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신규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리스키 (이승운 기자) [쪽지]
http://www.thisisgame.com/aion/nboard/20/?n=27787 주소복사

[인터뷰] 3.0 '약속의 땅', 냉전의 시대가 찾아온다!

<아이온 3.0> 개발팀 인터뷰

지난 2009년 '아이온 비전 영상' 공개 이후, 많은 유저들이 꿈꿔온 3.0 업데이트가 드디어 베일을 벗었다. 60레벨로 상향된 최고 레벨에 맞춰 신규 지역과 던전 콘텐츠, 하우징 시스템과 탈 것 등이 차례로 공개됐다.

 

디스이즈게임에서는 <아이온 3.0> '약속의 땅' 업데이트에 앞서 <아이온> 개발팀과 인터뷰 자리를 가질 수 있었다. 이날 인터뷰에는 <아이온> 개발팀의 심마로 실장, 민지영 팀장, 곽지은 팀장, 그리고 아트 총괄인 윤민영 팀장이 참석해 질문에 답했다. / 디스이즈게임 리스키

 

<아이온 3.0> '약속의 땅' 관련 기사 모음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기사가 열립니다)

■ 현장 직찍! <아이온 3.0> '약속의 땅' 이미지 공개!

■ 3.0 영상 유출? 살성 신규 스킬 공개!

■ 3.0 유출 영상 더 있었다? 호법성 신규 스킬!

■ 3.0 업데이트, 드디어 현실로!

■ 신규 PvP 영상 공개! 검성과 치유성!

 


 

 

■ 아이온의 하우징 시스템

 

하우징 시스템은 게임 속에 집을 만드는 기능을 의미한다. 기존 하우징은 집을 소유하기 위해 플레이를 하거나, 집을 소유해야 강력한 보상과 편의 장치를 누릴 수 있었다.

 

하지만, 아이온은 다르다. 하우징을 통해 더 재미있게 게임을 즐기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아이온의 하우징은 단순히 집 한 채가 아니라, 집들이 촘촘히 있는 용계만한 필드가 될 것이다. 유저가 로그아웃 해서 잠을 자는 동안에도 지나가는 친구가 방문할 수 있는 필드 위의 건물. 생산도 할 수 있으며 소유를 위한 경쟁을 할 수 있는 액티브한 공간이다.

 

 

집을 마련하면 초대를 하기도 하고, 방문을 하게 되고, 단골 고객이 생기고 이들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소셜미디어 처럼 100만 데바를 연결시켜 준다. 하우징을 중심으로 한 관계가 생겨날 것이다.

 

하우징은 21레벨 이상 모든 데바가 퀘스트를 통해 캐릭터당 한 채의 집을 가질 수 있다. 집에는 우편함과 가구, 액자, 거울과 서재 등의 설치물이 준비되며, 관계의 구슬이나 창고, 포티(채집물) 등도 배치할 수 있다.

 

 

 

■ 본격적인 용계 침공 / 냉전의 시대

 

아이온의 스토리는 60레벨로 들어서며 '약속의 땅'에서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이곳에서는 연족이 새로운 세력으로 급부상하여 천/마족보다 강하게 용족에 대항하고 있다.

 

 

신규 지역 '사르판'은 고대 시엘의 힘으로 용족의 세력에서 독립한 연족의 영토다. 이곳 내에서는 중립 지대가 형성돼, 천/마족이 분쟁을 일으킬 수 없다. 이곳에서 천/마족이 함께 지내게 되며, 그 안에서 둘의 갈등은 더욱 심화될 것이다.

 

 

반대로, 신규 필드 '티아마란타'에서는 용제 티아마트와의 본격적인 싸움이 시작된다. 또한, 천/마족 간 국지전과 점령전이 더욱 치열하게 벌어질 것이다. 이 곳은 전체 지역이 4등분돼, 그 중앙에 '티아마란타의 눈'이 있다. 티아마란타의 눈에는 용제 티아마트의 힘의 근원이 잠들어 있으며, 티아마트는 이 곳까지 데바가 도달하는 것을 끊임 없이 저지할 것이다.

