마이저'도 있습니다. 경우의 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전부 비교/나열하는것은 무리지만 자신이 다크 고스 유저라면 물리 딜러보다는 마법 딜러가 더 현명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5. 요약
1. 물리 공격력이 높다면 물리 딜러가, 독립 공격력이 높다면 마법 딜러가 유리하다.
2. 창, 봉이 아닌 다른 무기는 마스터리의 부재로 물리 딜러에게 매우 불리하다.
3. 고스펙으로 갈수록 물리 딜러가 유리하다.
4. 어떤 파티원/아이템과 조합되는지도 영향을 끼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