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 15일(금) 오후 2시부터 <블레이드&소울> 사전 캐릭터 생성을 할 수 있습니다. 15일에는 전국 NC 가맹점 PC방에서, 16일~17일에는 집에서 클라이언트를 설치해 캐릭터를 만들 수 있죠. 이번 캐릭터 사전 생성에서는 플레이하고 싶은 서버와 종족, 직업, 이름을 정하고 캐릭터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합니다. (물론 게임 접속은 21일 OBT부터 가능합니다.)
OBT에서 정식 서비스까지 이어질 첫 캐릭터 생성! 개성 있는 이름을 선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OBT부터 키울 캐릭터를 예쁘게 꾸며보는 것도 중요하겠죠? <블레이드&소울>에서는 다양한 스타일의 캐릭터를 유저의 취향대로 꾸밀 수 있습니다.
처음 접해보면 살짝 어려울 수도 있는 <블레이드&소울>의 커스터마이징엔 어떤 기능이 있을까요? 디스이즈게임에서 기능별 설명과 몇 가지 팁을 정리해 봤습니다. /디스이즈게임 리스키
캐릭터 생성 화면에 들어가면 좌측에 미리보기와 목소리 선택 창이, 우측에 세부 조정 창이 표시됩니다. 그 중 미리보기 창에서는 몇 가지 의상을 미리 입어보고 캐릭터에 비쳐지는 조명을 바꾸거나 포즈를 바꿔볼 수 있죠. 목소리 선택 창에서는 종족/성별에 따라 몇 가지 목소리 중 하나를 직접 들어보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측의 세부 조정 창에서는 캐릭터의 기본 설정, 얼굴 꾸미기, 얼굴 세부 조절, 몸 세부 조절이 가능합니다. 각 탭의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 설정 |
디자이너 프리셋 |
미리 세팅돼 있는 24가지 프리셋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프리셋을 선택하면 얼굴 모양과 체형, 헤어 스타일 등이 모두 변경됩니다. |
얼굴 기본형 |
프리셋처럼 수치가 설정돼 있는 24가지 얼굴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얼굴에서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은 '얼굴 꾸미기'와 '얼굴 세부 조절' 탭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피부 |
피부 색상과 얼굴 윤기, 피부 윤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피부 색상은 팔레트에 있는 색 중 하나를 선택하며, 윤기는 게이지를 움직여 0% ~ 100%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피부 윤기를 조정하면 얼굴 외 다른 부분의 윤기만 변경됩니다. |
헤어스타일 |
머리 종류와 머리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머리 종류는 종족/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머리 색상은 팔레트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귀, 꼬리 (린족 전용) |
린족 캐릭터를 생성할 때에만 활성화 되는 기능입니다. 귀와 꼬리는 한 세트로 구성돼 있으며, 6가지 모양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색상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
체형 |
프리셋처럼 수치가 설정돼 있는 몇 가지 체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체형에서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은 '몸 세부 조절' 탭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얼굴 꾸미기 |
눈동자 |
눈동자 모양, 눈동자 색상, 흰자위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눈동자 모양은 종족에 따라 종류가 다릅니다. 눈동자 색상과 흰자위 색상은 팔레트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흰자위 색상은 흰색 ~ 검은색까지 총 11개 톤이 준비돼 있습니다. |
눈썹 모양 |
종족/성별에 따라 다른 눈썹 모양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눈썹의 각도나 위치 등은 '얼굴 세부 조절' 탭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수염 (남성 전용) |
남성 캐릭터는 종족에 따라 다른 수염 모양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 밑의 수염 농도 그래프로 수염의 진하기를 조절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눈썹, 수염 색상 |
눈썹과 수염의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팔레트에 있는 36가지 색상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
속눈썹 (여성 전용) |
여성 캐릭터는 속눈썹의 모양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종족에 따라 속눈썹의 종류가 다릅니다. |
화장 |
화장 종류와 아이라인, 아이쉐도, 볼터치, 딸기코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화장 종류에서는 화장의 전체적인 모양을 선택 가능합니다. 아이라인 ~ 볼터치는 색상과 농도를 선택할 수 있죠.
아이라인은 속눈썹 윗부분, 아이쉐도는 속눈썹 아랫부분에 각각 화장이 적용됩니다. 화장을 원하지 않을 경우 농도를 0%로 조절하면 됩니다.