 

 

 

■ 신규 던전

 

1. 아투람 공중 기지

 

 

 

2. 타메스

 

 

 

3. 렌투스 기지

 

 

 

4. 라디스 숲

 

 

 

5. 도르겔 저택

 

 

 

■ PvP

 

특정 클래스의 PvP 강세를 막기 위해, 주고받는 역전이 가능하도록 각종 스킬과 밸런스가 조정됐다.

 

검성 - 거리 좁히기용 돌격 스킬과 각종 내려찍기 스킬 추가.

 

 

 

수호성 - 원거리 스킬 추가.

 

 

 

궁성 - 강력한 덫 스킬 추가.

 

 

 

살성 - 변신과 문양 폭발 계열 스킬 추가.

 

 

 

마도성 - 완전 결빙 스킬 및 전기 계열 스킬 추가.

 

 

 

정령성 - 신규 정령 추가.

 

 

 

치유성 - 방어막 / 공격 버프 추가.

 

 

 

호법성 - 공격 스킬 추가.

 

 

 

■ 통합 초보존 도입

 

1~40레벨 유저가 서버 구분없이 한 곳에서 레벨업을 즐길 수 있는 공간. 유저들은 자신의 서버에서 초보존 채널을 선택해 다른 서버의 유저와 함께 레벨업을 즐길 수 있다. 이전처럼 억지로 빠르게 성장시키고 점핑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 함께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취지에서 개발됐다.

 

 

 

■ 탈 것의 등장

 

새로운 탈 것은 월등한 속도와 색다른 조작법으로 운전의 재미를 느끼게 해줄 것이다.

 

 


 

 

 

■ 아이온 3.0에 대해

Q> 3.0 개발의 종합적인 규모는?

 

A> 작년 상반기부터 아이온 3.0에 대해 구체적인 모습을 잡고 작업을 시작했다. 작년 5월부터 시작해 약 1년 이상 됐다. 이에 대한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다.

 

 

Q> 신규 인스턴스 던전(이하 인던)에 대해 소개하자면?

 

A> 기존 인던은 장비 아이템 파밍의 장소였을 뿐이었지만, 이번에는 직접 체험하면서 스토리를 파악하는 것에 주안점을 뒀다. 현재 솔로형 인던 1개, 파티형 인던 2개, 포스형(12인) 인던 2개가 준비됐다. 신규 인던은 공성병기를 타고 진행하거나 NPC가 등장해 스토리를 이끌어 나가는 전개가 있다.

 

 

Q> 신규 캐릭터가 통합 서버로 시작한다면, 서버 선택은 어떻게 하는가?

 

A> 기존 서버 중 자신의 캐릭터를 키울 서버를 선택하고 초보 서버(공유서버)를 선택해 이동하는 방식이다. 차후에는 유저가 다수의 초보 서버를 선택해 이동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 하지만 이 부분은 아직 개발 중이며, 처음에는 지정해주는 서버로 가게 된다.

 

 

Q> 연족 지역은 어떤 곳인가?

 

A> 연족은 천/마 대립 구도에 추가된 종족이다. 연족은 천/마족의 대립을 잠시 중재하는 역할을 한다. 연족 지역 내에서는 전투 불가로, 서로간 채팅은 되지 않지만 기존처럼 상점 대화는 가능하다.

 

 

Q> 그래픽에 대한 추가 업데이트가 있나?

 

A> 큰 변화는 없지만, 고급 그래픽 엔진을 개량하고 있다. 최적화 문제에 신경을 많이 썼으며, 고급 그래픽에 있는 옵션들을 낮은 그래픽 사양에서도 체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내부적인 목표다.

 

 

Q> 제4 템페르 훈련소가 추가되는가?

 

A> 준비는 하고 있지만, 3.0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차후를 기대해달라.

 

 

Q> 초보 지역은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는가?

 

우선 자신의 서버로 로그인 한 뒤 채널을 이동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 채널에서 유저들은 플레이 도중 모든 서버의 유저들과 만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유저가 자신의 서버를 선택하면 정해진 초보 존으로 자동 이동될 예정이며, 차후 업데이트를 통해 유저들이 초보 존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Q> 신규 유저를 끌어올 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A> 초보 존 도입을 비롯해 초보 지역 루트를 변화시켰다. 20레벨 이전 지역의 난이도를 2~3인 파티로도 진행할 수 있도록 난이도를 낮춰 후반부로 갈 수록 어려워지는 것을 대대적으로 개선했다. 또한, 40렙 초반 용족 지역과 강철갈퀴로 2층을 솔로잉 지역으로 변화시키고 45~50 레벨 필요 경험치를 줄였다. 체감 속도는 35레벨 정도의 레벨업 속도와 비슷할 것이다. 물론 55레벨 이후 구간에서도 비슷한 경험치 곡선을 그릴 예정이다.

 

 

■ 탈 것 시스템

Q> 탈것의 컨셉은?

 

A> 이동의 편의성은 기본이고, 활강이나 비행 등 액티브한 액션을 탈 것으로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조작에 따라 속도가 더 빨라지기도 한다. 탈 것은 4종류가 등장하며, 유저 반응에 따라 계속해서 추가할 예정이다.

 

 

Q> 탈 것은 어떤 방식으로 얻는가?

 

A> 알을 얻어 부화시키거나 제작을 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얻을 수 있다.

 

 

■ 하우징 시스템

Q> 하우징이 가능한 공간은 어떻게 얻을 수 있는가?

 

A> 21레벨이 되면 퀘스트를 통해 인스턴스 존 형식으로 지급받는다. 또한, 특정 레벨이 되면 집을 지을 수 있는 필드를 경매로 얻을 수 있다. 경매에 실패하더라도 인스턴스 룸은 그대로 소유한다. 경매로 얻은 고레벨 집은 유지비가 들어가며, 유지비를 내지 않으면 패널티가 있다.

 

 

Q> 인스턴스 룸과 경매로 얻는 집의 차이를 설명해달라.

 

A> 21레벨에 퀘스트로 얻는 '인스턴스 룸'은 외형이 없고 내부 공간으로만 구성된 집으로, 유지비가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는 대신 약간 좁은 편이다. 이후 특정 레벨이 되면 매주 진행되는 경매를 통해 외형이 존재하는 집을 구매할 수 있다. 이 집은 총 500채가 있으며, '퍼시스트 룸'이라 불린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구매 비용 외에도 유지비가 지속적으로 소모된다.

 

 

Q> 유지비를 내지 않을 경우 패널티는 무엇이 있는가?

 

A> 인스턴스 룸과 달리 퍼시스트 룸은 유지비가 계속 나가기 때문에 집 소유주가 바뀔 수 있다. 일정 기간 접속을 안한다거나 하면 집은 경매에 붙여져 다른 주인을 찾게 될 것이다. 접속과 유지비만 꾸준히 유지한다면 퍼시스트 룸은 평생 자기집이 될 것이다.

 

 

Q> 집을 뻇기게 되면 물건들은?

 

A> 경매로 집이 넘거가거나 뺏기더라도 가구들은 사라지지 않고 컨테이너에 보관된다.

 

 

Q> 하우징 안에 있는 설치물의 기능은 무엇인가?

 

A> '포티' 라는 시스템을 도입해 사냥에 도움을 주는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게 만들었다. 또한, 게임 내 각종 NPC들이 가진 기능과 집으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 친구의 방문에 따라 추가 보상을 주는 등의 시스템이 추가된다. 너무 적극적인 기능을 넣어서 플레이 사이클을 해치는 것 보다 플레이에 도움을 주는 형태로 방향을 잡았다.

 

 

Q> 하우징 내의 가구는 어떻게 조달하는가?

 

A> 가구 제작 스킬이 새로 추가된다. 가구는 직접 제작하는 것을 포함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조달할 수 있다.

 

 

Q> 신규 제작 스킬이 추가된다면 기존 제작 스킬은 어떻게 되나?