여성 캐릭터는 볼터치를, 남성 캐릭터는 딸기코를 추가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볼터치의 경우 팔레트에서 색상을 선택할 수 있지만, 딸기코는 색상이 하나만 지원됩니다. 물론 둘 다 농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
입술 |
입술 색상, 농도, 반짝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입술 색상은 팔레트에서 선택 가능하며, 입술 농도 그래프로 색의 진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0%로 맞출 경우 피부색으로 표시됩니다. 입술 반짝임을 조절하면 입술의 윤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얼굴 꾸밈 |
각종 문신이나 흉터 등 꾸미기 요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문신과 흉터의 위치나 색상은 조절할 수 없습니다. |
얼굴 세부 조절 |
인상 |
얼굴의 윤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얼굴에 생기는 그림자나 쌍꺼풀 등이 변경됩니다. |
눈썹 | ||||||
눈썹의 위치와 모양을 변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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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 ||||||||||||||||||
눈의 위치와 모양, 크기를 변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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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 | ||||||||||||
코의 위치와 모양, 크기를 변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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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 | ||||||||||||||
입의 위치와 모양, 크기를 변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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턱 | ||||||||||||
턱의 위치와 모양, 크기를 변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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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면 | ||||||
머리 폭과 광대뼈 모양, 뺨을 조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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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화 | ||||||||
얼굴의 주름 모양을 조절합니다. 주름살 효과를 주고 싶을 경우 프리셋에서 두 번째 아이콘을 클릭한 뒤 수치를 조절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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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 세부 조절 |
상체 | ||||||||||||||||||||||||||||
상반신 각 부위의 골격과 굵기, 길이 등을 조절합니다. 진족과 건족, 곤족 여성 캐릭터는 가슴 부위를 추가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린족 여성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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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체 | ||||||||||||||||||
하반신 각 부위의 골격과 굵기, 길이 등을 조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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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구 | ||||
몸의 전체적인 덩치와 키를 조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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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블레이드&소울>에서 지원하는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살펴봤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렇게만 보면 아직 '어떤 게 중요한 기능인지' 감이 잘 안오죠. 그래서 이번에는 예쁜 캐릭터를 만드는 데 참고할만한 몇 가지 팁을 정리해봤습니다. 함께 살펴보시죠.
얼굴 윤기가 심하면 독이다? |
[기본 설정 - 피부]에서 얼굴 윤기와 피부 윤기를 각각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얼굴 윤기를 높게 설정할 경우 눈가나 광대뼈, 턱 등이 지나치게 반짝여 오히려 주름살처럼 보이는 부작용이 있죠. 피부 윤기는 취향에 따라 조절하면 되지만, 얼굴 윤기는 적게 주는 쪽이 동안을 유지하는 비법입니다.
▲ 얼굴 윤기는 적게 주는 것이 동안의 비결!
눈썹, 수염 색상은 어둡고 짙은 색을 추천! |
[얼굴 꾸미기 - 눈썹, 수염 색상]에서는 눈썹과 수염의 색상을 각각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곤족처럼 어두운 피부가 아닌 경우 눈썹 색상을 밝은 색으로 하면 멀리서 봤을 때 눈썹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서양인 처럼 꾸미는 것이 아닐 경우 눈썹은 검은색이나 짙은 갈색 등 어두운 색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 남성 캐릭터를 꾸밀 때 흰 수염을 사용하고 싶다면 굳이 어두운 색을 선택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 눈썹 색이 선명하면 멀리서도 잘 보입니다.
립스틱은 무광과 유광이 나뉜다? |
[얼굴 꾸미기 - 입술]에서는 입술의 색상, 농도, 반짝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팔레트에 있는 색상 중 일부는 농도를 짙게 하고 반짝임을 높게 줘도 무광처럼 티가 안나는 색이 몇 있습니다. 이 경우 밝고 연한 색보다 살짝 짙은 색을 선택하고 농도를 낮게(50~60%) 주는 것이 반짝이는 입술의 비밀입니다. 필자는 4번째 줄 오른쪽에서 3번째와 5번째 색상을 선호하는 편이죠.
▲ 반짝임 효과를 주고 싶다면 색상 선택에 주의하세요!
인상은 잘 비교하고 선택하자! |
[얼굴 세부 조절 - 인상]에서는 얼굴 피부 윤곽을 몇 가지 프리셋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부는 어린이처럼 그림자가 적고 뽀얀 피부로, 일부는 서양인처럼 두개골 윤곽이 뚜렷하고 쌍꺼풀이 생기기도 하죠. 캐릭터를 동안으로 꾸미고 싶다면 1번 혹은 2번을, 성숙하게 꾸미고 싶다면 나머지 프리셋을 추천합니다.
눈, 코, 입의 위치는 캐릭터의 나이를 변화시킨다? |
성인 캐릭터와 어린이 캐릭터 얼굴의 가장 큰 차이는 눈, 코, 입의 비율과 위치입니다. 성인의 경우 눈코입이 어린이보다 조금 넓게 퍼져있죠.
눈은 [얼굴 세부 조절 - 눈]에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눈 상하위치가 위쪽(50~70%)에 있으면 성숙한 얼굴을, 눈 위치가 아래쪽(0~30%)에 있으면 앳된 얼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어린이 캐릭터로 설정할 경우 애니메이션 캐릭터 처럼 눈 크기와 눈 폭을 좀 더 키워주면 귀여운 분위기를 내기 쉽습니다.
코와 입의 위치(높이)는 눈의 위치에 따라 다르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 캐릭터의 경우 눈, 코, 입의 거리가 2:1 정도가 적당하죠. 어린이 캐릭터의 경우 1:1 정도의 거리로 맞춰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동안의 성인 캐릭터'를 만들고 싶다면 그 중간 정도가 적당하죠.
▲ 눈코입의 비율에 살짝만 신경 쓰면 자유롭게 나이 설정이 가능합니다.
날씬하게 꾸미고 싶은 캐릭터! 하지만 무작정 줄이는건 답이 아니다? |
[얼굴 세부 조절]과 [몸 세부 조절]의 각 그래프에는 각 부위의 두께나 넓이 등을 조절하는 항목이 다수 있습니다. 그 중 대부분은 그래프를 낮추면 날씬해지고, 높이면 뚱뚱해지죠.
그런데, 날씬한 캐릭터를 연출하고 싶다고 해서 무조건 모든 그래프를 최소치까지 낮추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일부 항목의 경우 '날씬한' 캐릭터가 아니라 '뼈만 남은' 캐릭터가 될 수 있기 때문이죠.
두께/넓이 그래프를 조절할 때는 무작정 낮추는 것 보다 캐릭터를 보면서 적정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25~50% 안쪽이 적당하죠.
▲ 수치 조절은 과도한 것 보다 적당 선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 설정,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 |
[몸 세부 조절 - 체구]에서는 캐릭터의 덩치와 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항목에서 캐릭터의 몸통 부위별 세부 설정을 했다면, 여기에서는 캐릭터 전체의 덩치(마름-뚱뚱함), 키를 조절하는 것이죠.
그런데 키 그래프는 수치에 따른 변화 폭이 매우 넓은 편입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 진족 캐릭터로 키를 최소치로 낮춘다면 일반적인 진족 NPC의 허리 정도 키가 됩니다. 반대로 최대치로 올린다면 곤족보다 큰 키의 키다리 아저씨가 나올 수도 있죠. 이 경우 몸의 비율까지 같이 변화하기 때문에 단순히 '키가 작은' 캐릭터가 아니라 '소인족'이 나오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 커스터마이징 화면에서는 몰랐는데, 막상 같이 서보니 알겠더군요.
그래서 키가 작거나 큰 캐릭터를 만들고 싶을 땐 어느 정도 적정선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키는 어떻게 조절하는 것이 좋을까요?
캐릭터의 키에 영향을 주는 항목은 '허리 길이', '허벅지 길이', '종아리 길이', '키' 입니다. 이 중 허리, 허벅지, 종아리 길이는 문자 그대로 해당 부위의 길이를 늘이는 기능이고, 키는 조금 전에 설명한 것처럼 전체 비율을 조절하는 기능이죠.
만일 작은 키의 캐릭터를 원한다면 허리와 허벅지, 종아리의 길이는 50% 안쪽에서 조절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이 경우 진족은 키를 '-4' 안팎으로, 곤족은 키를 최소치로 설정하는 것이 좋죠.
반대로 큰 키의 캐릭터를 원한다면 허리, 허벅지의 길이를 50~60% 사이로, 종아리 길이를 70% 안쪽으로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는 진족의 경우 '4' 안팎으로, 곤족과 건족은 '0~3' 안팎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농구 선수 급의 장신 캐릭터를 만들고 싶을 경우 좀 더 높게 설정해도 좋습니다.
린족같은 경우 기본적으로 체구가 작아 키 조절의 폭이 큰 편은 아닙니다. 단, 각종 길이와 키를 최대치로 설정할 경우 진족과 비슷한 키가 나오는 경우도 있더군요.
▲ 밝게 표시한 4개의 그래프에 신경쓰세요!
이번 기사에서는 커스터마이징의 각종 기능과 몇 가지 팁을 살펴봤습니다.
물론 위에서 설명한 팁은 그저 '참고하는' 용도일 뿐이지, 그대로 따라해야만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캐릭터는 무엇보다 '자신의 취향에 맞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니까요.
오는 15일부터 17일까지 진행되는 캐릭터 사전 생성 이벤트! 기존에 <블레이드&소울>을 즐겨봤거나 처음 접해보는 분들의 캐릭터 생성에 본 기사가 작게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