 

A> 제작 선택에 초기화 요소를 넣을 것이다. 이번만이 아니고 계속해서 초기화가 가능할 것이다.

 

 

Q> 비전영상에서 마족 하우징을 천족이 파괴하는 부분이 있는데?

 

A> 그 부분은 다른 방향으로 개발됐다. 하우징 시스템은 소셜 커뮤니케이션을 목표로 개발했다. 비전 영상에서 공개된 부분 중 그것은 제거됐다. 기껏 꾸민 집을 파괴당하면 상심하지 않겠나.

 

 

■ 콘텐츠

Q> <아이온> 3.0의 핵심 콘텐츠는 무엇인가?

 

A> 3.0 업데이트 이전까지 천/마의 '대립'이 주요 키워드였다면, 이번 3.0 업데이트에서는 '냉전'이 주요 키워드다. 이 때문에 직접적인 전투보다는 종족간 단합을 중점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스토리에 맞춰 신규 던전이 대거 추가된다.

 

 

Q> 티아마트를 공략할 수 있는가?

 

A> 3.0에서는 티아마란타의 눈에 있는 던전 직전까지 공개되기 때문에 티아마트와 직접적으로 결전은 벌이지 않는다. 따라서,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티아마트의 부하 몬스터를 공략할 수 있다.

 

 

Q> 비전영상에 등장하는 거신병이 나오는 대규모 공성전이 추가되나?

 

A> 비전영상에 나온 부분은 다 나온다 라고 기대하는 것은 알고 있으나 실제 모든 것을 다 적용하지는 못했다. 그 부분은 죄송하게 생각한다.

 

 

■ 장비 아이템 및 직업 스킬

Q> 신규 아이템은 어느 정도 추가되는가?

 

A> 기존 군단장 아이템보다 성능이 좋은 아이템을 포함해 약 4천여 개의 신규 아이템이 등장한다.

 

 

Q> PvP에서 상대의 상태이상에 대응할 스킬이 직업별로 생기는가?

 

A> 템페르를 열면서 PvP에 대한 피드백을 채우는 방식으로 작업했다. 각 직업별로 특성을 살린 스킬이 추가됐다. 조작 방식도 기존처럼 1, 2, 3을 누르는 방식에서 벗어나 다소 차이가 생겼다.

 

 

Q> PvP 밸런스의 방향은?

 

A> 개발에 있어 하나의 직업이 특별히 강해지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 8개 모든 직업이 모두가 고루 강해질 수 있도록 개발에 힘썼다.

 

 

Q> 전 직업에 신규 스킬이 등장하면 밸런스가 이전과 똑같지 않은가?

 

A> 템페르 훈련소와 공성전 등을 통해 PvP 밸런스에 대한 데이터를 많이 모았다. 기존 1-2-3 연속기와 달리 직업에 따라 다양한 연속기가 추가됐다. 반격발동 연속기라는 것이 생겼으며, 살성의 경우 공격을 하면서 쫓아간다던가 마도성은 도망가느라 시전을 못하는 부분까지도 고려해서 추가했다.

 

 

■ 끝으로

Q> 3.0 에 누락된 콘텐츠 중에 안타까웠던 부분과 현재 준비중인 부분이 있다면?

 

A> 레기온 하우스, 티아마트 레이드(24인 인던)를 못 넣은게 아쉬웠다.

 

 

Q> 오늘 공개된 내용은 모두 테스트 서버에 업데이트 되는가?

 

A> 모두 업데이트 될 것이며, 가능한 한 라이브 서버에도 업데이트 될 것이다.

 

 

Q> 끝으로 3.0을 기다리는 유저들에게 한마디.

 

A>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 지켜봐주셨으면 좋겠다.

 

 

베스트 댓글
에러 BEST 11.12.19 10:39 삭제 공감5 신고
누구누구님께 삭제된 글입니다 블라인드된 게시물입니다 [내용 보기] 댓글을 로딩중이거나 로딩에 실패하였습니다.
댓글달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